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는 주어진 분수(分數)에 만족할 줄을 안다.
나무로 태어난 것을 탓하지 아니하고, 왜 여기
놓이고 저기 놓이지 않았는가를 말하지 아니한다.
등성이에 서면 햇살이 따사로울까,
골짜기에 내려서면 물이 좋을까 하여,
새로운 자리를 엿보는 일도 없다.
물과 흙과 태양의 아들로, 물과 흙과 태양이 주는
대로 받고,
득박 (得薄)과 불만족 (不滿足)을 말하지 아니한다.
이웃 친구의 처지에 눈떠보는 일도 없다.
소나무는 진달래를 내려다보되
깔보는 일이 없고,
진달래는 소나무를 우러러보되
부러워하는 일이 없다.
소나무는 소나무대로
스스로 족하고,
진달래는 진달래대로
스스로 족하다.
나무는 고독하다. 나무는 모든 고독을 안다.
안개에 잠긴 아침이 고독을 알고, 구름에 덮인 저녁의
고독을 안다.
부슬비 내리는 가을 저녁의 고독도 알고, 함박눈 펄펄
날리는 겨울 아침의 고독도 안다.
나무는 파리 옴쭉 않는 한여름 대낮의 고독도 알고,
별 얼고 돌 우는 동짓날 한밤의 고독도 안다.
그러면서도 나무는 어디까지든지 고독에 견디고,
고독을 이기고, 고독을 즐긴다.
나무에 아주 친구가 없는 것은 아니다.
달이 있고, 바람이 있고, 새가 있다.
달은 때를 어기지 아니하고 찾고,
고독한 여름밤을 같이 지내고 가는, 의리있고 다정한
친구다.
웃을 뿐 말이 없으나,이심 전심( 以心傳心) 의사
(意思)가 잘 소통되고 아주 비위에 맞는 친구다.
바람은 달과 달라 아주 변덕 많고 수다스럽고 믿지
못할 친구다.
그야말로 바람잡이 친구다. 자기 마음내키는 때 찾
아올 뿐 아니라,
어떤 때는 쏘삭쏘삭 알랑대고,어떤 때는 난데없이
휘갈기고,
또 어떤때는 공연히 뒤틀려 우악스럽게 남의 팔다
리에 생채기를 내놓고 달아난다.
새 역시 바람같이 믿지 못할 친구다. 자기 마음대로
내키는 때 찾아오고, 자기 마음 내키는 때 달아난다.
그러나 가다 믿고 와 둥지를 틀고, 지쳤을 때 찾아와
쉬며 푸념하는 것이 귀엽다. 그리고 가다 흥겨워 노래
할때, 노래 들을수 있는것이 또한 기쁨이 되지 아니할
수 없다.
나무는 이 모든것을 잘 가릴 줄 안다.
그러나 좋은 친구라 하여 달 만을 반기고,
믿지 못할 친구라 하여 새와 바람을 물리치는 일이
없다.
그리고 달을 유달리 후대 (厚待)하고 새와 바람을
박대(薄待)하는 일도 없다. 달은 달대로, 새는 새대로 ,
바람은 바람대로 다 같이 친구로 대한다.
그리고 친구가 오면 다행하게 생각하고 ,
오지 않는다고 하여 불행해 하는 법이 없다.
같은 나무 , 이웃 나무가 가장 좋은 친구가 되는 것은
두말 할 것 없다.
나무는 서로 속속들이 이해하고, 진심으로 동정하고
공감한다.
서로 마주보기만 해도 기쁘고, 일생을 이웃하고 살아도
싫증나지 않는 참다운 친구다.
그러나 나무는 친구끼리 서로 즐긴다는니보다는 ,
제각기 하늘이 준 힘을 다하여 널리 가지를 펴고,
아름다운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는 데 더 힘을 쓴다.
그리고 하늘을 우러러 항상 감사하고 찬송하고
묵도 (默禱)하는 것으로 일삼는다.
그러길래 , 나무는 언제나 하늘을 향하여 손을 쳐들
고 있다.
