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구건조증의 원인이 화제다. 최근 한 포털사이트에 키워드로 떠오른 '안구건조증의 원인'에 대한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안구건조증의 원인은 눈물 자체가 모자라거나, 눈물이 쉽게 증발해 버리거나, 눈물 생성기관에 염증이 생기는 것이다.
특정질환이 안구건조증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쇼그렌증후군이나 스티븐존슨증후군, 알레르기성결막염이나 만성눈꺼풀염은 안구건조증의 원인이 된다.
안구건조증에는 기본적으로 인공눈물을 사용한다. 건조한 날씨 때문에 일시적으로 눈이 건조하다면 인공눈물로 충분하다.
그러나 눈꺼풀 염증에 의해 안구건조증이 발생한 경우는 그에 맞는 치료를 병행해야 한다. 필요하면 소염제 안약이나 심한 각막건조증에는 눈물을 생성시키는 안약 '레스타시스'를 처방한다. 안구건조증이 심할 때는 눈물이 코로 내려가는 관을 부분적으로 막아 눈물이 눈에 오래 머물게 하는 눈물점 시술 방법인 누점폐쇄술을 할 수도 있다.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려면 평상시 눈을 자주 깜빡여야 한다. 특히 컴퓨터 모니터를 보거나 스마트폰을 볼 때 의식적으로 눈을 자주 깜빡여주고, 작업 중간중간에 인공눈물을 점안하자. 가습기로 실내습도를 높이고 히터 바람을 피해 눈 표면이 마르지 않게 하는 것도 중요하다. 안구건조증 예방에 도움을 주는 물이나 케일·시금치 등을 많이 먹고, 장시간의 콘택트렌즈 착용을 피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김은총 헬스조선 인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