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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불교산책>2가 2011년 문화체육관광부 우수 교양 도서에 선정되었습니다.
[도서] 붓다와 함께하는 초기불교 산책 1
김재성 저 | 한언 | 2010년 03월
제1부 부처님의 발자취
1. 전생에 수메다라는 바라문으로 태어나
6가지 신통을 얻다 / 부처가 되리라는 예언을 받고 / 바라밀
2. 고타마 부처님의 현생
탄생 / 아시타 선인의 예언 / 7일 만에 어머니를 여의고 / 첫 번째 선정 / 풍요로운 궁전 생활 / 사문유관 / 아들 라훌라의 탄생 / 머리를 깎고 출가하다 / 2명의 스승 / 팔다리는 시들어버린 갈대처럼 되어 / 고행을 멈추고 / 드디어 깨달은 분, 붓다가 되다 / 부처님은 무엇을 깨달았나 / 범천이 설법을 청하다 / 법의 바퀴를 굴리다 / 첫 번째 제자들의 깨달음 / 재가자로 아라한이 된 야사의 출가 / 중생의 유익과 행복을 위해 법을 설하라 / 카샤파 삼형제의 귀의 / 사리풋타와 목갈라나의 귀의 / 마하카샤파 존자 / 고향 방문 / 석가족 젊은이들의 출가 / 아난다 존자 / 비구니 승단 / 왕과 부호의 후원 / 서쪽으로 향하는 불법 / 깨달음 이후 부처님이 지내신 곳 / 승단의 분열 / 완전한 열반 / 우리에게 남겨주신 유산 / 생사를 아끼지 않고 수행에 전념하는 수행자가 이 숲을 비추리라 / 지혜와 자비를 양 날개 삼아
제2부 3가지 보물
1. 불보
부처님만이 지닌 6가지 지혜 / 부처님의 10가지 덕성 / 부처님의 깨달음에 대한 믿음
2. 법보
경장, 율장, 논장 / 법은 신의 계시가 아니라 / 법의 6가지 덕목
3. 승보
승단, 불보와 법보를 지키는 울타리 / 계율을 지키고 화합함으로써
제3부 불교도가 갖추어야 할 기본 덕목
1. 삼귀의
제1부 부처님의 발자취
1. 전생에 수메다라는 바라문으로 태어나
6가지 신통을 얻다 / 부처가 되리라는 예언을 받고 / 바라밀
2. 고타마 부처님의 현생
탄생 / 아시타 선인의 예언 / 7일 만에 어머니를 여의고 / 첫 번째 선정 / 풍요로운 궁전 생활 / 사문유관 / 아들 라훌라의 탄생 / 머리를 깎고 출가하다 / 2명의 스승 / 팔다리는 시들어버린 갈대처럼 되어 / 고행을 멈추고 / 드디어 깨달은 분, 붓다가 되다 / 부처님은 무엇을 깨달았나 / 범천이 설법을 청하다 / 법의 바퀴를 굴리다 / 첫 번째 제자들의 깨달음 / 재가자로 아라한이 된 야사의 출가 / 중생의 유익과 행복을 위해 법을 설하라 / 카샤파 삼형제의 귀의 / 사리풋타와 목갈라나의 귀의 / 마하카샤파 존자 / 고향 방문 / 석가족 젊은이들의 출가 / 아난다 존자 / 비구니 승단 / 왕과 부호의 후원 / 서쪽으로 향하는 불법 / 깨달음 이후 부처님이 지내신 곳 / 승단의 분열 / 완전한 열반 / 우리에게 남겨주신 유산 / 생사를 아끼지 않고 수행에 전념하는 수행자가 이 숲을 비추리라 / 지혜와 자비를 양 날개 삼아
제2부 3가지 보물
1. 불보
부처님만이 지닌 6가지 지혜 / 부처님의 10가지 덕성 / 부처님의 깨달음에 대한 믿음
2. 법보
경장, 율장, 논장 / 법은 신의 계시가 아니라 / 법의 6가지 덕목
3. 승보
승단, 불보와 법보를 지키는 울타리 / 계율을 지키고 화합함으로써
제3부 불교도가 갖추어야 할 기본 덕목
1. 삼귀의
2. 오계
제4부 깨달음의 핵심, 사성제
1. 4가지 진리를 알지 못했기에
2. 매 순간이 윤회의 연속
3. 4가지 진리를 있는 그대로 알고 보아서
4. 심오하고 어렵지만 수승한 연기의 진리
5. 불교는 숙명론이 아니다
6. 신도 윤회하는 존재일 뿐
제5부 괴로움에 대한 고귀한 진리, 고성제
1. 생로병사의 괴로움
2. 슬픔, 비탄, 통증, 비애, 절망이라는 괴로움
