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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 그리스도의 5대 칭호
ㄴ
고려 신학교 신학원
목 차
Ⅰ.예수 ..........................................................................................................................1
1. 어원 .........................................................................................................................1
2. 신학적 의미 ...........................................................................................................2
3. 예수 명칭의 특징 .................................................................................................3
4. 읽을 거리 ...............................................................................................................4
연습문제 ....................................................................................................................5
Ⅱ. 그리스도 ..............................................................................................................6
1. 명칭의 의미 ..........................................................................................................6
2. 영어 .......................................................................................................................6
3. 신학적 의미 .........................................................................................................7
4. 읽을 거리 .............................................................................................................9
연습문제 ................................................................................................................11
Ⅲ. 주 ...........................................................................................................................12
1. 어원적 의미 .......................................................................................................12
2. 신학적 의미 .......................................................................................................15
3. 특징 .....................................................................................................................17
4. 읽을 거리 ..........................................................................................................18
연습문제 ...............................................................................................................22
Ⅳ. 하나님의 아들 ...................................................................................................22
1. 일반적인 의미 ..................................................................................................22
2. 신학적 의미 ......................................................................................................24
3. 읽을 거리 ..........................................................................................................26
연습문제 ...............................................................................................................27
Ⅴ. 인자 ......................................................................................................................27
1. 어원적 의미 .....................................................................................................27
2. 일반적인 사용 .................................................................................................28
3. 신학적 의미 .....................................................................................................30
연습문제 ...............................................................................................................33
참고 문헌 .............................................................................................................34
◈ 예수 그리스도의 5대 칭호 ◈
Ⅰ. 예수 (The name Jesus)
1. 어원
[ʾΪησους] 는 구약의 여호수아의 헬라어 형태이다(출애굽기 등에 나타나는 눈의 아들의 이름 학개와 스가랴에 나타나는 대제사장의 이름).삼상 6:14 “수레가 벧세메스 사람 여호수아의 밭 큰 돌 있는 곳에 이르러 선지라 무리가 수레의 나무를 패고 그 소를 번제로 여호와께 드리고”라고 했으며,왕하 23:8 “유다 각성읍에서 모든 제사장을 불러오고 또 제사장이 분향하던 산당을 게바에서부터 브엘세바까지 더럽게 하고 또 성문의 산당들을 헐어 버렸으니 이 산당들은 부윤 여호수아의 대문 어구 곧 성문 왼편에 있었더라”고 했고,대하 31:15 “그 수하의에덴과 미냐민과 예수아와 스마야와 아마랴와 스가냐는 제사장의 성읍들에 있어서 직임을 맡아 그 형제에게 반차대로 무론대소하고 나눠 주되”라고 했다.
[ʾΪησους]라는 A.D 2세기 초기까지만 해도 통상적인 이름이었다.신약은 행 7:45 “우리 조상들이 그것을 받아 하나님이 저희 앞에서 쫓아내신 이방인의 땅을 점령할 때에 여호수아와 함께 가지고 들어가서 다윗 때까지 이르니라”고 했고, 히 4:8 만일 (1)여호수아가 저희에게 안식을 주었더면 그 후에 다른 날을 말씀하지 아니하셨으리라”고 여호수아를 [ʾΪησους]라고 표현한 다. [ʾΪησους]라는 이름은 그리스도의 인성을 나타낸다.그는 바로 이 이름으로 그의 생애를 사셨고,이 이름으로 선포되었고,이 이름으로 토의되었다. 예수라는 이름을 가진 여타의 인물들과 그분을 구별하기 위하여 신약성서의 기자들은 “갈릴리 나사렛에서나온(마21:11),다윗의자손”(막10:47-48;막 1:24; 마27:37; 요 18:5,etc)으로표현하였다.마태와 누가는 예수라는 그 이름이 우연히 주어진 것이 아니라,예수께서 그의 백성을 그들의 죄 가운데서 구원하시다는 의미를 갖기 때문에 그 이름이 주어진 것이라고 주장한다(마 1:21). 또한, 예수라는 이름은 그리스도의 역사성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그리스도의 역사성을 부인하는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입증해야 한다.즉 죽었다가 살아나신 하나님에 대한 유대인의신화가 있다는 점,복음서의 기록들은 비역사적인 허구로서만 이해할 수 있다는 점,예수라는 이름은 신화적인 인물이라는 점,그리스도교 이전에 예수 제의가 있었다는 점 등이다.
Webster 사전은 Jesus에 대하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LL-Iesus, Gr-Iesous, Heb-yesh'a, yehoshu'a(Josha),helpof Jehovahyah-Jehovah
+hoshia-to help)
Louis Berkhof는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헬라어의 예수란 명칭은 히브리어의 여호수아(Joshua, 출17:9; 수1:1; 슥3:1)즉 “여호와는 구원하시다(Jehovah saves)혹은 여호와는 구원이시다(Jehovah is salvation; Savior)”에서 유래했다고 설명한다.또는 구원하신다는 뜻이 예수와(Jeshua; 스2:2- 곧 스룹바벨과 예수아와 느헤미아와....함께 나온 이스라엘 백성의 명수가 이러하니-)에서 인출되었다.포로기 이후에 역사상에 규칙적으로 등장하는 형태로서 구세주를 의미하는 이 일상적인 이름의 유래는 미상이다.일반적으로 받아들어지고 있는 견해는 그것이 어근 야샤(Yasha, 히필 형은 hoshia; 구원하다; to save)에서 파생되었다는 것이지만, 여호수아가 예수아로 바뀐 경위는 설명하기가 쉽지 않다.아마도 단순히 구속을 의미하는 부정사에서 파생된 호세아가 원형일 수 있다(민13:8,16;신32:44). 미완료형을 표시하는 알파벳 요드(yod)가 구속의 확실성을 표시하기 위하여 첨가된 듯 하다고 보는 이가 많다.이는 마태복음1:21에 나오는 이름의 해석과 가장 잘 일치한다. 또 다른 견해로는 여호(Jeho: 여호와)와 슈아(shua: 도움)에서 파생된 합성(Gotthilf)라는 것이다.
2. 신학적 의미
예수라는 명칭은 그리스도의 인성(humanity)을 나타낸다.그리스도의명칭은그의 인성을나타내는명칭이다.예수라는명칭은 그리스도의 역사성(Christ's historicity)을 나타낸다. 예수라는 명칭은 역사적 예수를 나타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만일 예수 그리스도의 인성을 부인한다면 도성인신하시고 죽으셨다가 다시 부활하신 예수의 지상생애와 사역을 부인하는 것이 된다. 예수라는 명칭이 주후 2세기 이후로 다른 일반 사람들에게는 사용되지 아니하고 오로지 우리 주님, 성자 예수 그리스도께만 전적으로 사용되어 오고 있다. 그것은 분명히 하나님의 섭리이다. 진실로 우리의 구주와 주님의 예수 뿐이시다.
그의 개인적인 이름인 예수와 직위적인 이름인 그리스도의 결합형이다.예수 그리스도라고 하면 예수의 강조를 둔다고 보아야 하고, 그리스도 예수란 그리스도에 강조점이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예수 그리스도란 한때 비하의 인간 예수께서 이제 승귀된 그리스도임을 강조하고 그리스도 예수란 높으신 그리스도께서 낮은 인간이 되심을 강조한다.
막 1:9 “그 때에 예수께서 갈릴리 나사렛으로부터 와서 요단강에서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시고” 이 지상에서 사용되었으며,
빌 2:5-8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6]그는 근본 하나님의 (4)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5)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7]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6)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8]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이 말씀은 존귀하신 그리스도께서 비천한 인간이 되심을 묘사하고 있다.
Phi 2:5-8 kjv Let this mind be in you, which was also in Christ Jesus:[6]Who, being in the form of God, thought it not robbery to be equal with God:[7]But made himself of no reputation, and took upon him the form of a servant, and was made in the likeness of men:[8]And being found in fashion as a man, he humbled himself, and became obedient unto death, even the death of the cross.
주 예수 그리스도는 주님의 완전한 칭호로서 성경에 등장하는데,
엡 1:3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고후 13:13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희 무리와 함께 있을찌어다
Eph 1:3 kjv Blessed be the God and Father of our Lord Jesus Christ, who hath blessed us with all spiritual blessings in heavenly places in Christ:
3. 예수 명칭의 특징
예수님의 특징은?
① 인류의 구세주로서의 예수의 이름이다.
예수의 이름이 뜻하는 말 자체가 여호수아 즉 여호와는 구원이시다 이며 신약 성경은 예수의 이름을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 이라고 밝히고 있다(마1:21, 출17:9). 천사에 의하여 주어진 구속사적인 이름이요(마1:21;눅1:31), 그의 인성을 가장 잘 나타내고 있는 이름이다.
② 천하에 주어진 유일한 구원이 이름이 분명하다(행4:12)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 하였더라
이는 또한 독생자로서의 유일한 구원자이다. 요 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독생자란 헬라어의 모노게네스인데 이는 유일한 종류라는 뜻으로 유일한 형태, 독특한 아들이라는 의미이다.독생자로서의 예수란 화육하신 말씀, 육신으로 오신 하나님,인간으로 태어나신 하나님의 아들을 의미한다.이는 오직 예수에게만 적용하는 유일 무이한 독특한 명칭이다. 그리고 그의 이름은 대속 사역에 의한 이름이다. 마 20:28 인자가 온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③ 참 인간의 이름으로서의 예수이다.
