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론 : 들어가는 말
처음 책을 펼쳐보곤 ‘참으로 세련된 책이구나.’라는 생각을 했다. 그러면서 책을 읽기 시작했는데, 읽으면서 성경의 잠언이 연상되었다. 성경의 잠언을 적절한 예화와 함께 쓴다면 참 멋진 자기계발서가 나오겠다는 엉뚱한 생각을 했었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쓴 책이기에 더 집중해서 읽어 나갔다. 사춘기 아들을 둔 아버지로서 아들에게 권하고 싶은 책이길 바라면서 말이다.
각 소제목마다 몇 개씩의 예화 또는 유명 인사들의 이야기를 간단하게 적어 놓고 이해를 돕고 있었다. 유난히 눈에 띈 유명인사가 있었는데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이었다. 다른 유명 인사들은 아무리 훌륭한 일을 했거나 멋진 말을 남겼더라도 많아야 두 번 정도 거론 되는데 반기문 총장은 여러 번 거론되고 있었다. 알지도 못하는 외국 유명 인사를 거론하는 것보다 우리 청소년들이 잘 알고 있는 반기문 장관을 거론한 것은 작가의 의도적인 배려였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만일 내 아들에게 이 책의 내용 중에 한구절만 소개를 해야 한다면 어느 부분을 소개해 줘야 가장 좋을까? 라는 고민 아닌 고민을 해 보며…….
- 본론 : 책 소개
“성공은 하나님의 축복이다. 예수님이 이끄신다면 성공처럼 쉬운 것도 없다!”
성공에 대한 두 가지 극단적인 생각이 있다. 하나는 크리스천은 성공에 관심을 가져서는 안 된다는 것이고, 또 다른 하나는 세상에서의 출세가 성공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모두 건전한 생각이 아니다. 성경 속 인물들은 물론, 이 세상의 중심에 서 있는 크리스천 성공자들이 많다. 그들의 여정을 들여다보면, 성공하기 위해서는 성공의 열쇠를 쥐고 계시는 하나님 말씀을 묵상하며 그 말씀대로 행하는 것, 다시 말해 예수가 이끄시는 성공이 필요하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하나님의 말씀은 성공 지도(Success Map)와 같다. 성공하지 못할까봐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성공할 수 없다고 속삭이며 자신감을 무너뜨리는 사탄의 말에 현혹되어서도 안 된다. 당신을 성공으로 이끌어줄 이 책을 가지고, 골리앗 앞에 나아간 다윗처럼 자신감 있게 나아가기만 하면 된다. 이 책을 선택한 것은 우연이 아니다. 이미 당신을 성공으로 이끄시는 예수님의 인도하심이 시작된 것이다. 30일 후를 기대하라. 성공의 중심에 우뚝 서 있는 당당한 당신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제1부 | 예수님과 함께하는 성공
. 성공묵상 01 성공의 지도, 성경을 묵상하라
- 확실한 성공의 지도를 갖고 있던 링컨은 수없는 실패와 좌절 속에서도 자신감을 잃지 않고 마침내 성공을 거머쥐었던 것이다.
. 성공묵상 02 성공 키워드, 강하고 능하신 하나님께 맡겨라
- 진정으로 성공한 사람은 잘 맡기는 사람이다.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최선을 다해 해낼 뿐 아니라, 자신이 할 수 없는 일은 그 일을 해 낼 수 있는 사람에게 맡긴다.
. 성공묵상 03 성공의 동행자, 하나님과 함께하라
- 꿈이 산산조각 났을 때, 희망이 다 사라져 버렸을 때, 당신은 어떻게 할 것인가? 아무데도 갈 곳이 없을 때 당신은 어떻게 할 것인가? 언제나 변함없이 당신을 사랑하시는 분에게로 달려가야 한다.
. 성공묵상 04 성공의 원리, 주님의 생각으로 채널을 돌려라
- 그렇다면 기억하라. 성공하지 못한 이유는 생각이 바뀌지 않기 때문이고, 생각이 바뀌지 않는 것은 생각을 바꾸려 하지 않기 때문이다.
. 성공묵상 05 성공 자신감, 믿음을 키워라
- 반기문 사무총장은 한 번도 해외연수나 유학을 다녀오지 않았지만, 자신감을 갖고 영어 공부를 해 지금의 성공을 거두었다.
. 성공묵상 06 성공의 심장, 예배에서 힘을 얻어라
- 탱크 정신으로 세계적인 골프 선수가 된 최경주 선수의 성공 비결은 예배에서 힘을 얻는 것이다.
. 성공묵상 07 성공의 전환점, 하나님이 주신 가능성을 믿어라
- 기억하라! 우리는 평범하지만, 우리가 믿는 놀라우신 하나님은 우리의 가능성이 끝없이 열려 있다고 말씀하신다.
제2부 | 성공을 위해 버려야 할 몇 가지
. 성공묵상 08 성공의 장애물, 핑계를 버려라
- 자신의 잘못을 핑계하는 일은 바보도 할 수 있지만,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는 것은 쉽지 않아 다른 사람에게 존경을 받는다.
. 성공묵상 09 성공의 파괴자, 교만을 물리쳐라
- 하나님의 눈동자는 겸손한 사람에게 머문다, 그리고 하나님은 그를 성공시키신다. 그러기에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겸손한 마음을 지키는 것이다.
. 성공묵상 10 성공의 적, 게으름을 물리쳐라
- 지금 당장 침대에서 나와 TV와 게임을 종료하고 선언하라.
“난 게으르지 않다!”
