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어떻게 둘 것인지를 시험해보는 한 수! 내 실력을 가늠해보고 있어! 그것도 저기 까마득한 높이에서…”
바둑 만화로 인기몰이를 하며 유럽과 미주에 바둑 보급을 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했던 ‘고스트바둑왕(원제: 히카루의 바둑)’의 명대사이다. 체스도 정복했던 컴퓨터가 아직 정복하지 못한 보드게임. 최고
경지에 이른 고수들도 바둑의 깊이를 가늠하지 못할 정도로 수의 변화가 무궁무진한 게임. 바둑은 우리 삶의 축소판이라고 할 만큼
예측할 수 없는 경우의 수와 다양성을 포함하고 있다.
웬만한 게임은 오랜 기간을 견디지 못하고
게임시장과 산업에서 퇴출되는 데 반해, 바둑은 이와 같이 끝을 알 수 없는 신비함으로 4천 년의 유구한 세월을 견디고 현대에
이르렀다.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선조들이 이 기나긴 역사를 거치며 바둑을 두었으므로, 이들이 남긴 문화적 지적 유산들은 그대로
바둑의 교훈과 어록이 되어 후대에 전수되어왔다.
긴 역사를 통해 전해 내려온 지혜 가운데 바둑의 비결과 이점을 다룬 두 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위기십결(圍棋十訣)》과 ≪위기오득(圍棋五得)≫이 그것이다.
위기십결(圍棋十訣)
서예가 김창동 선생이 직접 쓴 위기십결.
당나라 현종은 '기대조(棋待詔)'라는 벼슬을 두었는데, 이는 바둑의 최고수에게 헌정되는 자리였다. 당시 기대조였던 당나라의 바둑 고수 왕적신(王積薪)이 바둑의 비결을 담은 ‘위기십결’을 지었다. 위기십결은 지어진 지 천년 이상 지났지만 바둑뿐 아니라 일상생활에도 유용한 잠언으로 전해 내려온다.
不得貪勝(부득탐승) - 승리를 탐하지 말라. (승리에 집착하면 오히려 그르치기 쉽다.)
바둑에서는 항시 평정심을 가지고 최선의 한 수를 추구해야 하며, 이기려는 마음이 지나치게 강하면
욕심이 생긴다. 마음이 흔들리면 통찰의 순간은 오지 않는다. 억지로 이기려는 마음은 물 흐르듯 흘러가는 자연의 순리를 거스르기
쉽다. 평상심의 유지, 이것이 승리의 비결이다.
不得貪勝(부득탐승)
부동심의 대명사로 불리며 세계를 호령했던 이창호 9단은 그의 첫 자서전 제목으로 ‘부득탐승’을 썼다.
‘부득탐승’은 ‘반전무인’과 통하는 말로, 어깨에 잔뜩 힘이 들어간 채 두면 결과가 좋지 않음을 뜻하기도 한다. 부득탐승은 쉽게 실천하기 어려운 경구로, 큰 승부에 명국 없다는 말이 ‘부득탐승’의 어려움을 보여준다.
入界宜緩(입계의완) - 상대의 진영에 들어갈 때 마땅히 완만하게 하라.
상대의 진영에 침입 혹은 삭감을 할 때, 너무 깊이 들어가는 것을 경계한 금언이다. 상대의 세력이 강한 곳에서는 보다 겸허한 자세를 취해야 한다.
또
한 입계의완은 새로운 분야에 진입할 때 마땅히 완만한 자세를 취할 것을 제안하므로, 비단 바둑뿐 아니라 전 분야에 통용되는
교훈이라 할 수 있다. 초심자가 새로운 분야에 접근할 때, 관망하는 태도와 신중한 자세가 요구되는 것이다.
攻彼顧我(공피고아) - 상대를 공격하기 전 나를 먼저 살펴라.
