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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신경의 오류들과 올바른 신앙고백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들이었던 12사도들의 신앙고백으로 알려져 있는 사도신경은 사실상 사도들과는 전혀 상관없이 로마 카톨릭 즉 천주교회가 만들어낸 일개교리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 필요가 있다. 어느 한 목사님께서 사도신경의 잘못된 점들에 대하여 울분을 토하시는 설교를 하셨다. 그분의 설교를 들으면서 사도신경에 대하여 성경적으로 진지하게 점검해보고 올바르게 정리해 볼 필요를 느꼈기에 이 글을 쓰게 되었다.
로마 카톨릭 즉 천주교회는 사도신경이 A.D 55년경 12사도들이 세계 선교를 위한 신앙규범으로써 한 줄씩 신앙고백을 한 내용이라고 주장하지만, 그들의 주장대로 라면 야고보사도가 A.D 45년경 순교(행12:1)하였고, 신약성경의 절반을 쓴 사도바울의 고백이 배제된 것을 가지고 사도신경이라 칭하는 것 자체가 문제점일 것이다. 사실 사도신경은 사도들의 신경이 아니라 로마 천주교회가 그들의 교리를 정당화하기 위하여 12사도의 이름을 도용하여 A.D 400년경에 만들었고 650년경과 750년경에 그 내용을 추가하고 수정보완한 천주교회의 일개교리일 뿐임은 거의 모든 역사학자들이 다 알고 있는 사실이다. 사도신경이 누가 만들었든 그것이 성경의 진리와 상충되는 부분이 없다면 그것을 무엇이라고 부르든 굳이 문제삼을 필요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성경진리의 기준으로 볼 때 누구나 공감하는 사도신경의 문제점들은 다음과 같은 것들임을 알 수 있게 된다.
성경진리의 기준으로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사도신경의 문제점들을 점검해 본다.
# 전능하사 천지를 만드신 하나님 아버지를 내가 믿사오며,
/하나님께서는 무(無)에서 유(有)로 천지를 창조하신 분(Creater)이시지 유에서 유로 만드신 분(Maker)이 아니시다. 새로이 개정된 사도신경에서는 "나는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천지의 창조주를 믿습니다."라는 정확한 표현을 사용하고 있다.
# 그 외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사오니,
/예수님께서는 하나님의 독생자(獨生子/홀로 스스로 존재하시는 분의 본체), 즉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요10:30)는 예수님의 말씀처럼, 우리 가운데 오신 유일하신 하나님이시지 외아들이 아니시다. 사도요한은 예수님께서 우리 가운데 오신 하나님의 본체, 즉 하나님과 동등이신 분(요5:18)이심을 나타내고자 "독생자(헬. 호 모노게네스 휘오스/요3:18)", 혹은 "독생하신 하나님(헬. 모노게네스 데오스/요1:18)"이라는 독특한 단어를 사용한 것이다.
※ 참고적으로 요한만이 하나님에 대한 예수님의 관계를 묘사하는데 "독생자(헬. 호 모노게네스 휘오스)"를 사용한다. 마가와 마태는 "내 사랑하는 아들(호 휘오스 무 호 아가페토스)"를 사용하고, 바울은 롬 8:3에서 "자기 아들(투 에아우투 휘오스)", 롬 8:32에서 "자기 아들(투 이디우 휘우)", 롬 8:29; 골 1:15; 골 1:18에서 "맏아들(프로토코스)"를 사용한다. 즉 마가와 마태와 바울은 "독생자(호 모노게네스 휘오스)"를 사용하지 않는다. 마태와 바울 등의 기록에서는 하나님의 자녀들로서의 신자들을 지칭한 "하나님의 아들들(휘오이 데우)"가 똑같이 예수님에게도 적용되었지만, 요 1:12; 요 11:52; 요일 3:1; 요일 3:2; 요일 3:10; 요일 5:2에서는 신자들이 언제나 "하나님의 자녀(테크나 데우)"로 불리우고, "아들(휘오스)"는 예수님에게만 국한된다. 요한은 예수님과 신자들간의 차이점과 예수님이 하나님의 유일한 아들(본체)되심을 보다 강력하게 강조하기 위한 특별한 개념으로 독생자(호 모노게네스 휘오스)를 사용한 것이고, 교회의 전통은 사도 요한의 이 개념을 신앙고백으로 사용해 왔던 것이다.
