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때 세존께서 싸밧티의 제따바나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에 계셨다. 그때 수행녀 쎌라가 아침 일찍 옷을 입고 발우와 가사를 들고 탁발을 하기 위해 싸밧티로 들어갔다. 싸밧티에서 탁발을 하고 식사를 마친 뒤 발우를 물리고 나서 대낮을 보내려고 안다 숲으로 갔다. 안다 숲속 깊숙이 들어가 대낮을 보내려고 한 나무 밑에 앉았다.
2. 그때 악마 빠삐만이 수행녀 쎌라에게 몸의 털이 곤두서는 두려운 공포를 불러 일으키고 선정에 드는 것을 방해하려고 수행녀 쎌라가 있는 곳으로 찾아왔다. 가까이 다가와서 수행녀 쎌라에게 시로써 이야기 했다.
빠삐만]
"누가 이 환영을 만들었는가? 환영을 만든 자는 어디에 있는가?
환영은 어디에서 생겨났는가? 이 환영은 어디에서 소멸되는가?"
3. 그때 수행녀 쎌라에게 이와 같은 생각이 떠올랐다.
"사람인가 사람이 아닌가. 이 시를 읊조리는 자는 도대체 누구인가?"
4. 그리고 수행녀 쎌라에게 이와 같은 생각이 떠올랐다.
"이것은 악마 빠삐만이 나에게 몸의 털이 곤두서는 두려운 공포를 불러일으키고 선정에 드는 것을
방해하기 위해 시를 읊조리는 것이다."
5. 그때 수행녀 쎌라는
"이것은 악마 빠삐만이다." 라고 알아채고 악마 빠삐만에게 시로써 대답했다.
쎌라]
" 이 환영는 내가 만든 것이 아니며 이 재난은 타인이 만든 것도 아니니
원인을 연유로 생겨났다가 원인이 멸하면 사라져버리네.
마치 어떤 씨앗이 밭에 뿌려져 흙의 자양분을 연유로 하고 습기를 조건으로 하여
그 두가지로 성장하듯이.
이와같이 존재의 다발과 인식의 세계 또는 이들 감각영역들은 원인을
연유하여 생겨났다가 원인이 소멸하면 사라져 버리네
6. 그때 악마 빠삐망는
"수행녀 쎌라는 나에 대해 알고 있다" 라고 알아채고 괴로워하고 슬퍼하며 바로 그곳에서 사라졌다.
.............................................
" 이 환영는 내가 만든 것이 아니며 이 재난은 타인이 만든 것도 아니니
원인을 연유로 생겨났다가 원인이 멸하면 사라져버리네.
....여기에서 환영과 재난이란 무엇일까요?
[이 세계는 내가 만든 것인가 남이 만든 것인가]라는 제목에서 보듯이
여기서는 이세계를 환영과 재난이라 표현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위 질문은 이세계를 누가 창조 햇는가? 라는 질문이 아니라
왜 나는 이세상에서 생로병사의 괴로움을 받고 있는가? 라는
보다 개인적인 질문이 될것입니다.
그래서 이세상을 환영이니 재난이라고 표현하고 잇습니다.
이것은 수행자가 수행을 하기 위해 이세상을 바라보는 정당한 시선입니다.
부처님은 이세상을 苦라고 표현 했듯이...
그러나 그고통의 세상이란
"마치 어떤 씨앗이 밭에 뿌려져 흙의 자양분을 연유로 하고 습기를 조건으로 하여
그 두가지로 성장하듯이."
인간은, 또는 인간세계의 고통은 (존재의 다발과 인식의 세계)는
원인을 연유하여 생겨 났다가 원인이 소멸하면 사라져 버립니다.
위 말씀은 인간은 어쩔수 없이 죄를 짓고 고통을 만드는 존재라는 말입니다.
이말은 깊이 이해되고 확신되어야 합니다.
......
그렇다면 인간에게 희망은 없는가?
고통은 어리석음과 탐욕을 바탕으로 한 존재와 인식으로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존재를 멸하는것이 아니라 단지 더럽 혀져있는 인식의 때(어리석음)를
벗겨내기만 하면 됩니다.
그것을 수행이라 부르며 올바른 안목을 갖는일 이라 부르는것입니다.
