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법문에 깊이 들어가는 것부터 배워야...
오로지 “아미타불” 넉 자 명호를 부르기만 하면 되는데, 이는 아주 간단하여 팔만사천법문에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쉽다. 아미타불이라는 명호는 삼계를 뛰어넘고 생사윤회에서 벗어나게 한다. -정공법사
정공법사는 「부처님께서 우리들을 위하여 팔만사천법문을 설하셨다 하여 이런 것들을 모두 배우라 하신 것은 아닙니다. 그것은 다만 각기 다른 근기의 중생에게 맞추기 위함입니다. 즉, 부처님께서 한량없는 법문을 시설(示說)하신 의도는 여러 가지 견해, 상이한 사상, 같지 않은 취미를 가진 중생들로 하여금 개개인마다 모두 성취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이것이 바로 불법의 위대함이고 세심함이니, 이른바 '길은 달라도 목적지는 같다'이고 '법문평등(法門平等)'입니다.
옛날 중국에서 학문을 가르칠 때 우선 다섯 살 남짓의 아이에게 삼자경(三字經)을 읽게 하였습니다. 삼자경에 이르기를, "가르침의 도리는 오직 하나에만 집중하는 것이 으뜸이다.[敎之道 貴以專]"고 하였다. 삼자경도 이와 같은데, 하물며 위없는 심오한 불법을 전일(專一)하게 하지 않으면 어떻게 성취할 수 있겠습니까.
불법을 수학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한 가지 법문에 깊이 들어가는 것입니다. 이것저것 많은 법문에 손을 대서는 안 됩니다. 법문이 많을수록 미혹이 커지어 오히려 깨달음을 성취하기 어려워집니다. 어떤 법문이든 핵심은 ‘전일(專一)’에 있습니다. 만약 어떤 법문이든 전일하게 닦아 나간다면 반드시 성취하게 됩니다.
정토를 배우는 이들은 절대 선종이나 밀종과 같은 타 종파를 비방해서는 안 됩니다. 왜이겠습니까. 그들이 걷는 길이 비록 우리와 다르지만 목표는 같기 때문입니다.
여러분! 한 법문을 깊이 연구하고 배워서 훤히 깨친다면, 선정을 얻게 되고 지혜가 열린다는 사실을 반드시 아셔야 합니다. 옛사람들은 이 단계에서 일반적으로 5년 동안 수행을 합니다. 이 5년 동안에는 오직 하나의 법문에만 매진하고, 5년이 지난 뒤에부터 널리 경론을 배우러 다닙니다. 그때가 되면 안광에 빛이 나고, 경의 이치를 절로 깨달을 수 있습니다.
한 법문에 깊이 들어가는 것부터 배워야 합니다. 이른바 옛사람이 말한 '한 가지 경에 통달하면 모든 경에 다 통달한다.'가 그것입니다. 어떤 경전을 선택해도 상관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한 법문에 깊이 들어가는 것입니다. 먼저 선택한 경전을 통달하지 못했다면 절대 다음 경전을 봐서는 안 됩니다. 무엇을 통달이라 합니까. 깨달음을 통달이라 합니다. 즉 하나의 경전을 통해 선정을 얻고 지혜가 열리는 것을 통달이라 합니다. 그런 연후에 다른 경전을 본다면, 한 번 보면 바로 통달하게 됩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이 법문이 좋고 저 경전이 뛰어나다'라고 한다 해도 참고 흔들림이 없어야 합니다. 누가 뭐라 해도 잠시 듣지도 보지도 말고 한 쪽에 두십시오. 후에 자신의 지혜가 자라나면 그때 가서 보십시오. 만약 지혜가 눈앞에 펼쳐지지 않는다면 봐서는 안 됩니다. 죽는 힘을 다해 한사코 한 법문에만 매진하는 사람은 성공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것이 수행의 성공 비법입니다.」 라고 하였다.
ㅡ 주세규 법우님 편역
정공법사의 글은 본인의 생각과 동일하여 여기 올립니다.
---------------정목------------
어떤 조사는 오직 나무아미타불 육자 명호 ---칭명 강조
어떤 조사는 오직 아미타불 넉자 명호 ------칭명 강조
세친은 명의(名義 : 명호의 뜻)인 아미타에 집중---십념 강조
나옹선사는 육자든지 넉자든지 ---일상관 강조
원효성사는 염불의 법인 아미타에 집중 ---근기에 따라 행하되 관상이 최상
정목은 다 검토한 뒤에,
나무아미타불, 아미타불, 아미타 어떤 명호든지 상관 없으며,
명호 자체가 아니라 명호의 뜻(아미타)에 집중하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조사는 칭명만을 말하지만
세친은 칭명과 십념을, 원효는 칭명, 십념, 관상까지를 말합니다.
<일심정토 염불수행> 정토염불 법문의 역사를 원효사상에 의거하여
총정리 하고, 수없이 반복하여 뜻을 이해하고 체험을 실은 중요한 내용들입니다.
일체경계 본래일심
염불의 법은 아미타
일체가 아미타불 화신이다.
모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보은합니다.
일심 광명 화신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고맙습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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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우물, 한길, 집중수행
길이 보이는 문이면
끝까지 가보겠습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일심.광명.화신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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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심 광명 화신
감사합니다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때론 일상생활중에 놓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놓친경우에도 아미타불부처님께 참회 후 열심히 오직 나무아미타불~&
한 법문에 깊이 들어가는 것부터 배워야 합니다. 이른바 옛사람이 말한 '한 가지 경에 통달하면 모든 경에 다 통달한다..감사합니다..깊이 새기겠습니다..아미타()()()
감사합니다 일체가 아미타불 화신으로보는게 힘듭니다 염불을하면서 화를 빨리 없앨수 있어 참좋습니다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파()()()
일체경계 본래일심
자연생명 청정광명
일체중생 미타화신
모든인연 은혜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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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체경계 본래일심! 염불의 법은 아미타! 일체가 아미타불 화신이다! 모은 인연의 은혜에 보은합니다.
항상 가슴에 담겠습니다. 이곳에 올려진 스님의 많은 동영상 법문 이제야 한번 다 봤습니다.
한숨돌리고 다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겠습니다. 저 같은 머리로는 몇번을 봐야할지??? . . . .
그리고 강의록도 다 봐야하고..... 스님!!! 감사합니다. 그리고 모든 법문 강의록과 동영상을 올려주신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보덕심님 장하십니다.
함께하는 인연에 감사합니다.
일체경계 본래일심
일심 광명 화신
일체가 아미타불의 화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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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심 광명 화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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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인연의 은혜에 보은하고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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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미타아미타아미타
감사합니다 아미타불_()_
옴마니반메훔
이제야 가입을 하고 괜히 마음만 바빠 이곳 저곳을 기웃거리고 있네요
김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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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체경계 본래일심 아미타블 아미타블 아미타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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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체가 아미타불 화신이다.
모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보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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