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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밝은 앞날 되시기를][꿈은 이루어진다][꿈은 미래의 현실이다]
[ 영원히 살 것처럼 계획하고, 하루 살다 죽을 것처럼 실천하라.] [ 이상 없는 현실은 무의미하고 현실 없는 이상은 존재할 수 없다.] ------------------------------------------
한국 국보 제83호 반가사유상 일본 국보 제1호 반가사유상
사진출처 - 세계일보 2008.11.04 http://www.segye.com/Articles/NEWS/CULTURE/Article.asp?aid=20081104003419&subctg1=&subctg2=
위 <일본 국보 1호> 미륵보살 반가사유상은 한국 국보 83호 미륵보살 반가사유상과 양식이 똑 같습니다. 일본 반가사유상이 한국에서 만들어져서 일본으로 간 것이기 때문에 그렇다는 것이 학계의 정설이라 합니다.
'일본 국보 1호' 도 한국의 작품 <- 관련글
그런데 두 불상의 얼굴풍이 뭔가 좀 다릅니다.
이는 일본 명치시대에 일본인들에 의하여 <일본 국보 1호> 미륵보살 반가사유상의 얼굴이 일본인들에 의하여 변조되어 그렇다는 글을 발견하였습니다.
변조 전의 원래 미륵상은 더욱 후덕한 얼굴이라 하겠습니다.
위 사진이 변조되기 전의 미륵상 모습인데 세계인들이 이 불상을 보고 왜 그렇게 찬탄했는지 좀 알 것 같습니다. 변조된 지금의 그 불상보다 훨씬 더 훌륭한 모습이었던 것입니다.
변조 후의 미륵상 (일본 국보 1호)
인위적으로 깎아내어 변조한 흔적이 역력하다 하겠습니다.
( 위 사진들의 출처는 아래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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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펌- 발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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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조미륵보살반가상 앞에서 감동하는 일은 그만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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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국보 1호 광륭사 목조미륵보살반가상 성형수술하다 (1편) | |||||||||||
우리는 교토, 나라, 오사카 유적지를 답사하면서 일본인의 자랑인 보물은 무엇일까 생각해보았다. 혹시 교토 광륭사(廣隆寺, 고류지)의 목조미륵보살반가상? 일본 광륭사 책자에도 어김없이 국보 제1호라고 자랑하고 있다. 또 많은 이들이 그에 감탄한다.
우리는 보았다. 분명히 한국국보 금동상과 일본국보 미륵상의 서로 다른 얼굴을 말이다. 비록 광륭사 영보전 미륵상 앞에서 무릎을 꿇었지만 뇌리 속에서 서로 다른 이 두 불상의 얼굴이 지워지지 않았다. 그러던 우리는 한 자료를 접하곤 깜짝 놀랐다. 이거야말로 “아주 놀라운 소식”이었고, 순간 뒤통수를 한 대 얻어맞은 기분이었다. 우리가 그렇게 감동하고 왔던 그 광륭사의 미륵상 얼굴이 명치시대에 성형 되었다는 것이다.
그것도 얼굴에 손을 대기 전에 원형의 본을 떠서 도쿄예술대학에 보존했다는 보도듣도 못한 소식을 접하는 순간 우리는 전율했고 한동안 말을 잊을 수밖에 없었다. 세상 사람들이 그렇게 침이 마르도록 감탄하는 미륵상의 얼굴이 성형수술을 했다는 사실은 잘 알려지지 않은 것 같다.
그리고 이러한 행위를 했다고 해서 국보의 가치를 손상했다고는 생각지 않는다.” 무슨 문제냐는 식의 발언을 그는 서슴지 않는다. 벌린 입을 다물지 못한다는 경우는 이런 일을 두고 하는 말일 게다.
이 미륵상을 보고 간 수많은 한국인! 그들의 마음속에 남아 있는 미륵상은 고대 한반도 장인이 만든 얼굴이 아니다. 일본인에게 사랑받으려고 개조된 인형의 모습이다. 날렵한 일본인의 얼굴로 뜯어고쳐 놓은 지금의 미륵상은 인공이 가미된 미륵상이요, 세기적 보물에 손을 댄 파렴치한의 소행이다. 문화유산은 어떠한 경우든 원형을 그대로 보존해야 하며 손상 시에는 가능한 한 원형복구가 이뤄져야 함은 상식이다.
글쓴이 이윤옥 (한일문화어울림연구소 소장, 59yoon@hanmail.net) 김영조 (푸른솔겨레문화연구소 소장, sol119@empal.com) |
출처 - http://www.mhj21.com/sub_read.html?uid=19562§ion=section2
일본인에게 사랑받는 얼굴이 된 미륵상 | ||||||||
일본 국보 1호 광륭사 목조미륵보살반가상 성형수술하다(2편) | ||||||||
이것을 보면 현재의 얼굴과 다르며 한국국립박물관 불상(한국 국보 제83호) 얼굴과 가까운 모습을 하고 있다. 즉, 조선풍이었던 얼굴을 명치 수리 시에 일본풍의 얼굴 다시 말해 일본인이 좋아하는 얼굴로 고쳐 놓아 버린 것이다. ” <아스카불에 보는 일본과 조선> 116-117쪽
그것도 수리 전과 수리 후의 모습이 확연히 다르다는 말을 한 사람은 일본 미술사학자 나가이 신이치 교수이다. 《일본서기》등 역사적 문헌은 “신라에서 보내온 것”이라고 하여 이 불상이 신라인의 작품임을 증언하고 있지만 이를 두고 일본 쪽 학자들은 이해할 수 없는 변명을 계속 하면서 이 미륵상은 고대조선인이 만든 것이 아님을 필사적으로 연구(?)해 왔다.