그의 대하여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으로서의 예수이다(마1:16). 그리고 무죄한 참 인간의 예수님을 증거하고 있다(요일3:5).
4. 읽을 거리
1) 제프리 w,브라밀리, 킷텔단권신약원어신학 사전에서
① ʾΙηους는 구약의 여호수아의 헬라어 형태이다(출애굽기 등에 나타나는 눈의 아들의 이름, 학개와 스가랴에 나타나는 대제사장의 이름, 삼상 6:14과 왕하 23:8의 두 사람, 대하31:15의 레위인 ; 한글개혁, “예수아”).
② ʾΙηους는 A.D 2세기 초기까지만 해도 통상적인 이름이었다. 신약은 사도행전 7:45; 히브리서 4:8에서 여호수아를 ʾΙηους라고 표현한다(한글개혁 “여호수아”) : Cf. 누가복음 3:29의 ʾΙηους(한글개혁, “예수”), 마태복음 27:16의 ʾΙηους Βαραββας(한글개혁, “유스드라하는 예수”),2세기 이후부터는 ʾΙηους라는 이름이 사라졌다.
③ ʾΙηους라는 이름은 그리스도의 인간성을 나타낸다. 그는 바로 그의 이름으로 그의 생애를 사셨고,이 이름으로 선포되었고, 이 이름으로 토의 되었다.예수라는 이름을 가진 여타의 인물들과 그분을 구별하기 위하여 신약성경의 기자들은 “갈릴리에서 너온(마 21:11), 다윗의 자손”(막 10:47-48; cf.막 1:24; 마 27:37; 요 18:5, etc)이라는 문구를 덧붙여 사용한다.
④ 마태와 누가는 예수라는 그 이름이 우연히 주어진 것이 아니라, 예수께서 그의 백성을 그들의 죄 가운데서 구원하신다는 의미를 갖기 때문에 그 이름이 주어진 것이라고 주장한다(마 1:21)
⑤ 예수라는 이름은 그리스도의 역사성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그리스도의 역사성을 부인하는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입증해야 한다. 즉 죽었다가 살아나신 하나님에 대한 유대인의 신화가 있다는 점, 복음서의 기록들은 비역사적인 허구로서만 이해할 수 있다는 점, 예수라는 이름은 신화적인 인물이라는 점, 복음서의 기록들은 비역사적인 허구로서만 이해할 수 있다는 점,예수라는 이름은 신화적인 인믈이라는 점, 스리스도교 이전에 예수 제의가 있었다는 점 등이다.
2) 벌콥 조직신학(하)에서
예수라는 이름은 히브리어 여호수아(Jehoshua, Joshua, tn 1:1; 슥 3:1), 또는 예수아(Jeshua, 스 2:2; 포로기 이후의 역사서에 구칙적으로 등장하는 형태)의 헬라어 형이다. 구세주를 의미하는 이 일상적 이름의 유래는 미상이다.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견해는 그것이 어근 야샤(yasha, 히필형은 hoshia, 구원하다)에서 파생되었다는 것이지만, 여호수아가 예수아로 바뀐 경위는 설명하기가 쉽지 않다.
Ⅵ. 연습문제
1. [예수]라는 이름의 뜻은 무엇인가?
예수란 히브리어의 여호수아(수 1:1, 슥 3:1)란 희랍어형으로 포로 후 역사서의 정규형은 예수아이다. 이 명칭은 아마 「구원한다」라는 히브리어에서 유래하였을 것이다. 하나님이 계시하신 이름이다(마 1:21). 지상에서 쓰인 고난의 이름이요, 개인적인 칭호이다.
2. 다음 설명은 무엇을 나타내는가?
* 인류의 구세주로서의 이름이다
* 천하에 주어진 유일한 구원에 이름이다
* 참 인간의 이름으로서 사용되었다
예수 명칭의 특징
3.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을 선택하라.
1) 구약에서 예수의 모형적 인물 두 사람은 누구인가?
① 눈의 아들 여호수아 여호사닥의 아들 여호수아
② 눈의 아들 여호수아 여호사밧의 아들 여호수아
③ 예수와 눈의 아들 여호수아
④ 눈의 아들 여호수아 갈렙
1 번
Ⅱ. 그리스도
1. 명칭의 의미
그리스도라는 명칭은 히브리어 메시야(י)에서 인출되었다.헬라어로 (Χριστος), 영어로 Christ, 한국어로는 “그리스도”로 번역하였다. 그리스도라는 명칭은 “기름 부음 받은 자”(the Anointed One)곧 메시야(Messiah)라는 뜻으로 예수님의 직위적 명칭이다. 구약에 “기름을 붓다”, “마샤흐”
(ח)라는 뜻으로 예수님의 직위적 명칭이다. 구약에 “기름 부음 받은 자”는 39번 나타난다.구약시대에 기름붓는 예식은 가장 성스러운 종교의식이었다.기름부음을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직위를 수여(임명)한다는 뜻이다. 기름을 붓는 행위는 대관예식(the ritual of enthronement)의 일부였다.
2. 영어(Christ)
Expository Dictionary of Biblical Words에 Christ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Christ : anointed, translates, in the Sept. the word Messiah, a term applied to the priests who were anointed with the holy oil, particularly the high priest. 여기 기름부음 받은 자란 Judaism에서는 “The promised and expected deliverer of the Jews......유대인의 메시야 대망 사사은 별도 연구가 필요하다라고 해석하고 일반적인 기독교에서는 예수께서 그러한 메시야 예언이 성취되신 것으로 본다(Jesus, regarded as the realization of the Messianic prophecy).예수가 메시야의 사적인 명칭이라면 그리스도는 공적 명칭에 해당된다. 구약 성경의 마쉬아흐(기름을 붓다는 말인 마사흐에서 파생)와 동격어이며 따라서 기름 부음받은 자란 의미를 가리킨다.
3. 신학적 의미
예수님에게 있어서 기름 부음의 의미
1) 예수님의 직위는 영원 전부터 시작되었으나 기름 부음을 받음으로 역사적으로 임명되는 것이다(Christ was set up or appointed to his office from eternity, but historically).
① 그리스도는 선지자로 임명을 받은 것이다.
; Christ has been anointed prophet; He is the true Prophet(막9:7; 눅13:33; 요1:21; 요6:14)
행 3:22 모세가 말하되 주 하나님이 너희를 위하여 너희 형제 가운데서 나 같은 선지자 하나를 세울 것이니 너희가 무엇이든지 그 모든 말씀을 들을 것이라
행 3:23 누구든지 그 선지자의 말을 듣지 아니하는 자는 백성 중에서 멸망받으리라 하였고
마 21:10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들어가시니 온 성이 소동하여 가로되 이는 누구뇨 하거늘
마 21:11 무리가 가로되 갈릴리 나사렛에서 나온 선지자 예수라 하니라
② 그리스도는 대제사장으로 임명을 받은 것이다.
;Christ has been Anointed Priest; He is the true Priest (요17:1ff)
히 4:14 그러므로 우리에게 큰 대제사장이 있으니 승천하신 자 곧 하나님 아들 예수시라 우리가 믿는 도리를 굳게 잡을지어다
히 4:15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은 우리 연약함을 체휼하지 아니하는 자가 아니요 모든 일에 우리와 한결같이 시험을 받은 자로되 죄는 없으시니라
③ 그리스도는 왕으로 임명을 받은 것이다
; Christ has been Anointed King; He is the true King (마:2; 21:5; 26:11)
눅 1:31-33 보라 네가 수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라[32]저가 큰 자가 되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아들이라 일컬을 것이요 주 하나님께서 그 조상 다윗의 위를 저에게 주시리니[33]영원히 야곱의 집에 왕노릇 하실 것이며 그 나라가 무궁하리라
마 21:5 시온 딸에게 이르기를 네 왕이 네게 임하나니 그는 겸손하여 나귀, 곧 멍에 메는 짐승의 새끼를 탔도다 하라 하였느니라
마 27:11 예수께서 총독 앞에 섰으매 총독이 물어 가로되 네가 유대인의 왕이냐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네 말이 옳도다 하시고
요 1:41 그가 먼저 자기의 형제 시몬을 찾아 말하되 우리가 메시야를 만났다 하고 (메시야는 번역하면 그리스도라)
롬 9:5 조상들도 저희 것이요 육신으로 하면 그리스도가 저희에게서 나셨으니 (1)저는 만물 위에 계셔 세세에 찬양을 받으실 하나님이시니라 아멘
2) 예수 그리스도는 성령과 능력을 충만히 받은 메시야임을 보여준다.
① 그가 성령으로 수태되었을 기름 부음을 받은 것이다.
