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PAC-3 configration-2 지대공 미사일
< PAC-3 configration-2 지대공 미사일>
2006년도에 SAM-X 사업으로 도입한 지대공 미사일 입니다. 예산문제로 신품 대신 독일에서 운용 중인 중고 PAC-2
미사일 2개 대대를 구입하여 최신형 PAC-3 지대공 미사일 사양으로 성능개량한 것 입니다. PAC-3 지대공 미사일에는
3가지 종류로 구분되는데
PAC-3 configration-1(지상장비 위주 업그레이드 사양),
PAC-3 configration-2(지상장비 위주 업그레이드 사양),
PAC-3 configration-3(요격미사일 변경)이 있습니다.
대한민국이 도입한 것은PAC-3 configration-2 기종으로 레이더나 지상통제장비는 최신형 PAC-3 와 동일합니다. 하지만 구식 PAC-2 미사일을 운용함으로 완벽한 PAC-3 지대공 미사일은 아닙니다.
PAC-2 지대공 미사일 제원
전장: 5.31m
수평타 길이: 84cm
직경: 41cm
무게: 900kg
속도: 마하5
최고 상승 한계: 24km
최저 요격 가능 고도: 60m
항공기 및 비행체에 대한 사정거리: 70~160km
탄도탄 요격 사정거리: 15-20km
추진 연료: TX-486-1 고체 연료 로켓
탄두: M248 91kg 비산파편,MIM-104C/D:84kg 비산파편
탄도미사일 요격률: 55%
요격에 필요한 시간: 2분 13초
PAC-3 지대공 미사일이라고 했으면서 제가 PAC-2 지대공 미사일 제원을 올려놓는 이유입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자면 레이더와 지상통제장비는 미국의 PAC-3 지대공 미사일과 동일합니다. 하지만 요격 미사일로 PAC-2 지대공 미사일과 동일한 것을 사용하는 관계로 미사일의 제원은 PAC-2와 동일합니다.
2. KM-SAM 천궁 지대공 미사일(개발당시 코드명 철매)
<KM-SAM 천궁 미사일 발사대, 왼쪽 부터 발사차량, 중앙에 지휘통제차량, 오른족에 MRE 다기능 레이더>
1998년 당시 러시아는 경제위기로 모라토리엄을 선언한 상태였습니다. 자금이 필요했던 러시아의 알마즈사는 대한민국 정부에게 공동개발 형식(정확히는 알마즈사의 기술이전)으로 지대공 미사일 개발을 제시하고 국방부는 이에 동의합니다. 그리하여 국방부는 1999년 280만 달러의 기술로열티를 알마즈사에 지불하면서 KM-SAM 천궁 지대공 미사일 개발에 착수합니다. 그리고 2011년 8월에 개발이 완료되었으며 2013년 부터 실전배치 될 예정입니다.
KM-SAM 천궁 지대공 미사일
구성(1개 포대 기준): 지휘통제차량 1대, MRE 다기능레이더차량 1대, 천궁 미사일 발사차량 8대
전장: 5.31m
유도방식: 초기(관성항법) 중간(지령유도) 종말(액티브 레이더 유도 방식)
길이: 4.61m
직경: 27.5cm
무게: 400kg
속도: 마하5
기동성: 50G
항공기 및 비행체에 대한 사정거리: 40km
요격방식: 폭풍파편 방식으로 추정.(PAC-2 미사일과 동일한 방식)
요격고도: 10-15km(혹은 몇몇 자료에서는 20km 라고 되어 있기도 합니다.)
Quit. 1
"러시아와 공동개발을 한 관계로 주변에서 러시아의 S-300 지대공 미사일이나 S-400 지대공 미사일의 모방생산형 이라고 한다는데 이것이 사실입니까?"
tion5: "네. 거짓입니다. 분명히 러시아로 부터 S-300 지대공 미사일이나 S-400 지대공 미사일의 기술을 받은 것은 사실이지만 다른 점이 있습니다. 요격미사일에서 큰 차이가 있는데 러시아의 S-300, S-400 지대공미사일은 측추력기용 로켓 연소관이 하나이고, 분사가 필요한쪽 노즐을 막고 있는 마개를 순간적으로 분리시켜서 측추력을 얻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KM-SAM 천궁은 여러개의 소형 연소관이 각각 달린 측추력기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S-300, S-400 보다는 PAC-3 미사일과 유사한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Quit. 2
"그렇다면 언론에서 말하는 것 처럼 KM-SAM 천궁 지대공 미사일은 우리나라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지대공 미사일 입니까?"
tion5: "아니요. 우리나라가 독자적으로 개발했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앞에서 말한 것 처럼 러시아의 알마즈사에 기술로열티 280만 달러를 지불하였으며 KM-SAM 천궁에는 적용하지 않았으나 러시아로 부터 S-300, S-400 지대공 미사일의 측추력기 기술을 이전 받았기 때문입니다. 독자개발이라는 것에 연연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Quit. 3
"북한의 대포동 미사일이나 노동미사일을 KM-SAM 천궁이 요격할 수 있나요?"
tion5: "불가능 합니다. KM-SAM 천궁의 개발목표는 처음부터 탄도미사일 요격이 아니라 중고도로 진입하는 항공기 요격에 맞추어져 있었습니다. 실제로 천궁 미사일의 최대요격고도는 15-20km 수준으로 탄도미사일을 직접요격하는 미국의 THADD, SM-3의 최대요격고도는 150km, 60km로 천궁미사일은 1/5, 1/3 수준 입니다."