3. 원증회고, 애별리고, 구부득고
4. 오취온고
물질의 무더기 / 감수 작용 / 지각 작용 / 형성 작용/ 의식 작용 / 몸과 마음을 바로 봄으로써 오온을 이해해야 / 오온을 즐기는 자, 괴로움을 즐기는 자이니 / 일상에서 바른 노력을 통해
5. 오온의 보편적 특징, 삼법인
형성된 것은 모두 무상하다 / 모든 것은 불만족스럽고 불편하다 / 생겨나고 사라지는 모든 것들은 실체가 없다 / 무아와 윤회 / 인간으로 태어나기란 참으로 어려워 / 머리가 아니라 체험으로 이해해야 / 3가지 해탈
6. 선행의 공덕조차 버리고 나아가야
제6부 괴로움의 발생에 대한 고귀한 진리, 집성제
1. 갈애, 괴로움의 원인
감각적 쾌락에 대한 갈애 / 존재에 대한 갈애 / 비존재에 대한 갈애
2. 감관과 대상이 만났을 때
3. 마음이 흐르는 길에 갈애가 있어
4. 탐하는 마음, 싫어하는 마음, 어리석은 마음
5. 감각적 욕망에 휘둘린 결과
악행의 과보로부터 도망갈 곳은 없으니 / 보살의 마음으로 악행을 저지할 때
6. 욕망을 다스리려는 욕망으로
천상도 지옥도 나의 의지로 / 업은 부모와 같다 / 천상에서 태어나려면 / 세상의 종말이 와도 업은 남아 / 수행에 투자하라
주석
찾아보기
나오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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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붓다와 함께하는 초기불교 산책 2
김재성 저 | 한언 | 2010년 08월
제7부 괴로움의 소멸에 대한 고귀한 진리, 고멸성제
1. 올바른 지혜로 인한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이 발생한 자리, 괴로움이 소멸하는 자리 / 지혜로 갈애를 끊어
2. 괴로움의 소멸로 열반에 이르다
열반, 5가지 무더기의 소멸 / 유여의열반과 무여의열반
3. 열반에 이른 성인의 경지
거센 바람에도 흔들리지 않는 반석처럼 / 열반, 최상의 행복이자 지극한 평온 / 열반의 즐거움은 차원이 다르다 / 먹어본 사람만이 망고 맛을 안다 / 열반으로 가는 뗏목이 하나만은 아니다 / 열반은 현실과 괴리된 것이 아니다
제8부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고귀한 진리, 고멸도성제
1. 극단적인 길을 떠나 중도로
쾌락주의도 고행주의도 고통스럽긴 마찬가지 / 팔정도만이 참 길 / 스스로 검증해야 하는 길 / 여덟 갈래의 성스러운 길
2. 바른 이해
악이란 무엇이고 선이란 무엇인가 / 5가지 무더기에 대한 이해 / 존재의 3가지 특성에 대한 이해 / 무상, 고, 무아로 5가지 무더기를 바로 보아 / 아무 도움이 안 되는 질문들 / 성냄의 화살 바로 보기 / 탐욕의 화살 바로 보기 / 어리석음의 화살 바로 보기 / 탐진치, 업과 윤회의 원인 / 탐진치의 소멸은 곧 윤회의 소멸 / 욕계에 묶어두는 5가지 족쇄 / 색계와 무색계에 묶어두는 5가지 족쇄 / 이치에 맞지 않는 사유로부터 바르지 못한 견해가 생겨나 / 수타원, 흐름에 들어선 자 / 사다함, 한 번 되돌아오는 자 / 아나함, 되돌아오지 않는 자 / 아라한, 완전한 성인 / 위대한 복전, 네 부류의 성자 / 자아에 대한 잘못된 견해 / 몸과 마음이 나인가? / 느낌이 나인가? / 자아에 대한 바른 견해 / 일상을 살아가는 나도 없는가? / 지금 이 책을 읽는 당신도 없다 / 연기를 보는 자 여래를 본다 / 괴로움의 발생에 대한 연기 / 괴로움의 소멸에 대한 연기 / 연기법과 사성제의 관계 / 보통 사람의 바른 이해와 성자의 바른 이해 / 바른 이해와 다른 덕목들의 관계 / 바른 이해를 통해 진정한 자유로 / 자유는 스스로 만드는 것
3. 바른 사유
