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을 언어처럼 구현하는 지휘자, 구자범
서울시오페라단의 <맥베드>를 주목해야 할 두 가지 이유가 있다. 하나는 그토록 유명한 작품임에도 불구하고, <맥베드>는 베르디의 다른 오페라들에 비해 세계적으로 드물게 상연된다는 점이다. 우리나라에서도 1979년 서울시오페라단이 초연한 이래 2008년 국립오페라단이 무대 위에 올린 게 전부다. 뛰어난 작품성에도 불구하고 이처럼 희소한 레퍼토리가 되어 버린 이유는 제작 과정에서 유독 이 오페라가 연극성과 음악성 양쪽 모두에서 똑같이 세련되고 복잡한 기교를 요구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하여 서울시오페라단은 두 아티스트를 제작에 섭외했으니, 그들이 바로 지휘자 구자범과 연출가 고선웅이다. 이번 오페라 <맥베드>를 주목하는 나머지 하나의 이유이기도 하다. 구자범과 고선웅의 컬래버레이션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구자범이 경기필하모닉오케스트라 음악감독으로 활동하던 시절 함께 시네마 콘서트를 기획한 적이 있다.
고선웅 “구자범 선생님이 영화음악들을 오케스트라로 연주했고, 저는 각 영화음악 테마들을 나열해서 한 편의 이야기를 대본으로 썼습니다. 그때 지휘자와 아이디어를 주고받으며 뜻이 잘 맞아 무척 즐겁게 작업했던 기억이 납니다. 구자범 선생님도 참 열정적이셨어요. 한 번은 의논할 게 있다며 밤 10시에 제 사무실로 찾아오셨는데, 보안장치가 가동 중이어서 문이 잠겨 있는 거예요. 그래서 창문을 넘어서 들어오셨죠.”
고선웅은 오페라 <맥베드> 연출을 수락한 동기 중 하나가 “구자범이 지휘하기 때문”이라고 서슴없이 말한다. 고선웅의 추임새가 아니더라도 오랜 침묵을 깨고 무대로 돌아온 지휘자 구자범은 이번 프로덕션에서 가장 큰 화젯거리다. 그 무대가 오케스트라가 아닌 오페라라는 점에서 더욱 주목된다. 국내에서는 교향악단 지휘자로 더 많은 시간을 보냈지만, 귀국 전 독일에서 그는 오페라 극장 지휘자로 대부분의 경력을 쌓아왔다. 2006년 국립오페라단 프로덕션 <투란도트>로 한국 오페라 무대에 데뷔했을 때, 그는 자신이 가진 장기를 유감없이 발휘했다. 그중에서 특히 두드러졌던 것은 가사의 뉘앙스를 음악에 자연스러우면서도 유기적으로 결합하는 능력이었다. 음악과 가사 사이에 존재하는 행간의 콘텍스트를 거의 본능에 가깝게 파악하고 지휘봉으로 살려냈는데, 당시 한 청중은 “마치 이탈리아 어로 된 가사를 알아듣는 듯한 착각이 들었다”는 관람 후기를 남겼다. 인터뷰 자리에서도 그는 베르디가 <맥베드>에 심어놓은 여러 음악적 에니그마들을 흥미진진하게 풀어놓았다.
구자범 “베르디가 이 작품에 시도한 파격적인 해석 중 하나가 마녀들이에요. 오페라에서는 음악적· 연극적 전개상 마녀들의 비중이 희곡 원작에 비해 훨씬 높죠. 원작에는 3명의 마녀가 소개되는데 오페라에서는 18명의 합창단이 마녀의 목소리를 대신합니다. 저는 여기에 마녀라는 존재를 믿지 않은 베르디의 해석이 들어갔다고 봐요. 즉 마녀가 맥베드의 내면에만 존재하는, 실체가 없는 환영이란 것을 묘사한 것이죠. 던컨 왕도 그래요. 희곡 원작에서는 맥베드에게 살해당하는 중요한 역할인데, 오페라에서는 대사 한 마디 없는 벙어리로 출연합니다. 왕을 죽이는 음모 자체를 입 밖에 못 내는 긴박감을 상징하기 위한 것이었을 겁니다. 맥베드가 부인과 함께 왕을 죽이는 음모를 논의하는 이중창도 가성을 요구하고 오케스트라도 약음기를 끼고 연주해야 해요. 남들이 들어서는 안 되는 비밀 얘기라 그런 거죠. 맥베드가 왕이 되기 전에는 한참 강렬한 포르테로 노래를 부르다가도 ‘왕관’이나 ‘왕좌’란 가사만 나오면 피아니시모로 움츠러드는 것도 같은 맥락입니다.”
첫댓글 저는 26일 토요일 공연 예매했습니다.
저는 25일입니다.
저는 이번에 어려울 거 같아요..가시는 분들 후기 꼭 부탁드려요..
평안한 한 주 보내시고!! 주일에는 서울로 안전하게 꼭 오셔요!!
이시대에 꼭 봐야할 오페라 "멕베드" 레지나 님의 응원이 필요합니다!!
우리 같이 해요!! 꼭!! 안전하게 올라오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