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릅(우슬)
우슬은 혈액순환 장애을 없애며 월경을 잘 통하게 하고 관절운동을 부드럽게 해준다.
♠ 허리와 하반신이 아픈 데, 마비증 ㆍ 각종 신경통에 좋고 타박상에 하루 4 ∼ 10g을 달임약 ∼ 약술 형태로 먹는다.
♠ 요통에는 끓여 즙을 내어 먹거나, 술에 우려내어 먹는다. 또 연한 잎을 따서 쌀과 장에 섞어 죽을 쑤어 먹는다.
♠ 병후 기력이 부족할 때와 만성 소모성질환으로 미열이 나면서 힘이 없을 때 우슬 ㆍ 지골피 ㆍ 백봉령 ㆍ 숙지황 ㆍ 인삼 각 40g씩 가루내어 꿀로 버무려 0.3g씩 알약으로 만들어 한 번에 50 ∼ 70알씩 먹는다.
♠ 다리와 무릅이 아프며 마르고 약해져서 굽혔다 폇다 못할 때는 쇠무릅(우슬)을 끓여 먹거나, 알약으로 만들어 먹거나, 술에 담가 우려서 먹는다.
♠ 음위증에는 쇠무릅풀(우슬)을 끓여 먹거나, 술을 빚어 먹는다. (여성이 처음 성관계를 하고 음부가 계속 아프면 우슬을 80g 을 물에 끓여 먹거나 술에 타서 먹는다.)
♠ 이질에는 쇠무릅(우슬) 뿌리 8 ~ 10g을 1회분으로 달여 4 ~ 5회 복용한다.
♠ 머리칼이 희지않게 하려면 우슬 300g을 술(2홉 소주)에 2달 담구었다 먹으면 남성에게 좋다.
♠ 신음 부족으로 입이 마르고 눈이 침침하면서 귀가 잘 들리지 않거나 허리가 아플 때는 우슬 천문동 맥문동 마른 지황 숙지황 백작약 지골피 석곡 현삼 자석 침향을 각각 같은 양을 가루내어 꿀로 버무려 0.3g씩 알약을 만들어 한 번에 70알씩 연한 소금물에 먹으면 효험이 있다.
×××금기 : 태아를 떨어뜨리는 작용이 있으므로 임산부에게는 상용금지
첫댓글 흔하게 많은 우슬이 좋은 약성을 가지고있네요 정보감사합니다.
흔하지만 좋은 약초지유 감사합니다~~
흔하디흔한거라 우습게알았는디 좋은넘이구먼요 옷에달라붙어서 납쁜넘이라했는디 ㅋㅋㅋㅋ 입쁜넘이구먼유 ㅋㅋㅋㅋㅋ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리사님 좋은정보 잘보고 갑니다, 나에게 딱이네 ㅎㅎ
진짜 임상 실험 해 봐써요 1전에 갑자기 무릎이아파서 일어 서질 못했어요 3일간 고생 하다가 우슬뿌리 생각이 나서 얼어붙은 땅 파내서 뿌리캐고 삶아 먹고 바로 일어서서 댕겨찌여 참 좋은 약재 입니다
울 마눌도 무릅이 아프다고 하는데 실험을 해 봐야 겟네요 ㅎㅎ 정보 주심에 감사합니다
혹시 도깨비 풀이라고 하던건가요?
오늘산에가서 캐왓는데~요~ㅋㅋㅎ 감444..
좋은 자료 감사드립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정말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잠시 들렀다 갑니다
경상도사투리로 우수리라고도 하지요..줄기 마디 부분이 소무릎을 닮았다하여 쇠무릎이라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