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류씨에 대하여 잘 못 이해하는 종친에게………
♧ 요즘 젊은이들은 홈페이지는 공식적인 기관 단체로, 블로그는 맛집 광고를 찾을 때 주로 이용하며 평소에는 네이버에서는 밴드, 다움에서는 카카오를 이용합니다. 저는 문화류씨에 대하여 잘 못 이해하는 종친들 중에 10대부터 중년 종친과 해외종친까지 바르게 알리기 위해 한달 전부터 페북에서 “류씨명문가”그룹을 운영하였습니다.
밴드 카카오도 이용하지만 각각 장단점이 있으나 제가 운영하는 페북의 “류씨명문가”에서 질문과 답글입니다. 류문이 알면 도움이 되고 꼭 알아야할 내용이라 여기 소개합니다.
휴대폰이라 글쓰기 능력 부족으로 선조의 존칭을 쓰지 못하고 휘(이름)을 쓴 점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 제가 운영하는 페북 “류씨명문가”그룹은 휴대폰을 이용하여 가입하다보니 가명으로 가입할 수 없는데 IT 기술이 좀 있는 분이 가명을 가입하는 분이 있으나 그분의 휴대폰에서 친구 사진을 확인하면 류씨인지 타성인지 알 수 있어 저와 종친 회원들이 올린 글을 타성씨들이 보고 나를 공격하는 것은 막을 수 있습니다.
♧ 제가 페북이나 밴드에서 보니 10대 중학생부터 70대도 회원으로 있는데 나이에 관계없이 자기 본관과 파 몇세를 아는 분이 있고 모르는 분이 있고 또 몇분은 류씨이면서 부정적인(가정환경인 듯) 면을 보이는 분이 있으나 대부분 류차관계를 이제 확실하게 알았다는 분과 극히 일부는 내 아버지가 큰집이라고 말했는데 믿을 수 없다는 분이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
질문자 : 류재택
1. 질문 : ‘차달’이란 수레로 양곡을 운반했다는 차운달량(車運達糧)을 줄인 것입니다.
이에 대한 보답으로 태조 왕건이 공신으로 봉하고 신라말 재상이었던 차승색이 왕위복위과정에서 역모로 몰려 구월산 문화현으로 피신하여 류색으로 개명한 사실을 확인하고 큰아들은 차씨 성을 도로 찾고, 5대를 내려온 류씨성도 버릴 수 없으니 둘째아들이 계승하라고 하여 차류로 갈라졌다고 압니다.
2. 답변
차원부설원기 작가(인터넷으로 확인하면 작가가 나옴)가 꾸며낸 이야기입니다. 삼국사기 신라본기를 보면 차승색은 없습니다. 신라는 화백회의 6부족이 아니면 재상 같은 고위직을 할 수 없는 나라이며 국무총리격인 승상 차승색이라는데 신라 왕 다음직(현 국무총리격)은 상대등, 각간, 시중, 이별찬 등이며 승상이란 관직명은 없습니다.
그리고 왕건은 고려 건국후 왕이 된 후에도 자기 신분도 불안하여 힘 있는 호족과는 혼인정책으로 부인이 29명이었는데 호족인 류차달이 무서워 지방직 대승(대부준 호족에게 지방직을 주고 그지방을 영향권으로하고 있도록 했음)을 주고 개경(개성) 진출을 막아 류차달 후손들도 유주에서 지방직으로 살다가, 7세 공권할아버지가 중앙으로 진출합니다. 왕건이 큰아들을 차씨로 하라 할 여유와 힘이 없었고 우리 족보 가정보에도 차효전이 류차달 아들로 등재되지 않고 있습니다. 모두 차원부설원기 작가가 지어낸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류차달이 왕건에게 수레와 양곡을 지원할 때 이름이 류차달입니다. 이렇게 성씨가 있는 류차달에게 무순 성씨를 하사하고 아무 관련 없는 차씨가 등장하느냐가 문제입니다.
