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소와 반응하는 물질을 기질(SUBSTRATE)이라고 한다. 기질은 효소의 활성 부위(ACTIVE SITE)에 일시적으로 결합하여 활성화 에너지를 저하시키고 효소-기질 복합체(E-S COMPLEX)를 만든 다음 기질과 화학적으로 상이한 신생물질을 만들어낸다. 그러나 이와 같은 화학 반응으로도 효소는 변하지 않고 또 다른 기질과 반응한다.
효소(酵素)는 단백질이다. 효소는 독자적으로 기능을 발휘하는 단순 효소(SIMPLE ENZYME)와 반드시 도우미의 협조를 받아야만 기능을 발휘하는 복합효소(COMPLEX ENZYLME)이 있다.
이때 효소 도우미를 보조인자(COFACTOR), 조효소(COENZYME), 보결기(PROSTHETIC GROUP)라고 한다. 흔히 효소 도우미가 아연, 철분, 구리 등 금속이온 (무기질) 또는 유기 물질로 되어 있다.
효소 도우미가 비 단백질, 무기질일 때 보조 인자라고 하며 비타민을 위시한 비단백질 유기물질일 때 조효소(COENZYMES)이라고 한다
그리고 보조 인자와 조효소 가운데 공유결합 등으로 타이트하게 결합된 효소 도우미를 보결기(PROSTHETIC GROUP)이라고 하지만 흔히 보조인자(COFACTOR)로 범용되는 경향이 있다.
헴(HEME)이나 NADH는 공유 결합으로 타이트하게 결합되어 있는 보결기다.
비타민이나 미네랄 결핍증은 바로 이와 같은 보조인자의 결핍에 의한 효소 기능 부전 증상이다.
조효소(CONEZYMES)는 유기물 보조 인자(ORGANIC COFACTOR)이며 보조인자는 무기물
보조인자이다.
1) 조효소
비타민과 뉴클리오타이드가 조효소를 이룬다.
- B1-> Thiamine Pyrophosphate 탈카복실반응(Decarboxylation)
- B2-> Flavin mononucleotide (FMN), FAD ?수소를 운반한다
- B3 -> NAD, NADP
- B5 -> COENZYME A 아실기(Acyl group) 운반자다
- B9 -> THF acid 아미노산 대사
- 코엔자임 Q는 비타민은 아니지만 효소간 전자를 이동시킨다
2) 보조인자
보조인자는 무기 물질로 Zn2+, Cu2+, Mn2+, K+, & Na+ 등 금속 이온들이다.
3)보결기
보결기는 공유결합을 통해 아포 효소와 결합한다.
금속 단백질(Metalloprotein)
금속 보조 인자(Metal cofactor)를 함유한 단백질이다.
금속 효소(Metalloenzymes)는 중요한 금속 단백질이며 효소 단백질의 기능 부위에 한 개 이상의 금속 원자를 함유한 형태다. 예를 들면 탄산 탈수 효소(Carbonic anhydrase), 시토크롬(Cytochrome) C 산화 효소(oxidase)의 경우, 금속 이온이 효소 활성 부위의 일부를 형성하여 기질에 대한 친화력을 높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