ㅋㅋ..갑자기 덖음차님의 글이 생각이 나네요..불법CD가 돌아 다닌지 않았다면 그럴일도 없었을터인데..누군가 만들었고 유포하고 값싼맛에 쓰게되고 결국은 두루두루 안좋게 되어버리는 상황 ..아마도 불법이란게 근절되기는 어려워도 접하지 않으려 하면 많이 좋아 지겠지요.원인을 연유로 생겼던 인들이 원인이
소멸하면 흔적도 없이 언제 그랬냐는듯 평온해지죠....이글에 일상에서의 일들을 대입해보았네요....나도 모르는 연유로 생겨나서 나도 모르는 연유로 사라지는 많은 일들....괴로움....원인을 되도록이면 제공하지 않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며 살아야 겠습니다...^^그게 말처럼 쉽지는 않겠으나....
그이유로 해탈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이말은 참 중요한 말입니다. 수행자는 늘 깨어야하는데... 세상은 누가 만들었는가?라는 의문은 생각이 미혹해 있는것입니다. 연기법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면 아하!!..하고 부처님의 말씀이 이해가 갈것입니다. 그러면 無始無終이란 말도 이해하게 됩니다
첫댓글 애쓰셨읍니다^^환영은 당장 고통을 느끼지못하고 재난은 이순간에도 느끼고있읍니다,환영(자신과세상)의 실상은 쉽게 잊혀지고 재난(삶의 괴로움)은 당장의 고통이라 실재하는줄 착각하죠^^
ㅋㅋ..갑자기 덖음차님의 글이 생각이 나네요..불법CD가 돌아 다닌지 않았다면 그럴일도 없었을터인데..누군가 만들었고 유포하고 값싼맛에 쓰게되고 결국은 두루두루 안좋게 되어버리는 상황 ..아마도 불법이란게 근절되기는 어려워도 접하지 않으려 하면 많이 좋아 지겠지요.원인을 연유로 생겼던 인들이 원인이
소멸하면 흔적도 없이 언제 그랬냐는듯 평온해지죠....이글에 일상에서의 일들을 대입해보았네요....나도 모르는 연유로 생겨나서 나도 모르는 연유로 사라지는 많은 일들....괴로움....원인을 되도록이면 제공하지 않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며 살아야 겠습니다...^^그게 말처럼 쉽지는 않겠으나....
"존재의 다발과 인식의 세계 또는 이들 감각영역들은 원인을 연유하여 생겨났다가 원인이 소멸하면 사라져 버리네 " 수행 없이는 인식의 때를 벗겨 내기는 어려운 일일까요?
존재의 다발 그리고 인식의 세계라는 말속에는 엄청나게 복잡한 나라는 존재가 느껴집니다. 한 순간에도 머물러 있지 않고 이리저리 흩어지고 흘러다니며 인과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적어도 세상에 사는 동안 그 苦가 무엇인지는 알아야 할 터인데..
쉼 없는 숨쉬기...쉼 없는 수행,,나를 들여다 보기...()_..
...
네, 지혜로움을 주는 글 잘 읽었습니다. 이 세계는 내가 만든 것인가, 남이 만든 것인가? 제 짧은 생각을 감히 말씀 드리자면 이 세계는 내가 만든 것도 남이 만든 것도 아닌 것도 아닙니다. 원래부터 존재했던 것입니다.
불교에서는 언급하지 않는 질문이 몇게 있습니다. 정리하여 14無記라고 합니다. 그중에 하나가 이세계는 누가 만들었는가? 라는 의문입니다.이제까지의 종교들은 神,브라흐만,무극,혼돈,알라신,뿌르샤...등등 라는 대답을 하곤합니다.그러나 부처님은 대답하지 않습니다.
그이유로 해탈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이말은 참 중요한 말입니다. 수행자는 늘 깨어야하는데... 세상은 누가 만들었는가?라는 의문은 생각이 미혹해 있는것입니다. 연기법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면 아하!!..하고 부처님의 말씀이 이해가 갈것입니다. 그러면 無始無終이란 말도 이해하게 됩니다
훨, 시작과 끝이 없다는 말씀...저는 언제 그 말씀의 티끌이라도 이해하게 될까요? 이런 문제는 머리로 이해할 것이 아니라 마음으로 받아들여야 하는 것인데..ㅠㅠ.
이해할수 있습니다. 이세상에 이해 아닌 것이 없습니다. 믿음도 체험도....正見도...이해는 모든것입니다. 천천히 즐기십시요..^^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