社團法人泰東書院 事務局長 權甲相입니다.
秋淵祖考의 論語聲讀과 孟子講議 테이프의 디지털편집작업을 모두 마무리했음을 말씀드리며 그동안의 과정과 앞으로의 計劃을 간단히 報告드리겠습니다.
지난 해 4월에 于溪 李炳赫 敎授님으로부터 秋淵 祖考의 音聲이 담긴 論語,孟子 聲讀과 講義 테이프를 保管하고 있다는 말씀을 듣고 釜山 自宅을 訪問하여 秋淵祖考의 玉音을 모셔왔습니다. 于溪선생님께서 말씀하시기를 論語,孟子의 秋淵先生 聲讀과 講議테이프를 錄音하신 분은 現在 晉州 有晶寺에 계시는 圓燦 주지스님인데 當時 泰東書舍에서 자신이 所藏하고 싶다고 德旻,圓燦스님에게 부탁을 드려 이렇게 30년 가까이 보관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바깥으로 배웅을 나오신 于溪선생님께서 秋淵선생님을 20여년 전에 草溪에서 모셔와서 이제 다시 草溪로 돌아가신다고 하면서 回顧하시던 표정과 말씀이 지금도 생생합니다.
저는 총 26個의 강의테이프를 받아와서 1차 디지털 轉換作業을 하였고 共覽과 분실방지를 위해 이지계 회원들에게 우송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는 2차편집작업을 시작하여 대략 1년만에 끝내게 되었습니다. 1차 編輯作業이 디지털전환과 단순한 편집작업이었다면 2차 편집작업은 늘어진 테이프 바로잡기와 가는 목소리 增幅, 不必要한 雜音과 對話削除, 보완, 그리고 강의를 듣는 사람의 입장에서 지루하지 않도록 배려하였고 기타 sony社의 編輯機를 이용하여 음질을 향상시켜 當時의 音聲을 再現하는데 主力하였습니다. 녹음 當時 專門的인 錄音室도 아니었고 錄音의 重要性을 생각하면서 한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錄音의 狀態가 좋지 않은 상태였기 때문에 편집시간이 많이 소요되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쉬운 점은 있습니다. 맹자강의 총 36개 파트중에서 3개 파트의 일부 내용이 音聲이 늘어져 있는 부분을 충분히 바로잡지 못한 것인데 이는 原本이 워낙 부실하기도 하고 저의 작업한계라고 생각합니다.
2차 편집 과정에서 論語는 10차례 정도, 孟子는 20차례 정도를 반복,청취하며 교정을 하였고 그 작업의 과정을 모두 단계별로 정리하여 모아놓았는데 그 용량이 모두 100기가바이트의 적지않은 분량입니다. 이 작업의 과정은 泰東書院守藏庫와 제가 별도로 보관하며 後日에 對備할 것입니다.
同封하여 보내드리는 편집 완성본을 청취하시고 추가 補正등의 의견을 말씀해주시면 반영하여 最終本을 완성하여 제작할 생각입니다. 叱正을 기다리겠습니다.
향후에 제작할 최종본은 門人들과 本孫이 愛藏할 수 있도록 資金을 들여 대략 500부 정도의 美麗한 保存板을 만들 계획입니다.
지난 1년을 돌이켜보면 祖考의 玉音을 들으며 論孟 공부를 하면서 참으로 행복한 시간을 보내었습니다. 이는 30년 가까운 세월동안 녹음테이프를 보관해주셨던 于溪선생님과 당시 녹음을 했던 圓燦스님의 덕택입니다. 圓燦스님에게는 년초에 유정사에 인사차 방문하였으나 뵙지 못하고 아쉬운 발걸음을 되돌리고 왔습니다만 조만간 다시 방문하여 인사를 드릴 것입니다.
家內 건강과 평안을 기원드립니다.
癸巳年 孟春 權甲相 拜上




첫댓글 수고가 많았습니다. 그리고 최종 완성본이 기대 됩니다.
참으로 수고 하셨고 대단한 일을 하셨습니다.
그리고 당시 녹음을 했던 圓燦스님,
그 자료의 소중함을 아시고 30여년을 보관하여 오신 于溪선생님 머리숙여 경의를 드립니다.
쪽지를 보냈습니다. 선처바랍니다.
발송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전통문화와 우리고전의 이해 및 친근을위해서 옆에 가까이 두고 함께하고픈 마음을 가진 분이 많으실텐데,
일반인에게 보급이 될날을 막연히나마 기다려 볼 수밖에요. 모쪼록 열정적인 활동에 찬사를 드립니다.
주소를 쪽지로 보내주시면 발송해드리겠습니다.
관심을 가져주시어 감사합니다.
후의의 답글 보고, 감히 오늘 메모까지 넙죽 보냈습니다,
감개 무량함을 어찌... 감사합니다.
대구 양정 선생과 친히 지내는 사람(성균관청년유도회 중앙회장)입니다 소생에게 기회가 된다면 부탁올립니다 광주시 남구 주월1동 456-6 현대아파트 13동 504호 김득환(010-3612-4093) 항상 강건하시길 축원합니다
조치하겠습니다. 휴대폰 문자확인하시어 연락부탁드립니다.
보내주신 귀한자료 잘 받았습니다
늦게나마 공부를 좀 해야 하는데
호구지책이 뭔지~~!!!
귀한 자료 성독집과 강의자료를 잘 받았습니다,
오래도록 옆에다 두고 가까이 할 생각입니다.
고맙습니다.
갑상 선생님 안녕하세요!
마음은 간절하나 감히 말씀 올릴수가 없었습니다.
추연 선생님의 귀하신 말씀을 저도 모실 수 있는 기회를 주신다면 더없는 광영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을 이제사 봣습니다.
010-5208-3737 로 김선생님 주소를 문자로 보내주시면 좋겠습니다.
갑상 선생님
추연 선생님의 귀하신 성독집과 강의자료를 모실수 있게 배려해 주셔서 깊은 감사 말씀 올립니다.
경건히 모시며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보내주신 추연 선생님의 성독집과 강의자료 잘 받았습니다.
분에 넘치게 한 질을 더 보내 주셨습니다.
감사말씀 올리오며 경건한 마음으로 모시고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인천에서 김성호 배상
추연선생님의 성독집이 나왔군요
허허 우생이 너무 늦게 알았습니다
고생 많이 하셨다는 인사가 늦어도 너무 늦습니다
전주에서 한문공부를 하고있는 학생입니다. 혹시 저도 성독집과 자료를 감히 구할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