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세인과[三世因果]경 *
* 부처님 말씀 *
인간이 세상에 태어나서 사람다운 삶을 살기위해서는
많은 복을 닦아야함은 더 설명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열심히 복을 닦고 지어도
갖은 고생을하는 사람도 간혹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바로 전생에 지은 업보 때문입니다.
또 어떤 사람은 나쁜 짓을 수없이 하는데도
벌을 받기는커녕 잘 사는 사람도 있는데 이것은
전생에 쌓은 공덕이 남아서 입니다.
법구경에 말씀하시길
악의 열매가 익기 전에는 악한 사람도 복을 누린다.
그러나 악의 열매가 익은 때에는
악한 사람은 반드시 과보를 받는다.
선의열매가 익기 전에는 선한 사람도 화를 만난다.
그러나 선의 열매가 익은 때에는
선한사람은 반드시 복을 받는다.하였습니다.
부처님께서는
중생들의 전생과 내생에 대한 삼세 인과경을 설하여
죄악으로부터 벗어나
복되고 바르게 살아가도록 하여 주셨습니다.
欲知前生事 今生受自是
욕지전생사 금생수자시
欲知未來事 今生作自是
욕지미래사 금생작자시
전생의 일을 알고 싶거든
현생의 자신의 모습을 보고
다음 생의 일을 알고 싶거든
현재 네가 하고 있는 행동을 보라.
하였습니다.
인과란 현생도 미래생도 영겁에도
변함없는 진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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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세인과경[三世因果經]
한때 부처님께서 설법을 하고 계실 때
아난존자가 자리로부터 일어나 부처님께 절을 올린다음
무릎을 꿇고 합장하며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저희가 살고 있는
이 사바세계의 중생들이
착하지 못한 짓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삼보를 공경하지 않고 부모에 불효하며
삼강과 오륜이 무너지고 마음들이 사악하여
남을 해치고 살생을 아무렇지 않게 생각하며
부자와가난한 사람이 뒤 섞여 고르지 아니하오니
어떠한 업보를 지었기에 이러하나이까?
바라 건데 세존께서는 자비로서
저희 모든 중생들이 부처님의 가르침을 받아
바르게 살아갈 수 있도록 자세히 말씀하여 주옵소서.
하고 설법 듣기를 간절히 청하였다.
부처님께서
아난존자와 1천2백5십 명의 제자들에게 말씀하시었다.
“참으로 착 하도다 내가 너희들을 위하여
자세히 설법해 주리니 청정한 마음으로 잘 듣도록 하여라.
이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잘살고 못살고 귀하고 천하며
수없는 고통을 받고 한량없는 복을 누리는 것은
모두가 전생에 지은 인과로 이루어지는 것이니라.
◆ 인과란 어떻게 지어야 하는가?
* 먼저 부모에 효도하여야 하며
* 삼보를 받들고 공경하고
* 생명을 죽이지 않고 사랑하며
* 열심히 보시를 행하면
반드시 복을 받게 되나 니라.
1. 금생에 귀한 벼슬자리에 오르는 사람은
전생에 불상을 조성하여 모시고,
부처님께 개금불사를 한 공덕이니라.
2. 좋은 차를 타고 다니며 잘 사는 사람은
전생에 다리 놓고 길 닦은 공덕이니라.
3. 능라금수 좋은 옷을 입고 사는 사람은
전생에 스님들께 옷 보시 많이 한 공덕 이니라.
4. 먹고 입는 것이 풍족한 사람은 전생에 가난한
사람들에게 밥과 음식을 많이 베푼 공덕이니라.
5. 먹고 입는 것이 넉넉하지 못한 사람은 전생에
돈 한푼 밥 한그릇 남에게 베풀지 않은 탓이니라.
6. 좋은 집 큰 집에 사는 사람은 전생에 부처님께
시주 공양 많이 하고 남을 도와준 공덕 이니라.
7. 복록이 풍족하고 덕이 많은 사람은 전생에 절 짓고
부처님 모신 공덕이니라.
8. 얼굴이 잘생기고 미모가 뛰어난 사람은
전생에 부처님께 신선한 꽃 공양 올린 공덕이니라.
9. 총명하고 재주가 많은 사람은 전생에 책을 많이 읽고
부처님 경전을 많이 읽고 널리 보급한 공덕이니라.
10.아름답고 착한 여자를 아내로 얻은 사람은
전생에 부처님께 많은 사람을 귀의 시킨 공덕이니라.
11.부부가 백년을 해로 하는 사람은
불자간을에 화합 시키고 형제 친척에 화목한 공덕이니라.
12.부모에게 사랑 받으며 함께 사는 사람은
전생에 혼자된 사람을 잘 돌봐주고 공경한 공덕이니라.
13. 부모 없이 외롭고 힘들게 사는 사람은
전생에 인정이 없고 사람을 미워한 과보니라.
14. 자손에게 효도 받고 복되게 사는 사람은
전생에 남에게 친절하고 생명을 사랑한 공덕 이니라.
15. 자식이 없거나 손이 없는 사람은
전생에 생명을 함부로 많이 죽인 과보니라.
16. 금생에 장수하는 사람은 전생에 산목숨을
많이 사서 방생한 공덕이니라.
17 금생에 수명이 짧아 오래 살지 못하는 사람은
전생에 산목숨 많이 죽이고 생명을 해친 과보니라.
18. 금생에 홀아비 신세로 외롭게 사는 사람은
전생에 남의 아내와 간음한 과보니라.
19. 금생에 남편을 잃고 혼자 사는 여자는
전생에 남편을 우습게 여기고 천대한 과보니라.
20. 하인이나 종노릇 하듯 천한 사람은
전생에 남을 무시하고 천히 여긴 탓이니라.
