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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의 물결..... 디지털 혁명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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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혁명 - 혁명이라고 하면 우리는 흔히 프랑스 혁명이나 공산주의 혁명 등을 연상한다. 역사적으로 이러한 혁명은 우리의 의식을 크게 변화시켰고 기존의 사회질서를 뒤집어 놓았다.
앞으로 맞이할 혁명은 어떤 모습일까. 우리는 여기서 곧바로 「테크놀로지」라는 단어가 떠오르고 「새로운 천년은 디지털 혁명으로 시작될 것」이라는 결론을 쉽게 내놓을 수 있다.
인쇄술의 발달로 지식이 보편화하면서 르네상스라는 정신적인 혁명을 이루었고, 증기기관의 발명으로 인간이 노동력으로부터 해방되면서 19세기 말 산업혁명을 일으켰다. 급기야 농경사회에서 제조업 중심의 산업 사회로 바뀐 것이다.
그 후 약 50년을 주기로 전화. TV. 컴퓨터가 발명됐다. 특히 최근 컴퓨터와 통신의 발전이 디지털 혁명으로 이어져 바야흐로 산업사회에서 정보사회로 탈바꿈하는 모습이다.
인터넷은 전세계를 단일촌락으로 묶으면서 그 어느 시대보다 빠르게 개인.기업.국가를 변화시킴과 동시에 모든 인류가 지식을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 새로운 시대에 걸맞은 신사고를 요구하고 있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아직도 제조업 중심의 산업사회에 머물러 있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 비록 근대화는 늦게 시작했지만 높은 교육열과 부지런한 국민성으로 재빨리 선진국을 뒤쫓고 있다.
그 결과 반도체 메모리 등과 같은 일부 분야에서는 우리가 세계적인 우위를 차지할 수 있었다. 그러나 선진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려면 아직도 많은 보완이 요구된다.
우선 「기록하는 문화」의 정착이 요구된다. 나만이 알고 있는 습관에서 벗어나 모든 정보를 많은 사람이 공유하면서 현 사회뿐만 아니라 후세사회에까지 남겨야 한다. 즉 상사만 바뀌면 온갖 체제. 지식. 정보가 함께 사라지는 구멍가게식의 사고방식에서 하루빨리 탈피해야 한다.
한 사람의 지식 위에 다른 사람의 지식이 쌓일 때 큰 시너지 효과가 생기는 것이다. 지식과 정보가 기록되고 그것을 많은 사람들이 공유할 수 있게 되면 미숙한 사회에서 성숙한 사회로 발돋움할 수 있을 것이다.
또 어떤 일에나 「계획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사회가 복잡해지고 조직화되면 미리 계획해야만 효율성을 가지게 된다. 치밀한 계획과 그에 따른 실행이 없다면 어느 조직이나 국가도 순식간에 무질서를 벗어나기 어렵다. 더구나 어느 한 사람의 권력의 횡포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도 계획성은 필수이다.
사회 구성요소간의 「원활한 의사소통」도 중요하다. 우리는 부모와 자식, 상사와 부하직원, 동료, 부서간에 좀더 원활한 의사소통을 함으로써 많은 문제를 쉽고 빠르게 해결할 수 있다. 이러한 능력은 하루 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부단한 노력과 지속된 교육에서 이루어진다.
우매한 자는 때를 놓치고 현명한 자는 때를 안다.
단체나 사회도 마찬가지다. 디지털 혁명이라는 새로운 시대를 맞이해 「때의 흐름」을 놓치는 나라는 언제나 남의 뒤만을 쫓아가는 우매한 국가로 머무르게 된다.
앞서 말한 「기록하는 문화」 「계획하는 태도」 「원활한 의사소통」은 정보사회로 가기 위해 우리나라가 가져야 할 필수적인 인프라이며, 이런 바탕 위에서 개인의 창의성이 발휘될 대 밀레니엄 시대에 디지털 혁명의 꽃을 피울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 네트워크 마케팅의 의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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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마케팅은 다단계 마케팅으로 불린다. 대고객(對顧客) 세일즈 활동을 하는데 있어서의 판매조직의 운영 관리체계가 ‘다단계’라는 의미이다.