Quit. 4
"북한의 탄도미사일을 요격하지 못한다면 미국의 THAAD(전구 고고도 지역방어) 체계나 SM-3 미사일을 도입하는 것이 독자개발보다는 수입하는 것이 옳바르지 않나요?"
tion5: "지금 현재 기준으로 보면 그렇습니다. 하지만 2020년도를 생각하면 그렇지 않습니다. 여기서 새로운 미사일을 소개합니다."
3. L-SAM
2011년 8월 KM-SAM 천궁 미사일의 개발 이후 진행 될 신형 지대공 미사일 입니다. 현재 개발단계이기 때문에 확실하게 사양이 어느 정도라고 속단하기에는 이릅니다. 공개된 L-SAM의 자료입니다.(양이 많아서 중요한 부분만 올립니다.)
<천궁에서 사용하는 blast fragmentation(폭풍파편) 방식이나 PAC-3 configration-3에서 사용하는 kinetic energy hit-to-kill(운동에너지 직격파괴) 방식이 아닌 kinetic energy rod(근접조우탄두파편)방식을 사용할 예정입니다.>
폭풍파편 방식: 미사일이 목표에 근접한 상태에서 폭발하여 여러개의 파편을 발생시키고 이 파편에 의해서 미사일을 요격하는 방식이다. 기존의 PAC-2, S-300, S-400 지대공 미사일이 여기에 포함된다. 요격성공률 상대적으로 높으나 파편에 의해서 요격하기 때문에 미사일을 완전하게 요격되지 않을 수 있는 문제점이 있다.(예를 들어 걸프전에서 분명히 PAC-2로 스커드를 요격했으나 스커드는 완전하게 요격되지 않았고 스커드 미사일은 다국적군에게 피해를 입혔다.)
운동에너지 직격파괴 방식: 미사일이 목표에 정확하게 직격하는 방식으로 폭풍파편 방식 보다는 상대적으로 요격성공률이 낮으나 폭풍파편 방식처럼 미사일이 완전하게 요격되지 않는 경우가 일어날 확률은 없습니다. PAC-3 지대공 미사일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kinetic energy rod(근접조우탄두파편) 방식에 대한 자료입니다.>
<L-SAM의 개발목표성능 입니다. 기존의 KM-SAM 보다 진보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L-SAM의 또 다른 목표성능은 외기직접타격체(고도 100km 이상) 요격능력 입니다.>
이는 러시아의 S-400 지대공 미사일을 능가하고 최대요격고도가 150km인 THAAD(전구 고고도 지역방어) 체계와 비슷합니다. 위에서 말한 THAAD를 우리가 도입해야 되는지 의문이라고 제가 말한 이유입니다. 아직 개발이 완료된 무기가 아닌 관계로 낙관할 수는 없으나 THAAD의 가격이 너무 비싸기 때문에 우리가 쉽게 도입할 물건도 아니기 때문입니다.(2011년도에 아랍에미리트가 THAAD 2개 대대를 70억 달러에 구매했습니다. 우리가 독일에서 도입한 PAC-3 configration-2의 2개 대대의 가격은 2조 4000억원이며 KM-SAM 천궁 미사일 1개 대대의 가격은 4000억원 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kinetic energy rod warhead 탄두 자료: http://doorstep10.egloos.com/3800684
L-SAM에 관한 전체적인 자료: http://doorstep10.egloos.com/3548557
이것으로 부족한 실력으로 만든 대한민국 방공무기 백서 1편을 마칩니다.
첫댓글 팍쓰리,철매,르삼인가.. 오오 좋은 글이다.
천궁 화력 좋을거같은 이름이네요. 방열판 어떤가요?
국방부에서 뻥궁 사태가 일어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미국식 핫런칭이 아니라 러시아에서 도입한 콜드런칭을 쓴다고 합니다!
방공은 정말 중요한 것은 맞는데 정말 비싼무기군요. 저돈이면 f-16이 몇대여 ㄷㄷㄷ
초기비용은 비싸지만 오래 운용할 수록 가격대비 성능이 나옵니다. ㅎ
그래봤자 미사일 한발로 적기 한대 떨구면 이익이죠.
신형 고고도방공미사일의 경우 THAAD보다 비싸질수도 있을거같은데...
THAAD 나 SM-3의 가격이 비싸서 개발하는데 THAAD보다 비싸지면 재앙이 되겠죠...