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에이지와함께.....티벳트 명상음악 : 자경(慈經) (자비송慈悲頌)
티벳트 명상음악 : 자경(慈經) (자비송慈悲頌)에 대하여..
이 자비송(The chant of metta)은 빠알리(Pali) 경전의 문구들에서 따온 게송으로서 단순히 노래만이 아니라 자비관(慈悲觀) 수행의 과정을 그대로 담고 있습니다.
빠알리어 메따(mettaa)는 자애, 우정, 선의, 동료애, 우호, 화합, 비공격적임, 비폭력 등
다양한 의미를 지닌 용어이며 빠알리 주석가들은 메따를 남들의 이익과 행복을 간절히 바라는 것
(parahita-parasukha-kaamanaa)이라고 정의한다.
본질적으로 메따는 사랑과 우정이 넘치는 이타적 태도이며
이런 점에서 이기주의에 바탕한 단순한 우호적임과 구별된다.
메따 덕분에 사람은 공격적이기를 거부하고 가지가지의 신랄함과 원한과 증오심을 버리게 되며, 그 대신 남들의 안녕과 행복을 추구하는, 우정과 친절미와 인정이 있는 마음을 키우게 된다. 참다운 메따에는 이기심이 끼여들 여지가 없다.
The Chant of Metta(자비송-慈悲頌)노래 : Imee Ooi
Aha avero homi-제가 증오에서 벗어나기를! avy pajjho homi-제가 성냄에서 벗어나기를! an gho homi-제가 격정에서 벗어나기를! sukh - att na parihar mi-제가 행복하게 지내게 하여지이다!
Mama m t pitu-저의 부모님,
cariya ca ti mitta ca-스승들과 친척들, 친구들도, sabrahma-c rino ca-거룩한 삶(梵行)을 닦는 이, 그분들도 aver hontu-증오를 여의어지이다. aby pajjh hontu-성냄을 여의어지이다. an gh hontu-격정을 여의어지이다. sukh - att nam pariharantu-그 분들이 행복하게 지내게 하여지이다!
Imasmi r me sabbe yogino-여기 가람에 있는 모든 수행자들이 aver hontu-증오를 여의어지이다. aby pajjh hontu-성냄을 여의어지이다. an gh hontu-격정을 여의어지이다. sukh - att nam pariharantu-그 분들이 행복하게 지내게 하여지이다!
Imasmi r me sabbe bhikkhu-이 승가의 모든 스님들도
s ma era ca-사미승들도 up saka - up sik yo ca-우바새(優婆塞-남자 재가불자), 우바이(優婆夷-여자 재가불자)도 aver hontu-증오를 여의어지이다. aby pajjh hontu-성냄을 여의어지이다. an gh hontu-격정을 여의어지이다. sukh - att nam pariharantu-그 분들이 행복하게 지내게 하여지이다!
Amh ka catupaccaya - d yaka-4 가지 생필품(옷, 음식, 약, 잠자리)을 보시해준 이 aver hontu-그 분들이 증오를 여의어지이다. aby pajjh hontu-성냄을 여의어지이다. an gh hontu-격정을 여의어지이다. sukh - att nam pariharantu-그 분들이 행복하게 지내게 하여지이다!
Amh ka rakkh devat-우리를 지켜주는 수호(女)신들 Imasmi vih re-이 집(절)에서 Imasmi v se-이 처소에서 Imasmi r me-이 가람에서 rakkha devat-지켜주는 (여)신들 aver hontu-그들이 증오를 여의어지이다. aby pajjh hontu-성냄을 여의어지이다. an gh hontu-격정을 여의어지이다. sukh - att nam pariharantu-그들이 행복하게 지내게 하여지이다!