적을 공격할 때는 먼저 나의 결점 유무와 능력 여부를 살펴야 한다. 스스로를 돌아봐야 하며,
상대로부터 반격을 당할 여지는 없는지 등을 꼼꼼하게 따져봐야 한다. 보통 상대를 몰아치듯 공격을 할 때에는 감정이 앞서기 쉬운데,
이럴 때일수록 냉철하고 비판적으로 자신을 분석해야 하는 것이다.
棄子爭先(기자쟁선) - 희생을 감수하더라도 선수를 잡아라.
돌 몇 점을 희생하더라도 선수를 잡는 것이 중요하다. 선수란 주도권을 잡기 위해 먼저 착점할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한다. 기자쟁선이 강조하는 전략은 ‘버림돌 작전’ 쉽게 말해 희생타를 써서 이익을 보는 것을 말한다.
‘하
수는 돌을 아끼고 상수는 돌을 버린다’는 말이 있는데, 소임을 다한 돌은 그 숫자가 많더라도 가치가 적고, 상대를 차단하고 있거나
대세의 요처는 비록 한 점이라 해도 그 가치가 큰 것이다. 전체를 보는 안목이 요구되는 전략이다.
기자쟁선의 실전 사례
중국 스웨 9단(백)과 후야오위 9단의 대국. 상변 백의 코붙임은 이 한 점을 버림돌로 하여 백을 선수로 강화하고 우변 흑돌을
공격하겠다는 전략이다. 이 버림돌 없이 후수로 백을 보강하면 흑은 우변을 살려 즐거운 형세이다. 이 바둑은 백의 기자쟁선 전략이
멋지게 성공하여 백의 완승으로 끝났다.
捨小就大(사소취대) - 작은 것은 버리고 큰 것을 취하라.
눈앞의 작은 이득을 탐내지 말고 대세를 넓게 보며 움직여야 한다. 말은 쉽지만 막상 바둑을 두다
보면 쉽지 않은 것이 ‘사소취대’이다. 작은 이익은 눈앞에 보이는 반면 큰 이익은 비교적 멀리 있어 얻는 데 시간이 걸린다.
미래를 냉철하게 내다보며 작은 이익들을 과감히 포기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이와 일맥상통하는 사자성어로 소탐대실(小貪大失)이 있다.
逢危須棄(봉위수기) - 위험을 만나면 모름지기 버릴 줄 알아야 한다.
위험에 처할 경우에는 시기가 올 때까지 기다리거나 혹은 버려야 한다.
바
둑을 두다 보면 양곤마가 되어 쫓기게 될 경우도 있고, 미생이 여러 개 뜰 때도 있다. 이 미생을 도저히 살릴 가능성이 없거나,
혹은 살더라도 쌈지를 뜨고 삶의 대가를 크게 지불해야 할 때는 오히려 버리는 것이 좋은 선택일 수 있다. 결단의 시기는 빠를수록
이롭다.
愼勿輕速(신물경속) - 신중하라, 경솔하거나 급해지지 말라.
바둑을 경솔하게 빨리 두지 말고 한 수 한 수를 신중하게 생각하며 두라는 조언이다. 감각이 좋은
사람들은 착수를 결정할 때 많은 고민을 하지 않아 대체로 속기파이다. 그러나 지나치게 빠른 착점은 수읽기의 부재로 인해 착각과
실수를 동반하기 쉽다. 그래서 고수들은, 매 수마다 의미를 부여하며 착점하는 습관을 지닐 것을 조언한다.
動須相應(동수상응) - 마땅히 서로 호응하도록 움직여라.
바둑돌 하나 하나가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하므로 착점을 결정하기 전에 자기편 돌의 능률과 더불어 상대편의 움직임까지 고려해야 한다는 뜻이다.
행
마를 할 때는 모름지기 기착점들이 서로 연관되게, 호응을 하면서 이끌어 가는 방향으로 전개해야 할 것이다. 이미 착수된 돌들도
상황에 따라 역할이 시시각각 변한다. 바둑은 살아 움직이는 유기체로, 이 흐름을 이해하면 고수가 될 것이다.
彼强自保(피강자보) - 적이 강하면 나부터 지켜라.
