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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톨릭 /한국교회사 문제풀이[34](1 -115)
1. 조선시대에 유교사상에 의해서 모든 민중생활을 전반적으로 다스렸던 법령은? <답> (주자가례)
2. 이 주자가례책은 무엇을 중시했나요? <답> (효, 제사)
3. 당시 우리나라 사신들은 정치적인 일로 북경에 갔을 때 관광코스의 하나로 천주당에 들르곤 했습니다.
이때 중국은 어느 왕조였나요? <답> (청 왕조)
4. 북경에서 사신들이 접했던 최초의 성직자들은 어느 수도회 신부님이었나요? <답> (예수회)
5. 사신들이 선물로 받아 이 땅에 들여온 최초의 천주교 서적은 무엇인가요? <답> (성교정도, 천주실의)
6. 이 땅의 남인 학자들은 천주교를 ‘천주학, 서학, 성학’이라 부르며 학문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했습니다.
주로 어디에서 천주학을 연구했을까요? <답> (경기도 광주의 천진암, 여주의 주어사)
7. 북경의 성직자들에게 많은 것을 배우기 위해 파견되었던 사람으로 ‘베드로’라는 세례명을 받고 돌아온,
우리나라 그리스도교의 반석이 된 사람은 누구인가요? <답> 이승훈(베드로)
8. 천주교 사상이 한국 학자들에게 수용될 때, 조선시대 문화의 흐름은 영, 정조 시대로써 성리학이 가져다
주는 형식존중 관념과 보수적 병폐를 벗어나고 새로운 학풍을 모색하던 때였습니다. 이 새로운 학풍은?
<답> 실학(북학, 서학)
9. 초창기 천주교 신앙은 어느 파 학자(양반)에 의해 도입되고 연구되었나요? <답> (남인 시파)
10. 조선후기 정조 때의 대 학자로 처음으로 천주교 사상을 의식적으로 수용하여 한국천주교회 창립에
선구적인 역할을 하신 분입니다. 이 분은 누구일까요? <답> 광암 이벽(요한 세자)
11. 성조 이벽이 남긴 유일한 천주교 저작물로써 신, 구약 성서와 로마서를 중심으로 읊은 한시는 무엇일까
요? <답> (성교요지)
12. 천진암 강학회 때 이벽 성조께서 친히 지어 함께 불렀던 노래는? <답> (천주 공경가)
13. 우리나라 초기 영세자로서, ‘홍길동전’을 지은 근대화 여명기의 손꼽히는 소설가인 이 분은 북경에서
천주교의 기도문 12단을 가지고 들어왔습니다. 이 사람은 누구인가요? <답> (허균)
14. 조선시대 후기의 학자로 ‘아우구스티노’라는 세례명으로 입교한 이 분은 신앙생활을 바라는 일반대중을
위하여 순 한글로 쉽게 분명하게 교리서를 저술했습니다. 한국인이 처음 쓴 기초 신학서적이라 할 수
있는 이 책의 저자와 책이름은? <답> (정약종,「주교요지」)
15. 이「주교요지」의 내용은?
<답> (천주실의 등 천주교 교리책을 이해한 후, 기초가 되는 교리를 우리 겨레에 맞게 한글로 저술한
책으로, 천주존재의 증명. 천주의 속성, 도교와 불교의 비판,상선벌악,천당지옥의 실재,천지창
조, 천주의 영혼의 불멸성 등이 기록되어 있다)
16. 지금의 명동 대성당은 조선천주교회의 발상지로써 임시 교회 집회소 자리였습니다. 이곳을 그 당시
무엇이라 불렀으며 누구의 집이었나요? <답> (명례동, 김범우)
17. 김범우는 당시 어떤 계층의 사람이었으며 직업은 무엇이었나요? <답> 중인계급, 역관(통역)
18. 이 집에서 교회서적으로 종교집회를 하고 있을 때, 추조(형조)에서는 국법으로 금하는 모임인줄 미리
알아채고 이곳을 습격하여 성물, 서적들을 모두 압수합니다. 이것이 최초의 천주교 박해인데 무슨
사건일까요? <답> 을사추조 적발사건(1785년)
19. 1802년에 오로지 천주교 박해근절을 위한 금령이 반포되었는데, 이 법령은 천주교 박해 때마다 거듭
적용된 악 법문입니다. 무엇인가요? <답> (토사교문)
20. 이 ‘토사교문’의 내용은? <답>(우리나라의 풍속과 도덕 및 종교를 위배하는 새 종교로서의 천주교 교리
를 하나하나 들어 전 국민에게 고발하는 내용이다)
21. 교우 중에서 임시성직자를 선출하여 북경에서 보고 온 그대로 성무를 집행하고, 많은 신자들의 신심을
북돋아 주었던 제도로써 교회 입장에서는 불법 활동 이었지만, 당시의 여건과 환경 아래에서는 어쩔 수
없는 돌파구였습니다. 이것은 무슨 제도일까요 ? <답> (가성직 제도)
22. 일 년 남짓 시행된 이 제도는 을사추조 적발사건 이후 흩어졌던 초기교회 주역들을 다시 불러 모으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 신품권으로 주교가 되었던 분은? <답> 권일신(사베리오)
23. 권일신에게 영세를 받고 입교하여, 가성직제도에서 신부가 되어 충청도 천주교회의 못자리 노릇을 한 분
은? <답> 이존창(루도비코)
24. 뒤늦게나마 일반 평신도 신자인 자신들이 사제직 수행과 미사, 성사집행을 행한 것이 잘못 되었음을
깨달았습니다. 무슨 죄에 해당된다고 생각했을까요? <답> (독성죄)
25. 이 제도에 대한 자문을 얻고자 편지를 갖고 북경 주교 ‘구베아’를 찾아간 사람은 누구일까요?
