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금의 종류를 한번 알아 볼까요.
천일염 햇볕, 바람, 등 자연을 이용하여 바닷물을 저류지로 유입해 농축시켜 만든 소금입니다. 주요 산지는 지중해, 홍해 연안의 각국을 위시하여 미국, 인도, 중국 등이며 각 해양연안에 많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서해와 남해 에서 생산된다. 천일염의 염도는 일반적으로 90% 내외이고 색상은 백색과 투명색이 있으나 한국산은 기상조건으로 염도 90% 내외의 백색이라고합니다.
암염 천연으로 땅속에 층을 이루고 파묻혀 있던 것을 제염한 것으로 특히 미국, 영국, 독일, 러시아 등지에서 많이 산출됩니다. 암염은 보통 염도가 96% 이상이고, 색은 투명색이 보통이나 지질에 따라 회색, 갈색, 적색, 청색등이 있습니다.
기계염 정제염이라고도 하며 바닷물을 여과조에 담아 나트륨 이온과 염소 이온만을 전기분해하고 농축함수를 증발관에 넣어 수분을 증발시켜 이것을 원심분리기에 넣은 후 수분 0.01%로 건조기에서 완전건조하여 만든 소금을 말합니다.
재제조염 원료 소금을 용해, 탈수, 건조등의 과정을 거쳐 다시 재결정화 시켜 제조한 소금으로 흔히 꽃소금 이라고 부른답니다. 보통 국내산 천일염 20%와 수입염 80%를 섞어 115도로 18시간 가열해서 생산되며 염도는 50%이상으로 높다.
가공염 원료 소금을 볶음 , 태움, 용융 등의 방법으로 원형을 변형한 소금 또는 식품첨가물을 가공한 소금을 말합니다. 태움에 의한 가공염에는 구운 소금과 죽염 등이 있지요.
자료출처- 영백염전 제공 안내책자중에서
|
고운 백색의 천일염이 참 곱습니다.
사람의 체액과 흡사한 바닷물을 증발시켜 만든 천일염이 미네랄 조합에 있어 균형잡힌 미네랄 공급원으로 여겨지는 것이라 합니다.
미네랄은 우리 몸에서 삼투압조절, 막전위 형성, 신경전달, 등 다양한 영향을 미칠 뿐만아니라 단백질의 기능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바로 천일염에는 양질의 갯벌을 기반으로 하는 미네랄이 풍부하답니다.
가음산과 소금이 실어진 레일 대차의 어우러짐이 한폭의 그림입니다.
도자기염판에서 채취된 소금이 가득한 소금창고 입니다.
어떠신가요? 풍성하시지요~
풍성한 좋은 소금을 가려 먹자!
"우리 나라에서 생산되는 갯벌 천일염은 미네랄 함량이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로 높고 그 성분 또한 우수하다.
최근 선진국에서 나타나는 각종 질병의 원인이 미네랄 결핍 현상 때문이라는 사실로 인해 국산천일염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다.
미네랄이 없는 소금은 건강에 득이 되기보다 해를 끼치는 경우가 많다.
소금이 건강에 나쁘다는 말을 이처럼 미네랄이 없는 소금을 주로 섭취함으로써 초래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미네랄 함량이 높은 우리나라 천일염과 미네랄이 거의 들어 있지 않은 암염, 기계정제염, 등은 건강에 미치는 영향 부터 다르다. 무턱대고 소금을 많이 먹자고 주장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소금이니 이왕이면, 좋은 소금을 가려 먹자는 것이다. "
자료출처: 함경식교수의 "소금이야기" 중에서 (2008 목포대 천일염 생명 과학연구소 소장)
염전 앞에는 방문객과 체험객들을 위한 관람석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관람석에 올라가서 염전 전경을 찍어 보았습니다.
영백염전을 둘러 보고 나오면서 인근의 염전 사진을 담아 봅니다.
조금은 다른 모양의 염전풍경이 이채롭습니다.
나란히 정리되어 있는 소금수레들이 왠지 정겹습니다.
좋은 소금은 건강의 기본이자 생명의 본질로서 , 맛과 함께 위생안전이 가장 중요합니다.
천혜의 갯벌 염전으로 칠산앞 바닷물을 담수하여 친환경으로 조성된 도자기 염판 증발지를 통해 바람과 햇볕 , 그리고 염부의 정성으로 빚은 미네랄 건강소금으로 3년 이상 숙성하여 HACCP 종합처리 공정을 거친 이물제로 명품 소금이라고 합니다.
세계 최고 친환경 시설, 영백염전 오가닉 갯벌 소금~!
유기질이 풍부하고 깨끗한 천혜의 순수 갯벌속에서 미네랄이 풍부하고 수정처럼 맑은 소금밭의 하얀 알갱이
아이들과 가족들의 손을 잡고 사랑과 행복을 느끼는 소중한 시간을 체험하십시오.
남해안 3개시도 관광 활성화 프로그램 "시간여행" 소금이 온다 체험프로그램 입니다.
담당자님의 말씀에 의하면 국비지원 체험프로그램으로 올해까지 운영되지만
앞으로도 무료 체험이 될 수 있도록 방안을 강구하고 계시답니다.
아이들에게 친환경 천일염의 세상을 구경시켜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