이 미륵상은 일본서기에 신라에서 보내온 것이라고 했으므로 한국산임이 분명하다. 따라서 일본 학자들의 논쟁은 무의미하다. 다만, 만든 나라가 신라냐 백제냐에는 이견이 있다. 이 점에 대해서는 홍윤기 교수의 “홍윤기의 역사기행<79>교토 고류지” 글을 인용해서 정리해본다. 그 밖에 히라노 구니오(平野邦雄) 교수, 미스자와 스미오(水澤澄夫) 교수, 미즈노 세이치(水野淸一) 교수 등은 "적송 미륵상은 신라에서 보내준 것이며, 한국 국보 제83호인 금동반가상과 똑같다.”라고 밝혔다. 도쿄대학 건축사학과 오타 히로타로(太田博太郞) 교수와 도쿄교육대학 미술사학과 마치다 고이치(町田甲一)교수는 공저에서 "미륵상은 광륭사 사찰 기록에 따르면 스이코왕(592∼628) 11년(603년)에 백제에서 보냈다.”라고 한다. 또한, 고니시 아키오(小西秋雄)도 미륵상은 백제에서 건너왔다고 주장하고 있다. 다만, 아직도 일부 학자들이 일본산이라고 억지스런 주장을 하고 있으나 이 미륵상은 신라 또는 백제 중 한 나라에서 건너간 불상이며 만든 곳이 한반도라는 것이 정설로 굳어졌다.
여기서 재미난 사실 하나를 소개하겠다. 미륵상의 얼굴 개조 사실을 밝힌 미술사학자 신이치 교수의 경우이다. “미륵상은 조선인이 조선 땅에서 만들어 가지고 왔다기보다는 조선인 1세대쯤 되는 사람이 일본 땅에 와서 일본 재료인 적송으로 만든 것 같다.”라고 했다가 30년이 지난 2006년 7월 ≪일본·아시아 미술 탐색≫에서는 많이 누그러진 자세로 “조선에서 만들어져 일본으로 가져왔다는 사람이 많다.”라고 말끝을 흐리고 있다.
그런데 이런 사실에 대해서 필사적으로 감추거나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 되는 이유를 달아 “일본 것”으로 둔갑시키고자 하는 일부 학자가 있다. 또 그들은 어정쩡한 표현으로 말 돌리기도 예사로 한다.
그간 일부 일본 학자들은 “광륭사 미륵상”을 일본인이 만든 것으로 둔갑시키려고 상당한 논문을 쏟아냈다. 신이치도 그 중 하나이다. 그런데 광륭사 미륵상을 만든 사람이 고대 조선인이라는 사실을 뒷받침해준 것은 무엇보다도 불상 재료이다. 그는 “上代조각 재료 사적고찰” <불교예술 13호. 1951년, 일본>이란 논문에서 7, 8세기 일본 불상들은 “녹나무”인데 비해 미륵상의 재질은 “적송이다.”라는 것을 밝혀냈다. 그는 700여 불상의 나무 재질을 연구한 사람으로 이 분야에서는 최고 권위자이다. 고하라 교수 자신은 한국에 두 번이나 방문하여 한국의 소나무 재료를 연구한 결과 이런 결론에 확신을 했다면서 이 책에서 “적송=조선” 등식을 확인해주고 있다.
하지만, 이는 “미륵상의 진실”을 밝히려는 의도가 아니라 “얼굴이 개조되어 기쁘다.”를 말하고자 함이었다. 그는 분명한 어조로 불상 얼굴 개조사실에 대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린다. →명치시기에 얼굴 수리를 했다 →일본인에게 사랑받는 얼굴로 바뀌었다.
이런 신이치의 주장을 보면 광륭사 미륵상은 얼굴이 성형 수술된 것이 분명하며, 그것도 한국인의 얼굴에서 일본인의 얼굴로 바꾸어 놓았다는 것이다.
다음 사진을 한번 보자.
사진으로 볼 때 얼굴 모습에 큰 문제가 없어 보인다. 뺨 부분도 도톰한 게 역력한 한국인의 모습이다. 이 책은 1977년 2월 11일 NHK 교양 특집 <미의 비밀>의 하나로 다룬 내용이다.
왼쪽 사진 속 미륵상 얼굴 앞에서 100여 년 만에 얼굴수리를 재현해 보이는 사람은 도쿄예술대학 교수 니시무라 코쵸(西村公朝)다.
명치시대에 이 상(불)은 수리되었으나 그때 수리에 손을 대기 전에 두부(얼굴포함 머리)의 형(型)을 떠놓은 것이 도쿄예술대학에 보존되어있다.
(明治時代にこの像は修理されたがそのとき修理の手をくだす前に像の頭部を型にとったものが東京の芸大に保存されている。) |
출처 - http://www.mhj21.com/sub_read.html?uid=20346§ion=section2§ion2=문화재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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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원(永遠)에 합당(合當)한 삶을 살아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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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익인간]의 정신은 [사해동포주의]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른민족, 다른나라 사람이라고 해서 공연히 배타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일 것입니다.
다이나믹 코리아, 게이트웨이 투 더 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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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일본애들은 모방의 대가들이다.거기에 놀아나는 대한국인이 있다는데 더 놀랍다.고맙습니다.
일본은 추하고 못한것도 아름답게 덮으면 된다고 생각한다네요. 수단과 방법이 무엇이 됐던 아름답고 우월하게... 국민성이 그렇다고하니 할말이 없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