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삭 시리즈가 나온이후 코삭의 제작팀은 다음 후속작을 만들게됩니다
제목은 아메리칸 컨퀘스트 시대는 전작과 같이 17-18 그리고 19세기 입니다
아메리칸 컨퀘스트는 말그대로 아메리칸 대륙에서 일어난 전쟁 을 배경으로 만든 게임입니다 그래픽은 전작보다 더 좋아지고 애니메이션 또한 좀더 세분화 되었고 자원 개념은 전작 을 그대로 탑승 밥 없으면 굶어죽습니다 -_- 이번에도 광산을 짓고 유닛들이 지키게 해서 자원관리를 해야합니다
좀더 시대적 배경을 들어가 보자면
맨처음 스페인의 콜롬버스가 처음 신대륙을 발견하면서 아즈텍과 마야족 스페인간의 전쟁부터 잉글랜드의 존스미스 이야기 혹은 프렌치 인디언전쟁 그리고 더나아가
미국의 독립전쟁 그리고 마지막을 장식할 미국의 남북전쟁 까지입니다
시리즈또 한 3개가 나뉘어 져 있는데요
먼저 그냥 아메리칸컨퀘스트 이후 파이트백 마지막으로 디바이디드네이션 이 있습니다만 이역시 게임중 하나만 잇으면 게임 하는덴 지장없습니다 단 디바이디드 네이션 은 제외 하고 말이죠 이건 나중에 설명
말그대로 미국의 역사를 그려낸 게임이라 할수 있습니다 재밋는건 이게임을 만든 회사는 독일게임회사 유럽게임 이라는 점입니다 ㅎㅎ 뭐 그렇다 치자면
크리에이티브어셈블리의 엠파이어 토탈워도 있겠군요 영국게임 이지만 제목도 엠파이어 인데 막상 스토리는 미국이 엠파이어(제국) 에 저항하여 민주공화국을 세우는 내용 이었죠
먼저 사진 과 같이 시작해봅니다
파이트백 시작 메뉴입니다
표지부터 미국의 역사를 말해줍니다
각나라별 모든 유닛 공통된것을 제외한 모든 유닛들입니다 이번작에선 좀더 유닛들을 세분화 시킨 흔적이보입니다
17세기 유닛과 18세기 유닛도 그렇고 무었보다 각나라별 유닛들이 크게 차이가 납니다
영국 미국 프랑스 스페인 러시아 네덜란드 휴런족(인디언) 아즈텍 마야 잉카 등 그외 동식물들 까지 좀더 세세 하기 표현 하였고 동물 들또한 좀더 육덕지께 껄떡껄떡하게 표현 하였습니다
다만 단점 이라면 대포의 종류가 전작에선 4개나 되었지만 이번작에선 1개 뿐이라는점입니다 배또한 전작은 수가 많았지만 이번작은 배 종류 가 고작 3개..
보병유닛들의 세분화엔 힘썻지만 다른 유닛들은 오히려 퇴보된 케이스 라 아쉽습니다
배또한 세세하게 표현 물론 그렇지만 전작 처럼 각나라 마다 건물들또한 세분화 되있습니다
위사진은 프렌치 인디언 전쟁 (역사전투미션 중 하나)
(이번작도 역시 총과 대포를 쏘기 위해선 철과 화약이 필요하다) 없으면 백병전 -_-ㅋ)
전작들과 그다지 차이 없는 게임이었지만 이게임 만의 중요한 라인배틀 드디어 코삭 시리즈에서 라인배틀의 중요성이 자리잡게 됩니다 이번작 부턴 각유닛들에겐 사기 라는 개념이 생기게 됩니다 일명 멘탈 그렇기에 단독과 소수의 유닛만으로도 전투가 가능햇던 전작과 달이 이번작은 절대 단독 소수의 유닛으론 전투가 불가 무조건 뭉쳐서 다녀야 합니다 안그럼 애들이 모랄이 붕괴 되어 전부다 싸우지도 않고 도망을가버립니다 -_-
절대적으로 위치를 고수 해야합니다 적이온다고 도망가다간 모두다 줄행랑
그리고 이 라인배틀 시스템 사기(모랄) 시스템의 단점이 있는데
바로 애매 모호한 사기 시스템 정확히 이렇다 할 유닛들의 사기기준 이 없다는 점입니다 재대로 싸우지도 않았는데 도망가고 뭐이렇다할기준이 애매 합니다
또한 애들이 도망가면 집결지나 한곳으로 모이는게 아니라 아예 맵전체로 사방으로 흩어집니다 -_- 그러니 애들 유닛사이즈도 조그마한데 하나하나 일일히 찾으려면 고생좀합니다 유닛 한명 가지고 뭘 그러냐 하실분들도 계신데 유닛하나하나 끝까지 찾는 이유는 나중에...
심지어는 서로 도망가는 상황까지 연출 -_- 유닛들 위로 아아아아 나는 죽고싶지않아 비병 지르는 표현이 인상적입니다 위스샷은 제가 라인배치 를 안한 이유도 있지만 라인배틀을 해도 저런상황이 간혹 일어나기도 합니다 그러니 하물며 대열을 안이룬 병력들로 전투를 한다는것은 꿈도 못꿀일이죠 너무현실성을 따졋는지 모르겠습니다만 ..... 전작에선 화끈하게 죽을때까지 싸웟엇지만...