국립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발행하는 민족대백과 사전에 차원부는 있어도 차원부설원기는 위서라하여 삭제하였습니다. 국가 기관에서 차원부설원기는 위서라는데 왜 믿지 않고 차문 이야기만 듣는지 궁굼합니다. 차원부설원기에 구월산 차승색 차효전 이야기가 나옵니다.
많은 류문과 대화해보면 차문에서 신라 승상을 14-18명 했다고합니다.(차문 이야기만 듣고 확인 안하면서) 신라에는 승상관직명이 없다고하면 우리 할아버지가 승상류승색이라 했는데 너가 무엇을 알고 말하느냐고 듣지 않으려고 합니다. 인터넷에서 확인해보면 금방 알게 되는데!
전주류씨 류방헌 증조 류기후가 신라 각간입니다. 이때는 혼란기라서 귀족성씨가 아닌 류씨가 국무총리격인 각간을 했고 조부 류법반우장군이 류차달과 동시대 활동했던 인물입니다. 문제는 차원부설원기 작가가 각간 류기휴에서 힌트를 얻고 김언승이 조카 왕위를 빼앗은 것을 적당히 섞어 차승색이야기를 쓴것입니다.
3. 다른 질문자에게 답변한 내용
차원부설원기에 나오는 류차달아버지 류보림은 가공인물이라면 아버지 없는 아들이 있을 수 없다고 이야기를 듣지 않으려고 합니다.
그러나 후삼국시대 류차달이 활동했던 시대는 지금 성씨 개념과 다릅니다. 즉 송악(개성)의 호족 작제건 아들이 용검이었고 도선국사가 왕씨로 바꾸면 천하를 지배할 자손이 나올 것이라하여 왕륭으로 성과 이름을 바꿉니다. 그래서 왕건 아버지 성씨는 용씨, 할아버지 성씨는 작씨입니다.
견훤의 아버지는 상주 호족으로 아자게(이씨라는 설 있음)입니다. 이 두 왕의 아버지 할아버지 성씨가 지금성씨처럼 이어진 것이 아니고 당대에 변합니다.
왕도 이런 상황인데 유주 호족 류차달의 아버지는 없는 것이 아니라 성씨가 류씨인지 다른 성씨인지 모른다는 것입니다. 아들은 있는데 배우자인 할머니도 신원을 모릅니다. 그런데 차문에서 신라김알지후손 김균딸이며 880년생이라고 만들고 류문에서 받아 들여 쓰는 종친이 있습니다.
사학자들이 말하는 수레 1,000대와 군량을 대준 배경을 말씀드립니다.
신라 장보고 사망이후 신라백제 고구려 나라는 모두 망하고 후삼국 영웅들이 활개를 칠 때 원나라 무역을 하던 호족들은 나라를 떠나 바다라는 공통점으로 형제보다 더 깊은 관계를 맺었습니다. 그토록 믿고 충성한 왕도 호족들의 안전을 보장해 준다고 믿을 수 없었는데 후백제 사람인 오다련이 태봉국 궁예 수하에 이름 없는 장수 왕건이 나주(금성)을 점령할 때 목포 해상 무역의 부호 오다련의 도움을 받게 됩니다. 오다련등 세력들이 목숨을 걸고 왕건에게 침투로를 확보헤 준 것은 영암에 도선국사(낭주최씨라는 설이 있음)와 해상 무역으로 맺어진 인연 때문입니다. 전남 영암군 신북면 여석산(당시는 나주 소속이였음)에 왕건 군대 주둔 흔적이 남아 있습니다. 당시 나주(금성)를 점령하고 영암 덕진포구로 반격해온 견훤 군데와 싸을 때 주둔터입니다.
