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집 아기
작사 : 한인현 작곡 : 이흥렬 노래 : 박선영 엄마가 섬 그늘에 굴 따러 가면 아가가 혼자 남아 집을 보다가 파도가 들려 주는자장 노래에 스르르 팔을 베고 잠이 듭니다 아가는 잠을 곤히 자고 있지만 갈매기 울음 소리 맘이 설레어 다 못찬 굴 바구니 머리에 이고 엄마는 모랫 길을 달려옵니다 섬집 아기 - 박선영(애니메이션 '오세암' 중에서)
슬픈 기적
마음을 정화시키는 기적의 쉼터, 오세암으로의 초대
엄마를 생각하면 스물을 훌쩍 넘어버린 지금도 눈물이 납니다. <오세암은 가슴속 깊이 감춰둔 엄마에 대한 기억 한 자락 꺼내 보입니다. 한창 엄마 품이 그리울 나이 다섯 살 엄마를 찾아 용감하게 길을 떠난 길손이를 보며 나도 모르게 가슴 한 켠이 시큰해집니다. 그리고 길손이의 간절한 소망이 이루어지는 그 슬픈 기적의 순간 나도 모르게 맑고 따뜻한 눈물 한 방울이 떨어집니다. 간절한 소망들이 모여 슬픈 기적을 이루어내는 곳 오세암으로 당신의 영혼을 초대합니다.
엄마를 찾으러 오세암으로... 길손이와 감이의 슬픈 엄마찾기 한번이라도 엄마를 가져 보는 것이 소원인 다섯 살 길손이와 누나 감이는 어디 있을지 모를 엄마를 찾기 위한 여행을 떠난다. 추운 겨울이 시작되려는 즈음, 마을에서 만난 설정스님을 따라 길손이는 겨우내 작은 암자에서 마음의 눈을 뜨는 기도를 하기로 한다. 정말 마음의 눈을 뜨면 엄마를 볼 수 있을까? 마음을 다해 부르면 엄마가 내게 와줄까? 설정 스님이 마을로 내려가 길손이 혼자 암자에 남게된 어느 날 밤. 한바탕 폭설이 온 산하와 암자를 가득 덮게 되는데...
다섯 살, 티없이 맑은 연못 같은 아이 '길손이' 나이 : 다섯 살
임무 : 앞을 못 보는 누나에게 보이는 모든 것 설명해주기. 여행중의 식사 조달 및 못된 동네 꼬마들로부터 누나를 보호하는 경호 임무까지 일당백의 능력을 지닌 꼬마. 특기 : 혹시 길손이는 언어의 천재가 아닐까? 감이에게 설명 해주는 길손이의 묘사 실력 은 'TV 전파견문록'의 꼬마들의 놀라운 언어능력을 훨씬 능가한다. 그 외에도 스 님들의 구박에도 굴하지 않고 꿋꿋이 말썽을 피우고,구름, 새, 사슴 등의 동물이 나 사물과 대화하는 능력도 지니고 있는 만만치 않은 내공의 소유자.
희망 : 한번이라도 엄마 얼굴을 보는 것. 그리고 마음의 눈을 떠 감이 누나에게 세상을 더 잘 설명해 주는 것.
열 두 살, 한없이 깊은 연못 같은 아이 '감이' 나이 : 열 두살
임무 : 조용조용하고 차분한 맏며느리감 같은 성품의 소유자. 그러나 한번 화나면 서릿 발같은 카리스마가 빛나는 소녀.
비밀 : 차마 길손이에게 말하지 못하는 엄마에 대한 슬픈 기억을 갖고 있다. 엄마의 기억 이 없는 길손이에게 어릴 적 추억을 이야기 해주며 혼자 눈물짓는다. 엄마가 메어 준, 이제는 낡아 초라한 빨간 댕기를 손에 쥐고...
바람을 몰고 온 강아지, '바람이' 언제나 바람을 몰고 온다고 해 길손이가 붙여준 이름 바람이. 보기와는 달리 토종 삽살개의 혈통을 지닌 강아지다. 이름 그대로 온갖 말썽을 피우는 길손이와 함께 조용한 절의 분위기를 확 바꾸는데 맹활약하는 길손이의 하나뿐인 친구.