또한, 네트워크 마케팅(종종 다단계마케팅으로 불리며 이 용어는 지불체계를 좀더 적절하게 정의하는 말이다)은 그 근원을 직접판매에 두고 있다. 직접판매나 네트워크 마케팅이라는 유통경로의 핵심은 생산과정과 제품라인, 서비스의 판매촉진에 있어서 인간대 인간(Person to Person) 관계라는 측면에 있다. 이것은 아주 직접적이고 개인적인 인간관계라고 볼 수 있다. 실제로 다단계라는 말은 개개의 디스트리뷰터들에 의해 만들어진 판매조직에서의 각 직급별 단계를 의미한다.
네트워크 마케팅의 가장 쉬운 정의는 ‘개인 판매원이 다른 판매원을 모집하고 그 모집된 사람이 판매한 판매가격치에 대한 커미션을 받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디스트리뷰터들은 대개는 본인이 사용하기 위해 회사로부터 제품을 직접 구매하고 판매한다. 그렇지만 그런 직접적인 구매활동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해도 이미 이들이 만들어낸 판매조직의 하위단계 사람들의 활동에 의해서 수입을 얻는 구조를 갖고 있다.
네트워크마케팅 사업에서의 보너스체계에 있어서 또 다른 흥미로운 사실은 디스트리뷰터들이 단순히 회사의 상품을 소비자에게 판매한 것에 대한 보수만을 얻는게 아니라는 점이다. 하위 디스트리뷰터들이 쓰거나 재주문을 할 때마다 상위 디스트리뷰터들은 잉여수입이라고 알려진 보상플랜의 지급기준에 맞추어 추가적인 수입을 계속해서 얻는다. 이것이 바로 유통업자들이 네트워크마케팅 산업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이다.
이는 법에 규정된 바와 같이 다단계판매의 용어에 대한 정의 -- ‘판매업자(판매를 위한 알선을 업으로 하는 자를 포함), 용역 제공업자(제공의 알선을 업으로 하는 자를 포함) 또는 조직 개설자가 상대방에게 일정한 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권유하여 그 권유를 받은 상대방이 판매업자, 용역 제공업자 또는 조직 개설자에게 일정한 부담을 하는 것을 조건으로 그 권유를 받은 상대방과 동일한 종류의 상품을 판매(알선을 포함) 또는 동일한 내용의 용역 제공(알선을 포함)에 관한 거래(거래 내용의 변경을 포함)’-- 에 대한 설명이기도 하다.
< 네트워크 마케팅의 역사적 배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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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의 네트워크 마케팅 기업이 탄생한 것은 1941년도. 방문판매(직접 방문하여 일대일 구전판매방식)를 하던 미국의 뉴트리라이트사(건강보조식품회사)가 판매원들이 유능한 판매원을 소개하면 1인당 5달러씩의 커미션을 주고 또 이들이 판매한 것에 대한 커미션을 보너스식으로 지급하는 제도를 도입하면서부터였다. 이 시스템은 점차 보완되면서 폭발적인 수요의 확산과 함께 거대조직의 인프라가 구축되었다.
좀더 과학적인 방법으로 스폰서와 후원자 개념을 도입한 이 시스템은 개인그룹의 실적에 따라 후원자로부터 독립하는 원리와 단계별 독립 보너스를 주는 판매방식이 되어 오늘날 네트워크 마케팅의 기본 원리가 되었다.
1950년대에 스텐리(가정용품)를 시작으로 네트워크 마케터들에 의해서 창업된 회사들은 메리케이애시(가정용품 및 화장품), 메리크로울리(홈 인테리어), 브라우니 외이스(타파웨어)사 등으로 초기 네트워크 마케팅 시장을 형성했다. 하지만 본격적인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의 출발은 뉴트리라이트 회사의 디스트리뷰터인 리치 디보스와 제이 밴 엔델이 암웨이를 설립한 1959년을 꼽는다.
