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판밖에 남모르는 판
@ 속담에 맥떨어지면 죽는다 하였으니 연맥을 잘 바루어라. 대범 판안에 드는 법으로 일을 꾸미려면 세간에 들켜서 저지를 받나니 그러므로 판밖에 남모르는 판을 꾸며서 법을 가르치게 될 일이니라. (동곡비서 p58)
2. 안보이는 나의 법
@ 하루는 형렬을 불러 가라사대 "저 건너 산에 소나무가 몇 짐이나 되겠느냐." 형렬이 대답치 못하고 묵묵히 있으니 "저렇게 보이는 것도 알 수가 없거늘, 안보이는 나의 법을 네가 어찌 알겠느냐." (동곡비서 p61)
3. 법은 그대로 밝아있건만
@ 또 가라사대 "네가 아는 한, 금산사의 주지가 몇 번이나 갈렸느냐." 대하야 가로되 "몇이 갈렸습니다." "주지는 갈려도 미륵은 그대로 있느냐." "미륵이야 그대로 있지요." "그래야지. 저것까지 없으면 야단이로구나." 또 가라사대 "돌은 뜨고 금은 처진다드니, 법은 그대로 밝아있건만은 누가 알고갈 자 있겠느냐." (동곡비서 pp61-62)
4. 강생원집 잔치
@ 증산상제님께서 말씀하시길 "세속에서 이르되 보잘 것없는 잔치를 강생원집 잔치라 하나니, 그러므로 아는 자는 알고 모르는 자는 모르느니라." 하시니라. (이중성의 천지개벽경 p152)
5. 봉사잔치
@ 평소에 선생이 종도들을 데리고 노르실 적에는 반드시 '가구 진주치기 노리'를 하시는 데, 투전을 들고 탁 치시면서 ' O씨가 판을 첫다" 하시고, 다 걸거드리시면서 "파라 파라 깊이 파라. 얕이 파면 다 죽는다. 잘못하다가는 십년공부 도로아미타불이란 말이다. 알것느냐. 도로 본자리에 떨어진단 말이다. 나는 알고 너는 모르니, 봉사잔치란 말이다. 아는 사람은 알지마는 누가 갈처주나. 제가 알아야 한다니께" 하시고, 또 가라사대 "나의 일은 알다가도 모르는 일이라. 끝판에 O씨가 있는 줄 모른다 말이다." (동곡비서 p46)
6. 스스로 깨우쳐 알아야
@ 지고후비님께서 무슨 말씀을 하시면 마음속으로 깊이 생각해 볼 뿐 묻지 말아야지, 만약에 그 까닭을 물은 즉 담뱃대로 사정없이 치시며 호령하여 가라사대 "무슨 일이던지 네 스스로 깨우쳐 알아야 할 것이거늘, 백사(百事)를 남에게 항상 물어서 어찌하리요." 하시며 호령하시니, 문도들이 감히 묻지 못하고 말씀의 의취를 궁구하기에 힘쓰더라 하니라. (선도신정경 P225)
7. 너희들의 그 마음을 사용하려 한다
@ 또 어느날 가라사대 "나는 풍운조화를 사용하지 않으려 하고, 다만 너희들의 그 마음을 사용하려 하니라." (정영규의 천지개벽경 P332)
8. 후천의 천지사업이 지심대도술 하나뿐
@ 어느날 신정공사 후에 고후비께서 전선필에게 가라사대 "후천의 천지사업이 지심대도술(知心大道術) 하나 뿐이로다. 각자 자기에게 달려 있나니라. 알았거든 잘 하도록 하라." (선도신정경 p96)
9. 마음닦는 공부 심통 공부
@ 선천으로부터 지금까지는 금수대도술(禽獸大道術)이요, 지금으로부터 후천은 지심대도술(知心大道術)이니라. 마음 닦는 공부이니, 심통공부(心通工夫) 어서 하소. 제가 저의 심통도 못하고서 무엇을 한다는가. (선도신정경 pp215-216)
10. 마음으로 보고
@ 기유년(1909) 유월 공사를 보시며 가라사대 "한 사람이 한마음이면 한 사람이 나를 볼 것이요, 천하 사람이 한마음이면 천하 사람이 나를 보리라." 하시니라. (정영규의 천지개벽경 p335)
11. 마음으로 만난다
