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은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야 한다는 말씀의 물과 성령을 본질적으로 하나로 봅니다.
저도 동의합니다. 제가 물을 어떻게 해석하느냐 하는 지계표님의 요청에 답한 것이 개혁신학의
보편적인 견해가 아니라는 지적을 듣고 다시 한 번 더 칼빈으로부터 시작되는 개혁신학자들의
견해를 살펴보면서 다시금 저의 원래 입장이 개혁신학의 보편적인 견해와 일치된다는 것을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애당초 말씀드렸던 것을 여기 다시 한 번 확인해 놓고 칼빈의 견해와 비교해 보겠습니다.
홀리죠이: 1. 저는 참된 회개, 곧 성령의 역사를 통한 회개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에 대한 여러 논의
들이 많다고 하는 것을 참고하면서 제가 내린 결론입니다.
이런 저의 글을 보고 어떤 이는 물과 성령을 별개의 사건으로 보는 양 비판하였습니다. 제가분명히
말하기를 '성령의 역사를 통한 회개'라고 하였는데도 말입니다. 별개의 사건으로 보지 않는다는 것
이 이미 저의 제안한 입장 속에 표명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칼빈은 이 구절을 어떻게 보는 것일까요? 칼빈은 이 두 개의 표현이 결코 두 개의 현상을
개별적으로 나타내는 것이 아님을 분명히 하고 또한 외적인 성례같은 것을 나타내는 것도 아님을
강조하면서 이렇게 결론을 내립니다.
By water therefore is meant simply the inward cleaning and quickening of the Holy Spirit. (그러
므로 물로서 의미하는 바는 간단히 성령의 내적 씻음과 깨어나게 하심을 말한다)
칼빈이 말하는 '성령의 내적 씻음'과 홀리죠이가 말하는 '성령의 역사를 통한 회개'가 동일한 것이 아닌
가요? 도대체 '내적 씻음'이라는 것이 '회개'를 통하지 않고서 가능하다는 것일까요? 이것이 개혁신학
의 보편적인 해설이 아니라면 도대체 칼빈의 해설은 개혁신학적 설명이 아니라는 것일까요?
참으로 이상한 비판들입니다.
하지만, 이 글에서 저는 그런 비판들에 대해서 대응할 뿐만 아니라 한 걸음 더 나아가고 싶은 것이 있
습니다. 그것은 칼빈이 말하기를 '성령의 깨어나게 하심' 곧 quickening of the Holy Spirit을 '물'로서
상징한다고 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주님께서 말씀하신 거듭나심에 대해서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게 되는 것이 없으면'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이 말씀을 칼빈의 설명과 더불어서 해설하게 되면 성령으로 말미암아 깨어나는 것이 있어야
거듭나게 된다는 것입니다. 깨어나는 것과 거듭나는 것이 구분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설명이
그렇습니다.
바로 이 점, 깨어나는 것과 거듭나는 것이 구분되는 것, 그러면서도 결코 분리되지 않는 한 사건으로 보는
것이 바로 연중론의 시각입니다.
예수님의 말씀은 거듭남에 있어서 하나님의 전적인 주권성을 강조하지만, 어떤 사람들이 말하듯이 중생의
순간성을 강조하는 것도 아니고, 또한 순간성을 강조한다 함을 인정한다고 하더라도 그 순간성을 '좁은
의미의 중생'과 관련해서 설명하는 이들의 설명과는 달리, 오히려 성령의 주권적인 역사에 의해서 깨어나게
되고 그런 뒤에 거듭나게 되는, 곧 넓은 의미의 중생을 설명하는 것이라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이것이야말로 바로 연중론의 주장인 것입니다. 이렇게 이 구절을 해석하게 되면, 이 말씀을 직접 들었던
니고데모 그 사람의 중생을 설명하는데 딱 들어맞게 됩니다. 성경을 이렇게 해석해야 하지 않을까요?
열린 마음으로 성경을 연구해 볼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첫댓글 저도 오랫동안 신앙생활 하였지만,.<물>의 의미가 <성령으로 깨끗게 하심>이라는 말을 요즈음에 들어 봅니다..
그냥 성경의 말씀으로만 이해 하였지요..
연중론의 입장에서 보면 이것처럼 확실 한것은 없다고 봅니다..
<회개없는 신앙>이 <믿음>인양 생각되어지는 이 시대에 좋은 길잡이가 될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으로 인한 부작용도 점검해야 한다고 봅니다..
가짜 회심이 난무하여 교회를 휩쓸지도 모르겠습니다..
언제나 그넘의 진짜와 가짜 땀시..골머리 이지요..그래도 참된 신앙의 표지가 있다면,.
그것을 향하여 노력해야 된다고 봅니다....
저도 동감합니다.
제가 그동안 성령의 정결케 하시는 역사를 넘 소홀해 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부흥회를 가면..그저 성령의 불로써 죄를 소멸케 하는 뜨거운 역사만 알았지,.
물로서 정결케 씻어주는 죄의 씻음을 별로 인식하지 못한것 같습니다..
성령이여!
내죄를 불로써 태우소서...이렇게만 생각한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오!..성령이여!
내죄를 물로써 씻으소서!!
이렇게 기도하렵니다..
점점 말씀이 확연히 믿어집니다...
세례요한은 불과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라 하고 ,예수는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하니,.
성령세례와 거듭남은 밀접한 관계라고 봅니다..,.
<성령의 역사를 통한 회개>..이 용어가 <신자들의 반응>을 나타내는것 같기도 합니다..
자꾸만 심도있는 공부로 들어가는군요!...
인간의 머리로는 불가 하다고 봅니다..<성령의 조명하심>이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성령이여!
우리를 도우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