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은 누가 봐도 아름답습니다. 꽃 중에 제일은 인간꽃입니다. 인간이 진리의 꽃을 피워내야 아름다운 사람이 됩니다. 진리가 만개한 아름다운 사람이라야 아름다운 모습으로 아름다운 인생을 삽니다. 진리의 함은 인간을 인간답게 만들어줍니다. 인간은 천지의 진액이요 열매입니다. 인간이 진리를 깨우쳐 인간꽃을 활짝 피워내야 세상이 밝아지고 아름답게 됩니다. 태을도는 인간을 아름답게 꾸며주는 가족사랑 이웃사랑의 진리요, 진리사랑 인간사랑의 진리입니다.
우리는 모두 가족과 더불어, 이웃과 더불어, 아름다운 모습으로 아름다운 인생을 살기를 꿈꿉니다. 어둡고 침울한 곳에서 밝고 활기찬 곳으로, 탁하고 추한 곳에서 맑고 아름다운 곳으로, 체념하고 절망하는 곳에서 용기있고 희망있는 곳으로, 원망하고 분노하는 곳에서 사랑하고 용서하는 곳으로 나아가고자 합니다. 어느 곳에서 머물지 어느 곳으로 향할 지는 전적으로 내 마음에 달렸습니다. 마음이 아름다우면 언행도 아릅답습니다.
아름다운 인생은 아름다운 말과 글과 행실로 꾸며가는 아름다운 꽃밭입니다. 말은 마음의 소리요, 행사는 마음의 자취라고 했습니다. 상극세상이 지나가고 상생세상이 열리고 있습니다. 상생세상은 아름다운 인간꽃이 활짝 핀 아름다운 세상입니다. 아름다운 마음을 갖고 아름다운 모습으로 아름다운 인생을 살아가는 아름다운 사람들에 의해 상생세상이 만들어집니다. 증산상제님께서는 후천선경이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마음 닦기가 급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부지런히 마음 닦고 태을주를 읽어 독기와 살기를 풀어없애 생기와 화기로 가득차야, 천주의 품성이 깃들고 태을신성과 생명력이 담긴 아름다운 말과 글과 행실이 나옵니다.
마음도 닮고 마음씀도 닮는 것입니다. 누구를 많이 생각하고, 누구의 말을 많이 듣고, 누구의 글을 많이 읽고, 누구의 행실을 많이 보느냐에 따라, 내 마음과 말과 글과 행실이 그를 닮아갑니다. 말과 글에는 마음이 담겨져 있고, 행실에는 마음이 깃들어 있습니다. 역사는 만남에 의해서 만들어집니다. 위대한 만남은 위대한 역사를 만들지만, 하찮은 만남은 하찮은 역사를 만듭니다. 역사상 가장 위대한 만남은 강증산과 고판례와의 만남입니다. 천지부모님의 마음과 마음씀을 닮은 아름다운 사람, 태을도인입니다. 태을도인이 진리의 사랑을 실천하는 아름다운 언행으로 아름다운 태을세상을 만들어갑니다. 태을도를 만나, 아름다운 마음 아름다운 모습으로 아름다운 인생 아름다운 세상을 가꾸어가는 태을도인이 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