# 이는 성령으로 잉태하사 동정녀 마리아에게 나시고,
/천주교에서 동정녀 마리아를 “성모(聖母)”라고 부르는 것에서도 알 수 있듯이, 마리아를 감히 성부 성자 성령 성삼위일체 하나님의 반열에 세우려는 천주교의 악한 의도에서 비롯되었다. 이는 마리아의 위치상 틀린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동정녀 마리아에게 나시고"는 생략하고, 예수님께서 사람으로 오신 것을 강조하시려고 자신에 대하여 늘 "인자(人子)"라 지칭하셨던 것처럼, "인자가 되셨으며"로 고백하는 것이 더 좋을 것이나, 전통을 살려 그대로 두는 것도 별 무리는 없을 것이다.
#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으사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시고,
/행3:13, 4:5-10, 7:51-53, 13:27-28에 기록된 것처럼 사도들은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박은 자들이 유대인들이었다고 했지, 본디오 빌라도라고 한 적이 없었다. 오히려 본디오 빌라도는 예수님의 무죄하심을 알고 예수님을 놓아주려 하였던 인물이다. 그렇기에 이것은 역사적으로 명백히 틀린 내용이다. 사도들과 우리들의 신앙고백적 측면에서 보더라도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박혀 죽게 만든 장본인들은 죄인된 우리들 자신이지 본디오 빌라도가 아니다. 우리들의 죄 때문에 죽어주신 우리들의 구세주라는 신앙고백을 살짝 비껴가게 만들려는 사탄의 사악한 계략이다. 참고적으로 사도신경의 원문인 라틴어의 "sub Pontio Pilato"는 본래 "본디오 빌라도 때에"를 의미하는 것으로 예수님의 역사성을 나타내기 위한 것이었다고 한다. 그런의미에서라면 이 구절은 "본디오 빌라도 때에"라고 정확하게 사용하거나, 지금의 우리에게는 더 이상의 필요없는 부분이기에 생략해도 무방한 구절이 될 것이다.
# 지옥에 떨어지셨고(He descended into hell),
/한글 번역에는 빠져있으나 사도신경의 원문에는 있는 말이다. 마태복음 12:40 "요나가 밤낮 사흘을 큰 물고기 뱃속에 있었던것 같이 인자도 밤낮 사흘을 땅속에 있으리라."는 말씀처럼, 예수님의 구속사역의 실제를 강조위한 구절이라면 필요하겠으나, 천주교의 연옥설과 같은 비성경적인 교리를 합리화 시키기 위한 측면에서라면 이 구절은 생략되는 것이 더 좋을 것이다. 이 구절을 들어 천주교회에서 주장하는 연옥설을 정당화시켜서는 안 될 것이다. 역사적으로 볼 때 그렇게 악용되어져 온 것이 사실이다.
# 장사한 지 사흘 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시며, 하늘에 오르사 전능하신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다가, 저리로서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러 오시리라.
/이 부분만큼은 성경의 진리를 정확하게 담고 있는 부분이며 문제될 것이 전혀 없다.
