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님 안녕하십니까?
저는 72세 입니다.
5년전부터 작은 소리는 조금씩 분간하기 어려웠는데
10 여일전 사냥터에서 제귀 바로 옆에서 친구가 총을 쏘았는데
귀가 막막하고 울림만 감지되고 소리구분이 잘 안되더니 조금은 정상이 되었는데
조그맣게 울리는 소리는 못 듯습니다. 더 복구가 안되는겄같습니다. 작은소리는 다시 되 물어야 하고 불편합니다.
이비인후과 에서는 귀는 다 정상인데 노령이라 그렇다고 그대로 지내야 한다고 합니다.
박사님
이런 경우 보청기를 사용하면 잘 들을 수 있다고들 하는데
보청기를
1. 제 귀에 맞게 다른사람에게 보청기가 안보이게 할 수 있는지요?
2. 조절이 너무 복잡하지 않고 1 년에 한번정도 조절가능한 보청기로 값은 어느정도면 되는지요?
3. 검사 하고 구입할 수있는 기간은 몇일이 걸리는지요.
보청기에 대해 생각도 안해보았고 보청기에 데해 백지 상태입니다 .
방법을 자세히 알려 주셔서 잘 들을 수 있게 도움을 청합니다.
많은 분들의 글을 보니 저도 용기가 나서 박사님을 찾았습니다.
추석 명절 잘 보내시고 행복 하십시요.
제 이메일 주소는 아래와 같읍니다.
ban8818.@hanmail.net
첫댓글 반갑습니다.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방에 올려주셨으면 더 좋았을텐데...1.보청기의 경우 보이느냐 아니냐의 마음으로 선택하시면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하고 후회하실수 있습니다. 물론 판매자의 입장에서 보면 반가운 일(?)이겠지만... 보청기는 난청의 정도,유형,종류...그리고 사용목적에 따라 선택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위와 같은 기준을 우선으로 보청기 상담을 하시고 그렇지 않고 모양으로 상담하는 곳에서는 보청기를 구입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보청기는 미용적인면보다는 잘들리는것이 우선이기 때문입니다. 그럼으로 현재의 청력상태에 맞는 출력의 보청기 선택이 우선입니다.
2. 보청기 구입후 소리조절의 경우 처음 착용의 경우와 기존 사용자의 경우는 조금 다릅니다. 기존 보청기 사용자의 경우 증폭된 소리에 대한 적응이 있기때문에 듣고자하는 소리출력을 100% 적용할수 있지만 처음 착용의 경우 소리출력을 처음부터 100%하기는 곤란합니다. 증폭된 주변소리나 본인의 목소리 강도등 여러가지 면에서 불편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것을 감안하지않고 적응하면된다...시간이 지나면된다라고 하는 경우도 많이 있지만 좋은 방법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사람에 따라 소리적응기간이 달라집니다. 저의 과거 경험으로 보면 최초 보청기를 구입하고 소리조절을 1~2회에 마친 경우도 있으나 수십
회를 하면서 조금씩 조금씩 적응을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사람마다 음감에 대한 욕구와 사용환경등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보청기가격의 경우 일반적으로 소리증폭(큰소리,중간소리,작은소리,압축,확장등)을 라디오 볼륨조절과 같이 하는 경우에는 10만원대부터 160만원대까지의 보청기가 있고, 큰소리,중간소리,작은소리,채널,밴드,압축,확장등 여러가지 편의기능을 컴퓨터로 본인의 편리성에 맞도록 조절할수 있는 보청기의 경우 100만원대부터 500만원대까지 시판되고 있습니다. 이런 기종의 보청기는 그에 대한 조절을 제대로하는 상담센타에서 보청기를 구입하여야지 그렇지 않으면 오히려 더 불편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로 세부조절하는 보청기의 경우 보청기의 원가구조가 상담사의 소리조절에 대한 비용이 많이 차지하고 있음으로 제대로 소리조절을 하지 않는다면 아무리 보청기를 저렴하게 구입하였다하더라도 낭비라고 생각합니다. 그럼으로 보청기 상담시 궁ㅂ할려는 보청기의 소리를 확인하고 도로등 시끄러운곳에서 불편함이 없는지 있다면 소리조절을 제대로 할수 있는지 꼭 검증하시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같은 기종의 보청기라하더라도 소리조절에 따라 불편한 보청기가 될수도 있고 편리한 보청기가 될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보청기를 사용하시는 분들중에 의외로 고가의 보청기를 구입하고도 잘못된 소리조절로 불편한 삶을 삵고 있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3.보청기 상담후(약1시간 30분정도 소요됨) 사용 보청기가 결정되면 4일~7일정도 후면 보청기 착용이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침니다. 보통의 경우 난청의 경우 보청기만 착용하면, 비싼보청기를 착용하면 말소리를 잘 알아 들을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보청기는 소리를 증폭해 주는 전자기기입니다. 소리를 얼마나 편하게 해주는 기능이 있느냐에 따라 가격이 달라질뿐이지 말소리 구분을 좋게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일부의 보청기 판매자는 비싼 보청기를 착용하면 말소리 구분이 좋다라고하는데 이런 곳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보청기 사용의 효과를 알기 위해서는 보청기 효과분
석에 필요한 검사를 실시하여야합니다. 그러면 알수 있습니다. 저의 답변이 돌고래님의 보청기 선택에 도움이 되었으면합니다. 추석 잘보내십시요. 감사합니다.
메일주소가 휴면상태라 발송이 되지 않습니다.
청력 박사님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