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베트하면 떠오르는 이미지 중에 하나는 조장(鳥葬) 또는 천장(天葬)이라고 부르는 독특한 장례 풍습입니다.
온 몸을 자르고 심지어 남은 뼈마저 잘게 부수어 독수리에게 먹이로 던져주는 장례 풍습은 티베트어로 '쟈똘'(བྱ་གཏོར)이라 부릅니다. 쟈똘은 '새에게 뿌리다'라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고인의 시신을 자르는 인간 장의사와 기다리는 하늘 장의사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는 나무가 많지 않고 그나마 얼마되지 않은 비옥한 땅은 농사를 짓는데 사용해야 하고 땅은 파기 힘들 정도이기 때문에 매장이나 화장의 장례보다는 또 다른 생명에게 몸을 주고 떠나는 조장이 선호되고 있습니다.
조장 문화에 대해 서양의 일부 학자들은 중앙아시아의 조로아스터교로 부터 유래하였다고 보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런 풍습은 인도의 뭄바이에서 조로아스터교에서 비슷한 방법으로 장례를 치르고 있습니다.
조장(천장)은 고인이 된 육체를 잘게 썰고 뼈는 잘게 부수어 보리가루인 '짬빠'와 함께 버무려 하늘의 장의사라고 불리는 독수리에게 먹이로 주거나 사원 법당에 모시기도 합니다. 티베트 여행하다가 조장하는 모습을 본다는 것이 그리 쉽지만은 않습니다.
몇해전 까지만 해도 조장터에 가면 운이 좋아 볼 수 있었으나 지금은 그리 쉽지 않습니다. 슬픔에 잠긴 유족들 입장에서는 관광 상품용으로 취급받는 것이 그리 달갑지는 않을 것이고 49일 동안은 고인에게 새로운 삶을 찾는 중요한 시간이기 때문에 막는 것은 당연하겠지요. 만약, 볼 수 있는 상황이 온다면 먼저 장례를 주관하는 승려와 유족들에게 양해를 먼저 구해야 겠지만 장담은 할 수 없습니다.
모든 사람이 조장을 하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죄를 지어 죽은 사람의 경우 새가 아닌 물고기에게 던져 주는 수장을 하고 고승의 경우는 화장을 하며 특별한 위치에 있었던 분들은 시신을 썩지 않도록 처리해서 탑 안에 모시는 경우도 있으며, 우리나라 경주 유적지와 비슷한 왕릉도 티베트에 있습니다. 체탕의 총게라는 지역인데 송짼감뽀왕의 무덤을 비롯하여 여러 개의 무덤이 있는데 오래전에는 매장 장례문화도 존재했습니다.
티벳의 조장 풍습은 문화적, 지리적 환경 차이로 이해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개고기, 물고기 등을 먹지만 티벳인들은 대부분 그렇지 않습니다. 개의 경우 다음 생에 인간으로 태어날 생명이라 여겨서 그렇고 물고기는 용왕이 사는 물속의 생명이기 때문에 또는 눈 을 뜨고 죽은 중생을 어찌 먹을 수 있을까입니다. 티벳인들이 이런 우리 식문화를 보면 의아하게 생각할수도 있음입니다. 세계에는 이렇듯 다른 문화들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오색깃발이 걸려있는 수장터
라싸에서 약 200여 킬로 떠어진 곳에 위치한
총게 계곡에 왕들의 무덤이 있지만 우리나라 처럼 잘 관리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죽기 두려운 것은 언제 어느 순간에 죽음이 닥쳐올지 모르기 때문이다. 죽은 후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 겁이 난다. 어딘지 모르는 이상한 곳에 초조함이 넘쳐나는 그곳에 있는 자신을 발견할까 봐 두렵다. 잘 죽고 싶으면 잘 살아야 한다는 것을 배워야 한다.
죽음을 경험하는 것은 극도로 중요하다. 그 순간의 마음 상태가 다음에 어떤 존재로 태어날지를 결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죽는 순간에도 특별한 노력을 할 수 있다. 죽어가면서 명상을 하면 비할 데 없이 높은 정상에 이를수도 있다."
