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초공사 150만
2. 구들공사 100만
3. 골조공사 2 바이 경량 구조목 100만
원주목 40만
osb합판 25만(합판이 싫을 경우 개판용 송판)
벽체 혹은 지붕용 한치각재 60만
왕겨숯 100포 30만
내부 천정 마감 나무 루바 50만
지붕 최종마감재 온두린 110만
기타 작은 부재 10만
4 창호(하이샤시 아니면 시스템 창호) 100~150만
5 황토 모래 석회 수사 등등 60만
6 전기공사 70만
7 전등 한지 일반 장판 60만
8 화장실공사 100만
총 합계 1115만원
이 경우는 안방의 난방을 구들로 하고 거실겸 주방쪽은 전기온돌 판넬로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초방식은 줄기초인데 건축주의 상황에 따라서 벽이 들어설 부분만을 돌로 쌓는 돌기초를 할 수도 있고 콘크리트 옹벽을 세울수도 있으며 콘크리트를 아주 싫어하시는 분의 경우 시멘트 블록으로 기초를 하실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구들난방이 아닐 경우는 줄기초와 통(매트)기초를 혼합한 방식으로 하고 일반 보일러로 온수난방을 택하시면 되겠습니다. 흔히 나무보일러 아니면 연탄보일러를 택하시는 것 같습니다.
(물론 어느쪽이든 가급적이면 방바닥은 콘크리트를 쓰지 않는 방향으로 합니다)
벽체와 지붕의 경우 미국식 목조주택에서 사용하는 2바이 경량목구조 방식으로 골조를 짭니다.(혹시 이 경량목구조 방식의 구조적 안정성을 의심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좋다고 자신있게 말씀드리겠습니다. 부드러움이 강함을 이기듯이 부드럽고 연약한 듯 합니다만 아주 강할 수 있는 것입니다.)
2바이 샛기둥으로 촘촘히 벽체를 세우고 일반 한치각재로 그물망짜듯이 벽체의 뼈대를 만들어 줍니다.
그 위에 두번에 걸쳐 황토를 발라줍니다. 물론 첫번째와 두번째의 미장법은 완전히 다릅니다.
이럴 경우 중간에는 10cm이상의 공간층이 생기는데 하단부에만 왕겨숯을 채울 수 있고 벽체 전체를 채울 수도 있습니다. 위의 비용산출에는 하단부만을 고려한 것입니다.
벽두께는 30cm정도가 되며 중간은 14cm 정도의 공간층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단열과 방음 면에서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일부의 어떤 분들께서 하는 방식으로 안팎을 황토벽돌로 쌓을 수도 있으며 이 경우 수백만원 이상의 비용이 더 발생할 수 있으며 공정도 조금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지붕 최종마감재의 경우 아스팔트 슁글이나 칼라 강판 보다 단열이나 환기 수명 보온 친환경성 면에서 매우 우수하다고 생각합니다.
지붕과 천정의 단열이 가장 중요할 수 있으므로 이 부분의 처리를 이중 삼중으로 단열과 환기처리를 하는 것이 중요한 데 여기에 아주 좋은 마감재가 아닐까 합니다.
그리고 처마의 경우 일반 건축에서 하는 것처럼 처마 천정(반자)를 만들지 않고 원주목를 그대로 노출시키는 방식으로 합니다. 그게 좀더 옛스럽고 더 이쁜 것 같습니다.
집 안의 경우에도 방안은 평천정으로 하고 거실 겸 주방 쪽은 한옥의 연등천정 처럼 원형서까래를 노출시키는 방식으로 하는 것이 저는 좋다고 생각합니다.(물론 위의 비용에는 고려되지않았습니다만)
최종적으로 저의 경우라면 한 사람 정도(건축주라면 더 좋겠지요)가 서포터를 해 준다고 전제했을 때 한 달 정도면 충분히 끝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물론 흙집의 특성상 완전마감은 조금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농민의 삶을 꿈꾸는 어떤 분이 저에게 의뢰를 해 오셔서 한 번 산출해 보았습니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예상치 입니다.
건축주의 상황이나 지형의 사정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는 있으니 잘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다음에 부탁드려도 될까요?
예 감사합니다^^.
수선재님 건강은 어떠한가요.. 좋은 글이네요.. 가능도 하겠고요.. 인건비 포함하면 되나요..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겠네요.. 화장실과 부억은 비용은 조금 생각해야하겠네요..
예 반갑습니다. 요즘은 어떻게 잘 지내고 계신지요? 사실 지금도 그리 좋지는 않습니다. 이런 말씀드리기 죄송합니다만 그 때 조금 무리를 하긴 했지요. 추석 혹은 겨울이 오기 전에 빨리 끝내드려야 겠다는 생각에 고통을 많이 참고 했지요. 아픔이 참 오래가는군요. 아마도 올 겨울은 지나봐야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생각해 보니 화장실 공사비용이 누락되었네요 수정했습니다.