그래도 게임 자체는 괜찮았기에 수작인 게임이었지만 이문제 만 아니었으면 대작이 될수도 있었겟지만..
마지막으로 아메리칸 컨퀘스트 의 최악의 문제점....
유닛 생성 입니다 유닛 생성이 뭐가 문제냐구요?
그것은 바로
먼저 주민 한명을 선택한다
주민을 병영 안으로 들어가게 한다
그다음 머스킷보병 탭을 클릭해 머스킷보병 한명을 생산완료 한다
-_-
이것이 문제점 입니다 전작 코삭에선 바로바로 병영에서 병력들이 쭉쭉 뽑아져서 나왓지만 이번작 아메리칸 컨퀘스트느 그렇지가 않습니다 주민들을 병영 안에 넣어서 그 넣어진 수만큼 보병 및 장교들을 뽑을수가 있는것입니다 이건 정말 이지 최악의 시스템이라 생각합니다 가때기나 이게임은 개때전투 입니다
단체 전투 인것이죠 게다가 주민 한명 뽑는데 약간의 시간이 걸리고 그러니 주민을 뽑는 건물을 마구마구 지어대야 합니다 그렇기에 일을 두번 하게 됩니다 왜 그냥 병영에서 그대로 나오게 하지않았을까요... 너무 현실성을 따진듯 합니다 -_- 물론 주민을 건물에 넣어 전투 병력으로 만드는 게임은 또잇기도 햇습니다
예를 들어 배틀렐름 이나 천년의신화2 가 그예이죠 하지만 그 게임을 보자면 소규모 전투였고 생산 또한 스피디 하였습니다만 이게임은 한게임 하는 족히 1-2 시간은 잡아 먹는데 이건 정말 뻘짓이라 생각합니다 이 이 시스템만 없엇더라면 정말 좋았을 텐데 이시스템 떄문에 망친것 같아 마음이 아픕니다 -_-
아메리칸 컨퀘스트는 그래픽 유닛세분화 등등 전투시스템은 약간 문제가 있지만서도 그래도 커버는 가능했고 수작이 될수 있엇지만 유닛생산 시스템 때문에 다깎아 먹은것같아 아쉽습니다
그이후 마지막으로 나온 아메리칸 컨퀘스트 디바이디드네이션 입니다
아메리칸 컨퀘스트 시리즈 의 마지막을 장식 하는 시리즈입니다 이건 제가 할말이 적습니다 옛날에 잠깐 해보았고 제가 코삭시리즈 스팀판을 삿을때 다바이디드 네이션은 포함 되어있지 않아 직접 스샷을 찍을수 가 없는점 양해 바랍니다 그래서 예전의 에 햇던 기억으로 리뷰를 써볼까 합니다
배경은 19세기....
미국이 독립하고 나서 영토 확장 하는 얘기입니다 미국 인디언 전쟁 혹 미국과 멕시코의 전쟁 그리고 마지막으로 남북전쟁 입니다
전체적 시스템은 아메리칸 컨퀘스트와 같고 전투 시스템에 대해서 좀 얘기 를해볼까 하지만...
이 전투시스템 이 뭔지 잘 감을 못잡앗던것같습니다 일단 라인배틀인데 병력들이 총을 주고 받는데 그시간이 엄청 길다는 겁니다 역시 사기시스템도 애매 한기억이납니다 물론 제가 하는방법을 몰라서 그랫던 걸지도 모르지만 조금 딱딱한 게임이었던 생각이 납니다
이역시 엔진은 아메리칸 컨퀘스트 그대로이고 그래픽 유닛들의 세분화 가 되어있지만 등장는 국가는 극소수 였던걸로 기억합니다
영국 멕시코 인디언(18세기 유닛만등장) 북부군 남부군 (19세기유닛)
아메리칸 컨퀘스트 나름 괞찬은 게임이었던것 같았지만 유닛 생산 방식은 정말이지 아쉬운 부분이었습니다
그래도 자신은 정말 토탈워시리즈 보다 매니악한 게임이 좋다 진짜 라인배틀 을 해보고 싶다 하시면 한번 해보시는것도 좋은 게임입니다 현재 스팀에서 코삭시리즈 통합으로 싸게 판매하고 있으니 스팀대리구매 사이트에서 구입해서 한번 즐겨보시는것도 좋을듯합니다 다음은 마지막으로 코삭2 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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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삭2 배경음악 스페인
첫댓글 코삭 유저를 여기서 볼줄 이야~
후후 저도 코삭 시리즈를 모두 다 질렀지요
정말 명작 게임
저도 어려서부터 18세기 의 라인배틀 전쟁을 좋아 햇던터라 남들 에이지2 나 스타할때 코삭을 햇었더라죠 ㅎㅎ
언제 시간 나시면 멀티 같이해요
제 스팀 아이디 sdc1312 입니다 등록 부탁드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