(마리나 관리소 측에서 33피트 요트로 실제 아라뱃길을 시험운항해 보았다고 함.
실제로 보니 다리가 상당히 많은데 대부분 충분히 높고(30미터 정도?),
한강쪽에 가까운 곳에 있는 다리 4~5개가 조금 낮아 보였음.
마리나 사무실에 전시되어 있는 항해도 - 아라뱃길 해도가 있더군요!!!
("아라뱃길", 도번 363번, 한국해양개발(주) http://www.chartkorea.com/index.asp 에서 구입가능, 16,500원)를 보니
낮은 다리의 '클리어런스'가 21m로 되어있었슴.
마리나 측에서는 최저 클리어런스를 16m로 간주하고 있슴.
(안전 마진을 둔 것 같음... 책임문제 때문??)
※ 아라마리나에서 2012년 2월 중으로
아라뱃길 관련 항행규정, 조석, 마리나 규정 등을 담은
Handbook을 공짜로 배포할 예정이라고 함
그 안에 다리 클리어런스도 포함 된다고...
※ 다리 클리어런스를 21m 라고 할때,
요트를 45도 힐 시키면 원래 높이의 70%로 줄어듬 -> 30m 마스트도 가능?
요트를 30도 힐 시키면 원래 높이의 86%로 줄어듬 -> 24m 마스트도 가능?
하지 않을까요??
※ 한강 수중보 때문에 상류로 올라갈 수 없다는 설이 있어서 확인해 보니,
김포대교에 있는 '신기수중보'는 아라뱃길 한강측 갑문 하류쪽에 위치합니다.
(아래 사진 참조하세요..)
즉, 아라뱃길 갑문을 나와 상류의 잠실수중보 (잠실대교에 있슴)까지
최소한 수심의 문제는 없습니다.
(단, 한강 다리 높이 문제가 있습니다. 한강은 항해도는 물론
다리 높이에 대한 정확한 자료가 없어 추후 확인이 필요합니다.)
갑문 이용료(서해/김포) 등 제반 이용료가 있나?
-> 무료다. ^__^
아라뱃길 내 운항시 특별한 제한사항은 있나?
-> 최고속도는 12노트 이내, "범주금지"(요트도 모터링으로 통과해야 한다)
범주금지는 폭 80m 에 불과한 협수로이기 때문으로 보임
(실제로 보면 그리 좁아 보이지 않는데... 좀 아쉬운 부분입니다. ^^;)
평균수심은 어느정도 인가?
-> 5미터 이상을 유지한다.
아라마리나 외에 아라뱃길 내에 계류시설이 있나?
-> 5군데의 임시계류시설이 있다.
실제로 보니 계류시설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일은 없을 듯 합니다. ^_____^
잘 만들어져 있더군요... (아래 사진 참조하세요)
아라마리나 관리는 어디서 하나?
-> (주)워터웨이플러스 www.waterway.or.kr
서해갑문 통과시 절차는?
-> 미리 예약해야 한다. www.waterway.or.kr 에 나와있다.
현재는 일반 선박에 준한 절차를 밟아야 하지만 추후 플레져보트에 대해 간소화된 절차를
시행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에 건의하고 있다. 언제 될지는 모른다.
VHF 채널 11번, 호출부호는 "경인" 이다.
아라뱃길 한강 출입관문이 김포대교-신행주대교 사이 입니다.
높이가 낮아 문제가 되었던 행주대교는 이미 철거 되었답니다.
한강의 다리 중 가장 낮은 곳은 21m 쯤 된다고 하네요..
(2012.01.29 수정, 한강다리의 높이는 확인 중입니다...)
2012.01.27현재, 아라뱃길 얼어 있습니다. ^^; 우째 이런일이...
꽝꽝 언 상태는 아니지만, 요트가 다니기에는 부담스러운 수준입니다.
전곡항 얼었을때(2009년?) 마리아로 얼음을 깨고 다닌 적이 있는데
나중에 보니 헐에 상처가 꽤 남았더군요.. 윤석태 선장님 죄송해요 ^^;
이런 임시(?) 계류시설이 아라마리나 말고 5군데나 있습니다.
잘 만들어 놓았더군요..
사진 왼쪽이 서해 방향, 오른쪽이 바로 한강입니다.