제7부 괴로움의 소멸에 대한 고귀한 진리, 고멸성제
1. 올바른 지혜로 인한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이 발생한 자리, 괴로움이 소멸하는 자리 / 지혜로 갈애를 끊어
2. 괴로움의 소멸로 열반에 이르다
열반, 5가지 무더기의 소멸 / 유여의열반과 무여의열반
3. 열반에 이른 성인의 경지
거센 바람에도 흔들리지 않는 반석처럼 / 열반, 최상의 행복이자 지극한 평온 / 열반의 즐거움은 차원이 다르다 / 먹어본 사람만이 망고 맛을 안다 / 열반으로 가는 뗏목이 하나만은 아니다 / 열반은 현실과 괴리된 것이 아니다
제8부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고귀한 진리, 고멸도성제
1. 극단적인 길을 떠나 중도로
쾌락주의도 고행주의도 고통스럽긴 마찬가지 / 팔정도만이 참 길 / 스스로 검증해야 하는 길 / 여덟 갈래의 성스러운 길
2. 바른 이해
악이란 무엇이고 선이란 무엇인가 / 5가지 무더기에 대한 이해 / 존재의 3가지 특성에 대한 이해 / 무상, 고, 무아로 5가지 무더기를 바로 보아 / 아무 도움이 안 되는 질문들 / 성냄의 화살 바로 보기 / 탐욕의 화살 바로 보기 / 어리석음의 화살 바로 보기 / 탐진치, 업과 윤회의 원인 / 탐진치의 소멸은 곧 윤회의 소멸 / 욕계에 묶어두는 5가지 족쇄 / 색계와 무색계에 묶어두는 5가지 족쇄 / 이치에 맞지 않는 사유로부터 바르지 못한 견해가 생겨나 / 수타원, 흐름에 들어선 자 / 사다함, 한 번 되돌아오는 자 / 아나함, 되돌아오지 않는 자 / 아라한, 완전한 성인 / 위대한 복전, 네 부류의 성자 / 자아에 대한 잘못된 견해 / 몸과 마음이 나인가? / 느낌이 나인가? / 자아에 대한 바른 견해 / 일상을 살아가는 나도 없는가? / 지금 이 책을 읽는 당신도 없다 / 연기를 보는 자 여래를 본다 / 괴로움의 발생에 대한 연기 / 괴로움의 소멸에 대한 연기 / 연기법과 사성제의 관계 / 보통 사람의 바른 이해와 성자의 바른 이해 / 바른 이해와 다른 덕목들의 관계 / 바른 이해를 통해 진정한 자유로 / 자유는 스스로 만드는 것
3. 바른 사유
자애로운 마음과 연민의 마음 / 보통 사람의 바른 사유와 성자의 바른 사유 / 바른 사유와 다른 덕목들의 관계
4. 바른 언어
진실을 말한다 / 이간질하지 않는다 / 거친 말을 삼간다 / 쓸모없는 말을 하지 않는다 / 보통 사람의 바른 언어와 성자의 바른 언어 / 바른 언어와 다른 덕목들의 관계
5. 바른 행위
생명을 죽이지 않는다 / 주지 않은 것을 취하지 않는다 / 잘못된 성행위를 하지 않는다 / 보통 사람의 바른 행위와 성자의 바른 행위 / 바른 행위와 다른 덕목들의 관계
6. 바른 생계
보통 사람의 바른 생계와 성자의 바른 생계 / 바른 생계와 다른 덕목들의 관계
7. 바른 노력
막으려는 노력 / 끊어내려는 노력 / 계발하려는 노력 / 유지하려는 노력
8. 바른 마음챙김
지혜와 선정에 이르는 유일한 길 / 몸에 대한 마음챙김 / 느낌에 대한 마음챙김 / 마음에 대한 마음챙김 / 법에 대한 마음챙김 / 마음챙김, 열반의 보증수표
9. 바른 마음집중
마음집중의 대상과 조건 / 지혜 수행과 선정 수행은 불가분의 관계 / 첫 번째 선정 / 두 번째 선정 / 세 번째 선정 / 네 번째 선정 / 마음집중 수행의 주제 / 선정을 통한 지혜의 완성
10. 팔정도를 닦는 방법
바른 사유 / 바른 행위 / 바른 언어 / 바른 생계 / 바른 노력 / 바른 마음챙김 / 바른 마음집중 / 바른 이해
11. 흔들리지 않는 마음의 자유를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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