# 성령을 믿사오며, 거룩한 공회(the holy catholic church)와;
/성령님은 믿음의 대상이 아니라, 영접함(=받아들임)의 대상이다. 성경은 성령님을 영접하라(=받으라)고 했지 믿으라고 한 곳이 없다. 그리고 “거룩한 공회”라는 표현도 “거룩한 카톨릭 교회(the holy catholic church)”라는 영어표현에서 보는 것처럼 본래 로마 천주교회만이 범 우주적 교회라는 거짓을 유포시키기 위한 계략적 구절이며, “거룩한 공회를 믿는다.”는 그 구절에 “그러므로”라는 의미를 가지는 “ ; (세미콜론)”을 붙임으로 뒤이어 나오는 모든 내용들도 “거룩한 카톨릭 교회”를 믿는다는 동일한 범주에 연결시킴으로 그 모든 것들이, 예수 그리스도가 아닌, 로마 천주교회를 통하여 이루어짐을 믿는다는 거짓된 교리를 주입시키려는 것이었다. 즉 “성도가 서로 교통하는 것, 죄를 사하여주시는 것, 몸이 다시 사는 것, 영원히 사는 것” 들이 예수 그리스도가 아닌 “로마 카톨릭 교회 즉 천주교회로 말미암아” 가능해진다라는 거짓된 교리를 강요하고 있는 것이다. 이 모든 것들이 예수 그리스도가 아닌 로마 천주교회를 통하여 이루어진다는 교리는 분명 잘못된 것이다. 한 편 라틴어의 "sanctam Ecclesiam catholicam" 이라는 이 구절은 단지 "거룩하고(sancta) 보편적인(catholica) 교회(Ecclesia)"를 의미할 뿐, 로마 천주교회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는 주장이 있다. "카톨릭"(catholic) 의 뜻은 본래 "보편적" 혹은 "세계적"(universal) 이란 뜻이어서 일반적으로 쓸 경우에는 구태여 로마 카톨릭(Catholic) 교회를 가리키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러나 중세 카톨릭 교회의 권위를 높이기 위해 이 구절을 인위적으로 삽입한 흔적이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역사적으로 부인할 수 없는 중요한 사실은, 로마 천주교회가 실제로 그들만을 거룩하고 보편적인 교회로 주장해 왔으며 그것을 반대하는 모든 사람들을 잔인하게 학살해 왔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이 구절은 "거룩하고 보편적인 교회"라는 정확한 표현으로 사용되어져야 할 것인데, 전통과의 조화를 위하여 "거룩한 공교회"라고 표현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그런데 이 내용들 가운데 정말로 더 심각한 한 가지가 있는데 다음의 구절이 바로 그것이다.
# 성도가 서로 교통하는 것을 믿나이다.
/여기에서 말하는 “성도가 교통하는 것”이란 개신교인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거듭난 성도들의 믿음의 교제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천주교회는 거듭난 사람들을 성도라 하지 않고 신자라고 한다. 그들이 말하는 성도(Saints)란 죽은 사람들 가운데 로마 천주교회에서 성인으로 세우고 추앙하는 사람들을 의미한다. “성도가 서로 교통하는 것을 믿는다.”는 개념은 죽은 사람들과 영적으로 교통함을 믿는다는 귀신초청의 행위들인 강신술을 인정한다는 의미인 것이다. 실제로 천주교인들이 로마천주교회에서 성인으로 인정한 죽은 사람들, 즉 성자들의 이름을 부르며 그들에게 기도하는 행위를 전혀 이상하게 여기지 않는 이유가 바로 거기에 있는 것이다. 로마카톨릭 교회, 즉 천주교회에서는 성도들의 "교제"를 이 세상에 살아 있는 성도들뿐만 아니라, 죽은 성도들에게까지 확대하여 성인숭배와 죽은 사람에게 기도하는 교리적 근거로 오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성경은 죽은 자와 교통하는 일은 사탄의 속임수로 (삼상28:8-19) 규정하며, 죽은 자와의 교통을 엄격히 금지하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사8:20; 신18:11.12). 우리는 살아있는 성도들의 교제라는 성경적인 의미로 이것을 고백해야 할 것이다.
# 죄를 사하여 주시는 것과, 몸이 다시 사는 것과, 영원히 사는 것을 믿사옵나이다.
/이상의 내용도 성경의 진리를 정확하게 담고 있는 부분이며 문제될 것이 전혀 없다. 다만 이상의 내용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가 아니라 로마 천주교회를 통하여 이루어진다는 식의 고백이라고 한다면 그것은 문제가 되는 것이다.
