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입니다. 이명박-한나라당 정권이 저지르는 수없이 많은 잘못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심각한 것이 교육문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12.15-화, 김상곤 교육감 강연회)
사교육과 경쟁을 과열시키는 온갖 교육정책을 펼치면서 반값 사교육비를 이야기하는 기만술은 아주 가공할 정도입니다. 이 정부들어 사교육비가 폭증하고 있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상식이 됐습니다. 2010년 예산안에서는 10년만에 교육예산을 대폭 깎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습니다. 추경대비 3.5%, 1.2조억원이나 깎아버린 것이죠.
반값 등록금 공약은 한 적도 없다고 거짓말을 치다가 여론이 안좋아지니 취업후 상환제 시행방안을 발표했는데, 대학생들의 미래부담은 더욱 늘어나는 졸속안을 제시해 학생, 학부모들을 실망시키고 있습니다.(현재 야당과 시민사회단체, 학생-학부보들이 이자율을 대폭 낮추고, 기존 장학금과 이자 지원을 유지할 것을 촉구하는 등 강력히 대응하고 있습니다.)
또 교사들의 기본적인 의사표현에 대한 탄압이 극에 달해, 이 정부 들어 89년 이어 교사들에 대한 대량 해고가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심지어 결식아동 급식 지원 예산마저도 541억원을 깎아 온 국민에게 충격을 주기도 했습니다.
이 상황에서, 교사들에 대한 징계를 거부하여 고발당한 이, 무상급식 예산을 제시했다가 연이어 전액 삭감당하고 있는 이, 이명박식 교육이 아니라 참교육을 지향하다가 온갖 시련을 겪고 있는 김상곤 교육감이 우리 모두에겐 아주 각별한 존재가 아닐 수 없습니다.
그리하여, 참여연대는 12월 15일(화) 저녁 7시에, 참여연대 강당에서 김상곤 교육감과 시민들간의 만남(강연회+대화)의 자리를 만들었습니다. 교육문제에 관심있고, 김상곤 교육감의 시련에 마음 아픈 모든 이들이 함께 하실 수 있습니다.
- 수강신청은 참여연대 아카데미 느티나무->http://academy.pspd.org/에서 하시면 됩니다.
김상곤 경기도 교육감,
그에게 교육의 길을 묻다
경기도의 첫 직선제 교육감으로 당선된 김상곤 교육감. 그의 행보가 순탄치 않습니다.
취임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지난 7월, 핵심공약이었던 무상급식 확대가 경기도의회에서 한나라당 의원들의 반대로 좌절되었습니다. 또한 시국선언에 참가한 교사들을 징계하라는 교과부의 직무이행명령을 거부한 것에 대해 교과부는 그를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합니다.
지난 1일 도의회 교육위원회는 ‘2010년도 경기도 교육비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심의에서도 또 다시 무상급식 예산 전액을 삭감했습니다. 다가오는 16일은 본회의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김상곤 교육감에게 물어봅니다.
현재 대한민국 교육의 길은 무엇이며, 앞으로 나아가야 할 길은 무엇인지.
일시 : 12월 15일(화) 저녁 7시
장소 : 참여연대 느티나무홀
주최 :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참가비 : 무료
문의 :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이진선 간사 723-5303 zizibejs2@pspd.org
첫댓글 요즘 힘드실텐데...강연회까지 준비하시고...정말 어둠이 깊을수록 작은 빛은 더 환하게 비추는가 봅니다. 파이팅~!!!
당장은 어려움이 많고 성과를 보기가 어렵겠지만 계속 참교육을 위해 힘써주시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