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콩 식품 풍부한 식단, 여성 폐암환자 생존기간 증가 폐암 진단 전, 두부를 많이 먹은 여성들 생존율 높아 - 중국 여성 대상 연구 결과 |
두부 등 콩 식품이 폐암에 걸린 여성의 생존기간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여성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연구에서는 폐암 진단 전에 콩 섭취를 많이 하면 더 오래 살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내슈빌의 밴더빌트 대학교 메디컬센터 Gong Yang 박사는 "이번 연구는 콩 식품 섭취와 폐암 생존율 간의 관계를 보여주는 첫 결과" 라고 밝혔다.
폐암 진단 전, 적은 양의 콩 식품 섭취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았다. Gong Yang 박사는 "미국에서는 폐암의 원인이 흡연으로 지목되고 있지만, 아시아는 미국과 비교하여 훨씬 더 많은 비흡연자들이 폐암에 걸린다. 이유는 확실치 않지만 돌연변이 유전자가 더 많은 것이 폐암 성장의 원인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75,000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했으며, 얼마나 많은 양의 콩 식품(두유, 두부, 콩, 콩나물)을 먹는지에 대한 식단 정보가 수집되었다.
이 기간동안 450명의 여성이 폐암 진단을 받았는데, 콩 식품 섭취량에 따라 세 그룹으로 나뉘었다.
(1온스=28그램)
- 최대 섭취 그룹 : 하루에 4온스 두부와 맞먹는 양
- 중간 섭취 그룹 : 하루에 2온스 이상 4온스 이하 섭취
- 최소 섭취 그룹 : 하루에 2온스 두부와 맞먹는 양 이하 섭취
연구 기간 동안 300명 이상의 폐암 환자들이 사망했는데, 최대 섭취 그룹 여성의 60%와 최저섭취 그룹 50%가 1년 이상 생존하였다. 사망 위험은 콩 섭취량 증가에 따라 감소되었고, 4온스 이상에서는 같은 수준을 유지하였다.
콩에 든 무엇이 암 성장을 늦추는가? 콩에 든 '이소플라본'이 유방암 항암제인 타목시펜과 비슷하게 SERMS(선택적 에스트로겐 수용체 조절제)와 같은 역할을 하여 폐암 성장을 지연시킨다.
Durham에 있는 듀크 식품 & 피트니스 센터 Lisabetta Politi 영양실장은 "콩은 기적의 식품이라고 부르는 매우 좋은 채소 단백질이다. 30%의 단백질과 30%의 지방, 30%의 탄수화물이 함유되어 있고, 섬유질과 칼슘도 풍부하다"고 덧붙였다.
출처 : Journal of Clinical Oncology 2013.3.25
[출처] 콩의 단백질, 암세포 억제 효과|작성자 동남권원자력의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