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에서 "여(如)"란 글자가 주는 의미 / 무비스님
" 여여(如如) " ,,, 여(如)란 글자가,
참 여기도 여여선당이지만 이해하기 어려운거예요.
정말 깊이있는 말입니다.
그래서 이 여(如)자가 워낙 깊이가 있고,
뜻이 좋기 때문에 이것은 건들며는
사실은 여( 如)가 아니예요. 그대로 두어야 돼.
그대로 두려고 어떻게 했다가는,
또 그대로 둔다고 어떤 생각을 굳히면 그때는
이미 '여'가 아니야. 움직이면 벌써 틀려버려.
분재(盆栽),,, 뭐 아무리 잘해 놓아 봐야
사람이 철사를 가지고 비비꼬아 가지고
10년~20년 걸려서 아름답게 만든다고
그래 봐야 어딘지 자연스럽지가 못해.
그냥 저기 산(山)에 사람들이 한번도 건드리지 않고
쳐다보지도 않고, 바람이 불면 바람을 맞고,
햇볕 비치면 그냥, 비친 만큼 햇빛을 받고,
그래서 제멋대로 자라 버린,,, 그런 나무만도 못해요,
그 자연스런 아름다움이라고 하는 것은
그 나무만도 못합니다,,,
제멋대로 자랐더라도
거기에 바위가 있으면 바위를 피해서 자라고,
옆에 공간이 있으면, 공간이 있는 쪽으로 가지를 뻗고,
주변에 빽빽하게 나무가 들어서 있으면
그냥 곧게 올라가고,
아무것도 없으면 옆으로 퍼지고,,,
이 "여(如)"라고 하는 것은
우리가 참 이해(理解)하기 상당히 어려운 것인데
뭐 100분의 1이라도 이해하려고 들면
금방 말씀드린 그런 내용이 아닐까,,,!?
그것은 모든 법(法)이 다 그렇다고 하는 뜻이에요,
거기에 철두철미 규합한
사람이 여래(如來)다, 진리(眞理)그 자체다 하는 것입니다.
여래를 깨달은 분,,,
사람으로 보더라도 그 사람은 그러한 사람이 되어야 되고,
또 여래라고 하는 것은 어떤 사람으로 지칭하기 보다는
모든 존재(存在)가, 제법(諸法)이
그냥 그대로 여여(如如)하다고 하는 뜻이지요,,,
뭐! 옳다 그르다, 닦느니 수행을 하느니, 쌓아야 되느니,
참선을 해야 되느니 경(經)을 봐야 되느니,
기도(祈禱)를 해야 되느니 하는
그러한 이유와 조건이 붙어 가지고는 이건
'여(如)'하고는 차츰차츰 더욱 더 거리가 멀어진다는 뜻이죠.
정말 진정한 진리의 세계에 합류하려면
이러한 이치(理致),
제법을 조금이라도 우리 마음에 이해하려고 하는
그런 노력이 필요하지 않을까 그런 생각입니다,,,,
- 상기한 글은 포교사 금강경 강좌(1) 중 무비스님께서
법문하신 내용( 2007, 1, 2. 녹취인 ; 사바하님 ) -
글출처 - 염화실
『가장행복한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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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여여하게...바른 의미 새겨봅니다...가을하늘은 푸르고 높습니다...참 좋은 가을 건안하옵소서...여운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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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여..공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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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배웠습니다.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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