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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聖經의 著者, 場所, 時期 (제2 편)
사무엘상 1) 저자 : 사무엘이라는 이름은 `하나님께서 들으심` 또는
`하나님께 구함`을 의미한다. 사무엘상 1장부터 24장까지는 사무엘이 쓴 것이다. 사무엘상의 나머지 부분과 사무엘하 전부는 선지자 나단과 선견자
갓이 썼다(대상 29:29).
사무엘하 1) 저자 : 기록자들은 나단과
갓이었다.
열왕기상 1) 저자 : 열왕기의 저자가 누구인지 확인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나 어떤 이들은 예레미야가 그 저자라고 생각한다.
열왕기하 1) 저자 : 예레미야가 이 책을 썼을
것이다.
역대상, 역대하 1) 저자 : 역대상`하의 저자는 아마도 에스라였을 것이다.
이 문제에 관해서는 역대하 36장 22절과 23절을 에스라 1장 1절에서 3절 상반절까지와 비교해서 보아야 한다. 이 두 부분이 반복된 것은
역대상`하를 에스라서의 저자인 에스라가 썼다는 증거가 될 수 있다.
에스라 1) 저자 : 에스라서의 저자는 `도움` 또는 `돕는 자`를
의미하는 이름을 가진 에스라였다. 그는 아론의 자손으로서(7:1-5) 모세의 율법에 능한 제사장이요, 서기관이었다(7:6,
11-12).
느헤미야 1) 저자 : 이 책의 저자는 느헤미야로 그의 이름은
`여호와의 위로`를 뜻한다. 그는 왕의 술 관원이었다(1:11하).
에스더 1) 저자 : 에스더의 저자는 아마 모르드개였을 것이다(에
9:20, 23). 에스더의 삼촌인 그는 그녀를 양육한 사람이었다. 그는 하나님을 사랑하고, 유대인들을 사랑한
자였다.
욥기 1) 저자 : 이 책의 제목은 저자인 욥의 이름을 따라
붙여졌다. 욥은 `미움을 받다`또는`핍박을 받다`를 의미하는데, 이는 욥이 하나님의 원수인 사탄에게서 어떠한 고통을 겪었는지를 나타내 준다.
에스겔 14장 12, 14, 20절과 야고보서 5장 11절은 이 책을 욥이 썼다는 것을 확증해 준다.
시편 1) 저자 : 시편의 대부분을 다윗이 기록하였기 때문에
시편을시라고 부르기도 한다. 시편의 머리말에 따르면 다윗이 일흔 세 편을 기록하였고,
아삽이 열두 편을, 그리고 헤만과 에단이 각각 한 편씩을 썼다. 또 고라의 자손이 열 편, 솔로몬이 두 편, 모세가 한 편을 기록하였으며,
머리말이 없는 것도 오십 편이 된다. 머리말이 없는 것 중에서 몇 편 예를 들면 시편 2편(행 4:25), 95편(히 4:7), 96편(대상
16:23-33), 105편(대상 16:8-22)은 다윗이 기록한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시편을 썼지만, 그것은 모두 한 성령의 감동으로 된
것이다.
잠언 1) 저자 : 잠언은 현자들의 말을 모은 것이다. 주된
기자와 수집자는 솔로몬으로서 그는 삼천 개의 잠언을 지었다(왕상 4:32, 전 12:9 참조). 또한 히스기야는 25장에서 29장까지에 있는
열조들의 몇몇 잠언들을 추가하였다.
전도서 1) 저자 : 전도서의 저자는 지혜로운 왕
솔로몬이다(1:1, 12, 12:9, 왕상 4:32).
아가 1) 저자 : 아가서는 솔로몬이 말년에 이스라엘에서 기록한
것으로 잠언이나 전도서보다 이해하기가 어렵다.
이사야 1) 저자 : 이사야서는 저자의 이름을 따서 명명된 것이다.
일반적인 성경 해석가들은 흔히 이사야를 선지자 중에서 가장 큰 선지자라고 칭한다. 그가 메시아에 관한 예언을 가장 상세하고 광범위하게 썼기
때문이다.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는 이스라엘 왕국의 선지자 아모스와 호세아, 그리고 유다 왕국의 선지자 미가와 동시대 사람이었다. 역사가였던 그는
웃시야, 요담, 아하스, 히스기야에 이르는 네 왕조에 걸쳐 가장 긴 기간 동안 선지자로서 사역했다(1:1). 유대인들 사이에서 믿을 만한
유전(tradition)과 2세기의 몇몇 랍비들의 저서에 따르면 그는 므낫세의 재위 기간에 톱으로 켜서 죽임을 당했다(왕하 21:16,
24:4, 마 5:12, 행 7:52).