주위의 적이 강한 경우에는 우선 내 돌을 먼저 보살펴야 한다. 상대의 집이 커 보인다고 해서 마구잡이로 뛰어들거나 내 돌의 약점이 많은 곳에서 무모한 싸움을 벌이는 것은 바로 패배하는 지름길이다.
勢孤取和(세고취화) - 세력이 고립되면 조화를 취하라.
상대 세력 속에 고립되어 있는 경우에는 신속히 안정하는 길을 찾고, 화평을 구해야 할 것이다. 피강자보와 같은 의미를 담은 경구로, 최후의 승리를 위해 순간의 굴욕이나 웅크림을 감수하는 것은 최선의 선택이 될 수 있다.
세고취화의 실전 사례
양이(兩李)
로 불리는 이창호 9단(백)과 이세돌 9단의 대국. 좌변의 흑 두 점이 공격을 당하는 상황. 이세돌 9단이 어떻게 타개를 할
것인가 주목되는 상황에서, 흑 1, 3으로 두어 상대의 세력이 강한 곳에서 화평을 구했다. 결론적으로 좌중앙의 흑세가 커지면서
흑이 우위를 잡게 되었다.
위기오득(圍棋五得)
또한 바둑을 두면 얻을 수 있는 다섯 가지 이로운 점이 있다고 해서 이를 ‘위기오득(圍棋五得)’이라 한다.
득호우(得好友) - 바둑을 통해서 좋은 벗을 얻는다.
바둑을 두기 위해 마주 앉았으니 이미 좋은 친구요, 또한 서로를 배려하며 한 판의 바둑을 함께 완성해가니 참으로 아름다운 광경이다.
득호우(得好友)
공명정대하게 승패를 다투는 바둑은 승부를 통해 우의를 다지고 벗을 만들 수 있는 매력이 있다.
득심오 (得心悟) – 오묘한 삶의 이치를 깨닫는다.
바둑은 승패를 다투면서도 조화를 이뤄가며 그 과정 속에서 예술과 사유가 발생하니 대국 중에 절로 오묘한 삶의 이치를 터득하게 한다.
득인화 (得人和) - 사람들과 화합할 수 있다.
바둑을 매개로 사람들과 교분을 나누니 저절로 인화를 얻을 수 있다. 바둑판 앞에서는 나이도,
성별도, 직업도, 그 어떤 것도 차별 없이 동등하게 흑과 백으로 마주앉게 된다. 바둑은 이점에서 세계 평화의 도구라는 평가를
받기도 한다.
득인화 (得人和)
국내에서 열리는 바둑대회나 각종 행사에서 외국인들의 모습을 보는 것이 더 이상 낯설지 않다.
득교훈 (得敎訓) - 인생의 교훈을 얻을 수 있다.
인생의 축소판인 바둑을 통해 삶의 지침을 얻는다. 지나간 인생은 되돌려 다시 시작할 수 없지만
바둑에는 ‘복기’가 있어서 자신의 걸어온 길을 되짚어보고 반성할 수 있다. 바둑을 통해 자신의 삶을 더욱 알차고 풍성하게 살아갈
기회를 얻는다.
득천수 (得天壽) - 바둑을 두면 천수를 누릴 수 있다.
앞의 네 가지를 모두 이룬 사람에게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것이 ‘천수를 누리는 것’이다. 역사상 최초의 바둑책인 '기지(碁旨)'를 쓴 반고 (班固)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주 대자연의 음양원리를 원용한 바둑은 상대성을 추구하는 놀이다.
이를 즐기며 체득하는 동안, 인간은 우주 원리에 순응하는 법을 알게 되고
그로써 수명을 늘여 장수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첫댓글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
바둑은 제 인생 3대 멘토(우주자연의 이치, 역사, 바둑)중 하나로
이런저런 현실상황상 요즘은 술 마시며 바둑 강의 보거나 두며 보내는 시간이 많네요.