눅 1:35 천사가 대답하여 가로되 성령이 네게 임하시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능력이 너를 덮으시리니 이러므로 나실 바 거룩한 자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으리라
② 세례를 받을 때 기름 부음을 받은 것이다
마 3:16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시고 곧 물에서 올라오실쌔 하늘이 (1)열리고 하나님의 성령이 비둘기같이 내려 자기 위에 임하심을 보시더니
막 1:10 곧 물에서 올라오실쌔 하늘이 갈라짐과 성령이 비둘기같이 자기에게 내려오심을 보시더니
눅 3:22 성령이 형체로 비둘기같이 그의 위에 강림하시더니 하늘로서 소리가 나기를 너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라 내가 너를 기뻐하노라 하시니라
요 1:32 요한이 또 증거하여 가로되 내가 보매 성령이 비둘기 같이 하늘로서 내려와서 그의 위에 머물렀더라
요 3:34 하나님의 보내신 이는 하나님의 말씀을 하나니 이는 하나님이 성령을 한량없이 주심이니라
마 8:4 예수께서 이르시되 삼가 아무에게도 이르지 말고 다만 가서 제사장에게 네 몸을 보이고 모세의 명한 예물을 드려 저희에게 증거하라 하시니라
마 16:20 이에 제자들을 경계하사 자기가 그리스도인 것을 아무에게도 이르지 말라 하시니라
요 10:24 유대인들이 에워싸고 가로되 당신이 언제까지나 우리 마음을 의혹케 하려나이까 그리스도여든 밝히 말하시오 하니
요 10:25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너희에게 말하였으되 믿지 아니하는도다 내가 내 아버지의 이름으로 행하는 일들이 나를 증거하는 것이어늘
요 10:26 너희가 내 양이 아니므로 믿지 아니하는도다
4. 읽을 거리
1) 벌콥 조직신학(하)에서
예수가 메시야의 사적인 명칭이라면, 그리스도는 공적 명칭에 해당된다. 이는 구약 성경의 마쉬아흐(“기름 붓다”의 의미인 마샤흐에서 파생)와 동격어이며, 따라서 “기름 부음받은 자”를 의미한다. 구세대에는 왕과 제사장들이 정규적으로 기름 부음받았다(출 29:7; 레 4:3; 삿 9:8; 삼상 9:16; 10:1; 삼하 19:10). 왕은 “여호와의 기름 부음받은”자로 호칭되었다(삼상 24:10). 기름 부음은 ① 직분에 임명함 ② 기름 부은 바 된 자의 신성한 관계 및 결과적인 신성 불가침성의 확립(삼상 24:6; 26:9; 삼하 1:14) ③ 성령을 기름 부음받은 자에게 전달함(삼상 16:13; 참조. 고후 1:21,22)의 가시적 상징이었다.
2) 하문호 박사
♣ 그리스도 ♣
이름의 뜻 - “기름부음 받은 자”라는 뜻을 가진 이름으로서, 구약의 「메시야」(י)와 똑같은 의미를 지니고 있다. 요 4:25,26 여자가 가로되 메시야 곧 그리스도라 하는 이가 오실 줄을 내가 아노니 그가 오시면 모든 것을 우리에게 고하시리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게 말하는 내가 그로라 하시니라
이 명칭은 단독으로도 많이 사용되었고 「그리스도 예수」, 또는 「예수 그리스도」라는 형식으로도 사용되었다. 이 명칭은 신약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었다.
♣ 구약에서 기름부은 경우 ♣
① 제사장
출 29:7-9 관유를 가져다가 그 머리에 부어 바르고[8]그 아들들을 데려다가 그들에게 속옷을 입히고[9]아론과 그 아들들에게 띠를 띠우며 관을 씌워서 제사장의 직분을 그들에게 맡겨 영원한 규례가 되게 하라 너는 이같이 아론과 그 아들들에게 위임하여 거룩하게 할지니라
② 왕
삼상 10:1 이에 사무엘이 기름병을 취하여 사울의 머리에 붓고 입맞추어 가로되 여호와께서 네게 기름을 부으사 그 기업의 지도자를 삼지 아니하셨느냐
삼상 24:5-6 그리한 후에 사울의 옷자락 벨을 인하여 다윗의 마음이 찔려[6]자기 사람들에게 이르되 내가 손을 들어 여호와의 기름 부음을 받은 내 주를 치는 것은 여호와의 금하시는 것이니 그는 여호와의 기름 부음을 받은 자가 됨이니라 하고
③ 선지자
왕상 19:16 너는 또 님시의 아들 예후에게 기름을 부어 이스라엘 왕이 되게 하고 또 아벨므홀라 사밧의 아들 엘리사에게 기름을 부어 너를 대신하여 선지자가 되게 하라
♣ 注油의 의미 ♣
사 61:1 주 여호와의 신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사 (1)가난한 자에게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나를 보내사 마음이 상한 자를 고치며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갇힌 자에게 놓임을 전파하며
슥 4:6 그가 내게 일러 가로되 여호와께서 스룹바벨에게 하신 말씀이 이러하니라 만군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이는 힘으로 되지 아니하며 능으로 되지 아니하고 오직 나의 신으로 되느니라
삼상 16:13 사무엘이 기름 뿔을 취하여 그 형제 중에서 그에게 부었더니 이날 이후로 다윗이 여호와의 신에게 크게 감동되니라 사무엘이 떠나서 라마로 가니라
하나님의 성령을 받는 것을 상징하는 이 주유식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의미를 지니고 있다.
① 직위에 임명되는 것(제사장, 왕, 선지자)
② 기름 부음 받은 자와 하나님 사이에 신성한 관계가 성립되는 것.
③ 직위에 임명된 그 사람에게 하나님의 성령이 임하시는 것등이다.
예수님에게 있어서 기름 부음 받음의 의미
특히 그분의 세례식은 ;
① 예수님이 메시야의 직위에 공적으로 임명되는 식이라 할 수 있다.
② 따라서 성자는 빌 2:6,7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하나님과 인류의 언약의 대표이신 특수관계를 갖게 된 것을 뜻한다.
③ 그 사명 감당을 위하여 눅 3:22 “성령이 형체로 비둘기같이 그의 위에 강림”하시게 된 것을 뜻한다.
한마디로 말해서 「그리스도」곧 「기름 부음 받은 자」로 불리우게 된 것은 그가 인류의 구속자로 정식 임명됨과 아율러 그에 필요한 성령의 능력을 충만하게 받으신 분임을 나타내 준다.
Ⅵ. 연습문제
1. 그리스도란 이름의 뜻은 무엇인가?
그리스도의 명칭은 「기름부음을 받은 자」라는 뜻으로 구약의 메시야란 명칭에 대한 신약의 동의어이다. 구약 시대에 있어서 왕과 제사장은 정규적으로 기름부음을 받았다(출 2(:7; 레 4:3; 사 9:8; 삼상 9:16, 10:1; 삼하 19:10). 왕은 「여호와의 기름 받은 자」라고 불리웠다(삼상 24:6).
2. 구약에서 [기름부음을 받은 자]는 누구 누구인가?
제사장, 왕, 선지자
3. 구약에서 [기름부음]은 무엇을 상징하는가?
하나님의 성령
Ⅲ. 주
1. 어원적 의미
1) 헬라어(κυριος)
(1) 이 용어의 사전적 고찰
70인경(LXX)에서 아도나이란 말과 비종교적인 의미의 바인(נעב)이란 말(예,사1:3)을 번역할 때, κυριος를 사용하고 있다.그러나 대부분의 경우,큐리오스는 「야훼」의 대용어이다. LXX의 용법이 신약 그대로 계승되었지만,큐리어스는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고백적 명칭으로 새로이 발전하였다(롬 10:9,빌 2:11). κυριος 는 70인역과 신약에서 매우 넓은 용법을 갖고 있어,구약의 하나님(예,행2:34의 시110:1에 대한 인용),예수(예,눅10:1),사람의 주인(예,행16:19),천사(행10:4),그리고 랍비나 선생에 대해서(예,마8:6)사용되었다.[구약에 익숙해 있었던 초기 기독교인에게는 주(主)라는 말이 예수께 대하여 사용될 때,이는 그가 구약의 하나님과 동일함을 뜻하는 것으로 암시되었을 것이다.이 말은 그리스도의 신성의 대한 어떤 명확한 단정도 없이 그가 하나님임을 표현하는 것인데,이는 비기독교 유대인들에게는 깜작 놀랄만한 사상이었다.
(2) 동방 헬라적 종교와 로마의 황제 숭배에서의 큐리오스
① 이방 지역에서의 큐리오스에 관해 우선적으로 기억해야 할 점은 기독교 밖의 이방 지역에서도 큐리오스는 어떤 종교적인 의미 뿐만 아니라,일반적인 의미에서 주인 또는 소유주라는 뜻으로도 사용되었다는 점이다.특히 큐리오스가 호격으로 사용될 때,그것은 불어에서“선생님”(monsieur)이라는 단순히 경어적인 표현(a mere form of politeness)으로 고정되어 종종 사용 되어졌다.이 칭호가 일반적인 의미에서 절대적인 의미로 가는 발전을 초대 교회의 증언에서 찾아볼 수 있다.