예레미야 1) 저자 : 제사장 힐기야의 아들 예레미야는 아나돗
사람이었다(1:1). 그는 제사장으로 태어났으며 요시야 왕 십삼 년에 선지자로 부르심받았다. 그는 이스라엘이 포로로 잡힐 때까지 주님을 위해서
예언했다(1:2-3, 5-7). 그는 구약의 모든 선지자들 중에서 가장 핍박을 많이 받은 선지자로 왕과 지도자들과 제사장과 백성들 중 소수를
제외하고 모두가 그를 반대하고 증오했다. 하나님의 이름으로 말하는 체하는 거짓 선지자들이 특히 그의 예언에 관하여 그릇되게 말하고 반박했으며
아사랴와 요하난과 같은 친 애굽파들이 그를 억지로 애굽으로 가게 했다(43:2-7).
예레미야 애가 1) 저자 : 예레미야 애가의 저자는 울며 애통해 하는
선지자 예레미야이다(대하 35:25 참조). 이 책은 한 때 예레미야서의 일부였으나, 어느 때부터인가 `예레미야 제 2권`으로 불렸다. 유대의
전통과 70인 역의 번역가들에 따르면 이 책은 느부갓네살이 예루살렘을 마지막으로 함락시킨 후에 예레미야가
기록하였다.
에스겔 1) 저자 : 에스겔은 부시의 아들로 제사장이었다(1:3).
에스겔이란 이름은 `하나님께서 강화하실 것이다` 혹은 `전능자가 너의 힘이다`를 의미하며, 부시는 `경멸받은`이라는 뜻이다. 에스겔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경멸받은 선지자 였지만 전능하신 하나님께서는 그를 강화시키셨다.
다니엘 1) 저자 : 이 책의 저자는 유다 지파의 후손인
다니엘이다(1:6). 그의 이름은 `하나님은 심판자`라는 의미이다.
호세아 1) 저자 : 저자인 호세아는 브에리의 아들이었다(1:1).
그의 이름은 `구원` 혹은 `여호와는 구원`을 의미한다.
요엘 1) 저자 : 요엘은 브두엘의 아들이었다(욜 1:1). 그의
이름은 `여호와는 하나님`을 의미한다. 아모스 1) 저자 : 히브리어에서 `아모스`는 `짐을 진 자`를
의미한다.
오바댜 1) 저자 : 오바댜는`여호와의 종`을
의미한다.
요나 1) 저자 : 히브리어로 요나는 `비둘기`를 의미한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요나가 평강의 복음을 전파하기 위해 비둘기처럼 나아가기 원하셨음을 상징한다.
미가 1) 저자 : 모레셋 사람 미가는 유다 열왕 요담과 아하스와
히스기야 시대에 예언하였다(1:1). 그는 이사야와 호세아와 동시대 사람이었으며(사 1:1, 호 1:1), 아마도 아모스와도 동시대 사람이었을
것이다. 그의 이름은 `주와 같은 신이 어디 있으리이까``라는 뜻이다(7:18).
나훔 1) 저자 : 히브리어에서 나훔이라는 말은`위로`와`보복`을
의미한다. 이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그분의 선민 이스라엘을 위로하시고, 이스라엘의 원수 니느웨에게 보복하신다는 것을
뜻한다.
하박국 1) 저자 : 하박국이라는 이름은 `품에
안다`혹은`달라붙다`라는 뜻이다. 하나님의 영원한 구원을 얻기 위해 우리는 하나님의 품에 안기고 그분께 달라붙을 필요가
있다.
스바냐 1) 저자 : 스바냐라는 이름은 `여호와께서 숨겨 주신
자`혹은 `여호와께서 보배로 여기신 자`라는 의미이다.
학개 1) 저자 : 학개는 스가랴와 동시대에 살았으며(스
5:1), 다리오 왕 이 년에 하나님을 위해 예언하였다. 그의 이름은 `나의 절기` 혹은 `여호와의 절기`라는 뜻이다. 이것은 그가 일찍
고국으로 돌아가 하나님의 절기를 회복하기를 얼마나 사모했는가를 보여 준다.
스가랴 1) 저자 : 스가랴는 잇도의 손자 베레갸의 아들(슥
1:1)로서 포로된 땅에서 태어났다가 스룹바벨과 함께 고국으로 돌아왔다. 잇도는 돌아온 최초의 제사장 무리에 속해 있었다(느 12:4, 16).
그러므로 스가랴는 예레미야와 에스겔처럼 제사장 겸 선지자였다.
말라기 1) 저자 : 말라기라는 이름은 히브리어로 `나의
사자(使者)`를 의미한다. 이는 말라기가 여호와의 말씀을 그분의 백성인 이스라엘에게 사역하는 하나님의 사자였음을
나타낸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