이들은 초기 네트워크 마케팅의 성공 가능성을 뉴트리라이트사로부터 인지하고 미시건주 에이다시의 지하창고에서 생분해성 다목적 세제인 L.O.C. 하이삿을 개발하고 판매를 시작한 이후 꾸준히 제품 수를 늘려가면서 급속한 성장을 해왔다. 지금은 120만 평방미터 규모의 대단위 생산시설과 유통센터, 그리고 250명의 엔지니어와 기술인력들이 연구센터에서 미래제품에 대한 연구를 활발하게 하고 있다. 1990년대에 들어서 80여 지역 국가에서 300만명의 디스트리뷰터들이 전세계에서 년 매출 미화 70억 달러를 올리고 있다.
90년대의 한국에 진출한 주요 회사로는 하이리빙, 암웨이, 뉴스킨, 허벌라이프, 네이쳐스 선샤인, 렉숄 선다운, 포에버리빙, 썬라이더, 엑스트라 엑셀 등이 있으며 꾸준히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 네트워크 마케팅의 유래와 발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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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마케팅의 유래
본격적인 네트워크 마케팅은 1945년 '뉴트리라이트'라는 한 영양보급식품 제조회사가 처음으로 사용했으며 처음에는 이 시스템을 고안해 낸 사람은 리 마이팅거라는 세일즈맨과 윌리엄켓 셀버리라는 심리학자라고 일컬어집니다.
이 두 사람은 세일즈맨이 자신의 판매이익뿐만 아니라 자신이 모집한 사람들의 매출에서도 금전적인 보상을 받을 수 있게 하는 것이 더 큰 자극제로서 세일즈맨에게 작용한다는 것을 알아냅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비용이 들어가는 광고대신구전 혹은 소개판매를 이용하는 것이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고, 이러한 이론을 바탕으로 설립된 뉴트리라이트에 디스트리뷰터로 일하고 있던 미시간주 출신의 리터드 디보스와 제이 밴 앤델 두 청년은 뉴트리라이트의 내부 불화를 기회로 1959년 밴 앤델의 작은 지하창고에서 자신들만의 네트워크 마케팅 회사인 Amway와 국내에서는 진로 하이리빙이 설립하게 됩니다.
네트워크 마케팅의 발전
네트워크 마케팅은 이미 수십년 전부터 세게 각국에서 새로운 마케팅기법으로 자리잡았고, 현재 세계적인 다단계 판매의 대표적인 기업들은 다단계 판매의 종주국인 미국에 자리잡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는 다른 나라들에서는 아직 인식이 형성되지 않아 대표적인 기업이 탄생하여 성장할 만큼 시간적 여우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다단게 판매의 선봉 기업은 1945년 뉴트리라이트 프로덕션사이지만, 1959년 암웨이사에 흡수되었고, 그 이후 1956년 설립된 샤클리(Shaklee)코포레이션은 프로틴, 비타민 등의 영양 보조 식품 메이커로, 암웨이와 더불어 네트웍 비지니스의 선봉기업으로 꼽힙니다.
1959년에는 뉴트리라이트사의 디스트리뷰터로 있던 미국 미시간주에이다 출신의 두 청년 리처드 M. 디보스와 제이 밴 앤델이 동회사의 판권을 인수하여 암웨이 코포레이션(Amway Corporation)이라는 기업을 설립, 오늘날 암웨이는 전 세계적으로 50여개 국가 및 지역에 자회사를 두고 있습니다.
< 네트워크 마케팅이 발전할 수 밖에 없는 이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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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보산업의 발달로 인한 고용인구의 감소
- 네트워크 마케팅은 이러한 고용해제 인력을 흡수하는 좋은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다.