② 이방 지역에서의 κυριος는 일반적인 의미 뿐이 아닌,절대적이고 신적인 의미에서도 사용되어진 것을 동방의 헬라적 종교와 로마의 황제 숭배에서 찾아 볼 수 있다.헬라의 영향은 로마 황제들에게 신작인 권위를 차용하도록 만들었다.주(主) 가이사(κυριος Kaisar)는 정치적 의미의 주 가이사(κυριος Kaisar-the emperor is the Lord)가 이제는 주(主) 가이사(θεος-Kaisar-the emperor is God)라는 고백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③ 유대주의에서의 큐리어스
유대인들은 하나님의 이름인 여호와(הוהי)를 입밖에 내지 않았다.그대신 여호와를 Adonai(ידאָ)와 yahweh를 번역할 때 κυριος를 선택하였다.이런 이유로 κυριος는 근본적으로 신성한 단어로서(a sacred word)이해 되었고 경외를 받게 되었다.그리고 절대적 의미로서의 하나님에 대한 κυριος가 헬라 경외서와 가경 작품들(the Greek apocryphal and pseudographic writings)에서 번번히 사용되었음을 볼 때 Adonai-κυριος가 신약시대 팔레스틴 지역과 디아스포라 유대주의(diaspora-Judaism)에서 하나님에 대한 예배 호칭이었던 것으로 자연스럽게 결론을 내릴 수 있다.
④ 바울과 큐리오스
바울이 κυριος를 예수에게 사용하였을 때 그는 헬라적 신비 제사로부터 이해한 것이 아니다.바울이 큐리오스 사용은 예수의 자기 계시의 기초한 초기 팔레스틴 교회의 종말론적이며 메시야적인 신앙에 철저히 관련되어 있었다.바울의 구속사적인 입장은 초대 교회의 케리그마(행2:36)와 마28:18-20과 다르지 않다.
⑤ 초대교회와 큐리오스
초대교회에 있어서 주 예수(κυριος Christos)는 그의 부활 후 성취된 승귀 상태(the state of exaltation)에서의 현재적 사역과 관계된다.사도들이 κυριος 칭호를 예수에게 적용시키고 있음을 예루살렘의 기독교의 초기 발달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는 사도행전에서 분명히 찾아볼 수 있다.즉,행27:36에서 “이 예수를 하나님이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느니라”라고 했다.예수에게 적용된 큐리오스는 확실히 이교적 예배에서가 아닌 구속 역사적 입장의 예언자적인 종말론적 영역(the prophectic eschatological sphere)에서 발생되었다.그리고 이 큐리오스는 왕적 신분으로 승귀된 그리스도의 신적인 특성(the divine character)에 관계하고 있다.
2) 아람어(רמ 마르)
아람어 רמ(마르)에 대해 고찰해 보면,
① 제자들 뿐 아니라 예수님 자신도 바로 아람어를 사용하였다는 점이다.
② 신약 성경이 초대교회의 아람어 예배 기도인 마라나타(Maranatha)를 보존하고 있다는 점이다(고전16:22). 예수님의 지상 생애 중 단순한 추종자로 그의 제자들이 그들의 역활을 Mari로 표시하였으나,그의 죽음과 부활로 말미암아 그의 백성에게 절대적인 헌신을 요구하며 교회 예배의 대상으로 제시된 승귀된 그리스도(the exalted Christ)를 그 동일한 제자들이 접하게 되었을 때,부활 이전의 Mari가 이제 절대적 의미를 갖게 된 것이다. 그러므로 부활의 Mari와 κυριος의 기독교적 개념과의 연관성에 대한 실질적인 기초가 된다.따라서,예수님에게 적용된 LXX의 κυριος가 어원학적이나 신학적인 새로운 시작을 의미하지 않고 바로 아람어의 Mari와 연결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3) 영어 (Lord)
Oxford 영어 사전에서
Lord, 1. a master,ruler.
2. One to whom service and obedience are due: a master, chief, prince, sovereign.
3. a husband
4. God
5. As a title of Jesus Christ
로 해석하고 있다.
4) 히브리어 (י 아도나이)
아도나이(Adonai). 이 이름은 앞에 나온 이름의 의미와 관련되어 있다.그것은 “둔”(딘)이나 “아단”이라는 말에서 유래되었는데,그 뜻은 둘 다 “심판하다”“다스리다”를 의미하며, 모든 것이 종속되고 인간이 종으로 관계되어 있는 전능한 통치자로서의 하나님을 명시한다.초기에 아도나이는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을 불렀던 일상적인 이름이었다.나중에 그 이름은 주로 여호와(야훼)라는 이름으로 대치되었다.여태까지 언급된 모든 이름들은 하나님을 높고 존귀하신 분으로,초월자 하나님으로 묘사한다.다음의 이름들은 이 고귀한 존재가 그의 피조물들과의 관계속으로 내려 오셨다는 사실을 지시한다.
2. 신학적 의미
1) 주님은 하나님을 말하고 하나님과 동등하심을 표현하는 칭호이다.
신약에서 주님이라는 명칭은 하나님과 예수님을 모두 가리키는데 특히 유대인들에게 주님이라는 칭호는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 혹은 하나님과 동등 되신 분임을 의미한다.주님 자신이 자기를 가리킬 때도 사용한 이 칭호는(막2:28;11:3;12:37) 주님의 절대적 권위와 능력으로 주권을 행사하는 사실을 말해 준다(시97:5;114:7;사1:24).아람어로 기록된 다니엘2:4-7:28에는 지도자(leader),지배자(captain),상관(chief) 등 세 단어가 주님으로 번역되었다.주님은 모든 정세와 권세의 머리이시기 때문에(골2:6,10;고전15:28) 그의 초자연적 능력으로 모든 피조물의 세계를 주관하고 다스리신다.그러므로 모든 만물이 그 앞에 무릎을 꿇고 경배하며 통치를 받아야 한다(막12:36-37;눅2:11;3:4;행2:36;고전12:3;빌2:11).
주님은 만왕의 왕으로서 영적으로 그의 백성을 통치하시며 재림과 더불어 영원히 그의 백성을 다스릴 왕이요 구주이시다(눅1:32-33;마28:18;엡1:22;고전15:25).특히 바울은 이 말을 더 결정적인 것으로 발전시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라는 칭호를 보편화시키었다(28회 사용).고후4:5에 “우리가 우리를 전파하는 것이 아니라 오직 그리스도 예수의 주되신 것과 또 예수를 위하여 우리가 너희의 종 된 것을 전파함이라”고 하였다.
주 예수 그리스도는 주님의 완전한 칭호로서 그분은 하나님이시요,장차 심판주이시며 축복의 원천이시며 기도의 응답을 보장하시는 칭호이다.
마 7:21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눅 11:1 예수께서 한 곳에서 기도하시고 마치시매 제자 중 하나가 여짜오되 주여 요한이 자기 제자들에게 기도를 가르친 것과 같이 우리에게도 가르쳐 주옵소서
2) 예수님은 만물의 소유주이심을 나타내는 칭호이다.
이 명칭은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신 이후에 적용된 이름으로 그리스도는 교회의 소유주시요,통치자라는 사실을 지시하기 위하여 사용하였다.
주님은 모든 피조물의 피조물이시다.주님은 천지와 그 가운데 있는 모든 만물을 창조하신 이로서 피조물의 주인이시다.
롬 11:36 이는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영광이 그에게 세세에 있으리로다 아멘
요 1:3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요 1:10 그가 세상에 계셨으며 세상은 그로 말미암아 지은바 되었으되 세상이 그를 알지 못하였고
창조주로서 인생의 주인이다.인생들을 양육하고 돌보시는 보존의 주인이요 섭리의 주인이시다. 절대적 소유권과 최고의 권위를 가지고 자녀들에게 한량없는 자비의 은혜와 하늘의 신령한 은사를 공급하시는 생명의 주인이시다.그리스도는 참으로 나와 우리의 주인으로 우리는 그의 청지기임에 틀림없다.그분의 은혜로 우리는 충성하며 살아야 할 존재이다.
3) 예수님은 존귀의 대상임을 나타내는 칭호이다.
주님이란 칭호는 경칭어로 사용되었다.성경 여러 곳에서 주라는 칭호가 다양하게 사용되었다.야곱이 형 에서에게 주리는 부른 것을 비롯하여(창32:4),아론이 모세에게(창32:22),아내가 남편에게(창18:12),신하가 왕에게(창40:1),백성들이 선지자 및 제사장에게(왕하2:17;삼상1:15),딸이 아버지에게(창31:35),여자가 남자에게(요4:11)주라는 칭호를 사용하였다.그러나 여기서 우리는 주님이 이 세상에 사시면서 이러한 주님의 칭호를 받으신 것은 더 큰 의미가 있다.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하지 않고 낮은 몸으로 지구를 걸어다녔지만 진정한 존경의 대상으로서 이 칭호를 받아들인 것이 아닌가?
주님의 이름은 누구든지 무릎을 꿇고 존귀한 이름의 소유자인 것이다.
4) 사도들의 축도에 사용되었다.
축도(Benediction)는 하나님께서 축복해 주시기를 바라는 기원(Invocation)이다. 고후 13:13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희 무리와 함께 있을찌어다”의 축도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나타난 은혜와 하나님의 말할 수 없는 자비의 사랑 그리고 성령으로 말미암아 이루어진 성도의 교통이 저희 머리 위에 항상 충만하기를 원하는 내용이다.
3. 특징
여러 가지 문헌들의 증거가 그리스도의 주되심을 밝혀주는 이유로는 아래와 같은 사실들을 들 수 있다.
