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hp가스히트펌프) 현장 경헙자로서 우리나라에 현실에 닥친 문제점 에대하여 함께생각해봅시다, ㅡ
우리나라에 새로운 방식에(ghp 가스히프펌프방식)이라는 제품이 2000년도 " 이 " 회사라는 업체를 통하여 (20hp2대 산요)를실험보급으로국내에 처음보급되었습니다ㅡ처음 들여온 2대는 지금 그기능을 다하지못하고 페기되어 있느것으로 알고있습니다ㅡ
기기 수명이 15~20년이라고 설명하고 판매에 열을 올리던때하고는 그수명이 절반이상 단축되어 사용하지 못하게 되어있는 현실입니다ㅡ물론 제조사들이 말하는 시공문제나 관리체계를 제대로하지못하여 그결과가 왔다고하여도 그부담은 역시 그 기계에 기능만을 믿고 또판매업체에 말만을 믿고 설치한 소비자들목으로 고스란히 남아있습니다
그당시 (ghP가스히트펌프) 는 냉,난,방기는 국내시장에 전기사용료에 비하여 가스요금에 저렴함과 품질에 우수성을 내세워 국내 시장에 엄청난 성장세를 거듭하면서2002~2005년사이에 많은 물량을 공급해왔습니다 ㅡ
거기에는 공기업 또 냉,난,난방 시장에 최대 수요로 떠오른 각일선 (초,중,고, 대학교) 를공략하여 그수효는 그당시에는 냉,난,방시장에 80%라는 놀라운 기세로 보급되어왔습니다ㅡ
한때는 일본에 제조업체가 4 개사에 비하여 똑같은 제품을 우리나라에서 이름만 들어도 알수있는 대기업에 계열사들이 수입에 열을올리며 오파상 계념으로 19 개회사가 판매에 나섰던게 현실입니다,현제는 몆개업체가 명분만있을뿐입니다
그판매를하고 이득을 취하여 잘못되었다고 이글을 쓰고있는건아님니다ㅡ
저는2000년도부터 (GHP가스히트펌프)수입에 초창기 시절부터 이업종에 관련을했던관계로 꾸준히시장을 지켜보았던사람입니다
관련이 있다보니 자연적으로 기기에 특성이나 장단점을 알게되었고 지금현실에 a/s 문제가 가장문제가되고잇다는사실을 느끼고있습니다
왜 이렇게 서두가 길고 여러가지 설명을 하게된이유는 제가 현장에 갔을때 너무나 우리가 일본 장비공급업체에 불공정한 대접을 받고 있다는것을 강조하기위해서 입니다ㅡ보급당시에 그가격도상당한 외화를 들여서 공급한걸로알고 있습니다
물론 기계라는것이 어느정도 사용을하고 시간이지나면 고장도 일으킬수도있고다고 생각합니다ㅡ
그렇지만 제가 현장에서 파악해본결과는 그이상을 넘어서 그담당 관계자들이나 학교측에 심한 피해를 주고있다는 사실입니다ㅡ
어찌보면 작년부터 이제 그a/s 시기가 다가왔는데 판매업체는 절반이상이 없어져버렸고 제조사는 무관심으로 일괄하고있으니 그피해는 비싼 외화를 들여설치한 학교측피해로 남아있습니다 ㅡ
그문제점으 제가 경헙상으로 여러현장을 다녀본결과를 파악하고 분석하여 제나름대로문제점을 판단하게 되었습니다ㅡ
제가 다녀본 현장중에 똑같은2000~2004년 (아이신,)제품이 같은 에이젠트를 통하여 납품시공하였다는 사실을 알게되었습니다 그한,예,로 ("ㅅ" 고등학교실외기 16 대 시공된제품에 콤프를 14개) 교체했습니다, 또그당시 같은 시기에( "ㄷ" 고등학교점검결과똑같은 문제점을 발견하게되었습니다ㅡ,그 외,ㅁ,ㅇ,ㅅ,학교에 같은 고장으로 담당자들은 너무 힘들어합니다,ㅡ
그외 여러 현장에 문제점이 발생한곳에 가보면 80%이상이 똑같은 고장을 일으키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ㅡ
그제조사는 (아이신제품으로JA2)타임으로2002~2004년사이에 공급 설치된제품입니다ㅡ실명을 거론하여 관계자분들게는
피해가 있겠지만 현실이 더피해가 크다고 생각해서 밝힌점 양해바람니다ㅡ 답변도 가능합니다
왜이런 피해를 고스란히 우리만이 않고있을까요,과연 방법은 없을까요ㅡ?
