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재료가 요리의 절반이다. 화려한 요리 기술도, 각종 조미료가 없어도 재료가 신선하면 음식이 맛있을 수 있다. 특히 해산물이 그렇다. 쫄깃한 생선구이도, 올리브오일로 살짝 밑간한 해산물 카르파치오도 신선해야 맛이 살아난다. 언제 가더라도 건강한 해산물 요리를 맛볼 수 있는 맛집 네 곳을 소개한다.
싱싱한 해산물 가득한 뚝배기 백반 비진도 해물뚝배기
- 비진도 해물뚝배기
- 비진도 해물뚝배기 식당 내부
비진도 해물뚝배기에서는 거제도를 비롯해 전국 각지에서 신선한 해산물이 들어오면, 그날 들어온 재료를 다 소진하는 걸 원칙으로 한다. 인심 좋게 수북이 쌓인 해산물을 보면 군침이 절로 돈다. 조미료 대신 새우, 버섯 등을 분말로 만든 천연조미료를 써서 간이 세지 않고 삼삼하다. 뚝배기 한 그릇을 시키면 같이 나오는 삼색밥도 이곳의 별미다. 흑미, 치자, 쑥을 넣고 밥을 지어서 보기에도 예쁘고 영양도 풍부하다.
영업시간 월~금요일 오전 11시~오후 1시,
오후 5시30분~오후 10시30분 토·일요일 휴무
문의 02-312-2867
주소 서울시 서대문구 합동 21-23 벤쳐빌딩 1층
직접 고른 해산물과 재래된장의 만남 산호
- 전복삼합과 꽃게탕
- 산호 식당 내부
꽃게탕(4만원)은 조미료를 넣지 않아 담백하면서도 시원한 맛이 특징이다. 사계절 꾸준히 손님들에게 사랑받는 메뉴는 전복삼합(6만5000원). 삶은 전복과 돼지고기를 김과 묵은지에 싸서 먹는다. 양념장은 와사비와 고추가 들어간 간장, 초장, 새우젓 세 가지가 준비되니 기호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그중에서도 와사비와 고추가 든 간장에 삼합을 찍어 먹으면 뒷맛이 깔끔하다.
영업시간 월~토요일 오전 11시~오후 3시,
오후 5시30분~자정·일요일 오후 5시30분~자정
문의 02-517-0035
주소 서울시 강남구 신사동 525-7 1층
당일 가장 신선한 재료로 만드는 파씨오네
- 파씨오네 식당 전경과 계절요리
- 파씨오네의 계절요리
파씨오네의 이방원 셰프는 적절한 소금, 풍미가 좋은 버터, 깊은 맛을 내는 와인을 사용해서 재료 자체의 풍부한 맛을 내는 데 집중한다. 무피로 감싼 맛조개는 올리브오일과 라임주스로 맛을 냈다. 상큼해서 입맛을 돋우기 제격이다. 자두와 한치를 얇게 썰어서 식초, 후추, 오일로 살짝 간을 한 카르파치오도 전채요리로 많이 내놓는 메뉴다.
영업시간 월~토요일 정오~오후 3시, 오후 6~10시·일요일 휴무
문의 02-546-7719
주소 서울시 강남구 신사동 646-23 2층
제주도 금태를 비장탄 숯불에 굽는 로바다야 카덴
- 로바다야 카덴 식당 내부
- 로바다야 카덴 식당 내부와 금태구이
그래도 한번 맛을 보면 손님들이 오랜 시간을 기다린 것을 후회하지 않는다고 한다. 비장탄으로 구운 금태구이는 담백하고 쫄깃한데, 숯불 향이 약하게 느껴지며 씹을수록 고소하다. 로바다야 카덴의 생선구이를 먹을 때는 간장이나 다른 양념이 필요 없다. 구울 때 조금 뿌리는 소금만으로도 충분하다. 끓여낸 소금인 자염을 사용하는데, 일반 꽃소금보다 덜 짜고 재료 본연의 맛을 잘 이끌어내 준다.
영업시간 월~토요일 오후 6시~새벽 2시·일요일 휴무
문의 02-337-6360
주소 서울시 마포구 서교동 375-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