① 예수 그리스도라는 호칭과는 달리 주라는 호칭은 예수의 존엄에 대한 인정된 이해를 나타내 주는 것이다.
② 구약의 인용에서 그 칭호가 자주 사용된 사실에 비추어 볼 때 큐리어스에 대한 70인역의 용법은 예수에게 적용된 그 용어의 의미를 이해하는 열쇠로 간주되어야 할 것이다.
③ 신약의 용법에서 나타나고 있는 암시는 하나님에게 해당되는 역활이 그리스도에게 적용되었다는 것이다.
④ 주의 직분은 예수의 부활과 밀접하게 관계되어 있으며,죽음을 이기신 예수의 승리를 상징한다.
⑤ 주리는 칭호가 예수에게 적용되는 것이 전적으로 부당하다는 암시는 전혀 신약에서 찾아볼 수 없다.뿐만 아니라 기독교가 헬라 세계에 전파될 때 주의 직분에 대한 개념이 초대교회에서 발전되었다는 암시를 전혀 찾을 수 없다.그 칭호는 기독교 전승의 가장 원시적인 계층에서도 나타나고 있다.주의 직분은 부활하신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에 따르는 불가피한 부수물이라고 주장하는 것이 전체 신약에 나타난 기독론의 의미를 올바로 파악한 것이다.
⑥ 그리스도인들이 사용할 때 그 칭호는 삶과 신앙의 모든 측면을 지배하는 예수의 절대적 주권을 암시하는 것이다.예수는 주와 선생이 되었으며 예수를 따르는자들을 기꺼이 그에게 매인 종들이 되었던 것이다.
4. 읽을 거리
1) 벌콥
The name Lord(Kurios). The name "Lord" is applied to God in the Septuagint, as the equivalent of Jehovah ; as the rendering of Adonai ; and as the translation of a human honorific title applied to God, In the New Testament we find a somewhat similar threefold application of the name to Christ, as a polite and respectful form of address, Matt.8:2; 20:33; as expressive of ownership and authority, without implying as to Christ's divine charator and authority, Matt.21:3; 24:42; and with the highest connotation of authority, expressive of an exalted character, and and in fact practically equivalent to the name "God", Make 12:36,37; Luke 2:11; 3,4; Acts 2:36; I Cor. 12:3; Phil 2:11. In some cases it is hard to determine the exact connotation of the title.Undoubtedly, after the exaltation of Christ, the name was generally applied to Him in the most exalted sense. But there are instances of its use even before the resurrection, where the specifically divine import of the title has evidently already been reached, as in Matt. 7:22; Luke 5:8; John 20:28. There is a great difference of opinion among scholars respecting the origin and development of this title as applied to Jesus. In spite of all that has been advanced to the contrary, there is no reason to doubt that use of the name, as applied to Jesus, is rooted in the Old Testament. There is one constant element in the history of the conception, and that is the element of authoritative ownership. The Epistles of Paul suggest the additional idea that it is an authority and ownership resting on antecedently acquired rights. It is doubtful, whether this element is already present in the Gospels.
2) 조영섭 박사
주님(κυριος : Lord)
주님(κυριος)는 신약성경 전반에 걸쳐서 주님(Lord), 상전(Master), 소유주(Owner), 선생님(Sir) 등으로 사용되었다. 주님이라는 명칭은 권위와 능력(Authority)을 소유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이 명칭은 예수님께서 부활하시고 승천하신 후 더욱 존귀하게 사용된다. 진정한 의미에서 이 명칭은 예수님께만 전용된다.
① 주님(Lord)
주님은 왕을 뜻한다(행 25:26; 계 17:14). 구약에서는 아도나이(י)라고 하는데,이는 주님에 대한 존칭이다(출4:10; 수 7:7-8; 느 1:11). 신약에서 예수님을 주님으로 표현한 것은 구약에서의 하나님의 명칭들 중 하나를 인용한 것이다(욜 2:31-32; 행 2:20-21; 롬 10:13; 사 8:13; 벧전 3:5). 70인역에서 주님(κυριος)은 아도나이(י)에 대한 헬라어 번역이다.그러므로 신약에서 주님이라는 명칭은 하나님과 예수님을 모두 가리친다(마1:20; 9:38; 11:25; 행 17:24; 계 4:11; 눅 2:11; 요 20:28; 행 10:36; 고전 2:8; 빌 2:11; 약 2:1; 계 19:16). 특히 유대인들에게 주님이라는 명칭은 예수 그리스도와 하나님은 동등함을 의미한다. 주님이라는 명칭은 예수님이 자신을 가리키는 말로도 사용하였다(막 2:28; 11:3; 12:37). 주님은 만왕의 ㅇ항으로서 영적으로서 그의 백성들을 통치하시며, 재림하시면 직접적으로 통치하실 것이다(눅 1:32; 33; 마 28:18; 엡 1:22; 고전 15:25).
② 소유주(Owner)
주님은 모든 피조물의 소유자임을 뜻한다.주님은 천지와 그 가운데 있는 모든 만물을 창조하신 창조주로서 모든 피조물의 소유주 곧 주인이시다(골 1:16-17; 요 1:3; 히 1:2).그러므로 예수님을 주님이라고 부르 때, 우리는 우리의 생명과 재산 그리고 전 우주와 그 가운데 있는 삼라만상이 다 주님의 것이라고 하는 진리를 재인식하여야 한다.
③ 상전(Master)
주님은 종, 신하 등의 상전(δεσποτης, master)을 뜻한다(막 12:36-37; 행 25:26; 골 3:22; 딤전 6:1-2; 딤후 2ㅣ21; 벧전 3:6). 이 명칭은 신약에 717회 기록되었는데, 그 중에 누가에 의하여 210회, 사도 바울에 의하여 275회 사용되었다. 주님이라는 명칭은 초대교회에서 가장 명예스럽게 사용한 것이다. 이 명칭은 예수님에 대한 최고의 신앙고백이다. 상전은 절대적 소유권과 최고의 권위(asolute ownership and supreme authority)르 소유한 자이다.이 단어는 하나님께 사용되었으며(눅 2:29; 행 4:25; 계 6:10), 예수 그리스도께서도 사용되셨다(벧후 2:1; 유 4). 주님은 절대적 권위와 능력으로 행사하는 통치자이시다(시 97:5; 114:7; 사 1:24) 아람어로 기럭된 다니엘 2:4-7:28에는 지도자(leader), 지배자(captain), 상관(chief) 등 세 단어가 주님으로 번역되었다. 주님은 모든 정사와 권세의 머리이시라(골 2:6, 10; 고전 15:28) 그의 초자연적 능력으로 모든 피조물의 세계를 주관하고 다스리신다. 그러므로 모든 만물들이 그 앞에 무릎을 꿇고 경배하며 통치를 받는다(막 12:36-37; 눅 2:11; 3:4; 행 2:36; 고전 12:3; 빌 2:11).
④ 기도시의 호칭
기독 신자들이 기도할 때, 주님이라는 명칭을 호격으로 사용한다. 네 영물들과 이십사 장로들이 주 하나님께 경배하며 가로되“우리 주 하나님이시여! (our Lord and God!) 영광과 존귀와 능력을 받으시는 것이 합당하오니 주께서 만물을 지은신지라 만물이 주의 뜻대로 있었고 또 지으심을 받았나이다”(계 4:11)라고 하였다. 주님은 창조자(creator), 우주의 보존자(sustainer), 주관자(governor)이시요, 참 그리스도인들의 구주(savior)이시니 영광과 존귀와 능력을 받으시기에 합당하시다.
⑤ 사도들의 축도
사도들의 축도에서 주님이라는 명칭을 사용하였다. 고린도후서 13:13.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의 무리와 함께 있을지어다.” 사도 바울은 고린도후서를 마게도니아 빌립보에서 고린도 교회 성도들에게 썼으며 그의 사신 마지막에 삼위일체 하나님의 축복을 기원하였다. 즉 예수 그리스조로 말미암아 나타난 은혜(grace), 하나님의 극진한 사랑(love), 설영으로 말미암아 이루어진 교제(fellowshiop)가 저희 머리위에 항상 충만하기를 축원하였다. 기름부음받은 하나님의 종들(목사)도 이 말씀(고후 13:13)으로 성도들 위에 축도한다.
3) 하문호 박사
① 단순한 존칭어
어떤 경우에 이 명칭은 단순히 정중하고 존중하는 인사의 형식으로 사용되었다. 다시 말하면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 인사를 나눌 때, 상대방을 높여 “선생님”(Sir)이라고 부르는 것과 같은 뜻으로 쓰였다. 이러한 의미로 사용된 예는 다음과 같다.
마 8:2 한 문둥병자가 나아와 절하고 가로되 주여 원하시면 저를 깨끗케 하실 수 있나이다 하거늘
마 20:33 가라사대 너희에게 무엇을 하여주기를 원하느냐 가로되 주여 우리 눈 뜨기를 원하나이다
② 소유권과 권위의 표현
또 다른 경우에 이 명칭은 예수님이 어떤 사물에 대한 소유권이 있음을 나타내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그 사용된 예르 보면 다음과 같다.