이상의 내용들 위에 한 가지 더 알아둘 것이 있는데, 본래의 사도신경 끝에는 “이 고백을 반대하는 자에게는 저주가 있을지어다!”라는 문구가 있었다고 한다. 세계 역사를 볼 때 로마 카톨릭, 즉 천주교회는 이상과 같은 사악한 교리를 모두가 획일적으로 고백하게 하고 이 사악한 교리를 벗어나 천주교회가 아닌 예수 그리스도를 구원의 주님으로 인정하는 사람들을 저주 받을 자들로 규정하였고 그런 사람들을 아주 잔인하게 학살해 왔음을 알게 된다. 우리가 성경의 진리 안에서 올바른 믿음의 고백을 하기 원한다면, 지금까지 사도신경이라고 알고 있었던 것을 다음과 같은 내용의 신앙고백으로 수정해야 할 것이다.
전능하사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 아버지를 내가 믿사오며, 1)
그 독생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사오니, 2)
이는 성령으로 잉태하사 동정녀 마리아에게 나시고, 3)
'본디오 빌라도'때에4) 고난을 받으사,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시고5),
장사한지 사흘 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시며,6)
하늘에 오르사, 전능하신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다가,7)
저리로서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러 오시리라. 8)
성령님을 환영하며,9)
거룩한 공교회10)와 성도가11) 서로 교통하는 것12)과
죄를 사하여 주시는 것13)과, 몸이 다시 사는 것14)과,
영원히 사는 것15)을 믿사옵나이다. 아멘.
각주-------------------------------
1) 창 1:1, 요 1:1-3
2) 요 1:14,18, 3:18
3) 마 1:18-23, 20:28, 빌 2:5-8
4) 마 27:11-26
5) 롬 4:25, 고전 15:3
6) 고전 15:4
7) 엡 1:20, 롬 8:34
8) 마 25:31-46, 계 22:12,20
9) 요 20:22, 눅 24:49, 행 1:5-8
10) 엡 1:4; 5:27
11) 고전 1:2-3
12) 마 18:20, 빌 4:21-22, 히 10:24-25
13) 엡 1:7, 골 1:14, 계 1:5
14) 롬 8:11, 고전 15:1-58, 살전 4:13-18
15) 요 11:25-26, 마 25:46
브라질에서 사역하시는 원준상선교사님은 아래와 같은 예수님 영접기도문을 사용하신 후, 치유사역을 행하시는데 매우 강력하고도 놀라운 하나님의 치유기적들이 나타나고 있음을 본다. 원준상선교사님이 제시하신 예수님 영접기도문도 아래에 첨가해 본다.
사랑의 예수님!!!
이 시간 나의 죄를 고백합니다.
나는 예수님을 믿지 않은 죄인입니다.
나의 죄를 용서하여 주옵소서.
이 시간 내 마음속에 들어와 주세요.
나는 예수님이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습니다.
또한 예수님께서 나의 죄를 위하여 십자가에서 피 흘려 죽으시고 장사된지 삼일 만에 무덤에서 부활하시고, 하늘에 오르셔서, 하나님의 보좌 우편에 앉으시고 오늘도 저를 위해 간구하고 계심을 믿습니다. 더불어 나는 주님이 다시 오심도 믿습니다.
이 시간 예수님 앞에 고백합니다.
주님은 나의 주님이시고, 나의 구원자이시고, 나의 하나님이십니다. 나는 예수님 때문에 구원받았습니다.
예수님 감사합니다. 나는 이제 구원받았습니다. 나는 이제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이제부터 천국갈때까지 나를 인도하시고 보호하시고 지켜주시고 호위하여 주옵소서.
나를 영원한 죄와 사망과 저주에서 구원하신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이상의 내용을 인쇄할 필요가 있다면 아래의 한글파일을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 늘 은혜가 넘쳐요^^
감사합니다!!!^^ 목사님...
