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 무지개 원리를 읽고
- 서론 : 들어가는 말
무지개. 시골에서 소먹이며 자란 나에게 무지개는 언제나 신비의 존재였다. 어떻게 저렇게 아름다운 무지개가 생겨날까? 할머님은 깊은 산속 깨끗한 샘에서 서녀가 목욕을 할 때 건너편에 있는 옹달샘의 선녀와 오고가는 길이라고 하셨다. 그래서 무지개는 나에게 선녀라는 존재에 대하여 고민하게 만들었던 추억을 간직하게 하고 있다.
학생이 되어 공부하면서 무지개의 신비가 깨졌을 때, 나는 적잖은 실망을 했었다. 할머님의 진짜 같던 신비한 이야기는 모두가 허구였음을 알게 되어버렸으니 말이다. 무지개가 빛의 굴절로 인한 즉, ‘태양과 반대쪽에 강수(降水)가 있을 경우 그 물방울에 비친 태양광선이 물방울 안에서 반사 굴절되어 최소편각(最小偏角) 방향으로 사출될 때 나타나는 현상이다.’는 것을 알았을 때 학교에서 배운 것이 아무리 과학적이라고 하지만 잘못된 것이기를 바랐다. 내 소중한 추억이 산산조각 나는 아픔이 있었기 때문이다.
어른이 되고 수많은 고난을 겪으며 예수를 알게 되고, 성경을 읽게 되었을 때 무지개는 다시 나에게 신비로 다가왔다. 무지개는‘하나님의 약속’으로 화려하게 다시 부활을 했다. 선녀와 같은 신비는 아니지만 하나님의 언약으로 다가온 무지개는 언제나 희망으로 남게 되었다.
이제 언약의 무지개는 우리들의 현실로 화려하게 탈바꿈을 한다. 우리가 살아가는 삶 깊숙하게 자리 잡고 우리에게 커다란 삶의 전환점이 되도록 기대하고 있다. 우리는 이제 그 무지개를 꺼내어 우리들 삶에 적용을 시켜야 한다.
죽어라 노력을 해도 죽어라 안 되는 사람이 있고, 어떤 사람은 안 될 일도 술술 풀려가는 모습을 우리들은 쉽게 접할 수 있다. 무엇일까? 무슨 이유로 그렇게 차이가 나는 것일까? 믿음생활을 잘 못해서 그럴까? 그렇다면 믿음이 없는 사람이 잘 된 이유는 뭐라고 설명을 할 수 있다는 말인가?
저자는 진정한 성공과 행복의 비결을 찾기 위해 국내외 많은 서적을 섭렵하고, 동서고금을 통틀어 빛을 남긴 사람들의 행적을 더듬어, 세계적으로 걸출한 인재를 가장 많이 배출한 유다인의 셰마 이스라엘 속에 그 비밀이 숨어 있음을 알아내었다. 즉 무엇을 하든 힘을 다하여, 가슴을 다하여, 목숨을 다하여 이를 지속적으로 행한다면, 하는 일마다 잘 되게 되어 있다는 것이다. 또한 이를 통해서 진정한 전인적 자기 계발을 이룰 수 있다는 내용을 말하고 있다.
저자는 이러한 논리를 바탕으로 꿈을 성취한 사람들의 성공원리를 통합하고 그 공통분모에서 일곱 가지 원리를 찾아내어, 듣기만 해도 희망을 느끼게 하는 무지개 원리라는 이름으로 자신의 논리를 전개하고 있다.
- 본론
1. 책 소개
‘하는 일마다 잘되리라’라는 부제를 갖고 있는 한국판 탈무드, 『무지개 원리』100쇄 기념 개정판. 동서고금을 통틀어 빛을 남긴 정치가, 사상가, 기업가, 종교인, 예술인들을 행복과 성공으로 이끌었던 긍정적 사고, 미래에 대한 비전, 포기하지 않는 의지 등을 누구나 바로 실천으로 쉽게 옮길 수 있는 자기 계발 비법을 담은 실질적인 안내서이다. 저자의 철학과 사상이 쉬운 언어와 감동적인 예화, 그리고 명쾌한 표현으로 녹아들어 있으며, 개정판에는 새로운 예화들이 추가되어 보다 국제적이며 실천지향적인 해설이 곁들여졌다.
2. 저자 소개
- 저자 : 차동엽
1981년 서울 공대를 졸업하고 1984년 해군 OCS 72기로 군복무를 마친 후 서울 가톨릭 대학교, 오스트리아 빈 대학교, 미국 보스턴 대학교(교환 장학생) 등지에서 수학하였고 오스트리아 빈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1991년 사제로 서품되었으며, 2006년 현재 미래사목연구소 소장겸 인천 교구 기획관, 인천 가톨릭 대학교 교수로 봉직하고 있다.
