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같은 폭염에는 그저 시원한 물속에 온 몸을 담그는 것이 제일인 것 같습니다.
멀리 갈 것도 없이 집 뒤에 자그맣게(약 20평 정도) 꾸민 생태수영장에서..
평소에는 水자연생태환경을 살리는 비오톱(biotop : 다양한 생물 공동 서식지, 생태연못) 및 빗물저장공간으로..
화재, 이상가뭄 등으로 인해 급수(소방급수용) 및 관수(텃밭작물용)가 필요한 비상시에는 비상저수조로서..
요즘같이 폭염의 계절에는 사람들에게 피서의 장소(수영장)로 적절히 이용할 수 있는 생태수영장을 소개합니다.
생태수영장은 수생식물(창포, 갈대, 부들, 미나리, 수련, 흑삼릉, 부레옥잠.. ), 햇빛(자외선 살균), 광합성(산소), 어류(잉어, 붕어, 미꾸라지.. ), 미생물, 곤충들이 자연생태적으로 물을 정화해 주므로, 기존 인공풀장처럼 화학약품(염소..)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수초, 수생식물이 공기중의 이산화탄소(CO2)를 흡수해 햇빛(광)에너지로 물(H2O)과 반응, 광합성작용을 하여 산소(O2)를 계속 배출시키므로 물속에 산소가 풍부하고, 또 질소, 인 등 물을 썩게 만드는 해로운 물질을 흡수하여 물도 깨끗이 정화되므로 각종 물고기 및 수중생태계를 건강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이 수생식물은 살아있는 정수기입니다.
(광합성작용 : 6CO2 + 6H2O + 광에너지 -> C6H12O6 + 6O2 )
생태수영장은 50%는 수영장으로.. 나머지 50%는 수생식물이 자랄 수 있게 생태연못(eco-pond, biotop)으로 조성하면 됩니다.
먼저 수영장보다 좀 더 넓은 면적에 얕은 연못을 파고, 연못 안쪽에 나무나 돌 등으로 깊은 수영장을 만듭니다.
그리고 얕은 연못 가장자리에 다양한 수생식물을 심고 물을 채워 연못의 물이 수영장 펜스 위로 넘나들게 하면 됩니다.
▲ 물속에서 자라는 수초(수초명:펄글라스)의 수중 광합성 장면.
사진에 보이는 부분은 1cm도 안되는 매우작은 피사체를 마이크로 모드로 촬영한 것이며,
수초 잎에 붙은 버블은 물방울이 아닌 수중식물의 광합성으로 발생되는 산소방울이다.
<다양한 생태수영장의 모습>
<생태수영장 개념도>
<생태수영장 표준 디자인>
<자연정화 생태수로>
▲ 총길이 18m, 깊이 70cm의 'ㄹ'字형 자연정화 생태수로.
이 생태수로는 폭1~2m의 자갈을 넣은 칸막이 6개소를 만들어 자갈 위에 갈대, 미나리, 노란 꽃창포, 흑삼릉을 식재하였으며, 그 사이에는 그대로 두어 부레옥잠과 물상추, 물냉이, 개구리밥을 넣어 주었으며, 자갈은 제주에 많이 보이는 굵은 화산석(송이)을 주로 넣어 주었슴. (수로의 길이를 좀 더 길게 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임)
화산석(송이)은 무수한 구멍이 나 있어 미생물 집이 되어 오폐수의 질소, 인을 섭취하여 이 집이 오폐수정화에 절대적으로 작용합니다.
구멍이 많은 자갈이나 송이가 없다면, 그 대안으로서 버려지는 요쿠르트병 밑부분을 절단하여 큰 그물망에 담아 수로 중간 중간에 넣어 주면 미생물집이 형성되어 질소, 인 제거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질소와 인, 중금속 제거와 냄새에 강한 식물로는 노란꽃창포와 갈대 및 미나리가 가장 효과 뛰어나다고 판단되며, 미생물은 자연적으로 발생하나 처음부터 효과 증대를 위하여 주변숲에서 채취한 토착미생물(쌀겨에 배양한 것)을 양파망에 담아서 생태수로 첫번째 칸에 넣어주면 더욱 좋습니다.