<답> 윤유일 (북경의 구베아 주교에게 자문을 구한 결과 효력이 없음을 알고 중지한다)
26. 이 박해는 1791년에 일어난 최초의 지방 박해로서 전라도에 사는 윤지충과 권상연이 모친상을 치르는
과정에서 비롯되었습니다. 무슨 박해인가요? <답> (신해교난)
27. 결정적으로 어떤 일이 발단이 되었나요? <답> (신주 소각)
28. 신해교난 이후 조선교회는 처음으로 신부님의 입국(1795)을 맞게 됩니다. 어느 분인가요?
<답> 주문모(야고보) 신부님
29. 최초의 여회장으로서 주문모 신부님이 안전하게 포교할 수 있도록 보필한 이는? <답> 강완숙(골롬바)
30. 순조 등극 후 정순왕후가 수렴청정을 하게 되는데, 정조가 남인학자를 존중한 것과는 달리 이들은 남인
학자들에게 적대감을 품고 있었습니다. 이들은 무슨 파인가요? <답> (벽파)
31. 벽파 사람들은 정치적인 앙갚음으로 천주교를 이용합니다. 이들이 사용한 천주교 금교령은?
<답> 오가작통법 (본래는 농사와 세금징수를 위해 만든 법이었다. 이는 전국적으로 각기 디섯 집을
한 통으로 묶어서 거기에 우두머리인 통수를 둠으로써 감시하고 연대책임을 지게 하는 엄격한 제도이다.)
32. 이 박해로 정조의 총애를 받던 남인시파 학자 이승훈, 정약종, 권철신, 주문모 신부 등이 순교하고,
3백여 명의 순교자를 낸 조선 초기교회는 다시 초토화됩니다. 무슨 박해인가요?<답> (신유박해)
33. 이 박해 후 순교하지 못한 남인교우들은 어떤 형벌을 받았을까요?
<답> (학자 교우들은 역적 모반죄로 유배형, 가산몰수, 처자는 관노비로 전락, 3족이 멸함, 사학죄인
이라는 죄명 때문에 고향을 떠나 유랑걸식 생활을 했다.)
34. 신유박해(1801년) 때의 순교자로서, 마리아와 요셉처럼 동정 결혼을 하여 평생 남매같이 지내며 하느님
을 섬긴 부부는? <답> (이누갈다와 유요한 부부)
35. 이 동정부부가 교수형으로 처형된 곳은? <답> (전주 숲정이)
36. 박해를 피해 산골짜기로 숨어든 교우들은 마치 사도행전에 나오는 초대교회 신자들의 공동체와 흡사하
게 살았습니다. 이런 마을을 무엇이라고 불렀을까요? <답> (교우촌)
37. 우리의 신앙 선조들이, 탈출기에 나타난 이스라엘 백성처럼 하느님을 섬기기 위해 모든 가산과 기득권을
버리고, 박해를 피해 깊은 산 속으로 들어가 신앙생활을 하게 된 기원은 언제, 어느 때를 기점으로 잡
아야할까요? <답> (신유년 대 박해 때)
38. 박해의 손길이 닿지 않는 깊고 험준한 산맥을 타고, 혹심한 곤궁과 궁핍, 굶주림을 무릅쓰며 산 속으로
피해들었던 교우들은 왜, 무엇을 위해서 그런 행동을 했나요?