2) 핵가족화로 인한 가계부담 증가
- 남편 혼자 버는 것만으로는 생활이 어려우며, 주부들이 참여하여 생산적인 활동을 담당할 수 있는 일이 갈수록 인기를 끌고 있다.
3) 여성의 사회진출 욕구
- 자신의 상황이나 조건에 맞춰 시간을 조절하면서 일을 할 수 있는 네트워크 마케팅은 여성들에게 가장 적합한 비즈니스의 하나로 각광받고 있다.
4) 자기사업을 하고자 하는 욕구
- 젊은 층을 중심으로 탈 샐러리맨 바람이 불면서 기존의 연공서열식 인생진로보다 노력한 만큼 수입을 얻을 수 있는 자영사업 기회에 대한 도전의욕이 고양되고 있다.
5) 안전한 생활보장에 대한 욕구
- 네트워크 마케팅을 열심히 하면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수입을 보장받을 수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미래를 위한 보험을 들어둔다'는 사고방식이 뿌리를 내리고 있다.
6) 홈쇼핑 인구의 증가
- 소비자들의 생활이 '시간절약' 위주로 변화됨에 따라 구매심리에도 변화가 일어 물건 구매에 많은 시간을 소유하려 하지 않으며 집에 앉아서 편안하게 물건을 구매하려는 경향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 네트워크 비즈니스는 '서민들의 대중 자본주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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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민 대중 자본주의(Grassroots Capitalism)란 소수의 사람들이 소유하는 것이 아닌 수많은 사람들이 공유하는 진일보 된 자본주의를 말한다.
공산주의 체제에서는 자본이 국가의 통제 아래 있으나, 자본주의 체제에서는 대중에게 귀속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정글의 법칙'이 지배하는 세계에서 자본은 소수인에게 집중되는 경향을 보인다.
자본이 소수의 수중에 있을 때 폭군화되고 억압의 수단이 되기 때문에 자본주의사회에서는 독점금지법 등으로 자본의 과도한 집중으로 생기는 폐단을 막으려고 노력하고 있다.
자본이 그 가치를 제대로 발휘하기 위해서는 다수인이 함께 공유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네트워크 마케팅이 추구하는 '더불어 함께 공유하는 대중 자본주의'의 기본 가치이다.
네트워크 마케팅이 지닌 커다란 장점은 육체적·경제적 제약과 학력·성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이 사업을 시작할 수 있으며, 돈을 벌게 해주는 것보다 인간적 삶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이것은 서민들의 대중 자본주의의 가장 큰 장점이기도 하다.
네트워크 사업에 동참함으로써 얻게 되는 많은 지식과 파트너십을 통한 폭넓은 교류, 더불어 함께 어울리는 사람들과의 정보 교환, 교육과 훈련을 통해 얻게 되는 긍정적 자세등 가장 인간적인 측면이 돈보다 훨씬 더 가치 있고 소중하기 때문이다.
또한 네트워크 비즈니스는 '의사소통사업'이다. 사업의 전개방식이 구전을 통한 인맥사업이기 때문이다. 사람들을 교육시키고 자기 생각을 전달하고 자신을 갖게끔 도와주며 목표를 세우고 지금까지 해보지 않았던 일을 새로 시도해 보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네트워크 사업을 하다보면 나를 중심으로 많은 후원 집단이 생기게 된다. 이 사람들은 나에게 "당신은 할 수 있어! 꼭 성공할 거야" 라고 끊임없이 격려하고 위로해 준다. 조금만 성과를 올려도 여러 사람들로부터 수없는 격려와 칭찬 그리고 인정을 받는다.
이제까지 자신의 일에 대해 이렇듯 알아주고 인정해 주는 사람들을 집이나 사회에서도 만나 본적이 없었을 정도로 네트워크 비즈니스를 통해 서로의 부와 행복을 위해 노력하는 커다란 집단이 만들어진다.
