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야흐로 이동식주택을 제작하는 업체들이 여기저기서 우후죽순처럼
생겨나다보니 과연 얼마만큼의 기술적능력를 갖고 제작을 하느냐에
따라 수택에 수명도는 현저하게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는 현실이 되어 버렸고
그냥 집만 짓는구조가 아닌 운송을 해야 하고 운송을 하여 설치를 하기 위하여
크레인을 사용하여야 하는데 그런 일련의 과정을 기술적으로 제작을
하였느냐에 관심을 갖어야 할 때다
그래서 연하우징에서는 국내 최초의 이동식주택을 개발하여
실수도 하였고 그것을 토대로 이동식주택의 제작과정을
공개하려고 한다
기초작업
바닥 베이스를 잔넬125롤 하고
메인크로스멤버를 100*50각 또는 일반멤버를 50*50각으로 보강한다
사각귀가 90도가 정확해야만 목조 wall를 세울때 각이 맞지 않아 안쪽으로 너무 들어가거나
바깥쪽으로 치우쳐져 기초 구조가 달라질수 있기 때문이다
이때 각 모서리가 90도가 되어야 하는것은 물론이고
수평을 정확하게 함으로써 벽체 쏠림이나 기움현상으로
엉뚱한 주택으로 변할 수 있다
공부든,집이든,체육이든 기초가 튼실해야 한다는 의미가 여기에 있는것이다
각 모서리는 용접으로 결속을 하여야 함으로 가장 많은 뒤틀림의 중심이 되는곳이고
그러다보면 용접부위가 떨어져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수 있기 때문에
각 모서리에는 한 번더 덧뎀살을 붙여서 견고하게 하여야 한다,
이때 ㄷ자형 잔넬을 L자 형으로 절단을 하여 같은 두께의 자재로 덧붙임하는것이
가장 효율적이고 견고하다
이동식주택은 지면과 떨어져 있음으로 장점도 있으나
단점 또한 있게 마련이다
다시 말해서 외부 찬공기로 인하여 하부 단열에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어떻한 단열재든 보완을 하여야 하고 그래야만 지면으로부터 올라오는
냉기를 차단해주어 단열의 효과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주택을 건축할 때 보온재를 깔고 비닐로 보완을 하는 경우가 이런 경우에 해당되며
습기를 차단해 주는 역활을 한다
프레임을 설치하기 위하여
하부는 방부처리 된 방부목으로 사용을 하되
바닥과 방부목사이에는 씰실러로 보강을 하여 기초 방부목이 오랜세월동안
벽체 기초 역활을 할 수 있도록 보호를 해 주어야 하는것이 목적이다
바닥 보일러를 할 경우에는 방부기초석(밑깔도리)를 설비를 하는 높이에 어긋나지 않게
보강을 해주기도 한다
그러나 대체적으로 전기판넬의 경우에는 방부목과 프레인하부플레이트만으로도 충분하다
바닥에 합판을 설치하고
합판과 합판이 겹쳐지는 부분에는 실리콘으로 마감을 하여
혹시나 모를 냉기 차단에 세심한 배려를 해 줘야 한다
이런 절차를 무시 할 경우에는 작은 벌레들이 들어 올 확률이 높아지고
그렇게 되면 주택의 수명을 단축 시키는 조건이 될 수 있다
이제 벽체를 세워야 하는데
본 그림에는 바닥에서부터 철재각재가 먼저 만들어지게 되는데
이것은 운반을 하기 위하여 크레인이나 운송시 쏠림현상으로 각재에 박았던 못이
장시간 차량운행으로 좌,우 터닝할때 쏠림현상으로 각재에 결속하였던 못들이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유격으로 인하여 결속 된 못이 허술하여 구조적으로 문제발생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조치이다
다시 말새서
이동식주택을 제작하면서 눈에 보여질 정도는 아니지만
이런 쏠림현상이 번복되면 될수록 유격현상이 더 심화되고
그렇게 되면 주택의 피로도가 상당하여 살아가면서 구조적문제로 인한
주택손실이 불을 보듯 명확한 현상이 나탄나게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운송하는데에도
필히 심여를 기울여 일반 컨테이너를 옮기듯 하는 차량이 아닌
특수 차량에만 부착 된 에어 서스펜스가 있는 특수 차량으로
운송하여야 하는 제작자의 배려가 있어야 한다
그러나 작금의 형태는