<답> (자유로운 신심생활과 기도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
39. 교우들은 마을을 떠나고, 보부상에 가담하지 않아 경제적인 어려움을 크게 겪었습니다. 그렇게 해야 했던 이유
는 무엇이었나요?
<답>(마을에서 행하는 미신행위와 우상숭배에 참여하다보면, 교리에 어긋난 행동을 하게 되므로)
40. 신유박해가 일어나자 ‘배론’의 교우촌 토굴에 숨어서 조선교회를 건져낼 생각으로 국내사정과 박해사실 및
주문모 신부님 및 교우들의 순교사실을 기록한 사람은 누구인가요? <답> (황사영)
41. 흰 명주 비단에 검은 먹으로 깨알같이 13,311자를 적은 이 편지는 목적을 달성하지 못한 채 관헌에 잡혀
책임자, 작성인 모두가 순교하게 됩니다. 누구에게 보낼 백서였나요? <답> (북경 구베아 주교)
42. 조정에서는「황사영 백서」의 내용을 살펴본 뒤, 불리한 내용을 삭제하여 860자를 줄여서 천주교 박해
사정을 알리고자 청나라에 보냅니다. 이 편지를 무엇이라 하나요? <답> (가 백서)
43. 주문모 신부 순교 이후 10년 동안 아홉 차례에 걸쳐 북경을 왕래하면서 외국인 신부 영입등 조선 교회
재건에 힘쓴 이분은 정약종의 아들입니다. 누구입니까? <답> 정하상(바오로)
44. 정하상(바오로)은 순교직전, 우의정에게 최초로 당당하게 상서인 호교론을 올립니다. 무슨 상서라 하나
요? <답> (상재상서)
(상서 내용 : 천주교 박해는 온당치 못하므로 금지령을 풀고 신교의 자유를 주어야 한다.)
45. 신유박해의 순교자로, 최초의 우리말 번역 성서인 ‘성격직해광익’을 지은 분은? <답> 최창현(요한)
46. 1815년 강원도와 경상도의 교우촌을 상대로 일어났던 박해는? <답> (을해박해)
47. 교우촌은 점차 확대, 발전되어 후에 선교사들의 활동무대가 되었습니다.이들 대부분은 현재 무엇의 전신
이라고 보면 좋을까요? <답> (본당)
48. 교우촌 신자들이 장기간의 박해동안 살아남기 위해 대부분 택했던 생업 수단은?
<답> (옹기장사, 옹기점촌 경영, 동검장사)
49. 그들이 이것을 생업 수단으로 삼은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답>(옹기 굽는 토굴에서는 기도생활과 모임이 가능했다. 습격시에도 피신할 수 있고,장사를 하는
동안 가족이나 다른 교인을 만나볼 수 있으므로)
50. 조선교구 설립(1831) 후 7년 만에 새 교구장을 맞게 됩니다. 누구인가요? <답> (앵베르 범 주교)
51. 헌종의 집권당시 친가와 외가 풍양조씨 사이에 당파 싸움으로 이용된 이 천주교 박해는 1838년-1841년
에 이르는 3년 동안 서울, 경기 지방에서 가장 심하게 일어났습니다. 무슨 박해를 말하나요?
<답> 기해박해 (1839년)
52. 이 박해 때 천주교를 무당이나 마술꾼 취급하여 백성들에게 가까이 하지 말도록 금하는 내용을 발표한
글은 무엇인가요? <답> (척사운동)
53. 앵베르 범 주교의 지시로 기해박해 실정과 순교자 전기, 또 교우촌 상황을 기록한 이 책은 조선 천주교사
의 연구에 결정적인 구실을 하였습니다. 어떤 책을 말하나요? <답> (기해일기)
54. 이 책을 지은 이는 가슴 아픈 모든 순교사를 상세히 들으면서도 이 기록이 중대함을 알고 천주의 충실한
종으로써 끝까지 집필에 전념하였습니다.병오박해 때에 새남터에서 순교한 이 분은?
