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자료는 3부로 구성되었다. 제1부는 제1장 개관, 제2장 자료의 개발 과정 및 방법, 제2부는 장애학생의 교수-학습 지도의 기초이론으로서 제3장, 통합교육을 위한 장애학생 교수-학습 방법, 제4장 교수적 수정, 제5장 국어과 교육과정 통합, 제6장 활동 중심의 수학과 교수-학습 방법, 제 7장 사회과 교육과정 통합을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제1부와 2부는 보고서로 제3부는 교수-학습 과정안으로서 학년별 CD자료로 구성되었다. 자료 개발은 크게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이루어졌다. 첫째, 일반교사에게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교육과정 통합을 위한 이론적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장애학생의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지도, 교수적 수정, 교과별 교육과정 통합의 방안을 각 장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둘째, 교과별 수업의 실제는 교과별 교수-학습과정안으로 구성되었다. 교수-학습 과정안의 개발은 특수교육대상 학생이라고 할지라도 학습목표만 다를 뿐 교수-학습 과정에서 일반학생과 동일한 장면에서 동일한 자료와 활동을 할 수 있는 교수 학습과정안의 모형을 중심으로 동일자료 다른 활동, 다른 자료 다른 활동과 같은 모형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였다. 통합학급교사는 교과별 교수-학습과정안을 수정 없이 사용할 수도 있으나 경우에 따라서는 수정을 하여야만 할 경우가 있다. 일반교사가 자신의 학급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요구에 적절한 교수적 수정을 하려고 할 때 여러 가지 참고자료가 될 수 있도록 가급적 다양한 유형의 교수-학습 과정안을 제시하려고 노력하였다. 한편 교수-학습 과정안은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장애 유형과 장애 정도보다는 교육과정 성취도에 따라 일반 학생 가수준, 2학년 정도 뒤떨어진 학생 나수준, 4학년 이상 뒤떨어진 학생 다수준으로 정하였다. 교수-학습과정안은 각 단원별 학습주제별 내용 위계를 분석하고 각 내용의 위계별로 작성되었기 때문에 특수교육 대상학생이 장애가 있다는 이유만으로 교육과정상에 명문화 되지 않은 잠재적 교육과정과 영교육과정 등에 소요하는 수업시간을 줄이는 데 최대한 줄이려 노력하였다.
본 자료는 3부로 구성되었다. 제1부는 제1장 개관, 제2장 자료의 개발 과정 및 방법, 제2부는 장애학생의 교수-학습 지도의 기초이론으로서 제3장, 통합교육을 위한 장애학생 교수-학습 방법, 제4장 교수적 수정, 제5장 국어과 교육과정 통합, 제6장 활동 중심의 수학과 교수-학습 방법, 제 7장 사회과 교육과정 통합을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제1부와 2부는 보고서로 제3부는 교수-학습 과정안으로서 학년별 CD자료로 구성되었다. 자료 개발은 크게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이루어졌다. 첫째, 일반교사에게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교육과정 통합을 위한 이론적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장애학생의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지도, 교수적 수정, 교과별 교육과정 통합의 방안을 각 장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둘째, 교과별 수업의 실제는 교과별 교수-학습과정안으로 구성되었다. 교수-학습 과정안의 개발은 특수교육대상 학생이라고 할지라도 학습목표만 다를 뿐 교수-학습 과정에서 일반학생과 동일한 장면에서 동일한 자료와 활동을 할 수 있는 교수 학습과정안의 모형을 중심으로 동일자료 다른 활동, 다른 자료 다른 활동과 같은 모형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였다. 통합학급교사는 교과별 교수-학습과정안을 수정 없이 사용할 수도 있으나 경우에 따라서는 수정을 하여야만 할 경우가 있다. 일반교사가 자신의 학급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요구에 적절한 교수적 수정을 하려고 할 때 여러 가지 참고자료가 될 수 있도록 가급적 다양한 유형의 교수-학습 과정안을 제시하려고 노력하였다. 한편 교수-학습 과정안은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장애 유형과 장애 정도보다는 교육과정 성취도에 따라 일반 학생 가수준, 2학년 정도 뒤떨어진 학생 나수준, 4학년 이상 뒤떨어진 학생 다수준으로 정하였다. 교수-학습과정안은 각 단원별 학습주제별 내용 위계를 분석하고 각 내용의 위계별로 작성되었기 때문에 특수교육 대상학생이 장애가 있다는 이유만으로 교육과정상에 명문화 되지 않은 잠재적 교육과정과 영교육과정 등에 소요하는 수업시간을 줄이는 데 최대한 줄이려 노력하였다.
교과별 교수-학습과정안의 개발 내용 본 자료는 초등학교 3~6학년 국어, 수학, 사회, 과학과의 교육과정적 통합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자료로써 개발된 자료의 구체적인 양은 표Ⅰ-1과 같다.
교수-학습과정안의 구성 체제 교수-학습과정안은 다음과 같은 체제로 구성되었다.