@ 임인년(1902) 칠월 고부에 계실세, 김형렬이 증산상제님을 뵙고자 하여 고부로 찾아가는 길에 솥우원재 밑 송월에 이르니, 문득 형렬 앞에 상제께서 임어하시거늘, 형렬이 몹시 반가와하며 가로대 "댁으로 가신 지 수십 일이라 너무나 적조하여 찾아가는 길이올시다. 만약에 길이 어긋났으면 서로 공행할 번 했아옵니다." 하고 반겨 고하니, 대답하여 가라사대 "동서로 멀리 나누어져 있을 지라도 서로의 마음이 합하여 있으면 반드시 만날 것이라. 네가 부귀와 권세를 좇음이더냐, 아니면 지극한 성경신으로 일심하여 따름이더냐. 시속에 이르기를 '망량을 사귀면 잘 된다' 하니, 이는 진귀한 물건을 구해준다 함이라. 네가 만약에 망량을 사귀려하거든 진망량을 사귀라. 그래야 참으로 잘될 것이니라." 하시더라. (정영규의 천지개벽경 pp248-249)
12. 마음닦기가 급하다
@ 증산상제님 말씀하시기를 "후천선경이 멀리 있는 것이 아니요, 마음닦기가 급하느니라. 후천을 기다리는 마음이 지극하면 마음닦기에 신실하고, 후천을 기다리는 마음이 시들하면 마음닦기에 소홀하느니라." (이중성의 천지개벽경 P221)
13. 태을도 태을도인이다
@ 증산상제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나의 도 문하에 혈심자 한 사람만 있으면 내 일은 이루어지느니라." 증산상제님께서 이르시기를 "세상사람들이 나의 도문하에 '태을도인들이 나왔다'고 말들을 하면, 태평천하한 세상이 되리라." 이어서 말씀하시기를 "지금은 태을도인으로 포태되는 운수이니, 아동지세이니라. 그러므로 치성을 모실 때에는 관복을 벗고 헌배하라. 때가 되어 관을 쓰고 치성을 모시면 천하태평한 세상이 되리라. 나의 도문하에 태을도를 받드는 태을도인이 되는 그날이, 그 사람의 후천인생에서 한 살이 되느니라." (이중성의 천지개벽경 p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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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은 나의 문제요 내 마음의 문제입니다. 천지부모님의 천명으로 이어지는 이심전심의 마음입니다. 마음이 관건이요 시천이 중심이요 태을이 핵심입니다. 태을도를 깨쳐 마음으로 태을을 용사하여 신인조화하는 태을궁 지심대도술의 태을시대가 열리고 있습니다. 시천주 봉태을의 후천 상생시대를 열기 위해, 급살병으로 마음을 심판하여 천심자를 골라 태을을 추수할 수 밖에 없습니다. 마음에 먹줄을 잡혀 독기와 살기의 사람을 대청소하여 태을을 회수하여 영혼을 영원히 흩어버립니다. 상생운수 따라 마음으로 열어가는 태을궁 지심대도술의 태을시대입니다. 태을도의 마음줄을 꼭 잡고, 마음닦고 태을주를 읽어 독기와 살기를 풀어없애 진리의 사랑을 실천해야 합니다.
상극운수가 마감되고 상생운수가 개막되고 있습니다. 상생의 천지운수에 맞추지 못한 사람은 자신의 독기와 살기가 만들어낸 척과 살에 걸려 자연히 설 자리가 없어집니다. 마음속에 깊이 뿌리내린 독기와 살기를 풀어없애, 천지부모님의 마음과 마음씀을 배워, 용서하고 사랑하는 사람이 순천(順天)하는 사람이고, 미워하고 증오하는 사람이 역천(逆天)하는 사람입니다. 급살병의 운수에 순천자는 흥하고 역천자는 망합니다. 가족사랑 이웃사랑 태을도요, 진리사랑 인간사랑 태을도입니다. 판밖에 남모르는 판 태을도요, 강생원집 잔치 태을도입니다. 지금은 태을도를 만나 태을도인으로 재생신되어 급살병을 극복하고, 태을궁으로 원시반본하는 후천개벽기입니다.
첫댓글 육신을 가진 유형의 존재이기에, 육신의 장벽에 가려진, 생명의 근본인 마음을 밝히고 깨닫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길이 없는 것이 아니기에 희망이 없는 것도 아닙니다.
판밖의 법을 이해하고 눈 뜬 봉사를 면하려면 마음닦고 태을주 읽어 내 마음을 밝히고 깨닫는 수밖에 없습니다.
부지런히 마음닦고 태을주 읽는 태을도인이 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