<답>현석문(가롤로)
55. 기해박해의 가장 어린 나이의 순교자는 누구이며 몇 살 때 순교했을까요? <답> (유대철, 13세)
56. 앵배르 범 라우렌시오 주교, 나모방 베드로 신부, 샤스탕 정 야고보 신부 등 세분의 성직자와 정하상,
유진길, 조신철 등이 기해박해 때에 군문효수의 극형 언도로 순교한 곳은? <답> (새남터)
57. 한국인 최초의 사제이신 김대건 신부님(1821~1846)이 탄생한 곳으로 신앙의 못자리라 불리는 이곳은
어디인가요? <답> 솔뫼(충청도 내포)
58. 김대건과 최양업은 중국의 어느 곳으로 유학을 갔었나요? <답> (중국의 마카오)
(모방 신부의 주선으로 15세 때 신학생 후보가 되어 동료 최양업, 최방제와 함께 유학을
떠났다. 김대건은 1837. 6.7부터 1842. 2.15까지 마카오에서 신학공부를 하셨다.)
59. 김대건은 상해근교 ‘금가항’이라는 성당에서 제3대 조선 교구장으로 취임된 분에게 성품성사(1845년)를
받습니다. 어느 분께 받았을까요? <답> 페레올 고 주교
60. 성품성사를 받고 상해를 떠나 귀국길에 오른 김대건 신부, 페레올 주교, 다블뤼 안 신부 등 일행 11명은
우리나라 어느 곳에 상륙하나요?
<답> (1845년 9월 28일에 라파엘호를 타고 제주도에 표착, 10월 12일에는 충청도 강경의
익산 나바위에 도착하심)
61. 김대건 신부님은 최양업 부제를 맞으러 갔다가 잡히는 몸이 되어 온갖 악형을 당한 끝에 순교하게 됩니
다. 어느 곳에서 체포되셨나요? <답> (연평도 근해)
62. 김대건 신부님은 서품 받은 지 1년 만에 참수치명을 당하십니다. 몇 살이셨나요? <답> (26세)
(회자수들이 8 번의 칼날을 내려칠 때 김신부님의 목이 잘려 나갔다고 함)
63. 김대건 신부의 처형을 계기로 시작된 이 박해로 '기해일기'를 저술한 현석문 등 8명이 순교합니다.
무슨 박해인가요? <답> 병오박해(1846년)
64. 김대건 신부님의 죄명과, 처형 장소는? <답> 사학의 괴수(사학죄인), 새남터
65. 새남터에서 순교하신 김대건 사제의 시신을 ‘미리내’까지 옮긴 사람은 누구이며 당시 몇 살이었나요?
<답>이민식(원선시오, 19세)
66. 그는 어떠한 방법으로 시신을 옮겼을까요?
<답>(머리는 수건에 싸서 들고 몸체는 등에 짊어져 2백리 산길을 밤에만 걸어서 7일 만에 옮겼다)
67. 김대건 신부님의 유해는 이곳에 안장되었다가 지금은 아래 턱 뼈만 본당 제대 밑에 안치되어 있습니다.
어느 곳인가요? <답> (미리내)
68. 김대건 신부님의 유해 중 중요한 다른 부분들은 이곳에 안치되어 뒤를 이으려는 많은 후배들에게 격려를
주고 있습니다. 이곳은 어디인가요? <답> (가톨릭 대학 신학부)
69. 김대건 신부님은 마카오 출발 후부터 새남터에서 군문효수 되기까지, 외국과의 일반적 통신수단이 갖추
어지지 못한 상황에서도 서신으로 피눈물 나는 활동보고를 했습니다. 모두 몇 통의 편지일까요?