목사님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목사님 오류를 알고부터는 예전 그대로 시행 할 수가 없었습니다. 원준상선교사님께서 사도신경의 오류를 말씀하시면서 고 탁소장님이 사도신경을 외우지 않는 교회는 다 이단이다. 라고 하셨다는 말씀을 하셨다는데 저도 평신도 때 타지를 가거들랑 사도신경 안하는 교회는 이단으로 분별하고 가지 말라고 배웠던거 같습니다. ㅋ 그래서 그런지 몰라도 성도들은 잘 알지도 못하면서도 그 부분을 민감하게 반응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목사님 매우 유익합니다. 수고하셨구요 감사드립니다. 샬롬
감사합니다!!!^^
아멘! 명쾌한 말씀 속이 후련 합니다 할렐루야! 감사 합니다
감사합니다!!!^^
이목사님! 감사합니다. 늘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정말로 올바른 신앙고백을 해야 하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이번에 원준상선교사님도 신앙고백이 잘 못되었다는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사도신경의 오류에 대해 알고는 있었지만 이렇게 명료하게 제시해 주니 나 자신뿐만 아니라 성도님들에게 가르치기에 유익합니다.
한글 파일 인쇄해서 사용해도 되죠?
하나님의 놀라운 임재가 있는 주일 되세요.
형님이시군요!!!^^
물론 입니다. 얼마든지 인쇄하셔서 사용해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다시 추가보완을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정말 답답한 속이 뻥 뚫리도록 대단하게 사도신경의 오류를 정리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주님이 기뻐하실 대단한 일을 하셨습니다.
올바른 신앙고백을 하나님께 기쁜 맘으로 할 수 있어 감사드립니다. 많이 알리고 올바르게 쓰는 교회들이 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할레루야 모든 영광 하나님께 돌립니다.
격려해 주시니 감사합니다!!!^^
귀한 글 감사합니다. 글을 가져가서 교회 식구들에게 바르게 가르쳐야 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목사님 감사합니다. 속 시원하게 설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귀한 자료 주님 사역에 잘 활용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신앙고백을 바르게 할 수 있어서 감사드립니다.. 귀한 글 담아갑니다..
감사합니다!!!^^
좋은정보 잘 쓰겠습니다.^^..감사합니다^^
늘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사도신경 라틴 원문을 보면 ‘거룩한 보편교회’(라틴어: sanctam Ecclesiam catholicam, 영어: Holy Catholic Church)라는 말이 제 14행에 나타난다. 이는 온 교회가 성령께서 계신 거룩한 교회요, 하느님의 나라가 오게될 때까지 모든 사람에게 열린 보편교회임을 말해준다.
한국에서는 사도신경의 ‘거룩한 보편교회’(Holy Catholic Church)를 개신교에서는 거룩한 공회(公會) 또는 거룩한 공교회(公敎會)라고 번역하며, 대한성공회는 거룩한 보편교회, 천주교는 거룩하고 보편된 교회로 번역하고 있다
물론 여기에서 말하는 보편적 교회(Catholic Church)는 로마 가톨릭교회만을 뜻하지는 않는다
상통(相通) 또는 통공은 Communion의 번역으로, 사도신경에 나오는 신학용어이다. 하느님을 믿는 성도들이 죽은후에도 그 영혼은 죽지 않고, 하느님을 예배한다고 해석한 표현이 거룩한 보편교회와 모든 성도의 상통을 믿는다는 고백이다. 그래서 성공회와 로마 가톨릭에서는 사람이 죽으면, 그 몸은 죽었지만, 영혼은 살아있다는 신앙에 따라 별세자를 위해서 기도하는 전통이 있다
좋은정보 귀하게 잘 쓰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잘 못된 사도신경 바르게 가르치고 행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늘 감사드립니다 목사님! 사도신경을 고백하는데--찜찜하였는데--이렇게 명쾌하게 지적해주신것 뿐만아니라--바른 사도신경고백을--제시해주셔서
교회에서 잘 활용할수 있어서 감사드립니다. 성도들에게 유익하게 가르칠수 있게 되었네요 할렐루야
감사합니다!!!^^
말씀과 진리의 복음에 기초한 성경해석의 여러가지 자료를 볼수있어서 감사합니다. 샬롬
http://cafe.daum.net/ciak에 가셔서 사도신경에 관한 자료를 검토바랍니다.
할렐루야! 이목사님 귀한 글 감사드립니다.
원준상 선교사님의 고백을 들으니 반갑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바르게 가르쳐야겠습니다.~~!!^^
샬롬~ 감사합니다. 퍼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