㉮ 단원 및 학습 주제 단원 및 학습 주제는 가, 나, 다수준의 학년`/`학기`/`단원`/`차시(교과서 쪽수), 학습목표로 이루어져 있다. 단원 및 학습주제의 제시에서 기본교육과정을 적용하는 경우 통합학급 교사가 구체적인 차시 계획의 수립이 어렵다는 결론 하에 특수교사라 해도 차시 구성을 위하여 별도의 안을 작성하여야 하기 때문에 차시 구분 없이 교과서 쪽수로만 한정하여 명기하여 두었다.
㉯ 수업자 의도 수업자 의도는 가, 나, 다수준의 선정 이유에 대하여 간략히 기록한 내용이다.
㉰ 평가계획 가, 나, 다 수준별, 학습목표별 세분화된 평가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본 내용을 세분하여 제시하는 까닭은 가능하면 전 영역의 학습목표를 달성하여야 하나 학생에 따라서는 전체 학습목표 도달이 어려울 경우가 생기게 될 수 있다. 이때 통합교사가 학급 학생에 알맞은 후속 수정 작업을 하는 경우 하나의 참고자료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 교수-학습과정안 교수-학습과정안은 가, 나, 다 수준을 횡으로 제시하였다. 교수-학습과정안은 다음과 같은 원칙을 지켜 구성하였다.
※ 수준 ● 가, 나, 다는 학생들의 수준을 말한다. ● 가수준은 비장애 학생을 말하며 나 수준은 가수준 학생에 비하여 약 2학년 정도 낮은 학력을 가진 학생, 다수준은 그 미만의 학력을 가진 학생을 말한다. ● 교수-학습 과정안의 가, 나, 다 수준은 학 학급내에 나, 다수준 학생이 모두 통합되어 있는 경우를 가정한 것이 아니라 가와 나, 가와 다 수준의 학생의 통합되어 있는 2학급의 경우를 가정하고 작성되었다. 따라서 사용하는 교사는 필요에 따라 나와 다 수준 한 영역을 삭제하고 수정하여 사용하도록 한다.
※ 내용 ● 유형:본 교수-학습 과정안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유형으로 주로 이루어지고 있다. - 동일 활동 동일 자료형 - 다른 자료 동일 활동형 - 다른 자료 다른 활동형 또한 본 자료에서는 가능한 한 다음의 ①동일 활동 동일 자료형, ②다른 자료 동일 활동형을 중심으로 내용을 작성하여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교육과정 통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그러나 각 교수-학습 과정안은 학습단계별로 3가지 유형을 혼합하여 적용한 경우가 대부분이며 구체적인 유형을 기입하지 않았다.
※ 수준별 활동의 구분 교수-학습 과정안에서 수준을 구분하지 않은 부분은 일반 학생과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공동 활동 부분이며 점선 혹은 실선으로 구분되어 있는 부분은 각 수준별 활동으로 운영함을 표시한다. 수준별 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은 동일 시간, 동일 장소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에서 교사가 일반학생과 특수교육 대상학생을 동시에 지도할 수 있는가 하는 점이었다. 따라서 특수교육 대상학생과 일반학생이 동일 활동을 할 수 없는 경우 교사는 일반학생 또는 특수교육 대상학생 중 한 쪽의 활동에 치중하여 지도할 수 있도록 하였다.
㉲ 평가자료 및 자료 평가자료는 평가계획에 의거 제시한 각 수준별 형성평가(수행평가) 자료로서 가능한한 자료에는 학생들의 수준을 표시하지 않았다. 하나의 예로써 제시되는 바 통합학급 교사들이 평가 자료나 기타 학습 자료를 제작하고자 할 때 수준을 명기하는 일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연구자들의 판단에 의한 것이었다. 학생들은 학습지 위에 표시된 자료의 수준으로 상호간 학습능력 수준임을 평가하게 되고 그 일은 학생들 사이의 위화감을 조성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기 때문이었다. 한편 자료는 수업시간 중 사용할 교수-학습 자료로서 역시 수준별 표시는 하지 않았다. 다만 자료 목록표에는 수준을 제시하여 교사가 활용하는 일에는 불편함이 없도록 하였다. 자료는 학습지와 전자자료를 포함한다. 전자자료는 홈페이지, ppt자료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ppt자료는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는 내용의 경우 다운을 받아 그 내용 중 1~2쪽 정도를 인쇄물로 첨부하였다. 만약 유료 사이트인 경우 주소만을 명기하였으며 각종 무료 학습사이트의 경우 주소와 자료의 첫화면을 제시하여 간단한 안내가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 참고자료 참고자료는 본시 학습과 관련된 참고자료로써 관련 영역에 관한 장애학생 지도방법, 관련된 일화, 혹은 각 차시별 보다 심화 학습을 할 수 있는 방법 등을 제시하였다.
이상과 같은 교수-학습 과정안의 체제에서 가 수준은 일반 학생용 교수-학습 과정안이기 때문에 가능한 한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의 내용을 따르도록 하였으나 특수교육 대상학생과의 통합을 고려하여 학습방법면에서는 차이를 두도록 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