3. 목차
1부 달인을 만드는 2%
1. 그들은 달랐다
2. 팔자는 없다
3. 뇌 속에 성공이 있다
2부 힘을 다하여: 지성계발
4. 좌뇌에 숨은 블루오션을 찾으라.
5. 무지개 원리 1 - 긍정적으로 생각하라
6. 무지개 원리 2 - 지혜의 씨앗을 뿌리라
3부 마음을 다하여: 감성계발
7. 우뇌에 숨은 블루 오션을 찾으라.
8. 무지개 원리 3 - 꿈을 품으라.
9. 무지개 원리 4 - 성취를 믿으라.
4부 목숨을 다하여: 의지계발
10. 뇌량에 숨은 블루오션을 찾으라.
11. 무지개 원리 5 - 말을 다스리라
12. 무지개 원리 6 - 습관을 길들이라
5부 치유
- 결론 : 나의 가는 길을 그가 아시나니.
영화 촬영을 하는 현장에 구경을 한 적이 있다. 배우들이 열심히 촬영을 하고 있었다. 그러다 감독의 컷! 소리와 함께 중단되고 다시 처음부터 시작하는 모습을 보았다. 엑스트라로 출연하는 사람들은 경험이 적은 탓인지 실수를 자주하게 되고 수없이 반복하여 촬영을 하는 것을 보았다. 그때 내가 느꼈던 것은 ‘우리 인생도 저렇게 연습해 보고 살아간다면 참 좋겠다.’라는 것이었다. 그러나 우리 인생은 연습이 없고 대본도 없는 삶이 아니던가. ‘인생은 생방송이라는 노래가 참 의미 있는 가사를 담고 있구나.’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정말로 우리네 인생은 연습도 없고, 대본도 없는 드라마와 같은 것이 아니던가.
우리들은 평소에 새로운 것을 시작하는 일에 많은 갈등을 하게 된다. 확실하지 않는 길, 보이지 않는 길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들의 삶에는 이미 아는 길이 눈앞에 뻔히 보이기 때문에 그 길에 익숙해져 다른 길로 가는 걸 주저하게 된다. 그러나 일단 길을 잃게 되면, 그때부터 새로운 길에 관심을 기울일 수밖에 없다. 바로 그렇게 우리는 예전에는 결코 존재하는지 조차 몰랐었던 새로운 길을 발견하는 발전을 이루어 내게 되는 것이다.
성공적인 사람이든 평범한 사람이든 사람들을 연구해 보면 그들은 두 가지 부류로 나눠진다고 한다. 성공적인 사람들을 살펴보면 능동적이다. 그러나 성공하고 거리가 먼 사람은 수동적이다. 똑 같은 일을 겪어도 능동적인 사람과 수동적인 사람은 생각과 행동이 다름을 우리는 쉽게 알 수 있다. 능동주의자는 원하는 일을 행함으로써 그 부산물로 자신감, 내적 안정감, 자립심, 그리고 더 많은 수입을 얻는다. 반면, 수동주의자는 원하는 것조차 실행하지 않기 때문에 원하는 일을 이룰 수도 없고 그 부산물로 자신감과 자립심을 상실한 채, 평범한 인생을 살아간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열정이 없다면 그 삶은 이미 죽은 것과 같은 것이다. 열정은 모든 것의 기본이 아닌가 한다. 모든 사람에게 열정과 도전 정신이 잠재되어 있다. 우리는 그 열정과 도전 정신을 깨울 수 있어야 한다. 내게 주어진 열정과 도전정신이라는 귀한 선물을 제대로 사용할 수 있는 사람이 성공하는 법이다. “나는 할 수 있다!”라고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가. 모든 일이 즐거워지고 간혹 실패의 쓴맛을 본다고 해도 이것이 끝이 아니라는 생각을 가지고 일어나야 한다.
나는 무지개 원리를 읽으며 수많은 자기 계발서들을 떠올리고 있었다. 이미 한두 번쯤은 보거나 들어 본 듯 한 내용들이 많지만, 그것을 내 것으로 만들고 활용하지 않으면 땅속에 묻혀있는 금덩이와 같다고 생각한다. 많은 생각을 했다. 많은 부분에서 공감을 했고, 내게 적용해하여 소중한 자산으로 삼아야겠다는 욕심도 부려보았다. 누군가 이런 말을 했다. “가다가 멈추면 아니 간 것만 못하다는 이제 틀린 말이다. 가다가 멈추더라도 간 것만큼 이익이다.”라고…….
지금 나는 무슨 생각을 하고 있고, 어떤 길을 가려고 하는가? 나에게 주어진 여러 가지 갈림길에서 나는 어떤 길을 택하여 가야하는가? 고민할 때 주저 없이 이 책을 읽어 보라고 권한다. 좋은 책을 읽게 해 주신 차동엽 신부님께 감사를 드린다.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신명기 6장 5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