-14대 달라이라마 -
【등신불의 비밀】
【조장(천장) 동영상】
"주의. 조장 영상이 그 동안 많이 소개되기는 했으나 청소년, 임산부, 노약자 등 심신이
미약하신 분이 보기에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첫댓글 무서워서 동영상은 패~~스~~
넵. 잘하셨습니다. 불편하면 옆으로 밀어 놓으시면 됩니다.^__^
귀하디 귀한 자료 잘보고 한해 마무리합니다
옥이님. 고맙습니다.^__^
등신불 영상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조장터에 가서 사지절단 하는 곳에 누워도 봤지만 조장하는것은 직접 못 봤지요.
해외 동영상 공유 사이트인 유튜브에 올려진 자료들인데요. 시기는 제각각입니다. 가장 최근이 2013년에 올려진 두번째 영상입니다. 2014년에 올려진 영상들도 제법 보이는데 이 영상이 지난 자료의 재탕도 보입니다. 참고로 https://www.google.co.kr/?gws_rd=ssl#q=tibetan+sky+burial&newwindow=1&tbm=vid&tbs=qdr:y 이주소를 복사해서 주소창에 붙인 후 엔터키를 누르면 최근 1년안의 영상들이 보입니다. 고맙습니다.^__^
서적으로만 접했을땐 궁금했는데 차마 아직은 동영상은 못볼것 같아 잠시 패스....용기생기믄 다시 봐야겠어요 .
귀한자료일텐데 고맙습니다.
넵. 편하실 때 보세요. 감사합니다.^^
귀힌영상일텐데 .......감사합니다.
네. 감사합니다.~
귀한 자료 감사합니다.
넵. 고맙습니다.^^
판첸라마의 등신불도 대단하고 경이롭지만 믿음을 가지고 기도하는 저 티뱃인들의 모습이 더더욱 대단하다고 느껴지네요..조장도 보이는 시신처리의 모습보다는 자연으로 돌아간다는 관점에서 보면 ㄷㄷ...잘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화장이나 매장이나 조장이나 본래의 자리로 돌아가는 길은 같습니다. 다만 환경이나 문화에 맞게 방법을 달리하고 있을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고맙습니다.^__^
조장 하는거 투워로 가시는 분들이 없으셨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글쎄요. 우리 카페 티벳 단체여행팀도 조장터는 방문해도 조장하는 모습을 보기 위한 일정은 없는데요. 아마도 지금은 우리나라 분들 중에는 일부러 가는 분들은 없을 것 같습니다.~~~
내 저도 얼마전 방송에서 감동적으로 보았답니다,,,감사
넵. 고맙습니다.^--^
좋은 영상 잘 보았습니다.
산꾼이죠님. 고맙습니다.^^
소중한 자료 감사합니다. 마음이 숙연해지네요. 티벳 다녀온지 벌써 2년이나 되었지만 영혼의 고향 티벳!을 잊을 순 없겠지요.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실은 그랬습니다. 조장 영상을 올렸던 것은 환희님 말씀대로 숙연해지고 싶어서 였습니다. 삶에 대해 뒤돌아보고 살펴보기를 스스로 그랬던 것 같습니다. 고맙습니다.^^
귀한자료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전갈자리님. 고맙습니다.^__^
다시 보니 하나 더 알아 가는 것 갔습니다.
몇년전에 공중파에서 티벳 다큐에서 조장봤을때는 좀 거시기 했는데 알고 보니 이해갑니다.
아는 만큼 보인다고 하니 좀더 공부 해야 할 것 갔습니다.
저도 그렇습니다. 감사합니다.^__^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예전에 조장터에 간다고 했을때 룽타님께서 마음의 준비를 단단히 하고 가라고 하셨던 말이 기억나네요. 아무리 마음의 준비를 단단히 한다고해도 보고나면 마음이 너무 힘들거라고 하셨었던게 생각납니다.
너무 그리운 곳입니다. 생활에 묻혀 살다보니 가고 싶어도 쉽지가 않네요. ㅠㅠ
오호 얼마만이죠? 7년만인가요? 정말 반갑습니다.^^ 라싸에서 함께 놀때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이렇게 시간이 흘렀네요. 맞습니다. 너무 그리운 곳입니다. 언젠가 다시 그곳에 함께 갈 수 있기를 고대해봅니다. 몸건강, 마음 건강하시기를^_______^
귀한 자료 고맙습니다. 새해에 저는 죽음을 봅니다. 열심히 살아야 함을 다시 느낍니다. 새해 좋은 선물 고맙^^습니다.
넵. 고맙습니다.^^
새해 숙연한마음으로 소중한자료를 잘보고갑니다.....
문화의 차이란 ???????????
감사합니다...........
넵. 이마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