Sabbe satt-모든 유정(有情-중생)들 sabbe p-모든 숨쉬는 것 sabbe bh t-모든 생명체 sabbe puggal-모든 개별적인 존재들(補特伽羅) sabbe attabh va - pariy pann-'나'라고 말하는 모든 것들(自體) sabbe itthoiyo-모든 암컷 sabbe puris-모든 수컷 sabbe ariy-모든 성인(聖人) sabbe anariy-모든 범부(凡夫) sabbe dev-모든 신(神) sabbe m nuss-모든 인간 sabbe vinip tik-모든 악처(惡處-지옥, 아귀, 아수라, 축생) 중생들이 aver hontu-증오를 여의어지이다. aby pajjh hontu-성냄을 여의어지이다. an gh hontu-격정을 여의어지이다.
sukh - att nam pariharantu-그들이 행복하게 지내게 하여지이다! Dukkha muccantu-고(苦)에서 벗어나지이다! Yattha-laddha-sampattito m vigacchantu-이미 성취한 것을 잃지 않게 하여지이다!
Kammassaka-세상의 모든 중생은 자기 업의 주인입니다.(자기 업의 지배자입니다.)
Puratthim ya dis ya-동쪽이나 pacchim ya dis ya-서쪽이나 uttar ya dis ya-북쪽이나 dakkhi ya dis ya-남쪽이나 간에. puratthim ya anudis ya-남동쪽이나 pacchim ya anudis ya-북서쪽이나 uttar ya anudis ya-북동쪽이나 dakkhi ya anudis ya-남서쪽이나 간에. he him ya dis ya-가장 낮은 곳이든 uparim ya dis ya-가장 높은 곳이든 간에. Sabbe satt-모든 유정(有情-중생)들 sabbe p-모든 숨쉬는 것들 sabbe bh t-모든 생명체 sabbe puggal-모든 개별적인 존재들 sabbe attabh va - pariy pann-'나'라고 말하는 모든 것들 sabbe itthoiyo-모든 암컷 sabbe puris-모든 수컷 sabbe ariy-모든 성인(聖人) sabbe anariy-모든 범부(凡夫) sabbe dev-모든 신(神) sabbe m nuss-모든 인간 sabbe vinip tik-모든 악처(惡處-지옥, 아귀, 아수라, 축생) 중생들이 aver hontu-증오를 여의어지이다. aby pajjh hontu-성냄을 여의어지이다. an gh hontu-격정을 여의어지이다.
sukh - att nam pariharantu-그 분들이 행복하게 지내게 하여지이다! Dukkha muccantu-苦에서 벗어나지이다. Yattha-laddha-sampattito m vigacchantu-이미 성취한 것을 잃지 않게 되어지이다!
Kammassaka-세상의 모든 중생은 자기 업의 주인입니다.(자기 업의 지배자입니다.)
Uddha y va bhavagga ca-위로 가장 높은 천상의 중생에서부터 adho y va av ccito-아래로 아비지옥(가장 고통스런 지옥) 중생에 이르기까지 samanta cakkav esu-철위산(鐵圍山-윤회세계의 중심)의 주변 모두 (즉, 윤회 세계 모두) ye satt pathav cara-땅위에서 걸어 다니는 것은 무엇이든 aby pajjh nivera ca-성냄도 없고, 증오도 없게 nidukkha ca nupaddava-苦도 없고, 재난도 없게 하여지이다!
Uddha y va bhavagga ca-위로 가장 높은 천상의 중생에서부터 adho y va av ccito-아래로 아비지옥(가장 고통스런 지옥) 중생에 이르기까지 samanta cakkav esu-철위산 주변 모두 ye satt udakecara-물 속에 돌아다니 것들은 무엇이든 aby pajjh nivera ca-성냄도 없고, 증오도 없게 nidukkha ca nupaddava-苦도 없고, 재난도 없게 하여지이다!
Uddha y va bhavagga ca-위로 가장 높은 천상의 중생에서부터 adho y va av ccito-아래로 아비지옥(가장 고통스런 지옥) 중생에 이르기까지 samanta cakkav esu-철위산 주변 모두 ye satt k secara-허공에 (날아)다니는 것 모두 aby pajjh nivera ca-성냄도 없고, 증오도 없게 nidukkha ca nupaddava-苦도 없고, 재난도 없게 하여지이다!