<답> (25통)
(이 중 두통은 조선 교인들을 향한 우리글로 된 회유문이고, 나머지는 라틴어로 작성함)
70. 김대건 신부님의 서한은 어디에 간직되어 있나요? <답> (프랑스 파리의 '파리 외방전교회' 고문서고)
71. 이때 순교한 사람 중의 하나로 아들 임성종의 석방을 탄원하러 갔다가 김 신부님께 감화를 받고 자신마
저 옥에 스스로 갇혀 박해받고 순교한 사람은 누구인가요? <답> (임치백)
72. 조선교회가 북경교구에서 분리 독립되어 조선 교구로 설정된 해는? <답> (1831년)
73 초대교구장은 어느 회 소속, 누구입니까? <답> (‘파리 외방 전교회’의 브뤼기에르 소 주교)
74. 주문모 신부에 이어 1834년에 두 번째로 입국한 청국인 신부님은? <답> (유방제 신부)
75. 초대 교구장으로 임명되었던 ‘브뤼기에르’ 주교는 이 땅에 입국하기도 전에 중국 땅에서 조선 땅을 바라
보며 선종하셨습니다. 유해는 어디에 안정되어 있나요? <답> (용산 성직자 묘지)
76. 천주교에 대한 박해의 완화는 어느 왕이 즉위 한 다음부터인가요? <답> 철종(1849~1863)
77. 우리나라 역사상 두 번째 신부로, 14년 만에 서품을 받고 외국인 사제들과 함께 1849년에 입국하여
교우촌을 돌며 고군분투하며 사목활동을 하신 분은? <답> (최양업 신부)
78. 제4대 교구장으로써 구체적인 사목방침을 세우고, 최초로 성직자회의를 소집하여 천주교에 대해 관대해
진 시기 동안에 선교를 활성화시킨 분은? <답> (베르뇌 장 주교)
79. 베르뇌 장 주교가 1856년 한국인 사제양성을 위해서 설립한 기관으로, 다블뤼 안 신부를 원장으로 임명
하고 10명 내외의 신학생을 가르쳤던 곳은? <답> (배론 신학당)
(우리나라 최초의 신학교인 배론 성요셉 신학당)
80. 최양업 신부님은 과로를 무릅쓰고 성무집행을 계속하다가 겹친 피로와 쇠약해진 몸에 병을 얻어 선종
했습니다. 어느 곳에 안장되어 있나요? <답> (충청도 제천의 배론)
(1791년 신해박해 이후 형성된 교우촌이며, 황사영이 숨어 살던 곳이기도 하다)
81. 위의 장소는 역사적 사건을 많이 지닌 곳으로 초대 교우들이 숨어 들어와 옹기를 구우며 생계를 잇고
신앙생활을 이어 나갔습니다. 이 옹기토굴에서 발견된 중요한 기록은?
<답> (황사영의 백서)
(신유박해의 상황과 원인을 밝히고 한국의 교회를 위해 외국의 원조를 청하는 내용의 글을 적어
북경에 보내려다 발각되었는데 이것이 ‘황사영의 백서사건’이다)
82. 적어도 12개의 전형적인 교우촌이 있었다고 짐작되며 현재까지 교우촌의 모습이 보존되어 있고, 최양업
사제가 최초로 사목을 시작하신 이곳은? <답> (진천 배티)
83. 이곳을 배경으로 저술한 소설이지만, 역사적 사실이나 인물, 지역이 거의 사실과 부합되는 순교 소설은?
(「은화」)
84. 최양업 신부님이 한국인의 전통사상과 서민의식에 맞도록 천주교의 기본교리를 간단명료하게 저술한
일종의 성가는? <답> (천주가사)
85.이 책을 저술한 목적인 무엇인가요?<답>(짧은 시간 내에 효과적인 교리를 전달하며 천주 찬미를 위해서)
86. 이 책은 어떤 형식으로 표현되었나요? <답> (4.4조의 가사체)
87. 우리나라 천주교 박해 이유 중의 하나로써 유교의 양반사상에 대립된 기독교 사상은 무슨 사상인가요?
<답> (평등사상)
88. 최양업 신부님이 사목활동을 하셨던 기간은 얼마입니까? <답> (12년)
89. 철종 代의 14년 동안 안동 김씨 세력 밑에서 천주교는 비교적 큰 박해가 없었다가 다시 고종 등극 후
반대 세력의 집권으로 박해가 예상되었습니다. 어느 세력을 말하나요? <답> (풍양 조씨)
90. ‘십이단’, ‘요리문답’을 목각 인쇄하여 교우촌 전교에 힘쓰고 ‘한불사전’ 편찬, ‘동국역대’ 번역 등으로
우리나라 문화발전에 큰 업적을 남긴 신부님은? <답> (다블뤼 안 신부)
91. 조선교구 5대 교구장인 다블뤼 주교의 비서로서 성서 번역과 사전편찬에 종사했으며 연풍 사람으로
다블뤼 주교와 함께 순교한 성인은 누구입니까? <답> (황석두 루가)
92. 1866년 당시 우리나라의 교우 수는 23,000여 명이었는데, 절반이상의 교우가 학살되고 프랑스인 성직
자가 모두 희생당한 대박해는? <답> (병인박해)
93. 이 박해의 결과로 목자를 모두 잃은 우리 교회는 어떠한 상황에 처하게 되었나요?