마찬가지로 유주에서 무역으로 부를 축적한 류차달 아버지(이름은 모름)의 영향(부를 물러 받음)을 받아 류차달이 수레와 곡식을 작제건 왕검의 같은 무역상 후손인 왕건(송악 무역상 후예)을 지원한 것입니다. 이런 사유로 류차달이 공신이 되었기에 이름이 전한 것입니다. 만약 왕건을 돕지 않아 공신이 안되었다면 류차달 이름은 잊어지든지 없는 사람이 될 것입니다. 류공권할아버지가 중앙에 진출하여 참지정사가 되어 묘지명을 남겼기에 묘지명에서 4대까지 이름이 나오고 구전으로 내려온 5대 6대 7대를 이어 류차달을 문화류씨 시조로 대를 이을 수 있었는데 왜 차효전이 끼어 들어야하고 그걸 믿고 따라야 합니까? 당시에는 정보 공유가 안되어 세조왕이 만들라고 했고 절의 충신인 박팽년이 썼다니 믿었는데(당시 선각자 학자들은 위서라고 지적했는데 이를 아는 방법이 없었음) 현대는 이런 말이 거짓인지 바로 알수 있는 정보시대인데 지금도 우리 할아버지 아버지가 차문이 큰집이라고 했으니 따라야한다고 하면 답답합니다.
4. 차문이 류문을 이용한 가능성 유추(다른 답변 내용임)
조선조 초기에 양반을 약 17%로 봅니다.
http://blog.naver.com/alsn76/40203382130
http://m.blog.naver.com/alsn76/40203382130
우리나라 성씨 : 현재 한국인 90%는 가짜 성씨의 위글을 보시면 박혁거세 성씨도 후대에 만들어졌다는데…………
① 이글을 보시면 일부 차문이 차무일이 신라 박혁거세로부터 성씨를 하사 받았다는 것이 얼마나 터무니 없는 말인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② 차원부설원기 작가가 류차달에서 車자 때문에 차무일이란 사람을 만들고 류차달 시조의 아들 류효금(柳孝金)에서 孝자를 이용하여 차효전이란 가공인물을 만들어 식읍을 받았다고 이야기를 만듭니다. 식읍을 받았으면 당연하게 고려 공신록에 이름이 있어야하는데 이름이 없습니다. 그리고 류차달 큰아들이 차효전이라는 이야기를 만듭니다.
5. 결론
제가 “류씨명문가” 그룹을 개설한 이유가 바른 문화류문 역사를 알리고 류차달과 동시대 활동했던 柳씨들의 행적을 알려 드리려는 목적입니다. 그래서 페북친구들에게는 류씨 이야기를 가급적 쓰지 않으며 “류씨명문가” 그룹에 알립니다. 그러나 이 그룹이 싫다고 탈퇴하신분은 이해를 하지만 인격을 무시하는 댓글로 탈퇴시켜 달라고 한다든지 내용을 간단하게 요점만 쓰라고 하면 많은 고민을 합니다. 간단하게 쓸 때도 있지만 이야기기 길어질 수도 있으니 양해 바랍니다.
저도 문화류씨 이지만 류차달 시조와 동시대 활동했던 류씨들은 그 후손들이 있을 것인데 극히 몇분을 제외하고 후손을 찾기 어렵고 당시는 지금처럼 본관이 없었고 거주지역으로 표기하는데 유주(문화)에 거주 했던 류씨들 뿐만 아니고 전국적으로 류씨들이 활동 했습니다. 그 후손들이 이어져온 류씨는 본관이 3-6 개 정도입니다. 그래서 본 그룹은 문화 뿐 아니라 6-7개 본관 모두를 초대합니다. 문화류씨가 많다보니 오해 소지가 있지만 문화류씨들의 장이 아니기에 함부로 문화류씨들만 있구나하고 빈정거리지 말기를 부탁드립니다.
첫댓글 본들에 대한 질문은 아니구요.
하정공 류관공의 初配에 대한 정보를 좀 많이 원합니다. 초배 광릉군부인의 아드님이 셋이나 되는데 그 安씨부인의 정보를 류문에서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