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를 움츠린 자세로 생활하는 사람의 경우 어깨가 앞으로 말린 '둥근 어깨'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둥근 어깨는 자신감이 없어 보이게 할 뿐 아니라 어깨가 쳐져 옷 맵시를 떨어뜨리기도 한다. 둥근 어깨를 예방하는 올바른 자세 유지법과 어깨와 가슴을 펴는 간단한 스트레칭법 3가지를 알아본다.
◇올바른 자세 유지법
어깨가 말리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올바른 자세로 생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책상에 앉을 때는 엉덩이를 의자 뒤쪽에 바짝 밀착시켜야 하며, 허리와 가슴을 쭉 펴고 고개를 꼿꼿이 세워야 한다. 책상이나 식탁에 팔을 대고 상체를 숙이는 자세는 피해야 한다. 서 있거나 걸을 때도 이 자세를 유지한 채 생활하는 것이 좋다.
◇'어깨 으쓱, 가슴 쫙' 스트레칭
'어깨 으쓱, 가슴 쫙' 스트레칭은 명칭 그대로 동작을 시행하면 된다. 먼저 어깨를 으쓱 위로 들어 올린 후 등 뒤에 있는 양 견갑골(날개뼈)의 안쪽이 서로 부딪칠 정도로 모아 가슴을 쫙 펴면 된다. 한 번에 5초 이상 자세를 유지한다.
◇의자 사용한 어깨 꾹꾹 스트레칭
양발을 어깨너비보다 조금 넓게 벌리고 의자 뒤에 선다. 상체를 앞으로 숙여서 두 손으로 의자 등받이 윗부분을 잡는다. 팔, 어깨, 등이 평평해지도록 엉덩이를 뒤로 빼 어깨를 아래로 꾹꾹 눌러준다.
◇양팔 귀 뒤로 꼬아 올리기
양발을 모으고 서서 귀 뒤로 양팔을 쭉 뻗어 올린 후 팔뚝을 꼬아 손바닥을 맞댄다. 이 상태를 20초간 유지한다. 머리는 천장 쪽으로 당기고, 발은 바닥 쪽으로 당긴다는 느낌으로 하면 된다. 팔을 반대쪽으로 꼬아 마찬가지로 실시한다. 3회 반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