디지털로 표현된 아날로그의 감성! <오세암은 2D 애니메이션이다. 최근 애니메이션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3D 애니메이션은 보다 실사에 가까운 입체적인 느낌을 주지만 반면 차갑고 비현실적이며 쉽게 질린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비해 <오세암은 서정적이고 따뜻한 느낌의 전달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2D 디지털이 주는 안정적이고 포근한 느낌의 방식이 적당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배경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부분적으로 3D가 사용되기도 하였다.
한국 어린아이의 표준 얼굴, 길손이! 길손이의 사실적이고 정감 어린 캐릭터를 설정하기 위해 캐릭터 디자이너는 실제 5살 어린아이의 체형 비율을 그대로 적용해, 성인에 비해 다소 머리가 크고 어깨가 작은 다섯 살, 길손이의 체형을 만들어 냈다. 그리고 쌍거풀 없는 외눈에 눈꼬리가 약간 올라간 눈, 작고 도톰한 입크기 등은 한국 어린아이의 표준 얼굴이다. 또한 길손이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위해 성백엽 감독은 다섯 살인 딸 예지의 움직임을 매일 관찰하고 카메라에 담았다. 다섯 살 아이가 쪼그리고 앉아있는 모습, 뛰어 다니는 모습, 나뭇가지를 향해 팔을 뻗은 모습 등의 동작 하나 하나는 모두 실제 다섯 살 아이의 동작을 따서 그린 것.
5살의 마음을 간직한 영원한 소년작가, 故 정채봉 시인, 아동문학의 대가, 한국 동화작가로는 최초로 독일과 프랑스에서 작품을 번역 출간한 문호, '어른을 위한 동화'라는 새로운 문학 장르를 개척한 현대 문학사의 거목, 정채봉. 그는 평생 소년의 감성으로 엮어진 시적 언어로 작고 소박하지만 위대한 가치를 우리에게 이야기해 왔다. 영원한 소년작가 정채봉 시인은 화려하고 빠른 것만이 최고의 가치라 여기는 현대인들에게 '행복은 가장 가까이, 가장 소박한 것에 있다'는 것을 이야기해 왔다. 해맑게 웃는 갓난아이의 얼굴에 나타난 평화로움, 다섯 살배기 꼬마 아이의 천진난만한 웃음 속에 묻어나는 동심, 온 가족이 오손도손 모여 사는 소박한 행복... 그의 작품이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동화'이면서도 어른들에게 따뜻한 감동을 주는 것은 잊고 있었던 동심 한 자락, 무심했던 작고 소박한 것의 가치를 일깨워주며 따뜻한 눈물 한 방울을 흘리게 하는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2003년 4월, 그의 대표작 <오세암은 한국 애니메이션의 거장들에 의해 가장 한국적인 빛깔을 가진 애니메이션으로 되살아난다.
엄마가 휴가를 나온다면 - 정채봉 하늘 나라에 가 계시는
엄마가
하루 휴가를 얻어 오신다면...
아니 아니 아니 아니
반나절 반시간도 안된다면
단 5분
그래, 5분만 온대도 나는
원이 없겠다 얼른 엄마 품속에 들어가
엄마와 눈맞춤을 하고
젖가슴을 만지고
그리고 한 번 만이라도
엄마!
하고 소리내어 불러보고
숨겨놓은 세상사 중
딱 한가지 억울했던 그 일을 일러바치고
엉엉 울겠다
소설 오세암에 대하여 설악산 골짜기 작은 암자에 전해 내려오던 부처가 된 다섯 살 꼬마의 설화, <오세암. 1985년 초판된 이래 20년 가까이 재 발행을 거치며 10만 부 이상 읽혀진 스테디셀러이자 초등학교 교과서에도 수록된 명작 동화이다. 이미 수십만 독자를 맑은 동심의 세계, 가슴속 묻어둔 순수의 세계로 초대하여 맑고 따뜻한 눈물을 샘솟게 했다. 바로 그 <오세암을 이제 스크린으로 만나게 되고 개봉시기에 맞춰 (주)샘터에서 '오세암 애니 동화', '오세암 필름 코믹스'가, 파랑새 어린이 출판사에서 '만화로 보는 오세암'이 출간된다. 특히, (주)샘터에서 출판될 '오세암 애니 동화'는 원작자인 정채봉 선생의 딸인 정리태씨가 아버지의 소설을 그림 동화로 재구성해낼 예정이라 더욱 주목받고 있다. 정채봉 선생이 생전에 20여년간 몸담았던 출판사 (주)샘터에서 기자로 일하고 있는 정리태씨는 99년 동아일보 신춘문예로 등단한 동화작가이기도 하다.