마 21:3만일 누가 무슨 말을 하거든 주가 쓰시겠다 하라 (1)그리하면 즉시 보내리라 하시니
마 24:42-46 그러므로 깨어 있으라 어느 날에 너희 주가 임할는지[43]너희가 알지 못함이니라 너희도 아는 바니 만일 집 주인이 도적이 어느 경점에 올 줄을 알았더면 깨어 있어 그 집을 뚫지 못하게 하였으리라[44]이러므로 너희도 예비하고 있으라 생각지 않은 때에 인자가 오리라[45]충성되고 지혜 있는 종이 되어 주인에게 그 집 사람들을 맡아 때를 따라 양식을 나눠 줄 자가 누구뇨[46]주인이 올 때에 그 종의 이렇게 하는 것을 보면 그 종이 복이 있으리로다
③ 부활 승천 후 높아지신 그리스도
이 명칭은 또한 특수하게 사용되었으니 부활 승천 후에 영광의 보좌에 앉으신 그리스도의 신분을 나타내는 말로 사용되었다.이런 경우에 「주」라는 말은 「하나님」이라는 말과 다름없는 것이다.이런 의미로 사용된 성구를 보면 다음과 같다.
행 2:36 그런즉 이스라엘 온 집이 정녕 알찌니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은 이 예수를 하나님이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느니라 하니라
고전 12:3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하나님의 영으로 말하는 자는 누구든지 예수를 저주할 자라 하지 않고 또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
빌 2:11 모든 입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 시인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셨느니라
Ⅵ. 연습문제
1. 주란 이름의 뜻은 무엇인가?
① 단순히 정중한 존경의 인사의 형식으로서 사용되었다(마 8:2; 20:33).
② 그리스도의 신격에 관해서와 또는 영적이며 영원한 사상에 있어서의 그의 권위에 관해서는 아무 간섭도 받지 암ㅎ는 소유권과 권위를 표현 하고 있다(마 21:3; 24:42).
③ 그리스도의 승귀한 인격 즉 그의 최상의 영적권위를 표현하고 있는 구 절들이 있다. 그리고 그것은 실제로 하나님의 며잉과 동일한 것이다(막 12:36-37; 눅 2:11; 3:3; 행 2:36; 고전 12:3; 빌 2:11)
2. 단순한 존칭어이다. 소유권과 권위의 표현이다. 부활 승천 후 높아지신 그리스도이다.
주의 의미이다
Ⅳ. 하나님의 아들(the Son of God)
1. 일반적인 의미
1) 하문호는 그의 기초 교의학에서 하나님의 아들의 일반적인 의미로서 다음 네 가지를 말한다.
① 이스라엘 민족을 가리키는 명칭
성경은 구약의 계시를 위하여 민족적 선택을 받은 이스라엘 백성을 하나님의 자녀로 불렀다.
출 4:22-23 너는 바로에게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에 이스라엘은 내 아들 내 장자라[23]내가 네게 이르기를 내 아들을 놓아서 나를 섬기게 하라 하여도 네가 놓기를 거절하니 내가 네 아들 네 장자를 죽이리라 하셨다 하라 하시니라
호 11:1 이스라엘의 어렸을 때에 내가 사랑하여 내 아들을 애굽에서 불러내었거늘
② 천사를 가리키는 명칭
「하나님의 아들」이란 이름은 거룩한 천사들을 가리키는 명칭으로도 사용되었으니 이러한 의미로 쓰인 성구는 다음과 같다.
욥 1:6 하루는 하나님의 아들들이 와서 여호와 앞에 섰고 사단도 그들 가운데 왔는지라
욥 38:7
그 때에 새벽 별들이 함께 노래하며 하나님의 아들들이 다 기쁘게 소리 하였었느니라
③ 구원에로의 선택을 받은 성도들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명칭은 또한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받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얻은 자들(요 1:12)에게도 적용되었다. 그 사용된 예를 보면
창 6:2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의 아름다움을 보고 자기들의 좋아하는 모든 자로 아내를 삼는지라
시 73:15 내가 만일 스스로 이르기를 내가 이렇게 말하리라 하였더면 주의 아들들의 시대를 대하여 궤휼을 행하였으리이다
롬 8:16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2) 박영희는 그의 신약의 기독론 명칭 연구에서 하나님의 아들의 의미를 3가지로 설명하고 있다.
① 전체 이스라엘 백성을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말한다(사 1:2; 30:1; 렘 3:22; 사 63:16).
② “하나님의 아들”이란 명칭은 선택된 백성인 이스라엘의 왕들을 언급할 때 사용한다(삼하 7:12-16; 시 2:7; 행 13:33; 히 1:5).
③ 몇몇 구절들에서는 천사들도 하나님의 아들로 불리우고 있다(욥 1:6; 2:1; 38:7).
3) Vos
G. Vos는 하나님의 아들의 칭호가 다음의 네 가지 경우에 사용되고 있다 고 말한다
① 순전히 도덕적이고 종교적인 의미로 하나님의 자녀라는 의미
② 본질이 아닌 직무를 묘사하는 직무적 메시야적 의미로서 하나님의 상속자,대리자라는 이미; 이 경우 다윗,메시야적 후손, 다윗 계열의 왕 포함
③ 출생적 의미의 하나님의 아들; 메시야적 출생은 하나님의 직접적 초자연적 부성에 기원
④ 삼위 일체적 의미로서 세상 이전 영원부터 존재하신 아들의 의미 등이다.
4) 도날드 거쓰리
① 천사같은 존재들이 하나님의 아들들로 묘사되고 있다(창 6:1-4; 욥 1:6; 2:1).
② 이것은 또한 아담이 하나님의 아들이라고(눅 3:38)묘사될 수 있었던 근거가 된다.
③ 보다 특별한 의미로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불리웠다(신 14:1-2; 렘 3:19-20; 호 1:10).
④ 당시에는 백성들 개개인에게 사실이었던 것은 민족 전체적으로도 적용되었던 것이다. 이것은 호 11:1 “이스라엘의 어렸을 때에 내가 사랑하여 내 아들을 애굽에서 불러내었거늘”이라는 말씀에서 분명히 알 수있다.
⑤ 구약 시대에 있어서도 아들 직분에 대한 개념은 특별한 의미로 신정정치의 왕에게도 적용되었던 것이다.
2. 신학적 의미
1) 본질상 성부 하나님과 동일한 의미에서
예수 그리스도는 본질상 하나님과 동일시하며 영광과 권능에 있어서 동 등함을 가르친다(요 5:18).
유대인들의 언어 사용법에 “... 의 아들, son of ... ”이라 함은 어떠한 종속적 의미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 성질상 동등과 동일함(equality and identity)을 가르친다. 이 원리는 요한일서에서 더욱 강조되었다(요일 2:22-23). 마가복음 3:17에 야고보와 요한을 우뢰의 아들들(Son of Thunder)이라고 한 것은 야고보와 요한의 아버지가 우뢰라는 말이 아니라, 우뢰와 같은 성격을 지닌 사람이라는 것을 가르친다. 예수님께서는 나는 하나님의 아들이라(I am the Son of God: 요 10:36)고 하신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는 성부 하나님과의 톡특한 관계 곧 그리스도의 신성과 관련하여 사용되었다.
2) 삼위일체적 의미에서
예수 그리스도는 삼위일체적 의미에서(in the trinitarian sense) 하나님의 아들이시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제2장 제3항에서 “성자 하나님은 영원히 성부 하나님에게서 나시었으며, 성령은 영원히 성부와 성자에게서 나시었다”(요 1:14, 18)고 했다. 그리스도의 자격은 영원한 것이다. 하나님은 영원한 아버지이시요 그리스도는 영원히 아들이시다. 이 관계는 아버지는 삼위의 제1위이시요, 예수 그리스도는 제2위이라는 삼위일체적 관계이다.
3) 성자의 영원출생에 의한
예수 그리스도는 성부와 관계에서 하나님의 아들이시다. 성자(聖子)의 영원출생은 성자는 성부로부터 영원히 나시고, 성령은 성부와 성자로부터 영원히 나셨다고 하는 삼위일체 존재의 바탕을 이루고 있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영원한 아들(the eternal Son of God)이시다(사 9:6; 요 3:16-17; 갈 4:4).
예수 그리스도의 영원적 자격은 성경이 주장한다(마 16:13-16; 26:63-64; 눅 2:11, 26, 38; 요 1:49; 3:16, 18, 35, 36; 11:27; 행 9:20; 히 1:2, 8; 요일 2:23; 5:9-12).
4) 메시야적. 직위적 의미에서의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후사 즉 하나님의 자녀들인 성도들의 대표자라는 의미에서 하나님의 아들이라 불리워진다. 성도들은 하나님의 자녀이기 때문에 하나님의 나라를 기업으로 상속받을 후사들이 되는 것이며 그리스도는 메시야의 자격으로 그 성도들, 곧 후사들의 대표가 되는 것이다. 이런 의미를 사도 바울은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롬 8:17 자녀이면 또한 후사 곧 하나님의 후사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후사니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될 것이니라
3. 읽을 거리
♣ 벌콥 ♣
1) 직분적 또는 메시야적 의미
그리스도의 성질보다는 직위를 묘사하는 경우, 메시야는 하나님의 후사와 대표자라는 의미에서 하나님의 아들로 호칭될 수 있었다. 귀신들이 예수님을 그같이 불렀을 때 이를 메시야적 의미로 이해했음이 분명하다.
