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교협동조합 관련 강의>
- 일시 : 9월 7일(월) 오후 7시
- 장소 : 작은부엌공동체협동조합 공간 ‘푸실’
- 강사 : 주수원(‘만들자, 학교협동조합’저자, <오마이스쿨>온라인 강좌 ‘주수원 협동조합 A to Z’ 강사)
- 주최 : 작은부엌공동체협동조합, 마을기업 누리봄
1장. 학교협동조합에 주목하는 이유
■ 교육 자치: 학교의 주인으로 거듭나기 / 23
■ 학교, 소비와 생산을 바꾸다 / 26
■ 삶에 기반한 생생한 경제 교육 / 33
■ 마을과 학교가 만나다 / 38
2장. 학교협동조합이란?
■ 공동의 필요를 추구한다 / 47
■ 학교협동조합도 사업체다 / 53
■ 규칙이 있는 모임으로서의 협동조합 / 59
3장. 학교협동조합의 운영원리
■ 자발적이고 개방적인 조직 / 69
■ 조합원들이 민주적으로 관리하는 조직 / 73
■ 조합원이 경제적으로 참여하는 조직 / 78
■ 자율성과 독립성을 가진 조직 / 83
■ 교육, 훈련 및 정보를 제공하는 조직 / 89
■ 협동조합 간 협동의 조직 / 92
■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조직 / 97
4장. 학교협동조합 국내 사례
■ 엄마의 마음, 엄마의 힘(서울 영림중) / 105
■ 함께 만들어가는 마을 학교(부산 금성초) / 115
■ 협동조합은 나무, 학생들은 꽃(성남 복정고) / 123
■ 우리들의 쉼표(부산국제중·고) / 136
5장. 학교협동조합 외국 사례
■ 학교협동조합 공화국, 말레이시아 / 151
■ 협동조합방식으로 학교를 설립한 영국 / 159
■ 학생 자치 프로젝트로 민주 시민을 양성하는 프랑스 / 168
6장. 학교협동조합 설립 및 운영에 필요한 교육 설계
■ 학교협동조합 교육의 시작점 / 181
■ 학교협동조합과 친숙해지기 / 186
■ 학교협동조합, 어떻게 조직할까? / 209
■ 협동조합 체계 만들기 / 220
■ 학교협동조합 프로젝트 과정 익히기 / 226
7장. 학교협동조합과 혁신교육의 아름다운 만남
■ 시장과 정부의 실패를 넘어 / 239
■ 공동체를 주목하다 / 244
■ 삶의 양식으로서 민주주의 / 250
■ 통합으로서 삶을 위해 / 2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