감독 성백엽 어린아이의 순수한 영혼을 되찾아주는 감정의 조율사 뛰어난 감각과 연출력을 가진 수줍은 미소의 성백엽 감독. 누구보다 애니메이션을 이해하고 사랑하는 마음으로 <오세암을 살아 숨쉬는 작품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진정한 아티스트이다. 대표작 <하얀마음 백구로 SICAF(서울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발) 특별상을 수상했다. 필모그래피(Filmography)
디즈니 애니메이션 TV시리즈 '달마시안' '가고일즈' 원화감독
워너 TV 시리즈 '스파이더맨' '실베스터와 트위티' 원화감독
국내 창작 애니메이션 '스피드왕 번개' 연출감독
TV시리즈 애니메이션 '하얀마음 백구' 감독
연출 의도 나는 세 명의 아이가 있다. 그것도 모두 사랑스러운 딸로... 세 딸을 가진 아빠가 만드는 애니메이션은 분명 따뜻한 것이다. 아이와 함께 하는 아빠는 순수함을 잃을 수 없기 때문이다. 머릿속으로 구성한 것이 의도대로 표현되지 않아 괴로울 때가 많지만 작업에 빠져있을 때가 가장 행복하다. 오세암을 통해 보여주고 싶은 것 가장 어려운 질문이다. 세상이 참 깨끗해 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면서 오세암을 만들기 시작했고, 궁극적으로 오세암의 예쁜 감성이나 아름다운 동심에 많은 사람들이 공감해서 삭막한 현대인의 가슴을 따뜻하게 해주는 작은 불씨가 되기를 바랄 뿐이다. 솔직히 프로듀서가 처음 정채봉 작가의 <오세암을 읽어보라고 했을 때 만해도 시큰둥했다. 그러나 오세암을 읽고 나서 '아, 이거다!'하는 느낌을 받았다. 오세암은 비록 짧은 동화지만 그 안에는 너무도 많은 이야기거리가 잠재되어 있다. 그 느낌을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다.
감독이 뽑은 베스트 장면은? 주인공 길손이가 코피를 흘리는 장면을 베스트 씬으로 꼽고싶다. 악동들이 앞 못보는 감이 누나를 봉사라고 놀려요. 길손이가 참다못해 악동들과 싸우게되고 코피를 터트리게 되는데, 감이가 묻자 길손이는 그냥 태연하게 그냥 콧물이라고 말한다. 그러자 악동들이 "지 누나 봉사라고 거짓말한다"라고 말하는 장면에서 그만 코끝이 찡해졌다. 오세암을 연출하는데 가장 힘들었던 점은? 오세암 같은 서정물은 애니메이션으로 표현해 내기가 쉽지 않다. 원작에 실린 하나하나가 주는 주옥같은 대사들을 전부 그림으로 표현해야 하기 때문이다. 애니메이션 <오세암은 원작이 가지고 있는 문학적 향기를 최대한 살리기 위해 고생을 많이 했다. 마지막으로 남기고 싶은 한 마디.. "오세암은 가슴으로 봐야된다" 오세암이 몇십만 또는 몇백만의 관객을 모았다는 수치적인 흥행 대박도 욕심나지만 사람들의 마음속을 울리는 대박이 나기를 기대한다.
