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농진청, 노린재 방제의 효과적인 시간대 제시 - |
농촌진흥청(청장 김재수)은 작물가해 노린재류를 매우 효과적으로 방제할 수 있는 약제살포 시간대를 구명하여 앞으로 노린재류를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전기를 마련하였다고 하였다. 노린재류는 농작물(두류, 과수류, 잡곡류, 화훼류 등)의 꼬투리와 열매를 흡즙하여 수량과 품질을 크게 떨어뜨리는 해충으로 2000년도부터 국내에서 발생량이 크게 증가하여 농작물, 특히 콩 및 과수의 안전과 안정생산에 가장 큰 장애요인 중의 하나로 작용하고 있다.
산림 등에서 월동한 노린재류는 봄철부터 늦가을까지 지속적으로 발생하며, 시기별 여러 작물로 이동함으로써 효과적인 방제를 위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관리전략이 필요하다. 최근 집합페로몬을 이용한 노린재류의 대량유인기술이 개발되었으나 경제적인 이유로 친환경 과수생산에 제한적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대부분은 화학농약에 의한 노린재류 방제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노린재류는 이동성과 비행성이 뛰어나 약제 살포시 안전한 곳으로 이동하였다가 약효가 떨어지면 다시 돌아와 가해함으로써 작물 안정생산을 위해 주기적인 약제 살포가 요구되는 상황이다. 농촌진흥청 기능성잡곡과 배순도 박사팀은 노린재의 하루 중 활동시간대를 조사한 결과 노린재류는 오전 시간대(약 11%)보다는 오후 시간대(88%)에 비행성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어 노린재류 방제는 오전시간대에 약제를 살포하는 것이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 안진곤 기능성작물부장은 “작물가해 노린재류를 효과적으로 방제하려면 노린재류의 하루 중 활동시간대를 고려하여 비행성이 높아 약제 살포시 안전한 곳으로 피신할 가능성이 많은 오후시간대보다는 오전시간대에 약제를 살포하는 것이 유리하다”며, 앞으로 친환경 생력방제기술 개발을 강화하여 농작물의 안정생산에 매진할 것이라고 하였다. [문의] 농촌진흥청 기능성잡곡과장 남민희, 기능성잡곡과 배순도 055-350-1273 |
|
첫댓글 강둑님 오늘도 덕분에 좋은정보 얻고 갑니다..감사해요.
아하 밤사이 체온이 내려가서 아침 나절에는 쉽게 못움직이다가 햇살 받으면 활동에 탄력을 받나 보군요. 잘 기억해 두어야 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