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가필드입니다 ^^
F1을 즐긴지 얼마되지 않았지만, 미천한 지식이나마 여러분들과 나누고자 합니다.
대단하거나 깊은내용은 저도 모르고요~
F1 중계를 볼때 재미를 느끼기 위한 최소한의 지식 수준으로만 이야기를 풀어볼까 합니다. ^^;;;
1편으로~~ F1 경기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타이어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영암 경기장에 가보시거나, TV 중계를 본 적이 있으신 분들은 F1 머신들이 중간중간에 타이어를 교체하는 모습을
보신적이 있으실 겁니다. 그런데, 자세히 보시면 다들 똑같은 타이어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고 차량마다 조금씩 다른 종류의
타이어를 장착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도대체 어떤 타이어들이 있는것인가~~!!!!
2011년부터 3년간 이태리의 피렐리 타이어가 사용되는데요,
이렇게 다양한 종류의 타이어가 사용됩니다.
우리 카페 회원님들도 겨울에는 윈터타이어를 장착하듯이, F1 머신들도 노면의 상태 (Wet or Dry)나 전략에 따라
타이어를 선탁해는 것이지요~
Dry 타이어 종류를 간략히 정리하자면..
- 빨간색 : Super-Soft
- 노란색 : Soft
- 흰색 : Medium
- 은색 : Hard
Dry 타이어는 노면 접지면에 아무런 무늬가 없는 Slick 타이어 입니다.
(절대 일반 승용차 타이어를 Slick 타이어가 될때까지 타지 마세요!!)
차이점은 고무의 재질 (Compound)의 차이인데요,
타이어가 말랑말랑할수록 접지력이 높아서 코너를 고속으로 돌아도 밖으로 날라가지 않고,
가속/감속도 즉각적입니다.
그 댓가로, 빨리 닳아서 망가져 버립니다. (역시 세상에 꽁짜는 없나 봅니다 ㅋㅋ)
반대로 딱딱한 타이어는 정반대의 효과를 보겠죠!! (접지력은 떨어지나 오~~래 갑니다 ^^)
타이어 선택에 따라 경기중에 타이어를 2번만 교체하고 오래 버티느냐,
3번 교체하고 공격적으로 몰아 붙이느냐... 이런 전술들이 가능해 집니다.
자.. 그럼 팀마다, 드라이버마다 자기 드라이빙 스타일에 맞는 타이어를 아무거나 낑구면 되느냐??!!
--> 절대 그럴리 없겠죠??
<< 막간을 이용하여... 'Formula = 공식'이죠? F1은 규정(공식)들로 이루어져 있다는 의미. 규정 참 많습니다. >>
아래는 코리아 F1 그랑프리에서 허용된 Dry 타이어입니다. (Super-soft와 Soft이죠)
이 타이어 종류가 그랑프리마다 FIA (F1 경기를 주관하는 회사)에서 정해주기 때문에, 각기 다른데요
Dry 타이어 2가지 중, 딱딱한 타이어를 Prime 타이어,
말랑한 타이어를 Opion 타이어라고 부릅니다.
여기에 따라오는 결승전 규정이 하나 더 있는데요..
비가 오지 않아 노면이 Dry 상태로 경기를 치를때,
한 경기에 Prime, Option 타이어 2가지를 모두 사용해야 합니다.
(비오면 이런거 없습니다. 막~ 미끄러져 날라가는데, Wet타이어 써야죠~)
타이어 종류와 구분 규칙을 알아 보았는데요,
타이어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온도"입니다.
타이어 온도가 너무 낮으면 거나 높으면 접지력도 떨어지고, 구성도에도 불리합니다.
단 몇초라도 최대한 적정온도를 위지하기 위해, 전기장판 같은 Tire warmer를 이용하여 사용직전까지 데워주는 광경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브릿지스톤 타이어는 몇년전에 사용되었던 타이어 브랜드입니다 ^^)
제대로 달리기전에 지그재그로 달리는 모습도, 타이어 온도를 올리기 위한 행동들이죠.. ㅎㅎ
F1은 머신들의 성능을 극한까지 이끌어내는 경쟁이기 때문에, 아주 사소한 것들에도 목숨겁니다. ^^ ㅋㅋ
마지막으로 Wet 노면에서 사용하는 타이어는..
- 초록색 : Intermediate
- 파란색 : Full-wet
Intermediate는 노면이 젖어있는 정도에서 사용되며, Full-wet는 아스팔트위로 물이 흐를정도로 비가 많이 올때 쓰입니다.
Wet 타이어들은 Dry 노면에서 사용할 경우, 성능이 떨어지는건 물론이고 빨리 닳아버린다고 하네요.
오늘은 여기까지 F1 타이어 관한 내용을 말씀드렸는데요,
조금이라도 F1 경기를 관전하시는데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이만 물러갑니다.
혹시라도 잘못된 내용 있으면 서슴없이~! 지적질 바랍니다.
- 가필드-
첫댓글 지그재그로 달리는게 뒷차가 추월못하게 그런줄알고 있었어요 ㅎㅎ
ㅎㅎㅎㅎ 그래서 지꾸 배워야하나봐요~~~
아... ㅋㅋㅋㅋㅋ
정식 레이스 가기전에 포메이션 랩에서는 추월금지입니다 ^^
아하....그렇군여~^^
제차를 그동안 전 왜 왜 가끔 온도를 높혔을까요 ㅎㅎ
음 혹시 음주~?^^:;;
오호~~ 좋은 내용을 쉽게 잘 써주셨네요^^
글재주 없어서 힘들어요 ㅠ
글재주 좋은데요~~ 역시 공학도들이 정리가 잘되는 것 같아
ㄱㅅㄱㅅ~
유익한 정보!
깔끔한 내용정리!
암기력 팍!팍!
타이어 워머~~
하나 배워갑니다^^
공부 열심히 합시다^^
도움되셨다니 뿌듯하네요 ^^
f1 타이어공부 끝~~^^
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