그러나 생태수로의 수질정화효과를 더욱 높이기 위해서는 오염발생원인 화학세제나 샴푸, 화학세탁제를 일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실 또는 세탁실이나 주방에서 발생되는 가정의 일반 생활오폐수들이 일단 법정 오수합병정화조를 거쳐 정화되어 하수도로 배출되지만 여전히 수질오염도(화학적산소요구량기준치:20㎎/ℓ, 생물학적산소요구량기준치:40㎎/ℓ, 부유물기준치:20㎎/ℓ, 질소(T-N)기준치:20㎎/ℓ, 인(T-P)기준치:2㎎/ℓ)는 기준치보다 높은 편에 속하므로 보다 완벽한 수질정화를 위해 오염발생원인 화학세제나 샴푸, 화학세탁제를 일체 사용하지 않고 친환경세제만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한 생활방식입니다.
<생태수영장 동영상>
▲ 겨울철 생태연못 얼음을 깨고 수영(냉수욕)하는 끝내주는 할아버지..
마지막엔 마무리로 몸구르기와 물구나무서기까지..^^
첫댓글 소중한 정보 감사합니다
자기 집 마당에 이런 훌륭한 연못을 갖추고 산다는 것이 큰 부자가 아니고는 어렵지요. 결국 문제는 돈이란 것인가? 아무튼 부러운 일이네요.
마을 조성때 하면 부자가 아니래도 가능하다고 봅니다. 나홀로주의 정신의 경제성은 이런면에서 현격히 떨어지게 되지요^^ 함께 어우러지는 삶을 추구하면 부러워할것도 없을겁니다^^ 물신주의를 추구하는 현대인의 비극을 카페에서는 반복해서는 안되겠지요^^
저리 만들어 아이들 뛰어놀게 하면 좋겠네요^^* 학원만 사라지면 좋겠는데... 모든 벌이가 다 아이들 교육으로 들어가는것 같아요. 생태수영장+생태연못...^^*
학원조차도 함께하는 공동체정신을 가다듬어 나가면 교육걱정도 사라질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자신조차도 부모님의 강압적인 교육환경을 안받았기에 이나마 행복하게 산다고 생각합니다^^ 어느 장관집 출신 자식들을 지켜보았는데 반에서 1등만 떨어져도 난리가 나고 등수를 유지하기 위하여 철따라 보약을 먹여 경쟁력을 유지하던데 과연 그래야만 하는지 의구심에서 출발한 대안교육은 함께 의미를 추구할때 장관집 자식들보다 더 심성곱고 능력있는 자녀들을 키울수 있다고 믿습니다^^
얼음연못에서 수영하는 할아버지 대단합니다^^ 뽕밭의 유혹님은 언젠가 생태주택과 생태마을 조성에 큰일을 할 인물입니다. 나중에 도움좀 부탁드릴께요^^
잘들 지내시지요 ? 보름 동안 아이들과 캠프를 마치고 나니 온몸의 힘이 다 빠진듯 합니다...... 좋은 자료를 접 할 때마다 모두 다 해 보고 싶은데...... 현실이 만만치 않습니다... 감사한 마음으로 퍼갑니다. 막바지 더위 잘 지내시기를.....
함선생님도 아이들과 지내시느라 수고 많으셨죠?^^ 마음으로 수고하는 일도 녹녹치 않은법! 심신의 피로를 잘 푸시길 바랍니다^^
소중한 자료~~ 정말 고맙습니다.
제 욕심으로는 위의 생태수영장에 반영구적인 온실을 덧대어 년중 수영이 가능한 온실을 짓고 싶답니다^^
너무 멋지네요..곡 만들어야지!!
정말 멋지네요
대지로 물이 흡수되는것을 방지하려면 콘크리트로 처리해야 하는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