21. 두 눈이 밝고 또 밝은 삶을 누리는 사람은
전생에 인등불을 많이 밝힌 공덕이니라.
22. 눈이 멀고 보지 못 하는 사람은
전생에 남의 재산 사기치고 많이 속인 과보이니라.
23. 귀머거리로 태어난 사람은
전생에 부모나 부처님 말씀 듣기를 싫어한 과보니라.
24. 꼽추로 태어난 사람은
전생에 부처님께 절하는 사람을 비방하고 거만부린 과보니라.
25. 팔이 없거나 손이 불구인 사람은
전생에 남의 물건을 많이 훔치고 손버릇 나쁜 탓이니라.
26. 다리가 없거나 저는 사람은 ]
전생에 도로 막고 올가미로 짐승 잡은 탓이니라.
27. 금생에 소나 말로 태어난 것은
전생에 남의 빚을 갚지 않고 떼먹은 과보이니라.
28. 돼지나 개로 태어나게 된 것은
전생에 남을 속이고 저 혼자만 욕심 부린 과보니라.
29. 병이 많아 고통을 받는 사람은
전생에 다른 이에게 매질을 많이 한 과보니라.
30. 병이 없고 항상 건강한 사람은
전생에 병든 사람을 보살펴 주고 간병한 공덕이니라.
31. 감옥살이 자주하는 사람은
전생에 남의 사정보지 않고 악한일 많이 한 과보니라.
32. 독약을 먹고 죽은 사람은
전생에 냇물 막고 독약 풀어 고기 잡은 과보니라.
33. 난장이로 태어난 사람은
전생에 불경 책을 막 돌리고,다른 사람을 얕잡아 본 과보니라.
34. 귀가 멀고 듣지 못하는 사람은
전생에 남의 말을 무시하고, 염불소리를 비방한 과보니라.
35. 위장이나 피부병 등이 심한 사람은
전생에 남의 가슴 아프게 하고 버릴 음식 남 준 과보니라.
36. 수염이나 머리털이 없는 사람은
전생에 개나 염소 돼지 토끼 등의 가죽을 볏 기고
털을 뽑아 생으로 죽인 과보니라.
37. 남에게 존경을 받고 덕망이 놓은 사람은
전생에 부처님 전에 절을 많이 올린 공덕이니라.
38. 부부 화합하고 자손이 잘 되는 사람은
전생 부처님 법을 받들고 선근인연 심은 공덕이니라.
39. 목소리가 아름답고 감미로운 삶은
전생에 염불독경 많이 하고
듣기 좋은 노래 많이 부른 공덕이니라.
40. 의식주가 풍족하고 복된 삶을 누리는 사람은
전생에 부처님께 시주공양 많이 하고
가난한 이웃에게 보시한 공덕이니라.
41. 자식들에게 학대 받는 부모는
전생에 부모를 학대하고 자식을 돌보지 않고
다른 여자나 남자와 놀아난 과보이니라.
42. 방탕하고 속 썩이는 자식 때문에 고통 받는 사람은
전생에 자식들이 보는 앞에서 부부싸움 많이 하고
욕설 함부로 한 과보니라.
43. 좋은 음식 눈앞에 두고 속병 때문에 먹지 못하는
사람은 전생에 부처님 공양 먼저먹고
남 잘되는 것 배 아파한 과보이니라.
44. 벙어리로 태어나거나 식도나 목병을 앓는 사람은
전생에 남 헐뜯고 악담한 과보이니라.
45. 성불구의 몸이 되어 고통 받는 사람은
전생에 남의 여자나 남자와 불륜하고 겁탈한 과보니라.
46. 금생에 참변이나 천재지변으로 죽는 사람은
전생에 남의 집에 불 지르고
총과 칼로 많은 사람 죽인 과보니라.
47. 혀를 두개 가진 간사한 뱀으로 태어난 것은
전생에 남의 말을 많이 하고 이간질한 과보니라.
부처님께서 삼세인과경을
설해 마치시고 다음과 같이 당부하셨다.
내일의 행복을 위하여 오늘 선행을 하고 복을 지으면
언제 어디서도 안정을 얻고 사람들의 공경을 받으리라.
만가지업이 스스로 지어 스스로 받는 것이니 고통을
받은들 누구를 원망할 것인가.
인과를 믿지 않으면 반드시 무서운 과보를 받으리라.
멀리는 자손에게 있고 가까이는 자기 몸에 있으리라.
만약 전생의 인과법을 묻는 자가 있거든
동서고금의 복되게 잘 사는 사람과
빈천하고 고통스럽게 살아가는 사람을 보라.
만약 후세의 인과를 묻는 자가 있거든
금생에 질투하고 악독한 사람을 보라.
그는 반드시 죽어서 뱀이나 소와 말과 같은
축생 보를 받고 악도에 떨어질 것이니라.
중생들이 지은 인과를
말로 다 하자면 끝이 없으나 간단히 말한 것이니라.
부처님께서 이 경을 설하여 마치시니
천이백오십인과 하늘의 천룡팔부 호법신장과
일체생령이 모두 크게 기뻐하며
신수봉행하기를 맹세하고 물러갔다.
이 삼세인과경은 한권의 책자로 이루어져 있으나
원문을 벗어나지 않는 범위에서 쉽게 읽고
깨달을 수 있도록 요점만 간추려서 정리하였습니다.
***보살계 수계식 법문 중에서***
글 * 법 륜 스님
첫댓글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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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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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한번 반성하게 되네요.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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옴 마하 가로니가 사바하 ...()()()...행불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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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문 무식이는 법문이없다 유식인 인들은 법을 차자간다 긑이없는길을 간다 간다 도간다 지잘다고 또잘라서 무식이 무시하면서간다 ㅎㅎ 글몰은무식이 ㅎ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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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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