수선재님 건강잘챙기시길 바랍니다.....좋은 정보 주심에 늘 감사드립니다.....
예 감사합니다. 잘 읽어주신다면 저로서도 그저 감사할 뿐이지요^^.
바로 시작해 보려 하는데 겨울 추워도 되는가요? 상세해서 좋습니다.
다른 작업은 몰라도 흙작업은 겨울엔 할 수 없습니다. 흙이 얼어버리기 때문입니다.
집짓기는 실제 공사기간보다도 집짓기에 관한 설계와 준비 기간이 더 중요합니다. 이것을 잘해야만 시행착오를 줄이고 좀더 훌륭한 집을 지을 수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겨울엔 준비와 계획의 시기입니다. 준비 잘 하셔서 훌륭한 집을 지으시길 바랍니다.
좋은자료 감사합니다,작은황토방을 생각중인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만약,말씀하신방법으로, 전체면적8평에 거실5평 황토방3평으로하고 황토방에 구들을 놓는다면 어느정도 비용이들어가는지....현재 집이 있기때문에 다른것은 필요없고 거실과 황토구들방만있으면 되겠군요(겨울에만 사용)거실 난방은 벽난로온돌방으로 하려고합니다,쪽지 부탁드려도 될까요? 윗분께서 겨울에 하신다면 저는 내년봄쯤으로 계획해 보겠습니다,건강하십시오.
위에서 언급한 것은 자재비만을 산출한 것입니다.
즉 스스로 자기가 직접 집을 이런 방식으로 하면 이러한 자재 비용이 산출될 수 있다는 것을 보이는 것이지요.
집짓기를 남에게 업자분에게 의뢰하면 이러한 자재비용보다도 인건비나 인건비에 따르는 각종 식사비나 참값 숙소비 기름값 등등의 부대비용이 더 들어가게 마련입니다.
그리고 기초공사의 방식부터 지붕마감재와 창호의 선택, 내부마감의 선택 등에서 각각의 사정이나 취향에 따라서 비용은 서로 달라지기 마련입니다.
비용을 먼저 물어보시기 전에 집에 대한 자신의 기본적인 설계를 무엇보다도 먼저 하시는 것이 올바른 길이 아닐까 합니다.
남에게 집짓기를 의뢰하시려는
분들은 집짓기에 관한 기본적인 공정을 먼저 이해하신 다음에 자신은 어떠한 방식으로 어떠한 집을 짓고 싶다라는 기본적인 설계를 대략적으로 정해놓으시는 것이 옳은 것이 아닐까 합니다.
아무리 작은 집이라 할지라도 그러한 기본적인 노력이 있어야만 그 집이 행복하고 그 집에 사는 사람이 행복해 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좋은말씀 감사합니다,지금부터 계획을 세워보도록하겟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내년봄에 20평정도의 황토집을지을생각하고있습니다 기초는콘크리트로하고 벽은나무없이 황토로만 이중벽으로(벽사이숯이나왕겨)생각하고있습니다 나무골조없이 흙벽돌로만쌓아도 안전도에 문제없을려는지요 참고로 지붕은슁글로생각중입니다
예 말씀하신 집짓기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흔한 흙벽돌집 짓기 방식입니다. 거기에 이중벽으로 해서 숯이나 왕겨숯(왕겨는 조금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를 생각하신다면 상당히 진일보한 생각을 갖고 계시다고 생각됩니다. 대부분의 흙벽돌집들이 이러한 방식으로 집을 짓고 크게 안전도는 따지실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다만 그러한 무골조의 집들은 골조방식의 전문가들이 본다면 당연히 안전도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그렇게 말하기 마련입니다. 집이란 지극히 상대적이고 보는 관점에 따라 서로 다를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집짓기 방식에 관해서는 조금 더 유연한 생각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지
무골조 흙벽돌집의 경우에는 지붕과 벽체의 연결고리가 다소 취약해지는 문제가 생길 수는 있습니다. 제가 이 글 다음에 쓴 [경량목구조에 관한 이야기]를 자세히 참고하시면 조금은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잘배웁니뎌!!!
예 감사합니다^^.
저도 전화드렸었는데.... 전화 범ㄹ 호가 없너 졌네요 다시 문의 드리고 싶었었는데
아 그런가요?^^.
인건비가 없네요.. 손수 짓는다해도 자신의 인건비를 계상하지 않는 것은 농사짓고난 후 인건비는 커녕 씨앗값도 못 건졌다고 한탄하는 주먹구구식 농법과 다르지 않죠..
제 경험으로는 자재비의 80%~120%정도의 인건비가 듭니다. 잘 생각하시고 집 짖기에 도전하시길....
수선재님 좋은정보 감사함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