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명 : 간송문화전 - 문화로 나라를 지키다
장소 : 동대문디자인플라자 배움터 2층 디자인박물관
기간 : 1부 - 2014년 3월 21일 ~ 6월 15일
2부 - 2014년 7월 2일 ~ 9월 28일
해마다 두 번씩. 때론 변덕스런 비바람 속에 꼼질 꼼질 발을 움직이며 서 있어도 행복한 미소 떠나지 않았고, 아직 무더운 열기 속에 뜨거운 빛을 온몸으로 받으며 꼼짝없이 두어 시간 서 있어도 그 봄과 가을날은 행복했다.
간송미술관의 작품을 보는 묘미는 <조선망국백주년추념 회화전>과 같은 역사적 의미와 작품에 대한 기대를 한껏 부풀게 하는 전시의 명칭이나 구성도 구성이려니와 ‘매년 전시는 5월 중순부터 15일 동안, 10월 중순부터 15일까지, 그 외 기간은 일반인 출입금지’라는 명패에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금역에 들 수 있는 합법적인 방법이 우아한 문화적 행위인 전시관람이라니, 게다가 천하제일 명품이라지 않던가.
디자인 박물관의 일부에서 열린 전시는 1부 간송 전형필, 2부 보화각이다. 현재 전시는 간송이라는 인물에 대한 조명이 목표이므로 각 섹션은 간송의 문화재와 문화를 접근하는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면서 이른바 교과서에서 볼 수 있는 명품들이 그득함을 표방하고 있다. 간송이 어떻게 그 작품을 소장하게 되었는가 전해주는 내용들은 우리 문화재가 저절로 우리 앞에 놓인 것이 아님을 알려준다.
오세창으로부터 감화받고 이후 우리 문화를 후원하고 문화재를 지켜온 한 개인의 활동이 오늘날 국보가 그득한 컬렉션을 만들 수 있었던 과정을 유추할 수 있다. 문화재를 되찾아오기 위해 기와집 400채 가격을 지불하고 찾아온 청자들은 그의 문화재 애호활동이 단지 ‘애호’라는 감상적 취미활동이 아니었음을 증명한다. 누군가는 목숨을 바쳐 구하려던 그 나라의 정신을 간송은 실물, 문화재로서 지켜낸 것이다.
부제 ‘문화로 나라를 지키다’를 통해 근대기 간송선생의 문화재 애호가 결코 개인적 취향이나 호사가 아닌 구국의 일환이었음을 알려준다. 간송미술관에서와 달리 이번 DDP에서는 일반인들에게 접근하기 쉬운 제목을 보여주고 있어서 시정에 나온 미술관의 적극성을 드러내는 단서라 하겠다. 많은 이들이 그들만의 리그가 된 간송미술관의 전시관람을 일정 액수의 입장료만 지불하면 접근할 수 있는 것은 오히려 무료가 아닌 유료를 통한 관람의 저변확대라는 아이러니를 낳는다. 몇 시간씩 줄을 서는 사이에 끼지 못하는 많은 사람들이 있었고, 그들은 자본을 통해 접근할 수 있는 것이다. 이는 분명 일반 미술관이나 박물관의 유료관객과 무료관객의 태도 차와는 확연히 다른 부분일 것이다. 그래서 조바심을 내지 않고 줄을 길게 서지 않고도 전시를 관람할 수 있는 조건의 형성은 진정 기쁜 일 중의 하나일 것이다.
‘간송 전형필’이란 인물의 행적을 더듬는 전시이므로 간송 개인의 비망록이나 작품 등을 소개하는 데서 전시는 시작한다. 실지 소장품 전시는 <길을 열다>부터인데 겸재 정선이 72세에 금강산을 다녀오고 혼신을 다해 표현한 <해악전신첩>과 현재 심사정의 <촉잔도권>을 전시하고 있다. 특히 818센티미터에 이르는 기다란 두루말이여서 여느 공간에서는 펴기조차 어려운 길고 긴 <촉잔도권>을 완전히 펴서 보여준 것은 인상적이다. <지켜내다>는 사재를 털어 고려청자를 지켜낸 과정과 그 작품들을, 그리고 마지막 훈민정음에서는 그가 그토록 애타게 찾았고 결국 손에 넣어 우리나라 음운의 확인과 정리에 큰 기여를 한 <훈민정음>을 밀폐된 방을 마련하여 전시하고 있다.
가히 디지털 기술을 통해 더욱 좋은 감상을 할 수 있다는 경험을 제공받은 순간이다. 하지만 그리 편안한 마음으로 감상에 몰입하게 하는 환경은 아니었다. “삼성전자는 ‘훈민정음 해례본(국보 70호)’, ‘청자상감운학문매병 (국보 68호)’, ‘혜원 신윤복 전신첩(국보 135호)’ 3점을 UHD 콘텐츠로 제작해 관람객들에게 전할 예정이다.”라는 신문기사는 영상으로 재현된 옛 그림에 대한 기대를 높였다. 하지만 정작 그 화면들 앞에서 불편한 마음이 가라앉지 않는 것은 끊임없이 화면 우측과 좌측에서 사라지지 않고 한글과 영문으로 존재를 드러내는 ‘삼성UHDTV’ 때문이었다. TV 광고 화면을 미술관 전시에서, 그것도 간송전에서 마주할 지는 몰랐었다. 그것은 하드웨어에 대한 협찬이 아닌 소프트웨어, 컨텐츠의 잠식으로 보였다. 문화재는 그렇게 소비되고 광고의 대상으로 전락하고 있는 현장을 목도하는 듯하다.
이제 울긋불긋한 옷을 진열하고 온갖 물건들을 늘어놓은 시정에 간송의 수장품들이 그 면목을 드러냈다. 그 생경함은 이미 예견했던 터라 전시에 대한 충격은 덜한 것 같다. 그만큼 우리 모두가 간송의 수장품을 사랑한다는 증거이기도 하겠다. 성북동 산골짜기에서 시정에 내려온 간송의 수장품은 이제 언제든지 보기 원하는 이들이 8천원만 지불하면 들여다볼 수 있는 장소에 당분간이나마 자리잡았다. 대중 속으로, 대중을 위해 그리하여 문화재의 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진정 간송문화전이 지속되기를 바라는 이들이 그득하다. 그런데 이전의 성북동에서 길게 줄을 서서 보던 미술관이 아닌 입장료를 낸 미술관에서 적어도 얇은 종이 한 장이라도 간송문화전에 대한 안내문은 있어야 할 것 같다. 커다란 도록이 아니어도 그 전시를 내가 보았고, 또 떠올리기를 바라는 이들이 가는 곳, ‘시정잡배’들이 우글대는 시정에 위치하였으니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