그리고 온갖 나뭇잎이 우거진 숲을 찾는 사람이 거룩한
전당 (殿堂)에 들어선 것처럼 , 엄숙하고 경건한 마음으로
절로 옷깃을 여미고, 우렁찬 찬가에 귀를 기울이게 되는
이유도 여기 있다.
나무에 하나 더 원하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천명 (天命)을 다한 뒤에 하늘 뜻대로
다시 흙과 물로 돌아가는 것이다.
그러나 사람은 가다 장난 삼아 칼로 제 이름을 새겨 보고,
흔히 자기 소용 (所用)닿는 대로 가지를 쳐가고 송두리째
베어 가곤 한다. 나무는 그래도 원망하지 않는다.
새긴 이름도 도로 그들의 원대로 키워지고,
베어 간 재목이 혹 자기를 해칠 도끼 자루가 되고 톱 손잡
이가 된다 하더라도 , 이렇다 하는 법이 없다.
나무는 훌륭한 견인주의자(堅忍主義者)요,
고독의 철인 (哲人)이요, 안분 지족(安分知足)의 현인
(賢人)이다.
불교의 소위 윤회설이 참말이라면, 나는 죽어서 나무가
되고 싶다.
'무슨 나무가 될까?'
이미 나무를 뜻하였으니 ,
진달래가 될까 소나무가 될까는 가리지 않으련다.
○ 글 : 이양하 (李敭河)
수필가,·영문학자 (1904~1963)
○ 낭독 :동양일보TV
○ 편집 : 송 운 (松韻)
이양하(李敭河
이양하(李敭河, 1904~1963)
대한민국의 영문학자이자 수필가이다.
평남 강서에서 출생하였으며,
1923년 평양고등보통학교 졸업하고
1927년 일본제삼고등학교(第三高等學校),
1930년 동경제국대학 영문과 졸업,
1931년 동 대학원 수료하였다.
1934년부터
연희전문학교 교수로 있으면서
논문과 수필을 발표하였다.
서울대 문리대 교수로 있다가
1950년 미국으로 건너가
하버드 대학 대학원에서
2년간 영문학을 연구하였다.
1953년 미국 학술원의 초청으로
예일 대학 언어학부에서
마틴 교수와 함께
《한영사전》을 편찬했다.
서울대학교 문리과대학장을 지냈으며,
1954년 학술원 회원이 되었다.
그는
자연과 일상에 대한 학자적인 인품과 따뜻한 시선이 잘 드러나는 수필을 주로 썼다. 주요 작품으로 ‘나무’, ‘신록 예찬’, ‘나무의 위의’ 등이 있으며 저서로 《이양하 수필집》 등이 있다
이양하의 수필은 지성적이며 철학적 깊이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대상에 대한 깊고 애정 어린 성찰을 담담한 어투로 형상화한다. 그래서 감정, 주장, 논리를 앞세우지 않고, 고백적 태도를 드러내는 관조적인 특징을 보인다. 또한 작품마다 범속한 생활 주변의 소재에서 자연과 인생의 깊이를 통찰하려는 작자의 의도가 배어 있다.
첫댓글 나무는 그저 욕심없이 제 살기에만 충실한 겄이겠읍니다 그래서 달리 눈돌릴 겨를이 없지요. 고맙습니다 좋은내용 잘보았읍니다
고맙습니다. 행복한 시간 되세요~
아낌없이 주는 나무...
인간의 욕심을 나타내는 좋은글 입니다 자기삶에 충실한 나무를 사랑합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소나무을 표현할수없을 만큼사랑합니다~♥
나무는 훌륭한 전인주위자요 고독의 철인 안분 지족의 현인인 나무를 닮아야겠습니다

좋은 글 고맙습니다,,,,
소나무의 自足을 보고 이양하의 나무를 한번보았으면 헀는대 바로 올려 놓으셨네,
고맙습니다. 잘보고 모셔갑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숲속에 나무들은 어떤 나무가 됐던 묵묵히 제자리를 지킬뿐 무엇도 해치거나 얃보는것도 모르지요.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