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에 서핑을 배우고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늘어나는 추세다. 강원도, 부산 등을 중심으로 전국 곳곳에서 서핑 배우기는 현재 진행형. 운동 신경이 좋은 사람은 반나절이면 파도를 탈 수 있다. 또한 등, 어깨, 복부, 허벅지 등 전신 근육을 사용하고, 균형 감각도 기를 수 있어 운동 효과가 높다.
서핑의 매력 포인트 서핑은 서프보드의 부력을 이용해서 밀려오는 파도를 잡아타고 그 위를 오르내리는 수상스포츠다. 파도를 타는 짜릿한 즐거움에 한번 빠지면 헤어 나오기 힘들 만큼 매력적인 운동이기도 하다. 지금 여러분이 서핑에 주목해야 할 다섯 가지 이유.
1. 수영을 못해도 배울 수 있다 서핑은 물 속에서 하는 스포츠가 아니고 물 위에 놓인 보드를 타는 스 포츠이기 때문에 수영할 일은 별로 없다. 게다가 처음 서핑을 시작할 때는 발 이 닿는 허리 정도 수심에서 시작하므로 수영을 못 해도 배울 수 있다. 또한 서핑보드와 발목을 연결해주는 ‘리시코드’라는 줄 형태의 보조 장비를 착용한 다. 물에 빠지더라도 보드에 매달려 있는 리시코드가 발목을 잡아주기 때문에 보드를 손으로 짚고 올라오면 된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물에 대한 두려움이 크지 않아야 서핑을 빨리 터득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강원도 양양의 서피비치 이형주 이사는 “중·상급 자로 갈수록 바다에서 수영할 줄 알아야 한다”며 “초급 수준을 넘어가면 바다 수영을 배우라고 권장한다”고 말했다.
2. 운동 효과 충분히 있다 서핑은 운동량이 많아 유산소운동만큼 칼로리 소모가 크다. 등·어깨·코 어 등 평소 잘 사용하지 않는 근육을 사용해 전신 운동이 된다. 보드 위에 엎드 려서 팔로 저어 앞으로 나아가는 패들링 동작을 해서 파도를 잡고, 등·어깨·허 리 등 상체 근력을 써서 보드 위에서 몸을 일으키며, 하체 힘으로 파도를 타기 때문에 전신운동이 된다. 또한 흔들리는 파도 위 보드에서 균형을 잡다보면 자 연스럽게 민첩성과 균형 감각이 길러진다.
3. 나이와 상관없다 나이에 상관없이 의지만 있다면 배울 수 있다. 초급 수준에서는 비교 적 안전하게 운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서핑협회 이동형 이사는 “물에서 하는 스포츠 서핑은 파도를 타다가 넘어져도 물 위에 넘어진다는 점에서 다른 스포츠에 비해 다칠 염려가 적다”고 말했다. 넘어지는 것만으로도 위험한 서 핑 포인트가 있는 건 사실이다. 하지만 이제 막 시작하는 단계라면 수심이 얕 고, 파도가 잔잔한 곳에서 하기 때문에 부상 걱정은 덜 해도 된다. 또한 나이 가 들어서 건강한 몸을 유지하는 데 권장할 만한 운동이다. 복근이나 허리 근 육, 삼두근육 발달 등에 도움이 된다.
4. 매번 다른 파도를 탄다는 매력이 있다 그 어떠한 동력도 이용하지 않고 오직 파도의 힘만을 이용해 운동하는 점은 다른 스포츠에서 찾기 어려운 매력이다. 일반적으로 다른 스포츠는 정해져 있는 규칙 속에서 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식상해지고 지루할 수 있다. 하지만 서핑은 평생 같은 파도를 한 번밖에 못 탄다는 점이 큰 장점이다. 앞으로 탈 파도를 예상할 수 없기 때문에 몇 년을 타도 항상 새롭고 신선하다.
5. 사계절 즐길 수 있다 서핑은 수상스포츠라 여름에만 하는 운동으로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서핑은 파도가 있으면 사계절 언제든지 즐길 수 있는 스포츠다. 한겨울에도 서핑수트만 제대로 갖춰 입으면 바다로 나갈 수 있다. 서핑수트는 차가운 바닷물로부터 체온을 지켜줌은 물론 외부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부력으로 물에 쉽게 뜰 수 있도록 도와준다.
TIP. 서핑 기본 동작 기본 체력을 갖추고 있거나 운동신경이 좋은 경우, 안전과 기초 서핑 동작에 대한 강습을 듣고 나서 열심히 연습하면 반나절 안에 초보 서퍼로 등극할 수 있다. 서핑의 기본 동작은 패들링 – 푸시업 – 테이크오프 – 라이딩이다.
1. Paddling 패들링 엎드려서 파도를 타기 직전까지 양팔로 노를 저으며 속도를 내는 동작.
2. Pushup 푸시업 파도에 올라탈 즈음 가슴 양옆에 놓아둔 두 손을 짚고 팔을 쭉 펴서 몸을 일으키는 동작.
3. Takeoff 테이크오프 무릎을 세우고 상체를 일으키는 동작.
4. Riding 라이딩 서프보드 위에 서서 균형을 잡으며 파도를 타는 동작.
서핑 배울 수 있는 곳 서핑스쿨은 초보들이 단계별로 실력을 쌓을 수 있도록 개인의 실력에 맞는 강습을 한다. 등록하면 장비 설명과 안전수칙, 서핑 룰 등을 배운 후에 본격적인 서핑 동작을 익힐 수 있다. 서핑에 필요한 기본적인 장비인 서핑보드, 서핑수트 등도 대여 가능하다. 한국서핑협회에 등록된 전국 12곳의 서핑 스쿨을 소개한다.
1. 속초 서핑스쿨 ‘렛미서프’ 강원도 고성군 토성면 천진해변길 27 cafe.naver.com/letmesurf l 010-4381-1811
2. 하조대 서핑스쿨 ‘서피비치’ 강원도 양양군 현북면 중광정리 508 www.surfyy.com l 033-672-0695
3. 양양 서핑스쿨 ‘서프앤쿡’ 강원도 양양군 현북면 기사문길 41-1 cafe.naver.com/surfandcookhouse l 070-7795-3885
4. 양양 서핑스쿨 ‘낭만비치’ 강원도 양양군 잔교리 38 선휴게소 낭만비치 surfingschool.co.kr l 010-6770-9918
5. 동산 서핑스쿨 ‘힐비치’ 강원도 양양군 현남면 동산큰길 84-26 cafe.naver.com/healbeachsurf l 033-673-66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