프로듀서 이정호 <하얀마음 백구에서 동심으로의 여행 <오세암으로...순수 창작 애니메이션을 향한 열정을 가진 국내 애니메이션계의 주목받는 기획 프로듀서. 애니메이션에 우리들의 소박한 정서를 담아내고자 소망하는 이정호 프로듀서는 2000년 <하얀마음 백구로 한국형 가족 애니메이션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탄생시킨 장본인이다. 그가 장편 애니메이션 <오세암으로 다시 한번 진한 감동을 전달하고자 한다. 필모그래피(Filmography) 투니버스 편성제작부 제작팀장
국내 창작 애니메이션 '영혼기병 라젠카' 기획/녹음 연출
국내 창작 애니메이션 '내친구 까꿍이' 기획 프로듀서
국내 창작 애니메이션 '바이오캅 윙고'등 해외물 200여편 녹음 연출
TV시리즈 애니메이션 하얀마음 백구 기획 및 프로듀싱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 <오세암의 기획 의도는 무엇입니까? 전작 <하얀마음 백구를 통해 한국의 가족용 애니메이션 시장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극장용 애니메이션 <오세암은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가족용 애니메이션으로 기획하였다. <오세암의 기획 포인트는 부모와 아이, 그리고 대학생 삼촌과 이모 등 가족 구성원 모두가 함께 볼 수 있는 한국적 가족용 명작 애니메이션이다. 즉, 요즘 노출되는 대부분의 애니메이션들이 시각적 화려함 또는 일시적 재미만을 추구함으로써 아이와 부모가 분리되고, 젊은층과 아동층이 분리되는 현실과 달리 <오세암은 가슴 따뜻한 이야기와 맑은 서정을 표현함으로써 가족 누구나가 함께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언제 어디서 보아도 가슴 속 저편에 잠재되어 있는 맑고 따뜻한 동심을 느끼게 하여 점점 잃어가고 있는 삶에 대한 여유를 제공하고자했다. 이미 설화, 동화, 영화, 드라마로 제작된 오세암을 애니메이션으로 다시 제작하게된 특별한 의미는 무엇입니까? 다양한 윈도우로 기노출된 점을 오히려 장점으로 생각하였다. 그것은 <오세암의 가장 큰 장점을 가장 대중적이면서도 보편적인 이야기로 보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다른 매체들과는 달리 애니메이션 <오세암은 <오세암의 원작 이야기틀에서 대중적인 코드에 많은 각색 포인트를 두었다. 종교적인 색깔보다는 엄마에 대한 그리움이라는 코드를 강조하였고, 또한 엄마에 대한 그리움을 작위적인 슬픔보다는 다섯 살 아이의 천진난만함에 초점을 맞추었다. 다른 매체와는 달리 애니메이션은 아이의 일상성을 가장 잘 살릴 수 있는 매체라는 판단 하에 성격과 행동에 있어 아이다움을 극대화하는데 많은 초점을 맞추었다.
제작 책임자로서 오세암 제작에 어려웠던 점이 있었다면? 한국의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성공사례가 전무한 상황에서 무엇보다도 투자유치가 가장 어려웠다. 나름대로는 현실적인 차원에서 <오세암을 기획하였고, 제작규모도 현실적으로 무리하지 않으려 노력했지만, 역으로 화려함만을 추구하는 투자자한테는 현실성이 없는 걸로 받아들여지는 투자현실이 너무 안타까웠다. 작품적으로는 캐릭터의 독창성과 배경의 완성도에 포인트를 주었지만, 이 역시 제작여건을 감안할 때 어려운 작업이 아닐 수 없었다. 대부분의 애니메이터들이 일본이나 미국식 애니메이션 제작에 익숙해 있는 현실에서 우리의 색깔을 넣는 작업은 결코 쉽지 않은 작업이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오세암에 참가한 대부분의 애니메이터들이 <오세암이라는 작품에 대한 애착과 <하얀마음 백구때부터 쌓아온 성백엽 총감독, 양진철 연출감독, 송규환 배경감독 등과의 팀웍을 기반으로 잘 극복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오세암에 거는 기대와 관객들에게 바라는 점이 있다면? 오세암은 스테디셀러가 되길 바란다. 매년 어린이날이나 방학때 쯤이면 명작동화로서 보여지길 바란다. 관객들에게는 한국의 창작 애니메이션을 미국이나 일본 애니메이션과 단순비교하지 말 것을 부탁드리고 싶다. 한국 영화가 지금에 오기까지는 우리 관객의 역할 또한 컸다고 본다. 마찬가지로 우리 애니메이션이 성장하는 데도 관객들의 사랑이 필요하다.
| | | |
첫댓글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