The Chant of Metta(자비송-慈悲頌) 노래 : Imee Ooi
http://www.youtube.com/embed/S5JAVk3Qwi8?feature=player_detailpage....동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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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글이 맑습니다... 인당이 열립니다.,
투명한 유리잔에 소주 한잔을, 편안한 마음으로 대할 수 있는,
마음의 여유마저 잃어버린 지금...
그래서 항상 무엇인가 허전한 기분을 떨구지 못하고 사는 것 같은 요즘에
이런 글을 대함으로서 조금이나마 위안을 삼고 싶습니다
카치나님. 주말 잘 보내고 계시죠?...^^*
메따...
이기심을 버리고 남들의 행복과 이익을 바라는 것
내가 없는 온전한 자비심...이군요
참으로 실행하기 어려운 것들인데...말입니다
명상노래가 맘을 차분하게 편안하게 혹은 아득하게... 해줍니다
감사히 즐감하고 가져 갑니다~~^^*
한그루 나무도 온전히 남을 위해 풍성한 열매를 맺는데,
나름 크리스챤이라고 하면서 하루 하루 남을 위해 얼마나 베풀고 살아 왔는지?...
알고 보니 모든 것은, "내 탓이요"...합니다
진이님. 어제 내린 비에 벚꽃이 많이 져 버린 것이 너무 아깝습니다
멀리서 늘 안부를 염려합니다.
장엄한 선율 자비송 감사합니다.
그래도님. 저도 감사 드립니다
주말 잘 보내고 계신가요?...^^*
동생하고 집 근처에 있는 산에 다녀왔습니다.
오면서 마트에 장도 보고....
비가 온 뒤라 공기가 아주 좋았답니다.ㅎㅎ
자비송 감사합니다.
하꼬야님. 좋은시간 보내셨군요...
하루가 서서히 지고 있읍니다
마무리 잘 하시고...좋은생각으로 편안하시길!~~~^^*
_()_
참나를 보는 날까지.
우리들은 산위에 서 있는 외로운 나무입니다. 서로 어깨를
비비고 바람을 막아 봅시다.
눈부처님...좋은생각으로 하루 잘 보내십시요
온유의나라 티벳....
빨리 중국으로 부터 해방되어야 할텐데.....
용서/달라이 라마
나를 고통스럽게 만들고 상처를 준 사람에게
미움이나 나쁜 감정을 키워 나간다면
내 자신의 마음의 평화만 깨어질 뿐이다.
하지만 그를 용서한다면
내 마음은 평화를 되찾을 것이다.
우리를 힘들게 하고
상처 입힌 누군가가 있기 때문에
우리는 용서를 베풀 기회를 얻는다.
용서는 가장 큰 마음의 수행이다.
용서는 단지 우리에게 상처를 준 사람들을
받아들이는 것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것은 그들을 향한 미움과 원망의 마음에서
스스로를 해방시키는 것이다.
그러므로 용서는 자기 자신에게 베푸는
가장 큰 선물인 것이다.
달라이 라마의 "용서" 라는 시를 올려보았읍니다
작금의 지도자들이 배워야 할......자비로운 세상이 열렸으면 좋겠습니다
비오는 날의 희망처럼.
어차피 한사람의 영웅시대는 갔으니
국민들 보듬어 비젼을 제시하는 정치인들이 늘어났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세상사람 모두가 도화지 속에 그려진 풍경처럼
행복하면 좋겠네
욕심많은 사람들, 얼굴 찡그린 사람들,
마치 그림처럼 행복하면 좋겠네>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난뒤 유명해진 김현식의 노래 가사입니다.
자비송의 뜻이 이러하엿군요.....새삼 배웁니다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