바둑잘두는 사람 정말 부럽죠 젊었을적 배워둘걸 그간 뭐했나 가끔 후회도 ㅎ
호래이 댐배피든시절 바둑의 절대고수 가 2명있었으니 하나는 바승 또하는 득승이라 둘은 어느날 둘중에하나만 남자고
합의하에 1년후에 사생결단을 내자며 언약을 하는대 이긴사람은 마땅히 진자의 목숨을 거두기로 한다 여기서 득승은 성격이불같고 정의롭고 바승은 성격이 느긋하고 지헤로워나 지구구력이 절대 부족 둘은 가위바위 보 로 선수를 정한다 결과는 불가튼성격의 득승이 선수다 이글 본모든사람들이 득승의 승리를 직감하고 바승에게 빨리대책을 세우라고 말한다
이에 바승은 홀연히 길을 떠나 이름없는 암자로 가서 명상에잠긴다 이것을 본 동자승이 무얼 그리고민하느냐고 묻자 바승은 자초지종을 말한다 동자승은 저와 바둑한판
동자승은 저와바둑한판 두보시면 승리의 길을 알수있다고 이에 바승은 동자승과 한판 대국을 펼쳐 두집반으로 승리한다 동자승은 뜨거운 차한잔 먹을 시간 생각후 바승에게 오늘부터 저우물에 물이마를때까지 손가락으로 튕겨서 모두없에믄 이길수있다고 조언한다 그날부터 바승은 우물을 손가락으로 튕겨낸다 드뎌 일년이 지나고 대국의 날이 며칠 앞으로 다가와도 우믈은 그대로이다 시합날 아침 동자승이 말한다 만약 지면 목숨을 준다하고 이기면 득승에게 가벼이 알밤이나 한대치겠다고 말하세요 이에 바승은 알겠노라고 대뎌 대국장이다 두고수의 바둑 대결을 보기위해 구름같은 인파들이 바승은 득승에게 내가지면 기꺼이 목숨을 바치
귀한 승부의 길? 알고 싶어지네요^^
감사드려요^^전해오는 이야기 ..지혜가 담뿍이야기가 많군요^^
기꺼이 목숨을 바치겠소 그러나 내가 이기면 걍..알밤이나 한대 때리리다 그러자 득승은 하하하하하하..웃으며 좋소이다 모두 들었지요 바승의 주문을 ..심판관들도 증인이 되고 시합이 시작되고 드디어 대국이 끝을 내고 점수를 확인결과 바승이 한집을 이겼다 이에 득승은 ..하하하하..내가졌소 ..빨리 알밤이나 한대 까시오 하며 머리를 내밀었다..가소로운 눈빛으로.....바승은 지난일년간 절에서 우물을 손가락으로 튀기든 일을 생각하며 득승의 머리정중앙에 우눌 튀기듯이 알밤을 한대 때렸다...순간.....ㅡ,ㅡ 쪅 소리와함께 득승의 머리가 곡괭이로 찍은듯 구멍이..그사이로 불근피가 ..콸콸..쏟이지며..바승왈=부득탐승 /^_^
ㅎㅎㅎㅎ 부득탐승의뜻 이렇게 해서 외워지는듯 하네요^^不得貪勝(부득탐승) - 승리를 탐하지 말라. (승리에 집착하면 오히려 그르치기 쉽다.)
바둑에서는 항시 평정심을 가지고 최선의 한 수를 추구해야 하며, 이기려는 마음이 지나치게 강하면 욕심이 생긴다. 마음이 흔들리면 통찰의 순간은 오지 않는다. 억지로 이기려는 마음은 물 흐르듯 흘러가는 자연의 순리를 거스르기 쉽다. 평상심의 유지, 이것이 승리의 비결이다.라는....
@和敬淸淑 득승은 알밤한대를 까익꺼..한대맞지머.....하며 기필코 이겨서 바승을 죽여 절대고수가 되려고
하나..할밤한대라는 말에....기력의 촟점이 흐트려 졋지요....믹기나 말기나..***신물경속***
@튀자 아.............................. 우리 애기 불쌍해...
잘보고 갑니다.
히카루의바둑최근에 다시정주행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