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 밖으로 나쁜물질 배설시켜 감기·다이어트 등에도 효과
환절기를 맞아 감기 환자가 늘고 있다. 이럴 때 따끈한 전통차를 마시면 감기 예방 효과가 있다.
식후에 차를 마시면 타닌 등의 성분이 음식의 나쁜 물질을 흡수해 체외로 배설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뽕잎차...
혈압 강하물질 GABA 풍부 (녹차의 10배)
모세혈관 강화물질 RUTIN 풍부 (녹차의 3.8배)
칼슘이 풍부 (시금치의 50배, 우유의 27배)
다이어트 증진효과 (식이섬유 녹차의 3배)
각종 미네랄이 풍부, 무 농약, 무 카페인
♠ 뽕잎 차 제조 및 음용방법 ♠
1. 제조방법
1) 가장 영양이 많고 잘 우러나는 새순뽕잎 어린 3잎을
선별 채취
2) 채취한 뽕잎을 70℃ 끓인 물에 살짝 숨을 죽인다
3) 데친 뽕잎을 2~3Cm 로 잘게 썰어 채반위에 널어
음지에서 건조
4) 2/3 건조 시 가마솥에 뽕잎을 깔고 약한 불로 볶아
구증구포 하여 뽕잎차를 만든다.
2. 음용 방법
1) 주전자에 2ℓ의 물을 끓인다.
2) 끓인 물을 70℃ 쯤 식힌 다음 뽕잎을 한 움큼 주전자에
넣고 1시간 쯤 지나면 뽕잎 성분의 60~70%가 우러난다.
3) 주전자 물을 유리병에 넣어 냉장 보관하여 수시로
음료로 마신다.
※ 뽕잎은 옛부터 '상엽'이라 하여 한약재로만 쓰이던 것을
차로 개발 상품화 하였다.
뽕나무는 버릴게 하나도 없다!!
한방에서는 옛부터 뽕나무재,뽕나무가지,뽕잎,
뽕나무 뿌리,뽕나무 뿌리 껍질,오디열매,뽕나무이끼,
뽕나무 잿물,뽕나무 좀벌래,뽕나무 버섯(상황버섯) 등..
뽕나무의 모든것을 약재로 쓰고 있으며
특히 당뇨에 탁월한 효능을 발휘한다
뽕나무에 대한 모든 효능은 허준의 '동의보감' 이나
'본초강목' 에 자세히 기록되어있다.
*감잎차...
■ 효능
- 감잎차는 특히 고혈압 및 동맥경화 예방에 좋으며, 고혈압 환자가 오래 복용하면 혈압이 내리고 머리가 가벼워진다고 한다. 당뇨가 있어 갈증을 일으키는 당뇨환자에게는 상복하면 좋은 보조식품이 될 수 있다.
- 여러 가지 화학적 유독 물질(납, 비소, 수은)중독, 과민반응, 몸의 저항력이 낮거나 뇌수(머릿골)와 근육의 피로에도 좋다.
- 괴혈병, 빈혈, 뇌출혈에도 뚜렷한 효과가 있어 각종 성인병 예방에 적합한 재료이다. 특히 5∼6월 경에 수확한 어린잎에 비타민과 칼슘이 가장 많이 들어있어 태아의 골격형성이 필요한 임산부와 어린이는 음식에 넣어 먹어도 효과를 볼 수 있다.
- 장복하거나 많이 마셔도 카페인이 있는 일반 차 종류와는 달리 장을 상하게 하거나 불면증에 걸리는 염려가 없고, 피부를 아름답게 가꾸려는 사람에게, 특히 여성의 피부미용에 효과가 좋다.
- 이뇨성분이 있어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몸에 부기를 빼주는 기능이 있어 냉장고에 넣고 음료수처럼 마셔도 좋다.
■ 활용법
- 감잎차를 끓일 때에는 질그릇 등에 생수를 먼저 넣어 60~70℃로 데운 뒤 감잎차를 적당히 넣어 15분 정도 우려내어 먹는다.
- 15분이 지나면 감잎을 건져낸 다음에 두 세 번 정도 더 우려내어 먹는다.
- 물 1ℓ에 감잎 10g 정도가 적당하다.
- 특히 감잎차는 여름철에 만들어 잘 보관했다가 비타민c 공급이 부족한 겨울철에 먹으면 건강하게 겨울을 날 수 있다.
☆ 음용시 유의사항 ☆
- 감잎은 약산성이기 때문에 가능한 알칼리성 약초차와 함께 마시는 것은 삼가는 것이 좋다.
- 변비(便秘)가 심한 사람은 감잎차를 많이 마시는 것을 삼가도록 한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자연생활요법에서 권하는 지침대로 죽염과 생수, 자연식, 운동요법을 적절히 실천하면서 복용하는 것은 관계치 아니한다
*죽엽차...
죽엽차(대잎차)
봄의 절정인 4-5월경 채취한 어린 대나무잎을 쪄서 말린 잎을 우려낸 차
죽엽차의 효능
일반적으로 죽엽은 해열제로 사용되어 왔으며, 죽엽차는 소변을 이롭게 하고 머리와 눈을 맑게하며 고혈압과 간염에도 효험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위 허열로 인한 구취에 죽엽차로 가글을 해주거나 꾸준히 마시면 입냄새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죽엽차의 맛
죽엽차는 싱그럽고 신선한 맛에 약간 고소한 듯한 뒷맛을 입안에 남깁니다.
맛이 부드러워 차를 즐겨하지 않는 사람도 쉽게 마실 수 있으며 카페인이 거의 없어 여러 잔을 마셔도 속쓰림이 없습니다. 비취빛의 녹차와는 달리 영롱한 황금색을 띄며, 구수한 냄새와 은은하게 퍼지는 대나무의 향이 좋습니다.
죽엽차 만드는 법
- 연한 새잎만으로 은은한 향기를 담아 -
죽엽차를 만들 때는 증기로 압을 하고 순간적으로 열을 가하는데, 그 제다 과정에서 불순물과 솜털을 제거하게 됩니다. 죽엽차는 덖음차이지만 녹차의 제조방법과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먼저 죽엽차를 만들기위한 대잎은 맹종죽, 왕대, 분죽(솜대), 산죽 등 4가지의 자생 품종에서 채취합니다. 그리고 대잎은 새순이 나오는 4월 말 경부터 시작해 5월 말까지 채취하는 것을 고급차(죽엽차)로 사용하며, 싱싱한 잎만을 엄선해 세척한 후 잘게 세절합니다. 다음으로 대잎에 일정한 열과 물리력을 가해 풋내를 제거하고, 고유의 푸른색과 풍미를 보존하여 죽엽차가 잘 우러나오게 하는 법제(열처리), 유념(비빔), 덖음(볶음) 과정을 거칩니다.
죽엽차 마시는 법
방금 끓인 물에 우리거나 끓는 물에 소량을 넣고 잠깐 끓이시면 구수한 맛이 납니다.
탄닌 성분도 아주 적어 떫은 맛이 덜하므로 고온의 물에 우리셔도 부드럽고 쓴 맛이 나지 않습니다. 적당한 차의 양 - (3인다기:1.5g, 5인다기:2.5g)
※ 죽엽차 1.5g은 밥숟가락으로 하나 정도.
※ 죽엽차는 계절에 관계없이 뜨겁게 마시면 더 좋습니다.
※ 고온의 물(80~90℃)에, 짧게, 3~4번 우려내야 차 맛이 부드럽습니다.
※ 차를 우리는 중에는 반드시 뚜껑을 닫아야 대나무 향이 날아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