그러나 네트워크 비즈니스는 사회 규범에 준하는 합법적이고 윤리적인 사업방식을 통하여 효율적인 소비사회 구축을 이루는 데에도 기여해야 한다.
업계의 일각에서 벌어지는 '본질에서 벗어나는 행위'에 대해 사회에서는 우려의 눈길을 보내고 있는 것이 사실이기 때문이다. 업계 스스로의 자율자정노력을 통해 보다 높은 차원의 소비자만족을 가져오기 위해서는 디스트리뷰터와 경영자가 사업 동반자로서 소비자들의 부정적인 시각을 불식시키는 데 동참해야 한다.
기업인은 뛰어난 품질의 제품을 개발해야 하고 디스트리뷰터는 단순히 제품 판매에 그치지 않고 정보나 지식 등 '플러스 알파'를 소비자에게 서비스함으로써 네트워크 마케팅의 진정한 가치와 의미를 인식시켜야 한다고 믿는다.
지금은 소비자 입장에서, 소비자의 마음으로 네트워크 사업을 펼쳐야 할 때다.
<월간 다이렉트셀링 발행인 김시중 >
< 네트워크 마케팅에 대한 세계 명사들 발언 모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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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이크로소프트 빌 게이츠 회장
“ 내가 만일 컴퓨터 사업을 하지 않았더라면 아마도 네트워크 마케팅을 했을 것이다. ”
▲ 미국 클린턴 대통령
“ 여러분(네트워크 마케팅을 포함한 직접판매 종사자)은 세계 경제운동의 주역이다. 직접판매는 이미 전세계에서 비약적인 성공을 거둔 바 있으며, 매주 7만명이 신규 판매인으로 새롭게 참가하고 있다. " (WFDSA 디스트리뷰터 격려 비디오)
▲ 한국방문판매업협회 배기정 전무
“ 극히 일부를 제외한 대다수 네트워크 마케팅 업체들은 아주 적법하게 상품을 판매한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네트워크 마케팅을 ‘21세기 유통의 꽃’으로 인정하고 있다. ” (경제신문 인터뷰)
▲ 경기대학교 행정대학원 엄길청 교수
“ 생산자와 최종 소비자의 직접 만남이 물류 혁신과 유통혁신의 핵심…네트워크 마케팅을 통해 유능한 제조업체를 소비자에게 연결시켜 주어야 한다. 그 동안의 편견과 오해를 버리고 이것을 함께 공유하도록 하는 것이 네트워크 마케터 여러분들의 사명이다. ” (99년 8월 경제문제와 네트워크 마케팅 초청강연)
▲ 건국대학교 경영학과 이윤보 교수
“ 때로는 주위 사람들로부터 오해를 받기도 하지만,무일푼 또는 자금이 거의 없는 사람이 사업에 진입하여 창업에 성공할 수 있는 분야로 네트워크 마케팅은 많은 사람들로부터 각광을 받고 있다. ”
(98년 11월 네트워크 마케팅 학술 심포지엄)
▲ 정보전략연구소 윤은기 소장
하루라도 빨리 우리만의 네트워크 마케팅 노하우를 축적해 세계로 진출해야 한다. 국가의 경제가 허물어지는 21세기에 네트워크 마케팅은 국가 발전에 기여하는 가장 큰 역군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시사포커스 99년 5월)
▲ 삼성 이건희 회장
“ 이미 배달 주문만을 취급하는 음식점도 생겨나고 있으며, 통신판매 전문업체도 빠른 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바야흐로 무점포(Storeless) 시대가 오고 있는 것이다. ” (삼성 사보)
▲ 중앙일보 신천균 편집위원
“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다단계 판매기법을 두고 시스템 마케팅이라 하여 AT&T, IBM, 코카콜라, 자동차메이저 3사 등 세계적인 다국적 기업들이 다단계 판매조직을 통해 판매신장을 꾀하고 있죠. ”
♥ 뉴패러다임 - 직장(JOB)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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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들이 처해 있는 대부분의 직업인..... 직장(JOB)이라는 직업의 본질을 아십니까?
