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기술 / 에리히 프롬
2. 사랑의 이론
1. 사랑 - 인간의 실재의 문제에 대한 해답
양성간의 성적 매력은 부분적으로 긴장을 제거하려는 요구에 그 동기가 있다.
주요한 것은 이성의 극과 합일하려는 욕구이다.
사실상 색정적 매력은 결코성적 매력에 의해서만 표현되지는 않는다.
성적 기능과 마찬가지로 성격에도 남자다움과 여자다움이 있다.
남성적 성격은 침투, 지도, 활동, 훈련, 모험이라는 성질을 가진 것으로 정의된다.
여성적 성격은 생산적인 수용성, 보호, 현실주의,
인내력, 어머니다움에 의해 정의된다.
(각 개인에 있어서는 두 성격이 혼합되어 있으나
남성 또는 여성의 성과 관련된 것이
우위를 차지하고 있을 뿐임을 항상 명심해야 한다.)
매우 흔히 있는 일이거니와 남성이 정서적으로 어린애의 상태에 머물러 있기 때문에
그의 남성적 성격의 특징이 약화되면,
그는 성교에 있어서 남성적 역활을 배타적으로 강조함으로써
이러한 결합을 보상하려고 한다.
그 결과는 돈 환이다.
돈 환은 성격적인 의미에서는 남성다움이 불확실하기 때문에
성교에 있어서 자신의 남성적 힘을 입증할 필요가 있다.
남성다움의 마비가 극단적일 때, 가학성 음란증(폭력의 사용)은
남성다움의 주요한 -도착된- 대용품이 된다.
여성의 성욕은 약화되거나 도착되면,
피학대 음란증 또는 소유욕으로 변한다.
프로이트는 성을 과대평가한다는 비판을 들어왔다.
흔히 이러한 비판은 프로이트의 체계로부터 인습적 생각에 사로잡힌 사람들 사이에
비판과 적의를 일으킨 요소를 제거하려는 소망에 의해 촉진되었다.
프로이트는 날카롭게 이러한 동기를 알아차리고
바로 이 이유 때문에 그의 성의 이론을 변경하려는 온갖 시도와 싸웠다.
실제로 그의 시대에는 프로이트의 이론은 도전적이고 혁명적인 성격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1900년대의 타당하던 것이 50년 이상이 지난 후에도 타당한 것일 수는 없다.
성적인 관습이 매우 변했기 때문에
프로이트의 이론은 서양의 중류 계급에는 이미 충격적인 것이 아니며
전통적인 분석자가 오늘날도 프로이트의 성의 이론을 옹호하는 것을
용감하고 급진적인 일로 생각한다면,
이것은 동키호테적 급진주의에 지나지 않는다.
사실상 그들의 심리 분석의 특색은 순응주의자라는데 있으며
현대 사회를 비판하게 되는 심리학적 문제는 제기하지 못한다.
프로이트 이론에 대한 나의 비판은
그가 성을 과대평가했다는 것이 아니라
성을 충분히 깊게 이해하는 데 실패했다는 점이다.
그는 대인 관계에 있어서의 정열의 중요성을 발견하는 것으로 출발했다.
그의 철학적 전제에 따라 그는 이러한 정열을 생리학적으로 설명했다.
정신분석은 앞으로의 발전에 있어서 프로이트의 통찰을
생리학적 차원에서 생물학적 및 실존적 차원으로 옮겨 놓아
프로이트의 개념을 수정하고 깊게 할 필요가 있다.(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