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2월 13일 월요일
#. 워크숍
2010년 12월 10일~12일 (2박3일동안)하고
농림수산식품부가 주관하는
천안 상록리조트에서 받은
농촌유학활동가교육을 잘 받고 다녀왔습니다.
박형규대표님,
정종훈선생님,
최영규선생님,
신윤경 이렇게 다녀왔습니다.
천안으로 올라가는 길..
네이베이션과 사람의 공동작업으로
겨우 제 시간에 맞추어 도착할 수 있었습니다.
각 지역의 공무원, 교육청, 교사들을 대상으로
농어촌 유학 활성화를 위한 워크숍을 했습니다.
양양의 철딱서니학교와
경주 도리마을학교 사례발표와
학교에서 적극적으로 나서서 도와준
수곡초등학교 교장선생님의 말씀은 대단했습니다.
저희 지역의 선생님들과 교장샘들이
그런 마인드의 분이 계시면 좋겠다하는
바램도 가져봅니다.
농촌유학이 시작이고
공무원들에게 소개가 되었다는 것만으로도
큰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워크숍은 그렇게 끝이 났습니다.
#. 농어촌유학 활동가 과정 교육
전문가가 와서 하는 수업은
평소에 놓칠수도 있는 부분에 대한
새로운 환기로 느껴졌습니다.
1. 아이들의 심리특징이해와 코칭스킬 수업..
-아이들의 라이프스타일 관찰이 중요하고,
관찰한 것을 기록함으로써 아이들의 신호를 알아차리자.
-학부모님과 긴밀한 협조를 한다.
-아이들을 많이 안아주자.
2. 애니어그램
-나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를 하고
아이들의 행동에 ~하는구나 라고 반응하면
'뿐'이 될 수 있다.
그래서 뿐의 의미를 찾아보니
(오직 그렇게 하거나 그러하다는 것을 나타내는 말)
이라고 되어있었습니다.
- 늘 그런 사람이(늙은이) 되지 말고
항상 저를 물으며 성장하는 사람이(젊은이) 되자.
3. 가족간의 상호의사소통을 위한 부적응 치유
-다양한 치료놀이에 대한 예시들:
제한설정, 신문지뚫기, 풍선치기, 전기놀이, 로션놀이, 자석놀이,
똑똑놀이, 뽁뽁이 놀이, 깃털방석놀이, 미라되기, 콩주머니 머리올리기,
모자뺏기놀이, 거울되어보기, 손마주하고 눈싸움, 김밥말이,
베개놀이, 손탑쌓기, 기차놀이, 까꿍놀이, 담요놀이 .. 등
4. 농어촌유학의 방향
-의적활동: 상상하고 능력있는 실무자를 초빙
-교육현실: 농림부 예산을 사용해서 공부하고,
현장파견해서 인턴활동을 하고, 현장에 투입시키는 시스템.
-농어촌유학의 모토를 한마디로 축약해 보자. (어떤 아이로 기르려고 하는가?)
* 전북완주 꿈꾸는 미니학교: 저희는 행복해지기 위해서 합니다.
어떤일을 잘 갈 것인가? 아이들과 잘 갈것인가를 고민합니다.
* 진안 깨복쟁이: 어린시절을 찾아주자.
산촌유학을 위한 큰 마인드는 아직 없습니다.
아이를 위해서 시작했습니다.
마을 차원에서 같이 하면 좋겠습니다.
*무주산촌유학: 자연속에서 꿈이라는 것을 가지도록 도와주자.
주인의식으로 교육하려고 합니다.
농촌유학 이외에 일을 병행합니다.
* 함양 봄바람네: 아이들오면서 달달이 돈 들어오고 도움많이 됐습니다.
행복하고 재미있는 어린시절을 만들어주고 싶습니다.
상처받은 아이들이 오면서 상담과 치료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 더 채움학교: 귀촌적인 삶을 원했고, 의미있는 일을 하고 싶어서 농촌유학센터를 만들었습니다.
아이와 같이 지내는 것에 기대도 되고 불안감도 가집니다.
* 철딱서니 기천무샘: 근본적인 목적은 자기가 깨달은 만큼 가져갈텐데..
시대와 역사를 꿰뚫는 문무와 악으로 놀면서 즐기는 풍유도인이 되려고 합니다.
우리가 세워야할 베이스캠프가 어디인가를 생각해봐야 겠습니다.
문화예술쪽 사람들이 할수있도록 계획하고 있습니다.
* 철딱서니: 내가 좋아서 합니다.
자유로운 아이로 가는게 소망입니다.
내면의 깊이와 내공은 나이를 먹어야 겠구나 싶습니다.
제가 꿈을 찾고 싶습니다.
우리가 뭘 해야하는지 다 내려놓아야 합니다.
내가, 우리 아이가 행복해지면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갑니다.
* 정읍 자연건강: 잘 만들어서 공유합시다.
자립적인 삶, 에너지 교육, 의식주 생활 등 5대 자립을 생활합니다.
( 전화 안쓰고, 비포장도로, 수돗물 안나오고, 전기안들어오고, 화장지 안쓰고..)
인간의 본질을 지키며 스스로 살기위해서 힘이 있어야 합니다.
인연이 닿은 아이와 우리 삶을 나누고, 자유롭게 살 수 있도록 배워나가든
미래를 볼 수 있는 비전을 주려고 합니다.
기본 습이 변화되도록 기다리고 지켜보며, 포인트에서 지도하는 정도로 지도합니다.
* 춘천 별빛산골 교육센터: 홍보컨켄츠를 만듭니다.
도시 부모의 비위를 맞추려고 너무 노력 안했으면 합니다.
* 경산용성: 경남 김해 학교 개교 준비
센터마다 아이들 돌아가면서 지내보자 .
철학, 흐름- 대상을 바라보는 수준을 높여주자. (존재와 상황을 볼 수 있는 안목)
어떻게?- 관찰하자. 샘이 아이들을.. 아이들은 나와 주변을..
알아차림 명상(사띠명상), 알아차림 일기쓰기
목표는 행복하게 살자입니다.
- 몸과 마음이 자유롭게, 평화롭게 공존하며 함께하는 즐거움을 가질 수 있도록..
마음프로그램, 언어프로그램, 오감을 이용한 교육
* 고마리작은학교: 삶을 주제로 글쓰기를 합니다. 자기를 들여다봅니다.
자연, 농사, 관계, 자연에 대한 존중을 합니다.
아이들에게 몸으로 보여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흙작업, 나무작업
중요한 것은 아이와 끈을 놓지않으면 좋겠어요.
- 학부모가 1박2일체험, 마을보고, 학교보고 갈 수 있도록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서로 센터별로 돌아가면서
왜 농촌유학을 하게 되었고
어떤 목표로 하는지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이 가장 좋았습니다.
다음에는 서로 나누고 공유하는 쪽으로
시간이 많이 배정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즐겁고 고마운 것이 많은 이번 교육
잘 다녀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