차량에 관계없이 아무 차량으로 운송하려는 제작사들의
무성의가 소비자들의 배려를 무시한 전문가로서 안타깝다는 생각을 할 때가 많은 것은 사실이다
이동식이라 하여도
크레인으로 하차를 하는 경우와 지게차로 하차를 하는경우가 있고
크레인이라고 하더라도
크레인 고리형이냐 아니면 몸체걸이형이냐에 따라서 달라지게 되는데
둘 중 어느것이라고 하더라도
크레인으로 작업 시는 분명 크레인줄롤 인한 장력을 이동식주택이 감내를 하여야 한다
평수가 크면 클수록 무게가 증가함으로
무게증가로 인한 장력의 힘은 더 증가 될수 밖에 없을것이고
4귀에 크레인줄로 인한 장력의 힘을 지탱하여 주고
주택의 안전도와 구조적문제를 해결하여야 하는데 앞에서도 언급하였듯이
각관으로 먼저 틀을 만든것과
그림처럼 크레인 고리를 연결하는 지지관이 설치되어야 하는데
이것역시 많은 무게의 힘을 받는곳이므로
기술적으로 안전을 감안하여 심여를 기울여야 하는 곳이다
이 크레인 고리의 힘을 단지 하부 베이스에 용접을 하는것이 만사가 아니라
각관 사이즈만큼 하부잔넬을 절단하여 각관을 넣어서 다시 잔넬 하부까지
내려오게 하여 이중 삼중으로 용접을 하여야 안전한 크레인 작업이 될것이고
차 후 몇년이 경과를 하여 운반하더라도 안전도에 이상이 없도록 하여야 한다
이렇게 하여 벽체가 완성되고
주택의 모양이 변하게 되는데 이동식주택의 핵심은
운송,이동이라는 절차가 있듯 이렇한 절차를 이행하기에 적합한
기술적기초가 되어야 하는것이 핵심이다
본인도 최초에 이동식주택을 만들어 보급하면서
두어번에 사고를 경험을 하였고
그 사고로 인하여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핵심이 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연 하우징에서는 장거리일 경우에는 가급적 이동식을 권장하지 않고
현장에서 제작을 하는 방향으로 고객들에게 권장하고 있다,
농가주택 리모델링, 시골집 수리하기, 전원주택, 통나무주택, 목조주택, 주말주택, 세컨드하우스, 황토주택,
귀농, 귀촌, 강원도 부동산, 횡성 부동산의 모든 것이 산골전원주택이야기에 다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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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이동식 주택의 가치가 나타날 때가 올날이 멀지 않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열심히 따라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잘 읽고갑니다
5평 정도로 가격은 얼마나 하시는지요?
공부하고 갑니다..
좋은정보 고맙습니다!
인슐레이션은 안 넣나요?
얼마정도 하나여?
몇평이죠?
요즘 채널이 많아서 자주 보는 그림인데 연 하우징에서는
아주 잘 시공 할것 같은데여
정보 감사 합니다 다음에 기히ㅗ가 되면 이용 할께요
감사 합니다
많은 도움이되엇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 합니다.
6평정도면 시공비는 얼미나 할 까요?
저도 가격을 알고자 합니다.
감사로
이동식 주택 시공 이렇게 하는군요
배움 합니다
위 그림은 몇 평정도 일까요. 경비는 어느 정도
잘보고감니다
잘보고 갑니다
많은 걸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잘보고 가유~~~~
좋은정보 감사요
감사합니다
추천을 받을만한 정보 입니다. 좋은 정보 감사 합니다.
20평 규모는 얼마 가량인지요?
평당 단가가 매우 궁굼합니다. 저는 아파트.주택 빌라 등.등 3연동중문. 현관중문을 설치하는 사람입니다.
평당가격은 어느정도 인가요?
뚝딱뚝딱 하는줄 알았는데 아니군요
고맙습니다
감사
잘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현장 제작/조립이 바람직 한것 같군요...
좋은 자료 감사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