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진=조선일보 DB
실제로 친구와 같이 운동하는 것이 혼자 하는 것보다 운동 효과가 더 크다는 연구 결과들이 다수 있다. 2009년 미국 펜실베이니아 의대 시리키 쿠마니카 교수팀은 남녀 344명을 세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은 혼자 운동을 하게 하고, 다른 그룹은 파트너와 함께 운동하면서 전문가의 지도를 받지 않고, 나머지 한 그룹은 파트너와 운동하면서 전문가의 지도를 받게 했다. 그후 2년 간 운동 프로그램을 진행한 결과 파트너와 운동하거나 전문가의 지도를 받으면서 운동할 때 살이 많이 빠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012년 미국 미시간 주립대학 연구팀은 혼자 운동하는 여성 그룹과 TV 화면으로 자신보다 체력이 좋은 친구를 보면서 운동하는 여성 그룹, 그리고 자신보다 체형이 좋은 사람들로 이뤄진 팀과 함께 운동하는 여성 그룹을 비교 분석했다. 그 결과 가상친구와 함께 운동하는 그룹이 혼자 운동하는 그룹보다 9분 더 오래 운동했고, 팀으로 이뤄진 그룹보다는 12분 더 오래 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여러 연구 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운동은 혼자 하는 것보다는 같이 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한다. 우선, 다른 사람과 운동을 할 때 상대방의 체중감량 정도에 영향을 받고, 자신의 운동 효과에 대해서 피드백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경쟁심을 높이고 동기부여가 더 잘된다. 성인남녀 319명을 트레이너가 관리하는 그룹과 관리하지 않는 그룹으로 나누고 러닝머신에서 걷기 운동을 시킨 결과, 관리받는 그룹의 평균 운동 거리가 훨씬 길었다는 네덜란드 아트리움메디컬센터의 연구 결과도 있다.
전문가들은 같이하는 운동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운동 수준이 본인과 비슷한 사람과 운동 시간과 장소 등을 긴밀하게 공유하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자신보다 지나치게 체력이 좋은 사람과 함께 운동하면 쉽게 포기할 가능성이 높고, 운동 패턴을 맞추지 못하면 강제력이 덜 생겨 운동을 덜 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만약 같이 운동할 사람을 찾지 못한 경우라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등을 활용하면 친구와 함께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