2) 삼위 일체적 의미
이 명칭은 때때로 그리스도의 본질적 신성을 나타내는데 사용된다. 그 자체로는 선재적 아들 됨(sonship)을 가리키며, 이는 그리스도의 인간적 삶과 메시야로서의 공식적 소명을 완전히 초월하는 개념이다.
3) 출생적 의미
그리스도는 그의 초자연적 출생에 의해 하나님의 아들로 호칭된다. 이 같은 적용례는 그의 인성의 기원을 하나님의 직접적, 초자연적 부성(父性)에서 찾는 누가복음의 유명한 구절(1:35)에 나타나고 있다. 보스 박사도 마 1:18-24; 요 1:13에서 동일한 취지로 사용된 증거를 발견하고 있다.
4) 윤리 종교적 의미
신약에서는 이 같은 의미에서 믿는 자들에게 “아들들”이나 “하나님의 자녀들”이란 명칭을 사용하고 있다. 마 17:24-27의 “하나님의 아들”은 윤리-종교적 의미로 예수께 적용되었다고 해석할 수 있다.
♣ 레온하르트. 코펠트, 신약신학Ⅱ ♣
1)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호칭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절대적 용법은 바울 저작들 속에서 각각 오직 한번씩 발견된다(고후 1:19; 엡 4:13; 고전 15:28).바울은 이 호칭을 15회 사용하였다. 그는 이 호칭을 히브리서 기자와 요한복음 기자보다 상대적으로 덜 사용하였다.
Ⅵ. 연습문제
1. 「하나님의 아들」의 일반적인 의미는 무엇인가?
① 이스라엘 민족, 천사들, 선택받은 성도들
② 이스라엘 민족, 선택받은 이방인들, 제사장들
③ 선지자들, 천사들, 이스라엘 민족
④ 다윗의 자손들, 천사들, 선택받은 성도들
1 번
2. 하나님의 아들이란 이름의 뜻은 무엇인가?
「하나님의 아들」이란 명칭은 구약성서에서 여러 가지로 사용되었다. 그것은 한 국가로서의 이스라엘에게와(출 4:22; 호 11:1) 다윗의 집에 약속된 왕에게와(삼하 7:14; 시 89:27) 천사들에게와 (욥 1:6; 38:7; 시 29:1) 또는 일반적으로 경건한 사람에게(창 6:2; 시 73:15; 잠 14:26) 적용되었다. 신약에서 예수님은 이 명칭을 독점하셨다.
3. 그리스도에게 적용된 「하나님의 아들」의 의미는 무엇인가?
① 탄생, 메시야적 직위, 삼위일체의 제 2위
② 왕직, 제사장직, 선지자직
③ 성육신, 고난, 죽으심
④ 탄생, 부활하심, 재림
1 번
Ⅴ. 인자 (Son of Man)
1. 어원적 의미
1) 히브리어 : םאָ ן (Ben Adam)
인자란 명칭은 히브리어 “아담의 아들”과 “사람의 아들” 두 가지 의미를 가진다. 다니엘의 예언서에서는, “인자 같은 이가”하는 구절은 아람어로 되어 있고 선지자가 “Son of Man"(Ben Adam)이라고 부르는 다른 부분은 히브리어로 기록되었는데 ”Son of Adam"의 구절은 "Son of Man"을 의미할지 모른다. 아람어의 “Son of Man"은 주로 인간성을 지닌 특정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사람을 위한 말의 구사로서도 사용되어 왔다.
2) 아람어 : Targum
70인경(LXX) 영어 번역에는 "Son of Man"으로 되어 있으나, 아람어 Targum에는 Bar-Adam으로 되어 있어, 아람어 탈쿰(Targum)도 다 일치하지 않는데 문제점이 있다.Adam과 Man의 해석에 일치하지 않는 점이 있기 때문에 Targum적인 해석이 히브리 표현의 해석과 다를 수도 있다. 그러므로 이런 아람어적 근원 하나만으로서는 그 증거를 내세우기가 곤란한 점이 없지 않다.
2. 일반적인 사용
1) 단순히 인간을 가리키는 경우
사 51:12 가라사대 너희를 위로하는 자는 나여늘 나여늘 너는 어떠한 자이기에 죽을 사람을 두려워하며 풀같이 될 인자를 두려워하느냐
렘 49:18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소돔과 고모라와 그 이웃 성읍들의 멸망된 것같이 거기 거하는 사람이 없으며 그 중에 우거할 아무 인자가 없으리라
렘 51:43 그 성읍들은 황폐하여 마른 땅과 사막과 거민이 없는 땅이 되었으니 그리로 지나가는 인자가 없도다
2) 가브리엘 천사가 다니엘을 부를 때 사용
단 8:17 그가 나의 선 곳으로 나아왔는데 그 나아올 때에 내가 두려워서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리매 그가 내게 이르되 인자야 깨달아 알라 이 이상은 정한 때 끝에 관한 것이니라
3) 하나님께서 에스겔 선지자를 부를 때 사용
겔 2:1 그가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일어서라 내가 네게 말하리라 하시며
겔 2:3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내가 너를 이스라엘 자손 곧 패역한 백성 나를 배반하는 자에게 보내노라 그들과 그 열조가 내게 범죄하여 오늘날까지 이르렀나니
겔 2:8 인자야 내가 네게 이르는 말을 듣고 그 패역한 족속같이 패역하지 말고 네 입을 벌리고 내가 네게 주는 것을 먹으라 하시기로
겔 3:1 그가 또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너는 받는 것을 먹으라 너는 이 두루마리를 먹고 가서 이스라엘 족속에게 고하라 하시기로
겔 3:3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내가 네게 주는 이 두루마리로 네 배에 넣으며 네 창자에 채우라 하시기에 내가 먹으니 그것이 내 입에서 달기가 꿀 같더라
겔 3:4 그가 또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이스라엘 족속에게 가서 내 말로 그들에게 고하라
겔 3:10 또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내가 네게 이를 모든 말을 너는 마음으로 받으며 귀로 듣고
겔 3:17 인자야 내가 너를 이스라엘 족속의 파숫군으로 세웠으니 너는 내 입의 말을 듣고 나를 대신하여 그들을 깨우치라
겔 43:7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이는 내 보좌의 처소,내 발을 두는 처소, 내가 이스라엘 족속 가운데 영원히 거할 곳이라 이스라엘 족속 곧 그들과 그 왕들이 음란히 행하며 그 죽은 왕들의 시체로 다시는 내 거룩한 이름을 더럽히지 아니하리라
겔 43:10 인자야 너는 이 전을 이스라엘 족속에게 보여서 그들로 자기의 죄악을 부끄러워하고 그 형상을 측량하게 하라
겔 44:5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너는 전심으로 주목하여 내가 네게 말하는바 여호와의 전의 모든 규례와 모든 율례를 귀로 듣고 또 전의 입구와 성소의 출구를 전심으로 주의하고
겔 47:6 그가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네가 이것을 보았느냐 하시고 나를 인도하여 강가로 돌아가게 하시기로
이러한 경우들에서 「인자」는 단순히 인간, 또는 인생을 의미할 뿐이다.
4) 예수 그리스도께서 즐겨 사용하신 명칭
인자(the Son of Man, 人子)라는 명칭은 주님 자신이 즐겨 사용한 명칭(self-designation)이다(요 1:51; 3:13, 14; 5:27; 6:27, 53, 62; 8:28; 9:35; 12:23; 13:31). 이 명칭은 구약성경 시 8:4; 단 7:13-14에서 유래되었는데 예수님께서는 다니엘서의 그 예언을 자신에게 반볻적으로 적용시키셨다(마 16:27; 24:30; 26:64). 이 명칭은 마태복음에 30번, 마가복음에 14번, 누가복음에 25번, 요한복음에 12번 기록되어 있다. 이 명칭은 예수님 자신이 즐겨 사용하였으나 그렇다고 그 명칭(인자)을 누구나 자유로이 사용하지는 못하였다.
3. 신학적 의미
1) 인성을 반영하는 의미
인자라는 명칭은 예수 그리스도의 인성을 나타내는 명칭으로 가끔 사용되었다. 예수라는 명칭도 그리스도의 인성을 나타낸다. 인자는 헬라어로 υς του ανθρωπου로서 문자적으로는 인간을 의미한다.예수 그리스도를 고린도전서 15:45에서는 마지막 아담(the last Adam)이라고 하였는데 이 명칭도 예수 그리스도의 인성을 나타낸다. 인자는 예수 그리스도의 인성.비하(낮아짐).겸손.지상사역.고난.죽음 등과 관련하여 사용된 명칭이다(마 8:20; 11:19; 12:40; 26:2, 24). 그렇지만 예수님을 인자라고 할 때 예수님도 인간의 성질 즉 죄의 성질을 내포하고 있다는 것은 결코 아니다. 예수님은 성질상 죄가 없으시다(눅 1:35; 요 6:69; 8:29; 15:10; 8:11, 46; 고후 5:21; 벧전 2:22).