그냥 고장이 났다고 현장에 가보면 똑같은 고장으로 수리를 해야하고 일부 업체에서는 그 기득권을 앞세워 터무니없는 금액을 요구합니다ㅡ소비자는 비용이 비싸고 불만이있어도 사용을 하여야하니까 고쳐야하구요ㅡ
제조사나 판매사가 책임을 지지않은 현실에서는 소비자입장에서는 어쩔수없이 비싼돈을 주고 수리를 하여야하고 계속되는고장에 참 답답할뿐입니다ㅡ
물론 제조사나 판매사들이 무작정 책임을 회피하고있지는 아닌거 갔습니다ㅡ
국내에 판매한 각제조사들이 연락처를 두고서 부품공급이나 불만을 해소하려 노력도 하고있는거같습니다,
제조사별로 국내에 상주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고 합니다ㅡ
하지만 그게 소비자불만에 20~30%내에 해결하고있다면 그나머지는 다피해를보고있다고 보아도 확실힙니다ㅡ
거기에 문제점은 필요한 부품공급과 월활한 기술력을 갗춘 회사가 과연 얼마나 될까요,제조사들은 이야기합니다,
그래도 에이젠트나 판매처는 정기적인 교육도받고 어느정도기술력을 갗추고있다고ㅡ근데 그건 일본이야기입니다.국내현실을 잘모르고 그기준으로 생각하고 계시니까 ,국내 판매사들중에 교육을 받고 기술력을 갗춘 회사가 과연 얼마나될까요,,
그래도 제가 알고있는 일본이라는 나라는 신의를 중하게 생각하고책임을 질줄아는 나라 라고 인정하고싶습니다ㅡ
제가알고있는 조그만한 지식은 일본에 자기나라에서는 이런식으로 관리를 하고있지않고있습니다ㅡㅡ판매에서부터 그지역 도시가스사를 통하여 판매를하고,시공,사후관리까지 판매를 담당한 도시가스업체에서 철저히 관리를 하고있기때문에 소비자들에 불만이없고 ghp장비가 계속 판매가되고있는걸로알고있습니다ㅡ각 제조사들은 자기 나라에서는 그렇게 철저히 관리를 하면서 우리나라에서만 외면하고 책임을 다넘기고있습니다ㅡ
지금 당장 전부를 하지못하더라도 그시기에(서울,대전지역 교육청) 에납품되어온 제품중에 문제가있는 부품을 파악하여 스스로 "리콜"제도활용하여 교체하여주십이 어떠하신지 물어봅니다ㅡ
아니면 제조사에 기술진들이 국내에 일정 인원이 상주하여 그문제를 해결하여주시던지,
문제점이있는 현장은 어느정도 파악하여 자료를 갗추고있습니다ㅡ
(이는 국내에 GHP를 판매한 일본제조사(,아이신,산요,미쯔비시,얀마 )사들은 똑같이 생각해야할것입니다,
어떤 한 회사를 중점을두고 글을 쓴건아님니다,그시기에 공급된 물량이 가장많아서 그문제도 높이 나타나는것도 알고있습니다,
아무쪼록 오해없으시길바라며 이글내용은 한개인에 주관적인 생각임을 알려드림니다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