자본주의의 기본원리상 기업의 목표는 주주의 이익극대화입니다. 이 때 우리들 직장인의 봉급은 최소화되어야 할 인건비에 해당합니다. 그러므로 기업이 봉급쟁이를 절대로 부자로 만들어줄 수 없는 것은 엄연한 사실입니다.
이 사실은 지난 IMF 위기 때 여지없이 확인되었습니다. 우리 각자는 아무런 잘못을 하지 않았으나, 봉급수준은 30% 내외의 감축을 감당 해야했습니다. 더욱이 IMF를 전혀 겪지 않은 미국 등 선진국의 직장인도 비슷한 경험을 수십년 전부터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미국의 직장인들이 우스개 소리로 JOB은 Just Over Broke(딱 파산을 면한 상태)라고 합니다. 우리는 이 당연한 진실을 지난 15년간 깜박하고 살아왔습니다. 게다가 컴퓨터와 인터넷혁명으로 사무직, 판매직, 생산직 등의 많은 일자리가 필요 없어 집니다. 이러한 사실들은 수년전부터 많은 전문가들을 통해 이미 예견된 것들입니다.
"우리는 지금 세계시장화와 생산자동화라는 새로운 시대로 진입하고 있다. 거의 노동자 없는 경제로 향한 길이 시야에 들어오고 있다. 그 길이 안전한 천국으로 인도할 것인지, 또는 무서운 지옥으로 인도할 것인지의 여부는 문명화가 제3차 산업혁명의 바퀴를 따라갈 후기 시장시대를 어떻게 준비하느냐에 달려 있다. 노동의 종말은 문화에 사형선고를 내릴 수도 있다. 동시에 노동의 종말은 새로운 사회변혁과 인간정신의 재탄생의 신호일 수도 있다. 미래는 우리 손에 달려 있다."
이 인용부분은 인터넷혁명으로 더욱 앞당겨지고 있는 정보/지식사회화로 우리 직업의 변화되고 있는 실상을 낱낱히 파 헤친 미래 전망서, 노동의 종말(제레미 리프킴저, 이영호 옮김, 민음사 출판)의 결론 부분입니다. 이 책에서는 "향후 30년 이내에 현재 노동력의 98%는 필요 없어진다."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직장인이라는 직업은 사실 산업혁명으로 대량생산이 등장하면서 생긴 직업입니다. 이제 인터넷 력명으로 산업은 다품종 소량생산을 넘어 소비자 각자가 원하는 상품을 주문할 수 있는 맞춤생산시대로 들어서고 있습니다. 게다가 자동화, 인터넷화 등으로 SOHO산업이 대부분의 생산을 대체해 가고 있습니다.
우리 직장인은 경기가 회복되면 일자리가 다시 생겨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만, 선진국의 예에서 보듯이 과거와 같은 정규직 직장인을 대규모로 공용하는 대기업이 점점 없어져 갑니다. 그러므로 당신이 현재 안정된 일자리를 가지고 있다고 절대 안심하지 마십시오. 수년 내에 당신의 일자리도 컴퓨터, 로봇, 인터넷 등이 빼앗아 갈 것입니다. 코카콜라, 크라이슬러, IBM, 애플사, 마이크로소프트사 등 세계적인 규모의 선직국 회사들도 이미 대대적인 구조조정, 다운사이징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대부분은 마무리 단계에 있다고 합니다.
컴퓨터와 인터넷으로 없어지는 직업들
1. 보험설계사
2. 은행원
3. 증권 선물 부동산 중개사
4. 백화점 점원
5. 자동차 세일즈
6. 중간관리직
우리 기업들의 구조조정이 IMF 위기 때문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그러면 IMF 위기가 없었던 미국 등 선직국의 구조조정, Down-Sizing(다운사이징)은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
새 시대에는 새로운 방식의 삶이 필요합니다.
지금 당신의 선택은 무엇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