<답> (20년여 년 간 목자 없는 암흑의 교회가 되었다)
94. 고종황제의 문호개방 정책에 즈음하여 천주교는 조선의 근대화에 필요한 참된 종교임을 명시한 책으로
써 김흥집이 전한 책은? <답> (조선책략)
96. 6년 동안이나 지속된 병인 대박해의 직접적 계기가 된 역사적인 사건은? <답> (병인양요)
97. 대원군은 어느 나라의 통상요구를 막기 위한 일환으로 천주교의 힘을 빌리려 했나요? <답> (러시아)
98. 일련의 외국 선박 침입 사건은 대원군의 쇄국정책을 굳게 하였는데 성교회에 대한 박해를 더욱 상승시켰
던 이 사건은? <답> (프랑스 함대의 강화읍 점령사건)
99. 쇄국정책과 천주교 박해가 심했던 우리나라는 150 년간에 걸친 박해가 끝나고, 1886에는 비로소
선교의 자유를 문서상으로 보장받게 됩니다. 무슨 조약의 결과인가요? <답>(한,불조약)
100. 한불 조약 체결로 멀리 말레이 반도의 페낭 신학교에서 공부하던 신학생들이 서울에서 수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신학교는 어디에 설립했을까요? <답> (용산, 예수성심 신학원, 1887)
101, 우리나라의 역대 교구장을 차례로 말해봅시다.
<답> 소 브뤼기에르 - 앵베르 범(세형) 라우렌시오 주교- 고 페레올 주교 - 장경일 베르뇌 주교
- 다블뤼 안 안토니오 주교 - 리델 주교 - 블랑 백 주교 - 뮈텔 주교.
102. 우리나라에 최초로 들어온 수녀님들은 어느 수도회 소속일까요?
<답> (프랑스의 샬트르 성바오로 수도회, 1888년 제물포 도착)
103. 선교의 자유 후 일어난 지방 박해로써 한불조약 체결이후의 최대 규모의 종교분쟁은?
<답> 제주도 교난(1901년, 신축교난)
104, 일본의 침략기에 애국운동을 하다가 이등박문을 죽이고 1910년 3월 26일 오전 10시, ‘대한 독립과
동아 민족의 행복을 위해 죽는다.’고 장렬히 외치며 순교한 분은? <답> 안중근(도마)
105. 1942년, 조선교구 설정 111년 만에 조선인 주교가 탄생되었습니다. 누구이실까요?<답>(노기남 주교)
106. 지금 우리나라의 대교구는 몇 개이며 어떤 곳입니까?
<답> (3개 - 서울, 대구, 광주)
(1962년, 교황 요한 23세는 12개 대목구를 정식교구로 승격시켰고, 서울, 광주, 대구
등 3대목구들을 대주교교구로 설정함으로써 한국 교회는 교계체제가 확립된 자치
교회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현재 한국 천주교회는 군종 교구를 포함해서 15개의
교구가 있고, 이외에도 북한의 함흥, 평양 교구와 덕원 면속구가 있다.)
107. 우리 모국어로 미사성제를 봉헌하게 된 해는? <답> (1965년)
108. 전국 평신도 사도직 협의회가 결성된 해는? <답> (1968년)
109. 교황 바오로 6세의 임명으로 우리나라가 김수환 대주교를 추기경으로 모시게 된 해는?<답> (1969년)
110. 한국 순교사 200여 년의 특색은 무엇일까요?
<답> (순교의 역사가 대단히 길었음에도 불구하고 신자 수는 항상 증가했으며, 성직자 부재시에도
홀로 보존, 남녀노소, 빈부귀천, 학식에 상관없이 많은 순교자가 신앙을 증거 하면서
수난의 역사를 극복했다는 점이다)
111. 지난 1984년은 한국천주교회 창립 200주년을 맞는 해로, 교황 요한 바오로 2세가 방한하셔서 한국
순교 복자들을 성인품에 올리는 시성식을 가졌습니다. 우리 한국교회에는 2004년 현재 몇 분의
성인이 계실까요? <답> (103명)
112. 제 44차 국제 성체대회가 서울에서 열렸습니다. 몇 년도일까요? <답> (1989년)
113. 우리 교회의 역사는 우리 손으로 쓰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런데 최초로 ‘한국 천주 교회사‘를
통사적으로 저술한 분은? <답> (사를르 달레, 파리외방 전교회 소속)
114. 우리 한국 천주교회의 주보성인은? <답> (‘원죄 없으신 성모마리아’와 ‘성 요셉’)
(이미 1841년 이후 조선 교회는 성모님을 주보성인으로 모시고 있다)
115. 2005년 현재, ‘시복시성 주교 특별위원회’는 순교자와 증거자 시복 대상자를 확정하고 시복시성 절차
를 밟고 있습니다. 그 대상은 몇 분일까요? <답> (순교자 124명, 증거자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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