. 성공묵상 11 성공의 방해꾼, 낙심을 믿음으로 극복하라
- 반기문 사무총장은 코에 큰 점이 있었다. 친구들은 “파리똥”이라며 극성스럽게 놀려댔다. 어린 나이에 상처받고 낙심하기 쉬운 별명이었다. 하지만 소년 반기문은 친구들이 놀릴 때마다 낙관적인 웃음으로 넘겨 버렸다.
이 낙관적인 태도, 이것이 바로 한국의 시골 소년이 세계적인 인물이 된 비결이 아닐까?
제3부 | 성공을 꿈꾸는 긍정의 힘
. 성공묵상 12 성공의 기도, 부정적 생각을 버리고 성공을 구하라
- 상황보다 중요한 것은 확신 있는 기도이다.
. 성공묵상 13 성공자의 좌우명, 패배는 없다
- 기억하라.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은 없다. 만약 그런 사람이 있다면, 뇌가 손상된 사람일 것이다. 큰 꿈이 있다면, 당연히 실패도 있고, 두려움도 있다. 다만 실패의 두려움 속에서도 앞을 향해 걸어가는가? 그렇지 않는가가 성공의 관건이다.
. 성공묵상 14 성공의 법칙, 역경 속에서도 비전을 품으라.
- 자신의 비전을 향해 온 삶을 살기위해 노력한다면, 그 사람은 평범한 시기에 예기치 않은 성공을 맞게 될 것이다.
. 성공묵상 15 성공자의 정체성, 나는 왕의 아이다
- 자신이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지 아는 사람은 당당하게 성공한다.
. 성공묵상 16 성공 예감, 두려움을 밟고 올라서라
- 믿음이 두려움보다 강하다는 사실을 안다면 당신은 반드시 성공한다.
. 성공묵상 17 성공의 비결, 절망하라, 그러나 포기하지 마라
- 결코 포기하지 마라, 결코 포기하지 마라.
결코! 결코! 결코! 결코! 결코! 결코 포기하지 마라.
성공이 곧 올 것이다.
제4부 | 성공을 이루는 아름다운 가치
. 성공묵상 18 성공의 조언자, 경청의 귀를 가지라
- 이건희 삼성 회장 집안의 가훈은 “경청”이라고 한다. 경청이 성공의 비결임을 잘 알고 있는 것이다.
. 성공묵상 19 성공의 태도, 미련하게 성실하라
- 성공할 사람은 큰 꿈보다 큰 성실함을 가진 사람이다.
. 성공묵상 20 성공의 질주, 최선을 다하라
- 최선을 다한다는 것은 시간을 아껴 열정을 쏟는 것이다.
. 성공묵상 21 성공 마인드, 바보처럼 정직하라
- 정직한 사람은 성공할 수밖에 없다.
. 성공묵상 22 성공의 힘, 지혜를 사라
- 사람이 지식이 없어 성공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다. 지혜가 없기 때문이다.
. 성공묵상 23 성공 업그레이드, 도전을 즐겨라
- 도전이 없다면, 성공할 수 없다. 성공은 도전하는 자만을 초대한다.
제5부 |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성공 습관
. 성공묵상 24 성공의 도끼날, 지혜를 갈아라.
- 지혜는 한번 받았다고 해서 영원히 유지되는 것이 아니다.
. 성공묵상 25 성공의 기회, 시간을 잡아라.
- 시간을 지배하라. 세상을 지배할 수 있을 것이다.
. 성공묵상 26 성공자의 일상, 성공 습관을 길러라
- 습관이 운명을 좌우한다.
. 성공묵상 27 성공자의 언어, 긍정의 말을 사용하라
- 실패자의 언어를 쓰는 사람이 성공한 것을 본 적이 없다.
. 성공묵상 28 성공의 동역자, 좋은 친구를 사귀어라
- 성공한 사람들 곁에는 늘 좋은 친구가 있다.
. 성공묵상 29 성공의 눈, 시야를 넓혀라
- 성공하는 사람들의 공통점 중 하나는 시야가 넓다는 것이다.
. 성공묵상 30 맺는 글, 오늘이 바로 성공의 날이다!
- 오늘은 어떤 중대한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
- 결론 : 나가는 말
서평 덕분에 책을 많이 읽는 올해다. 수많은 책을 읽었지만 기억나는 내용은 별로 없다. 정독을 했던 책도 내용이 생각나지 않는다. 이런 경우가 있을까? 하며 혼자 자괴감에 빠지기도 하지만, 나는 다른 생각을 하기로 했다. 콩나물을 키울 때 물을 흠뻑 뿌려주어 키우는데, 물은 금방 빠져버리지만 콩나물은 무럭무럭 자라는 것처럼, 나의 기억력이 떨어져 지금까지 읽은 책들이 기억나지 않는다 할지라도 나의 내면은 무럭무럭 자라고 있을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이제 내가 할 일은 잘 자라고 있는 내면의 양식들을 잘 꺼내어 내 삶에 적용하며 살아가도록 해야 한다. 이것이 바른 길이리라.
간결한 내용과 이해하지 쉬운 내용들이라 청소년들의 마음에 쉽게 스며들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청소년을 위한 자기 계발서이지만 어른들이 읽어도 많은 도움이 될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많은 구슬들을 잘 꿰어 보석으로 만들어 놓았다는 느낌을 받았다. 내가 사랑하는 청소년들에게 선물하고 싶은 책이다. 몇 권 주문해야겠다.
2007. 11. 20
-양미동(나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