아라마리나는 아라뱃길 한강쪽 끝단에 있습니다.
아라마리나 건너편에 화물선 터미날이 있습니다.
아라뱃길 전구간은 18km~
한강 출입갑문 근처에 다리들입니다.
좀 낮아 보입니다. 아라마리나 관리사무소에서는 클리어런스를 16m로 간주하라고 하네요
항해도("아라뱃길", 도번 363)에는 21m로 나와 있었습니다.( 언뜻 본거라 확실하지 않아요.. ^^;)
아라뱃길 한강 출입갑문 입니다. 서해갑문에 비해 굉장히 좁습니다.
레져용 보트만 드나드는 개념으로 만든 것 같습니다.
화물선은 아라마리나 건너편에 있는 화물 터미날 까지만 옵니다.
아라뱃길 내의 최대속도 제한은 12노트 라고 하는데,
곳곳에 8노트, 10노트로 제한하는 구간이 있더군요..
한강쪽 4~5개 낮은 다리 빼고는 다 이렇게 꽤 높습니다.
'다리 높이 재러 직접 올라갔으면 진짜 장난 아니었겠다...' ㅋㅋ
하루 한번 운항한다는 '전설의' 유람선을 운 좋게 만났습니다.
아라마리나 앞에서 서해갑문 앞까지 아라뱃길 전구간(18km)를 왔다갔다 합니다.
끝에서 끝으로 다니니 본전생각은 안 날 것 같네요...ㅋㅋ
저는 이번에 자전거로 전 구간을 왕복(36km) 했는데요,
뭐랄까... 생각보다 그리 지루하지 않았습니다. 한번쯤 유람선을 타는 것도 괜찮을듯... ^^;
하루 한번 운항하는 전설의 유람선 두 척이 교행하는 신기한 장면입니다.
이 배들도 무슨 팔자인지... 요즘에는 쇄빙선 노릇을 하고 있네요 ㅋㅋ
첫댓글 혹시 궁금한 거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아는데 까지, 성심성의껏 답변 드리죠 ^^;
발로 직접뛰는 엄성용...
장하다.
고맙고..
다음달에 한번 가보자..
강회장님..
미리내로 한강 한번 다녀 옵시다.
엄성용 수고했어..
좋은 정보 잘 보고 스크랩해서 가져갑니다. 감사합니다.
오늘, 강연 잘 들었습니다...
마산에 잘 들어가셨는지요??
발표자료 배포용도 조만간 받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공부 잘 했습니다...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그런데, 한강 쪽은 항해도도 없고 공식적인 자료가 없어 실제 요트 항해에 나선다면 주의하셔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왓.. 끝에서 끝까지 가셨군요@@!
자전거 타고 다녀왔습니다. ㅋㅋ
요트 타고 가기위한 사전 준비작업 이지요.. ^^;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아주 좋고 자세한 정보이네요.
저도 빠른 시간 내에 이곳을 배를 타고 가고 싶네요.
요트 타는 사람들에게는 참 잘 되었네요, 계류장도 한강으로 진입이 가능한 것도.
새해에 복 많이 받으시길.
좋게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일병님, 요트 다시 장만하셨나요?? 이런저런 인연으로 이일병님 소식은 가끔 확인하고 있습니다. ^^;
한강으로의 진입은, 현재 보다 면밀하게 확인 중입니다.
한강 다리 높이는, 비공식적인 자료이긴 하지만, 최저 높이 13.5m 정도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잠수교 9.9m 제외)
확실히(?) 정리되면 다시 정보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좋은 정보 감사 합니다. 저도 한번 가보고 싶네요...
감사합니다. ^^
협회 [미리내]호가 조만간(2월~3월 경) 아라뱃길 탐사(?)를 다녀올 예정입니다.
직접 다녀와서 다시 알려드리겠습니다.
헉.. 완전 잘 봤습니다. 갑문 통과 방법 연구하려고......
저도 아라마리나및 인천해양항만청 갑문 등등 전화 한 20통은 걸어봤는데 레저보트는 3월부터 될거라고 야그해주고 그 이외에는 확실한 답을 못얻은 상황입니다. 서로 자기네 소관이 아니라고 다른번호 알려주기 바쁘더군요.ㅠㅠ
얼렁 체계가 잡혔으면 하는 소망입니다. 또 좋은 정보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