2) 메시야적 의미로 사용된 인자
① 인자라는 명칭은 고난받은 종(the suffering servant)으로서 묘사되었다. 인자라는 명칭 속에는 고난의 종 개념이 내포되어 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인자가 많은 고난을 받고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버린 바 되어 죽임을 당하고 3일만에 다시 살아날 것을 가르쳤다”(막 8:31)고 하였다. 이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사 53:4,11), 죽으심 그리고 부활(마 16:21; 눅 9:22)을 예언하신 말씀이다. 이사야 52:13-53:12에 예언한 “고난받는 종”은 신약시대 예수님께서 육신의 몸으로 오셔서 고난받으시고 죽으심으로 성취되었다(막 9:9, 12,31, 10:33-34; 14:21, 41; 눅 17:25; 25:48; 24:7; 막 26:2). 인자라는 명칭 속에는 고난받는 종으로서의 내용이 흘러넘친다.
② 인자라는 명칭은 죄사하심(forgivenness of sin)과 관련하여 사용되었다. 예수님은 가버나움의 어느 한 집(베드로의 집? 막 1:29)에서 중풍병자를 고치시고 무리들에게 말씀하시기를 “인자가 땅에서 죄를 사하는 권세가 있는 줄을 너희로 알게 하려 하노라”고 하셨다(막 2:10).
③ 인자라는 명칭은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death of Christ)과 관련하여 사용되었다. 막 10:45 “인자의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우리를 죄와 사망에서 구속하시기 위하여 자신의 생명을 버리셨다. 그리하여 우리를 죄와 사망으로부터 구속 해방하시었다.
3) 종말론적 의미로서의 인자
마 26:64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가 말하였느니라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후에 인자가 권능의 우편에 앉은 것과 하늘 구름을 타고 오는 것을 너희가 보리라 하시니
막 14:62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그니라 인자가 권능자의 우편에 앉은 것과 하늘 구름을 타고 오는 것을 너희가 보리라 하시니
이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고난을 받아 죽은 후에, 다시 부활 승천하시고, 재위하셔서 영광을 받으시고, 앞으로 다시 심판주로 다시 재림하실 것을 가리킨다.
4) 예수 그리스도의 초월성과 선재에 강조하며 사용된 인자(passages in the Fourth Gospel, in which the heavenly superhuman side and the pre-existence of Jesus is stressed; 요1:51; 3:13-14; 요6:27,53,62; 8:28
요 1:51 또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사자들이 인자 위에 오르락 내리락하는 것을 보리라 하시니라
요 3:13 하늘에서 내려온 자 (1)곧 인자 외에는 하늘에 올라간 자가 없느니라
요 3:14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요 6:27 썩는 양식을 위하여 일하지 말고 영생하도록 있는 양식을 위하여 하라 이 양식은 인자가 너희에게 주리니 인자는 아버지 하나님의 인치신 자니라
요 6:53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인자의 살을 먹지 아니하고 인자의 피를 마시지 아니하면 너희 속에 생명이 없느니라
요 6:62 그러면 너희가 인자의 이전 있던 곳으로 올라가는 것을 볼것 같으면 어찌 하려느냐
요 8:28 이에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는 인자를 든 후에 내가 그인 줄을 알고 또 내가 스스로 아무 것도 하지 아니하고 오직 아버지께서 가르치신 대로 이런 것을 말하는 줄도 알리라
4. 인자신학(Son of Man Theology)
1) 박영회 박사 신앙의 기독론 명칭 연구에서
인자는 모든 영광스러운 인류의 구세주 이상의 다른 어떤 분도 아니다.그는 하나님의 아들로서 아버지의 원하시는 뜻을 이 땅 위에서 실현시키기 위해, 그의 선재한 존재로부터 종의 형상을 입고, 이 세상의 역사 안으로 오셨다.그는 그의 성역(聖役)을 고난과 죽임과 부활을 통해 실현하셨고, 그의 영광은 고난과 고통을 감수한 후 올 수 있는 영광이었다. 인자신학이 내포하고 있는 것을 여러 가지로 말할 수 있겠으나, 첫째는 무엇보다, 인자는 모든 영광스런 인류의 구세주라고 하는 사실을 잘 보여 준다. 둘째는, 그의 직무 수행에 있어서 선지자,제사장,왕으로서의 모든 사역을 포함한다.인자는 그의 고난과 부활을 통해 지상에서 이미 그의 사역을 수행하였고,지금도 구원을 위한 새생명의 사역은 계속되고 있다. 셋째로, 인자는 하나님 편에서 그 자신이 지닌 영광을 버리고 인간편으로, 인간의 역사 안으로 오신 것이다. 고통이 있고 죽임이 있는 인간 세계로 오신 것이다. 가장 큰 이유로는,인간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수 없을 만큼 의(義)에 결핍되어 있었고, 죄에 충만해져 있었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가룩한 법이 명하는 순종에 인긴이 실패함으로서, 하나님 앞에 완전한 죄인이 되고 말았다. 그래서 인간은 심판을 면치 못하게 되었다. 여기서 참으로 인간을 위해 대치할 수 있는 성질의 참 인자가 필요했다.
인자신학의 기반은
① 존재론적 의미에서 이 인자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그는 동시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던 분으로서, 인간을 위한 “a man"이었다고 하는 점이다.
② 성경신학적인 면에서 인자론의 의미는 하나님의 구원사적 계시를 완전히 이해하기 전까지는 이 인자의 의미는 이해하기가 불가능할 것이다. 그 이유는 그의 오심부터가 계시에 속하기 때문이며, 그의 고난과 죽음,부활,영광 그 어느 것 하나라도 이 구원의 기초에 관계되지 않는 것이 없기 때문이다.
2) 벌콥 조직신학 중에서
♣ 인자 ♣
구약 성경에서 이 명칭은 시 8:4; 단7:13 및 에스겔서에서 번번히 사용되고 있다. 오늘날 이 명칭이 신약적 용법을 다니엘서의 구절에 의거하여 이해하는 방식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다니엘서의 경우에는 아직 명칭은 아니고 단지 묘사어일 뿐이다. 보스 박사는 그의 저서「예수의 자기 계시」에서 이 명칭의 용례를 네 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① 인자의 종말론적 도래를 분명히 언급하는 구절들(마 16:27,28; 막 8:38; 13:26) ② 특별히 주님의 고난,죽음,그리고 부활에 관한 구절들(마 17:22; 20:18; 12:40) ③ 예수님의 천국적인 초자연적 측면과 선재성을 강조하는 제4복음서의 구절들(눅 1:51; 3:13.14; 6:27,51,62; 8:28 등) ④ 예수님의 인성을 엿볼 수 있는 몇몇 구절(막 2:27,28; 요 5:27; 6:27,51,62). 왜 예수님이 이 명칭을 선호하셨는지는 단정 짓기 힘들다. 전에는 이 이름을 예수께서 그의 메사야직을 드러내기보다 은폐하기 위해 사용한 비밀 칭호로 일반적으로 간주되었다.
Ⅵ. 연습문제
1. 인자란 이름의 뜻은 무엇인가?
인자란 명칭은 시 8:4; 단 7:13 등에서 발견되는데 특히 선지자 에스겔을 자주 지시한다. 인자란 명칭은 예수의 가장 통상적인 자칭이었다.예수님은 그 명칭을40회 이상이나 사용하였다.이 명칭은 그리스도의 인성을 표현하고 있는 것으로 예수님께서 자기의 고난과 죽음에 대하여 말씀하신 구절들에게 때때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그것은 역시 예수의 독자성, 그의 초인간적 인격 또는 천적 영광속에서 하늘의 구름을 타고 장차 강림하실 것 등에 대해서도 명맥히 시사하고 있다(마 16:27-28. 막 8:38; 요 3:13-14; 6:27; 8:27).
2. 예수님의 선재성과 신적 존엄을 계시하고 속죄주로서의 그리스도의 인성, 그의 지상 사역, 수난과 죽음을 보여주며 부활의 영광과 재림을 나타내는 칭호이다
그리스도의 인자의 의미이다
3. 그리스도에게 적용된 「인자」의 뜻은 무엇인가?
① 인생을 취하심, 신적 존엄을 나타내심
② 인성과 하나님의 권능을 나타내심
③ 구원자와 선지자
④ 왕과 선지자
1 번
Ⅶ. 참고 문헌
1. 박영희, 신약의 기독론 명칭연구, 총신대학 출판부 1994
2. 벌코프, 권수경.이상원, 벌코프 조직신학(하), 크리스챤 다 이제스트, 1991
3. 하지, 고영민, 하지 조직신학, 기독교문사, 1988
4. 거쓰리, 김근수.정원태, 신약신학. C.L.C, 1988
5. 제프리 W. 브라밀리, 킷텔단권 신약원어 신학사전, 요단 출판사, 1994
6. Oxford English Dictionary
7. Merriam Webster's Collegiate Dictionary
8. 하문호, 기초교의 신학(Ⅳ) 기독론, 한국로고스 연구원, 1994
9. 기독교 대백과 사전, vol 3, 서울 기독교문사, 1980
10. 성서 대백과 사전, vol 2, 서울 성서교재간행사 1980
11. 성서 원어 대전, vol 4, 서울 한국 성서 연구원 1986
12. Berkhof, Systematic Theoiogy, WM.B.Erdmans Co 19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